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일반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제작과정으로는
-기획단계
기획서작성
시나리오작성
캐릭터설정
미술설정-배경
-작화단계(배경과 동시진행)
원화
동화
-배경단계(작화와 동시진행)
배경
작화 배격 단계가 끝난 후
촬영
촬영 단계 후
더빙
등으로
간략하게 설명이 가능하겠는데요
일반적인 제작과정이 위와 같지만
회사별로 그 과정의 단계와 진행순서등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있으며
이게 정답이다 라고 하는 주어진 정석 등은 없습니다.
특히 웹 애니메이션(플래쉬애니메이션 등)을 개인 또는 소규모의 그룹이 제작을 할 경우엔
더욱 이런 복잡한 과정에서 생략할 부분이 많으며
필요없는 부분도 발생하게 되는데요
웹애니메이션이라도
다음과 같은 큰 틀에 맞춰서 제작을 하신다면
큰 차질은 없을겁니다.
1.기획단계
기획은 무엇을 하던가 필요한 것으로
이 애니메이션의 대상(연령대 등), 만드는 목적, 돈이필요하다면 필요한 예산, 전반적인 스케쥴
을 필요로 하지만
어딘가에 납품등이아닌 개인의 취미로 만들경우엔 스케쥴과 예산등에관해서는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단지 누구에게 어떤매세지를 전달하기위한 애니메이션인지를 정하면 됩니다.
2.시나리오
이야기를 만들어야겠죠?
기획서를 토대로 누구에게 어떤내용을 보여줄 것인지를 알게되었다면
그에 맞는 시나리오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일본의 테레비 애니메이션의 시나리오는
대부분은 만화책이 원작인 경우가 많지만 오리지널일 경우엔 스토리를 만들지 않으면 안됩니다.
3.캐릭터설정
주인공캐릭터와 메인이되는 캐릭터등의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물론 시나리오를 토대로 만들게되며
치비마루코같은 귀여운캐릭터의 간단한 배경을 할 것인지
아키라 같은 실제같은 캐릭터에 실제같은 배경을 할것인지도 잘 생각해야겠죠?
이역시 개인또는 소수의인원의 그룹일경우엔 거창하지않고 그림을 젤 잘그리는사람이
캐릭터를 만든다던가 개인일경우엔 머릿속에 들어있겠죠?
물론 개인일 경우에도 캐릭터의 모습을 그림으로 구체적으로 표현해서 설정을 만들어 놓는것이 좋습니다.
4.무대설정
무대설정이란 애니메이션에 사용될 배경을 설정하는것을 말합니다.
필요한것이 실제로 존재하는곳이라면 사진촬영등이나 인터넷을 통해 자료수집을 한 후
그림으로 표현하여 설정을 만들게 됩니다.
미래시대, 우주공간등의 가상의 현실세계일경우엔 상상속의 배경을 떠올려서
설정을 만드시면 되겠죠?
5.콘티(스토리보드)
위에서 만든 캐릭터와 무대를 토대로
그림과 글로써 콘티를 그리게 되는데요
보통 테레비 애니메이션의경우 300컷내외의 25~30분내외의 시간을
1화 기준으로 콘티를 그리게 됩니다만
이는 개인의 역량, 작품의 내용에따라 정하시면 될듯합니다.
콘티의 작성방법은 본인이 보기편한대로 하시면 됩니다.
일본의경우엔 콘티의 작성이 거의 비슷한데요 지브리의 콘티북등을 사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하지만
이것도 정석이 있는것이 아니므로 본인이 보기편하게 작성하는게 제일입니다.
콘티는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설계도와 같은 것이기때문에
될수있는한 많은 검토와 보다 자세한 설명과 누가보더라도 이해할수 있는 내용으로 그리시면 됩니 다.
아 콘티에서 필요한 정보는 그림에서 볼수있는 캐릭터의 위치 화면구성,
대사, 각 컷의 시간 등이 있습니다.그외에 카메라촬영지시 특수효과, 기타 필요한 설명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6. 위의 단계까지는 거의 일반 셀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과 같은데
여기서부터 웹애니메이션은 조금 틀려지겠네요^-^;
플래쉬애니메이션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플래쉬 애니메이션에서는 키프레임을 이용해서 움직임과 시간의 경과를 조절하게 되는데요
(플래쉬의 사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일단 콘티의 내용을 플래쉬에 표현하시면 됩니다.
7. 일반 애니메이션에서의 레코딩과 더빙
즉 성우의 대사와 배경음과 효과음을 집어넣는 과정은
플래쉬에서 제작을 할때 동시에 음악과 효과음
필요에따라서는 대사등도 녹음후에 함께 집어넣어 제작을 하시면 됩니다.
8. 기본적으로 플래쉬로 만들게 되신다면
배경은 포토샵에서 그리신 후 제일 밑의 레이어에 배치 후
그위에 캐릭터를 그리신 후 움직임을 주시고
음악과 효과음등을 집어넣게 됨으로써
원화, 동화, 채색, 촬영 등의 셀애니메이션에서의 수많은 과정을 한번에 끝낼수가 있기에
시간과 인력을 상당히 줄일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