갑상선암,유두암,여포암,수질암,갑상선수술,갑상선항진증, 갑상선저하증, 갑상선결절,갑상선염, 방사선동위원소치료
- 크릭 여기 :★갑상선 전문 사이트:갑상그릴라
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 추천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내분비 질환중 상당히 흔한 질환이다. 이 질환은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생겨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는 상태이다.
▶ 증상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가 원인이기 때문에 일반적 증상은 대사의 항진상태로 나타난다. 이들은 신경질적이며 흥분을 잘하고 불안감이 있으며 조용히 앉아있지를 못한다. 맥박이 비정상적으로 빠르며 더위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땀을 많이 흘린다. 피부는 계속 홍조를 띄고 촉감은 따뜻하고 부드럽다. 손에는 미세한 떨림이 있는 데 특히 손가락을 폈을 때 잘 나타난다. 왕성한 식욕에도 불구하고 체중감소가 있으며 배변을 자주하고 월경과소나 무월경이 나타나고 안구돌출 증상이 있다.
▶ 원인
이 질환은 대부분 만성 갑상선염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인 점액수종과 마찬가지로 자가면역의 장애로 온다고 알려져있다. 즉 정상적으론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등을 공격해야할 항체가 정상적인 자신의 갑상선을 적으로 잘못 알고 공격해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는 것이다.
▶ 치료
치료에는 항갑상선제라는 약물복용과 방사성동위원소인 요오드투여 그리고 수술 3가지 방법이 있다. 약물복용과 요오드투여는 내과 전문의 중에서도 갑상선만을 전문으로 한 의사나 핵의학을 전문으로 한 의사를 찾는 것이 좋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식이는 이들이 신진대사의 증가로 심하게 배가 고프므로 식욕을 만족스럽게 채우기 위해서는 하루 6회정도의 식사가 필요하다. 물론 많이 먹어도 체중은 줄게 된다. 따라서 영양은 풍부하고 잘 균형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고 단백질, 당질, 비타민 B 복합체,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여 준다. 장운동을 증가시켜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양념이 많은 음식이나 양이 많은 음식, 섬유소가 많은 음식은 제한하여 주는 것이 좋다.
▶ 식사원칙
열량을 충분히 공급한다.
체내 대사량의 증가로 체중이 감소하므로 열량을 충분히 공급하여(최저 약 3000kcal)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고단백질, 고탄수화물, 고비타민식을 한다.
섭취한 영양분이 모두 대사를 하는데 소모되기 때문에 모든 영양소의 섭취를 늘려 영양부족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특히 비타민 B1, B2, B6, C, A, B12, E, D 등은 반드시 보충할 필요가 있다.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카페인음료(커피, 콜라 등), 알코올, 담배를 금하고, 향신료가 많은 식품도 제한한다.
갑상선 호르몬의 재료인 요오드는 되도록 제한한다.
항갑상선제를 투여하고 있으면 요오드식품의 섭취가 그 효과를 약화시킨다.
▶ 식품별 추천요리
단백질 식품
어육류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이므로 많이 섭취한다. 특히 돼지고기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므로 자주 이용한다.
우유는 단백질,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D의 함량도 높아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식품이다.
☞ 닭강정 / 탕수육 / 돼지고기버섯조림/ 고등어구이 / 안심스테이크 / 갈비찜 / 복어냄비
탄수화물 식품
열량을 많이 섭취해야하기 때문에 곡류를 많이 섭취하고, 과자, 빵같은 간식도 자주 섭취한다.
☞ 카스테라 / 약식 / 감자전 / 짜장면 / 야채쇠고기볶음밥 / 쵸코칩쿠키 / 치즈샌드위치
비타민 및 무기질 식품
비타민 C, A가 풍부한 과일,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양배추, 케일 등 야채를 녹즙으로 마시는 것도 좋다.
【주의】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에는 요오드가 많이 들어있으므로 먹는 것을 제한한다. 또, 설사증상이 있을 때는 섬유소를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석류씨양배추주스 / 애플파이 / 딸기쨈 / 시금치무침 / 야채튀김 / 버섯피망볶음 / 잡채
▶민간요법
-곤포 (漢)昆布 (同)다시마
다시마의 짠맛은 단단히 응결된 것을 푸는데 효과적이다. 뭉친 것을 부드럽게 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해서 종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약리학적으로도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의 병에 많이 활용한다. 하루 4.5-9g을 달여서 먹거나 다시마 요리를 많이 먹는다.
-하고초 (漢)夏枯草 (同)꿀풀
열을 식히고 단단한 종을 잘 풀기 때문에 갑상선기능항진증뿐만 아니라 평소에 갑상선이 잘 붓거나 편도선이 잘 붓는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하루 10-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연교 (漢)連翹
쓰고 찬 성질을 지니고 있고, 대표적인 염증 치료제이다. 해독작용을 하고 응결된 것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주로 사용한다. 열감을 느끼는 경우에 좋다. 하루 3-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패모 (漢)貝母
열을 식히고 담이 뭉친 것을 풀어 주는데 좋다. 하루 3-9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가루로 먹을 경우에는 1회에 0.9-1.5g씩 먹는다.
-용골 (漢)龍骨
심장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기운을 수렴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가슴이 뛰는 증상이 심한 사람에게 좋다. 가루내어 하루 3-24g을 3회로 나누어 먹는다.
-모려 (漢)牡蠣
응결된 것을 풀어주는 성질을 이용하여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사용한다. 용골과 유사하게 흥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하루 6-30g을 3회로 나누어 먹는다.
-황기 (同)단너삼
기운을 돕고 땀을 거두는 약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허한 사람의 종기를 수렴하고 새살을 돋게하는 약으로도 훌륭한 약효를 가지고 있어서 갑상선기능항진으로 기운이 떨어진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황기는 이뇨작용도 한다. 하루 3-15g을 달여서 3회로 나누어 먹는다.
갑상선암,유두암,여포암,수질암,갑상선수술,갑상선항진증, 갑상선저하증, 갑상선결절,갑상선염, 방사선동위원소치료
- 크릭 여기 :★갑상선 전문 사이트:갑상그릴라
첫댓글 요오드섭취를 제한한다는 것은 특별히 챙겨먹거나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