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도어록 - 이선생금풍편
이 선생 금풍 이라는 사람은 臺灣省宜蘭縣羅東鎭人이다. 나이가 이미 古稀이지만 건강은 젊은壯士와 같다.옷은 단 한 벌이며 겨울 여름을 상관하지 않는다.머리는 백발이 다시 검게 변했고,어깨까지 자랐다. 이빨도 다시 나온 것이 역역히 보였다.이미 蛇藥에 정통했고, 草丹에도 조예가 깊었다.대개 銀河洞의 陳 鐘선생과 함께 本省의 도사이다.계묘년 가을에 愚와 함께 서백영,능일해,허진충,주사잠,장현,종광홍 등 도우들과 함께 선생을 모처에서 배알 했다. 선생께서 도를 말씀하시고 줄겨하시면서 권태로워 하지 않으셨다. 우리들은 마음을 모아서 경청했고, 잠깐사이에 밤을 새웠다. 늧게나마 기록한 것을 공개하노니 동호인들은 함께 감상함이 어떻겠는가?
나의 평생의 養生방식은 세가지 가 있는데 첫째는 煉丹이요,둘째는 吐納이며, 셋째는 草丹이다. 연단에는 내단과 외단의 두가지 갈래가 있는데, 이른바 외단이란 곧 천문동,백출,하수오,송지등을 약초를 장시간 약초로 달여서 응결하여 덩어리를 만들어서 복용하는것인데 그것을 외단이라 한다. 그러나 이 연단법은 아울러 진사의 전수가 아니면,않된다. 내가 옛날에 광서성 어느산 굴속에서 약 천여년전의 대나무로 된 책을 발견하였는데, 글자는 고대문자 였다. 경을 연구하는 학자에게 의뢰해서 삼분의 이를 해석했고 그 나머지 삼분의 일은 해석할수 없었다. 이제 내가 단련하는 외단은 곧 이것을 취한 것이다. 또 서간중에 있는 내단부분은 내가 아무리 오래 참구해도 이해되지 않다가 어떤선생의 자문을 얻어서 해석해 보니 아무개선생의 스승에게 받은 것과 부합하는 것이였다. 이에 오래 참구해도 밝지 못하던 것이 다 이해가 가게 되었다.
토납방식에는 두가지 가 있다. 1.바로서서 양발을 나누고 양손은 위로 올려서 코로 서서히 공기를 흡하여 단전에 내리고, 약간 정지해 있다가 다시 입으로 천천히 토해내는 것이다.이와같이 계속해서 열두차례 행한다음 멈춘다. 2.새벽에 날이 맑을 때 눈으로 아침의 떠오르는 태양을 보고, 양손으로 길게 펴서 자연호흡을 하되 십분간 지속한다. 다시 코로 한번 공기를 들이 마시고 그런후에 입으로 서서히 토해낸다. 그리고 양손을 내리고 단전부위에 교차한다. 그나머지 휏수도 위와 동일하다. 매일 아침은 반드시 공기가 신선하고 수목이 무성한곳에서 그것을 시행한다. 토납법 이후에 바로 방에 들어가서 정좌를 행하면 거두는 효과가 더욱 광대하다.
나의 정좌법은 보통정좌법과 같지 않다. 1.앉는 자세는 가부좌 반가부좌를 상관하지 않는다. 오직 손바닥은 악고를 하고 발바닥에 대거나 , 혹은 손바닥과 손바닥을 서로 마주한다. 2.누은 자세는 잠잘 때 모름지기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하고 발바닥은 복사뼈 위에 둔다.
정좌할 때 잠깐 인당을 지키고 그리고 하단전으로 옮겨지킨다. 만물과 자신을 함께 잊으면 沖和快適하여 가히 비유할수 없는 묘경이 있다. 연단,토납,정좌를 막론하고 번개,폭우,안개,열풍등 천기악화의 때에는 그것을 시행하지 않는다.매월여름 초 5.14.23.등일 과 자기 탄생이 날도 또한 그러하다.興會濃시[공부가 잘되어 흥이 날때]는 通宵達旦[밤부터 아침까지 지낼때]하여도 무방하다.마음에서 권태로움과 하기 싫음이 생기면 3-5분간이라도 곧 下座한다.대개 도법은 자연스러워야 한다.굳이 그것을 강행하면 이익이 없을 뿐 아니라 害가 생긴다.먼저 命을 닦고 후에 性을 닦는 것이 일정한 순서이다. 築氣工夫는 시끄럽고 번잡한 도시에서 하는 것도 마땅하다. 반드시 童貞을 회복한후에 비로소 內丹을 연마할수 있고, 火食을 먹지않을 수 있어야 비로소 세상을 버리고 入山하는것이다.내가 최근에 단지 한 개의 태양을 보다가 그다음에는 두 개를 보고 이제는 다섯 개를 본다. 먼저는 한 개의 달을 보다가 그다음은 두 개 이제는 일곱 개의 달을 본다. 단서에 말하는 불속에서 연꽃을 재배한다는 것이 그뜻이 이것이 아니겠는가? 옛날에 내 나이 40에 나의 등은 낙타처럼 굽었고, 다닐때는 지팡이를 의지했었다. 올해는 75세이지만 높은 산을 지팡이 없이 올라도 숨차지 않으며, 걷는 것이 나는 것 같고, 같은 나이의 사람에 비교하면 비할수 없이 건강한데 이것이 모두 養生의 효과가 아니겠는가?
내가 처음에는 外丹을 복용할 때 泄瀉를 하루에도 수십차례하고 당시에는 매우 고통스러웠는데 다만 3-5개월후에는 점차 정상으로회복되고, 광복이후에는 매일 반드시 복용하고 있다. 이십년간을 복용하면서 萬病이 생기지 않고 청춘을 보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