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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념처경 주석서 1
대념처경 주석서 1(도서출판 행복한 숲 발행)을 연재하겠습니다.
< 붓다께서 45년 동안 설하신 법문은 이렇게 수행을 하라는 가르침입니다. 이 가르침이 대념처경입니다. 붓다께서는 이것은 내가 경험한 유일한 길이니 모두 이 길로 오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붓다의 가르침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면 왜곡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자들은 가르침에 대한 주석서에 의지해서 가르침의 뜻을 지켜왔습니다. 처음에 붓다고사가 쓴 청정도론을 시작으로 많은 주석서가 가르침의 뜻을 계승하였습니다. 이런 역사적인 가르침의 뜻에 동참하고자 미천한 경험을 살려 대념처경 주석서 1권, 2권, 3권을 출판한 바 있습니다. 출판된 대념처경 주석서 중에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에 대한 부분을 좀 더 심도 있게 다루었습니다. 이제 대념처경 주석서 3권을 모든 수행자들이 보실 수 있도록 조금씩 옮겨 보겠습니다. 조금이라도 수행에 도움이 되시기를 삼가 기원합니다. 묘원합장 >
법을 알아차림[法念處]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법(法. dhamma)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내는가?
1. 다섯 가지 장애[五蓋]를 알아차림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다섯 가지 장애[五蓋]의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다섯 가지 장애의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내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감각적 욕망이 있을 때 내게 감각적 욕망이 있다고 안다. 감각적 욕망이 없을 때 내게 감각적 욕망이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감각적 욕망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감각적 욕망이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감각적 욕망이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악의惡意가 있을 때 내게 악의가 있다고 안다. 악의가 없을 때 내게 악의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악의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악의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악의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나태와 혼침이 있을 때 내게 나태와 혼침이 있다고 안다. 나태와 혼침이 없을 때 내게 나태와 혼침이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나태와 혼침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나태와 혼침이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나태와 혼침이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들뜸과 후회가 있을 때 내게 들뜸과 후회가 있다고 안다. 들뜸과 후회가 없을 때 내게 들뜸과 후회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들뜸과 후회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들뜸과 후회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들뜸과 후회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회의적 의심이 있을 때 내게 회의적 의심이 있다고 안다. 회의적 의심이 없을 때 내게 회의적 의심이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회의적 의심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회의적 의심이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회의적 의심이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이와 같이 그는 법에서 법을 안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에서 법을 밖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에서 법을 안팎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비구는 법이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이 사라지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비구는 단지 법이 있다는 알아차림을 확립할 때까지 법의 현상들에 대한 분명한 앎과 알아차림을 확립하고, 유지한다. 비구는 갈애와 잘못된 견해에 의지하지 않고 지낸다. 그는 세상에서 아무것도 집착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2. 다섯 가지 집착의 무더기[五取蘊]를 알아차림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다섯 가지 집착의 무더기라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다섯 가지 집착의 무더기라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내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것이 물질적 형상[色]이다. 이것이 물질적 형상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물질적 형상의 사라짐이라고 안다. 이것이 느낌[受]이다. 이것이 느낌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느낌의 사라짐이라고 안다. 이것이 인식[想]이다. 이것이 인식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인식의 사라짐이라고 안다. 이것이 마음의 형성[行]이다. 이것이 마음의 형성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마음의 형성의 사라짐이라고 안다. 이것이 의식[識]이다. 이것이 의식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의식의 사라짐이라고 안다.
이와 같이 그는 법에서 법을 안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에서 법을 밖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에서 법을 안팎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그는 법이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이 사라지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그는 단지 법이 있다는 알아차림을 확립할 때까지 법의 현상들에 대한 분명한 앎과 알아차림을 확립하고, 유지한다. 그는 갈애와 잘못된 견해에 의지하지 않고 지낸다. 그는 세상에서 아무것도 집착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3. 여섯 가지 안팎의 감각장소[十二處]를 알아차림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여섯 가지 안팎의 감각장소라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여섯 가지 안팎의 감각장소라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내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눈[眼]을 알아차리고, 형상[色]을 알아차리고, 이 두 가지를 조건으로 일어난 족쇄를 알아차린다. 비구는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족쇄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귀[耳]를 알아차리고, 소리[聲]를 알아차리고, 이 두 가지를 조건으로 일어난 족쇄를 알아차린다. 비구는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족쇄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코[鼻]를 알아차리고, 냄새[香]를 알아차리고, 이 두 가지를 조건으로 일어난 족쇄를 알아차린다. 비구는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족쇄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혀[舌]를 알아차리고, 맛[味]을 알아차리고, 이 두 가지를 조건으로 일어난 족쇄를 알아차린다. 비구는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족쇄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몸[身]을 알아차리고, 접촉[觸]을 알아차리고, 이 두 가지를 조건으로 일어난 족쇄를 알아차린다. 비구는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족쇄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비구는 마음[意]을 알아차리고, 마음의 대상[法]을 알아차리고, 이 두 가지를 조건으로 일어나는 족쇄를 알아차린다. 비구는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안다.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사라지는지 안다. 사라진 족쇄가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안다.
이와 같이 비구는 법에서 법을 안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에서 법을 밖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에서 법을 안팎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비구는 법이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이 사라지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비구는 단지 법이 있다는 알아차림을 확립할 때까지 법의 현상들에 대한 분명한 앎과 알아차림을 확립하고, 유지한다. 비구는 갈애와 잘못된 견해에 의지하지 않고 지낸다. 그는 세상에서 아무것도 집착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4.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七覺支]를 알아차림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라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라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내는가?
첫째,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알아차림의 깨달음의 요소[念覺支]가 있을 때 내게 알아차림의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고 안다. 알아차림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게 알아차림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알아차림의 깨달음의 요소가 일어나면 그것을 안다. 일어난 알아차림의 깨달음의 요소가 수행을 통해서 완성되면 그것을 안다.
둘째, 비구는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擇法覺支]가 있을 때 내게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고 안다.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게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가 일어나면 그것을 안다. 일어난 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가 수행을 통해서 완성되면 그것을 안다.
셋째, 비구는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精進覺支]가 있을 때 내게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고 안다.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게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가 일어나면 그것을 안다. 일어난 정진의 깨달음의 요소가 수행을 통해서 완성되면 그것을 안다.
넷째, 비구는 희열의 깨달음의 요소[喜覺支]가 있을 때 내게 희열의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고 안다. 희열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게 희열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희열의 깨달음의 요소가 일어나면 그것을 안다. 일어난 희열의 깨달음의 요소가 수행을 통해서 완성되면 그것을 안다.
다섯째, 비구는 평안함의 깨달음의 요소[輕安覺支]가 있을 때 내게 평안함의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고 안다. 평안함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는, 내게 평안함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평안함의 깨달음의 요소가 일어나면 그것을 안다. 일어난 평안함의 깨달음의 요소가 수행을 통해서 완성되면 그것을 안다.
여섯째, 비구는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定覺支]가 있을 때 내게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고 안다.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게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가 일어나면 그것을 안다. 일어난 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가 수행을 통해서 완성되면 그것을 안다.
일곱째, 비구는 평등의 깨달음의 요소[捨覺支]가 있을 때 내게 평등의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고 안다. 평등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게 평등의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고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평등의 깨달음의 요소가 일어나면 그것을 안다. 일어난 평등의 깨달음의 요소가 수행을 통해서 완성되면 그것을 안다.
이와 같이 그는 법에서 법을 안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에서 법을 밖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에서 법을 안팎으로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그는 법이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이 사라지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혹은 법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그는 단지 법이 있다는 알아차림을 확립할 때까지 법의 현상들에 대한 분명한 앎과 알아차림을 확립하고, 유지한다. 그는 갈애와 잘못된 견해에 의지하지 않고 지낸다. 그는 세상에서 아무것도 집착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법에서 법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하면서 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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