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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해와 업과 태어남의 관계
1. 바른 견해와 업과 태어남의 관계
☸ 저승사자(데와두따) 경, devadūta-sutta, 맛지마니까야 130
이메 와따 본또 삿따- ime vata bhonto sattā
참으로 이 존재들이
① 까-야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kāyasucaritena samannāgatā
몸의 좋은 행위(수짜리따)를 하고,
② 와찌-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vacīsucaritena samannāgatā
말의 좋은 행위를 하고,
③ 마노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manosucaritena samannāgatā
마음의 좋은 행위를 하고
④ 아리야-낭 아누빠와-다까- ariyānaṃ anupavādakā
성인을 비방하지 않고
⑤ 삼마-딧티까- sammādiṭṭhikā
바른 견해를 지니고
⑥ 삼마-딧티깜마사마-다-나- sammādiṭṭhikammasamādānā;
바른 견해의 업(정견업)을 지으면,
떼 까-얏사 베다- 빠랑 마라나- 수가띵 삭강 로깡 우빠빤나-.
te kāyassa bhedā paraṃ maraṇā sugatiṃ saggaṃ lokaṃ upapannā.
그들은 몸이 쓰러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난다.
2. 삿된 견해와 업과 태어남의 관계
☸ 저승사자(데와두따) 경, devadūta-sutta, 맛지마니까야 130
이메 와따 본또 삿따- ime vata bhonto sattā
참으로 이 존재들이
① 까-야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kāyaduccaritena samannāgatā
몸의 나쁜 행위(둣짜리따)를 하고,
② 와찌-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vacīduccaritena samannāgatā
말의 나쁜 행위를 하고,
③ 마노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manoduccaritena samannāgatā
마음의 나쁜 행위를 하고,
④ 아리야-낭 우빠와-다까- ariyānaṃ upavādakā
성인을 비방하고
⑤ 밋차-딧티까- micchādiṭṭhikā
삿된 견해를 지니고
⑥ 밋차-딧티깜마사마-다-나- micchādiṭṭhikammasamādānā;
삿된 견해의 업(사견업)을 지으면,
떼 까-얏사 베다- 빠랑 마라나-
te kāyassa bhedā paraṃ maraṇā
그들은 몸이 쓰러져 죽은 뒤
아빠-양 둑가띵 위니빠-땅 니라양 우빠빤나-띠
apāyaṃ duggatiṃ vinipātaṃ nirayaṃ upapannā’ti.
괴로운 곳, 나쁜 곳, 불행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 참고하세요 ◀
삿된 견해의 정의 10가지(dasa-vatthukāmicchā-diṭṭhi)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외,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삿된 견해란 무엇인가?
① 보시(딘나, dinna)의 공덕도 없다.
② 희사(잇타, yiṭṭha, 자선)의 공덕도 없다.
③ 공양(후따, huta)의 공덕도 없다.
④ 선업(수까따, sukata)과 악업(둑까따, dukkata)의 과보도 없다.
⑤ 이 세상(금생)도 없다.
⑥ 저 세상(내생)도 없다.
⑦ 어머니 (봉양의 과보)도 없다.
⑧ 아버지 (봉양의 과보)도 없다.
⑨ 화생하는 존재(지옥 중생, 천신 등)도 없다.
⑩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수승한 지혜로 알고 드러내는
바르고 바른 도를 지닌 사문·바라문도 세상에 없다.’
라고 한다면, 빅쿠들이여, 이것이 삿된 견해이다.
바른 견해의 정의 1 : 사성제의 지혜(대념처경)
☸ 대념처(마하삿띠빳타나) 경, mahāsatipaṭṭhāna-sutta, 맛지마니까야 10, 디가니까야 22
빅쿠들이여,
① 괴로움(고성제)의 지혜,
② 괴로움의 원인(집성제)의 지혜,
③ 괴로움의 소멸(멸성제)의 지혜,
④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도성제)의 지혜,
이를 일러 바른 견해라 한다.
바른 견해의 정의 2 10가지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외,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① 보시의 공덕도 있다.
② 희사(자선)의 공덕도 있다.
③ 공양의 공덕도 있다.
④ 선업과 악업의 과보도 있다.
⑤ 이 세상(금생)도 있다.
⑥ 저 세상(내생)도 있다.
⑦ 어머니 (봉양의 과보)도 있다.
⑧ 아버지 (봉양의 과보)도 있다.
⑨ 화생하는 존재(지옥 중생, 천신 등)도 있다.
⑩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수승한 지혜로 알고 드러내는
바르고 바른 도를 지닌 사문·바라문도 세상에 있다.’
라고 한다면, 이를 일러 바른 견해라 한다.
출세간(로꿋따라, lokuttara)의 바른 견해 5가지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외,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성스러운 마음, 번뇌 없는 마음, 성스러운 도를 갖춘 이에게
성스러운 도를 닦은 결과로서
① 통찰지(빤냐, paññā),
② 통찰지의 기능,
③ 통찰지의 힘,
④ 법의 변별(dhammavicaya, 칠각지의 2번째 요소)의 깨달음의 요소,
⑤ 바른 견해가 있는 도의 요소(maggaṅga, 도각지)가 생겨나는데,
이것이 출세간의 성스러운 바른 견해이다.
▶▶ 법당 부지◀◀
법당 부지
메따승원에는 아직 법회를 할 수 있는 법당이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법 공덕으로 부처님을 모시고 법을 들으며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매달 정기적인 아주 작은 도움도 상가 수행공동체를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클릭 ▶ 법당 후원
클릭 ▶ 상가 일정
▶ '밴드' 검색창에 '메따승원' 검색 ▶ 밴드 주소 https://band.us/@mettasangha 상가 수행공동체 꾸띠(토굴) 선정 및 신청 안내 ▶ 수행공동체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모델 선정 상가 부지에 놓을 꾸띠(이동식 주택) 모델 세부 사항 ▶ 난방은 전기온돌패널 대신 탄소섬유난방과 화덕 보일러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메따승원은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 상가 부지는 개발 지구가 아니기 때문에 신고 가능한 가건물이나 언제든지 이동 가능한 바퀴 달린 이동식 주택(카라반)을 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상가는 위 모델에 아래와 같이 바퀴를 달아 이동이 가능한 이동식 카라반 주택을 꾸띠 부지에 놓기로 하였습니다. 꾸띠에 이동할 수 있도록 바퀴를 단 모습
▶ 수행공동체 참가 및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신청 방법(☎ 010-4074-0639) 7000평 상가부지 내 수행공동체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터
현 상가 부지(7000평)에 6월 부터 꾸띠 4~6채 놓을 터를 닦아 놓을 예정입니다. 여기에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남방의 상가(승가)처럼 본인의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를 짓고 승원에서 장기간 머물며 수행을 하고자 하시는 출가자나 재가자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 : aloka315@hanmail.net 상가의 심사를 거쳐 허락을 받은 분은 지침에 따라 상기모델 꾸띠를 부지에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꾸띠의 모든 설비(편의 시설, 운반, 설치 등)는 상가가 지정한 상기 모델 해당 업체와 직접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 상하수도, 정화조 등 상가와 관련된 설치 부담은 상가의 지침에 따르시면 됩니다. ☞ 상기 모델 꾸띠 1채를 6월경에 꾸띠 부지에 놓을 예정입니다. ☞ 꾸띠 부지와 모델을 직접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6월 경에 승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 수행공동체 참가 신청 기간 : 2019년 6월 1일 ~ 2019년 12월 31일 ▶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참고 사항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는 본인의 소유이며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가능하므로 본인이 원하면 언제든지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꾸띠 부지와 주변의 텃밭은 거주하시는 동안 무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오랫동안(1달 이상) 거처를 비울 경우에는 다른 수행자가 그 기간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상가에 미리 알려 주시면 큰 공덕이 됩니다. ▶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모델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외부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화장실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주방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실내(방) 모습
아직까지 한국에는 테라와다 상가(4명 이상의 빅쿠가 모여사는 승가)가 없어서 많은 한국 테라와다 수행자들이 일정한 거처 없이 떠돌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에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리지 못하다 보니 테라와다 빅쿠 뿐만이 아니라 남방에서 출가를 한 여성 수행자(샤알레이), 테라와다 불교를 따르는 많은 불자들도 일정한 거처 없이 여기저기 떠돌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남방의 상가(승원)처럼 자신만의 꾸띠(토굴, 거처)에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토대인 상가, 수행 공동체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메따 승원에는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재 승원은 4월 5일 어려운 환경에서 이전하여 아직까지 거처, 법당 등 모든 것이 아직 갖추어지지 못한 상태입니다. 남방의 승원처럼 안정된 꾸띠(거처)에 장기간 머물면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수행공동체를 염원하는 불자들의 서원과 지속적인 도움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이 땅에 테라와다 상가(승가)가 뿌리내려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 : * 빅쿠 1인 : 뿍갈라,(Puggalā,) * 빅쿠 2~3인 : 가나(Gaṇa), * 빅쿠 4인 이상 : 상가(Saṅgha)
부처님 당시 빅쿠 상가 남방의 빅쿠 상가 빅쿠 상가에 의지하며 수행하는 불자들 남방 빅쿠상가 내의 꾸띠(거처)들 메따승원 주변 경관 메따승원 상가부지 메따승원 빅쿠들의 탁발 모습 상가의 종류 및 정족수 * 4명의 상가(짜뚜왁가 상가, Catu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구족계, 자자, 복권(빅쿠의 권한 회복)를 제외한 깜마(의식)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즉,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거)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5명의 상가(빤자왁가 상가, Pañc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중앙 구족계(인도 중앙에서의 구족계), 복권을 제외한 깜마(의식)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즉,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3. 갠지스 강 유역 이외의 지역은 변방에 해당합니다. 4. 우리나라는 변방에 해당하므로 빅쿠가 5명 이상이 되면 상가 소유의 승원에 시마(빅쿠계를 줄 수 있는 계단)를 설정하여 빅쿠계를 줄 수 있는 의식 등 승잔죄 복권 의식을 제외한 모든 의식을 행할 수 있습니다. * 10명의 상가(다사왁가 상가, Das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복권절차를 제외한 깜마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앙구족계를행할 수 있습니다. 3. 즉, 중앙구족계,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20명의 상가(위사띠왁가 상가, Vīsati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상가디세사(승잔죄) 복권절차(압바나 깜마)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깜마가 가능합니다. 이 땅에 빅쿠계(구족계) 뿐만 아니라 모든 깜마(갈마, 의식)가 가능한 청정한 테라와다 상가(승가)가 뿌리내려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