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회상
영산회상(靈山會相)은 이씨조선 초엽 세조 임금 대 이래로 궁정 음악의 연악으로서 연주되어 왔고 또 한편으로는 민간 상류층의 율방에서 가장 성풍하게 다루어져 오는 아정하고 고상하며 심오하고 유현 정대한 풍류의 대표적 악곡으로 전래하여 오늘에 이른다.
영산회상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거문고회상의 중광지곡, 평조회상의 유초신지곡, 새면회상이라는 표정만방지곡이다.
거문고 회상은 현악기를 위주로 하고 관악기의 조주를 얻은 영산회상이기에 현악영산회상 이라고 하면서 매우 우아하고 섬세한 방중악적 줄풍류로 되었다.
딴이름 우림령(雨淋鈴)이라고도 부르며 상영산, 중영산, 세령산, 가락덜이, 상현도드리,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 등 아홉 악장으로 구성된 세악이다.
상영산에서 군악까지의 연주를 민회상이라고 부르고 이의 뒤를 이어 촉급한 장단과 화려한 가락으로 천년만세의 세곡을 더하여 가진회상을 이루게 까지 확대 되었다.
평조회상은 유초신지곡으로 줄풍류(중광지곡)의 임종 우 계면조를 황종 치 평조로 전조한 까닭에 이 이름이 있다. 세피리 대신에 향피리를 쓰고 대금도 올려 불기 때문에 매우 화려하고 웅장하며 유창하고 화평스러운 풍도가 전곡의 특징적 흐름으로 되어 있다. 상영산, 중영산, 세영산, 가락덜이,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의 여덟 대목이 하나 바탕을 이루고 있다. 발음에 있어서 중려음은 상영산에 한하여 약간 못 및어 낮인 듯 하여야 하고 황종과 임종의 두 소리는 흔히 농음으로 표현됨이 전곡에 걸쳐 중요하게 나타난다. 상영산은 대금, 피리, 평조 단소 등, 관악기의 독주곡으로 많이 애주되고 궁중 정재 무용의 독무로 빼어난 춘앵전의 반주 음악은 오로지 이 유초신지곡에 의하였으며 타령 대목은 한층 널리 연주 보급되어 더욱 유명하다.
새면영산회상은 관악기를 위한 합주곡이기에 관악영산회상 이라고도 하는 대풍류로 주로 고음으로만 연주되기 때문에 매우 굳굳하고 장쾌하며 시원한 악상을 풍겨서 큰 음악으로 알려져 있다. 딴 이름 표정만방지곡 이라고도 부르며 상영산, 중영산, 세영산, 가락덜이,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의 여덟 악장으로 구성되었고 더욱 무용반주 음악으로서 특출하다. 상영산에서는 장구의 덩 기덕에 이어 주선률을 피리가 먼저 나오면 다른 악기군이 대응하고 다시 장단끝을 쉬면 대금 해금 등 연음으로 계주하는 형식이 다른 두 회상과는 특이한 표출방법으로 퍽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