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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 출애굽기 개론 01) | |
출애굽기 개론-01 |
제목: 출애굽기 개론 |
성경: |
류광수 목사
출애굽기에서 깨달아야 할 사실들 : |
(1)바로왕은 누구인가? - 사탄의 세력
(2)애굽은 무엇을 말하는가? - 세상
(3)이스라엘은 누구인가? - 하나님의 백성
(4)애굽에서 빠져나오는 비밀은 무엇인가?
▶우상을 꺽는 비밀은 무엇인가?
▶사단의 권세에서 빠져나오는 길은 무엇인가?
→ 유월절 어린양의 피, 희생 제사
(5)창세기의 4가지 사실(구원/언약/전도/선교)를 깨닫지 못하면
→ 노예가 된다는 사실(재앙과 저주)
(6)예수 믿고 은혜 못받으면
→ 불신자보다 이 땅에 사는 동안 더 고생한다는 사실!
(7)전 민족, 이 시대의 답이 무엇인가?
→ 어린양의 피!(메시야-그리스도)
(8)출애굽의 목적이 무엇인가?
→ 구원과 가나안 정복
이스라엘이 애굽에 들어가게 된 동기 : |
(1)아브라함의 예배 실패의 결과(창15:9-14)
1)창3장 사건(인간의 저주와 실패)을 막는 것이 창3:15절이다.
2)창4장-
▶그런데 아담의 자녀인 가인과 아벨은 창3:15절의 언약을 각각 놓치기도 하고 붙잡기도 하였다.
아벨은 창3:15절 언약을 잡았으나, 가인은 언약을 잡은 것이 아니라, 종교(자기 방법=농산물)를 붙잡았다.
①창4:7 “내 죄벌이 너무 중하여 견딜수 없나이다”
▶죄의 문제를 인간 스스로는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
②창4:8 “가인이 그 아우 아벨에게 고하니라 그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사단은 처음부터 살인자다.
③창4:14“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 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죽이겠나이다”
이것이 언약을 놓친 자의 삶이다.
3)창6장- 노아는 이 언약을 잡는다.
▶그러나, 노아시대는
①하나님을 떠난 시대 ②네피림 시대 ③죄악이 관영한 시대이다.
▶이렇게 되어지면 결국 그 시대는 재난과 전쟁과 포로가 되는 비극이 일어난다. 이것이 교회사요, 세계사이다.
그러나, 노아는 은혜를 입었다.
①의인- 창3:21절의 피 언약을 붙잡는다.
②완전한 자- 언약을 잡은 자
4)창12장- 한 사람을 선택하여 창3:15절의 언약을 설명하시는 하나님
①아브라함의 부르심- 바벨탑 사상과 갈대아 사상을 버리고, 가나안 땅으로 가라!는 것이다. 메시야가 올 가나안 땅으로 가라!는 것이다.
②그런데 가나안 땅에 기근이 듬- 아브라함은 그 기근을 피하여 하나님께 물어 보지도 않고, 인본주의로 애굽으로 피난가게 된다. 그러다가 결국은 다시 애굽에서 돌아오게 된다(창13:18).
③롯- 가나안에서 예배를 모르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결국은 이방의 포로가 된다. 아브라함의 도움으로 구출된다. 예배를 안하면 롯처럼 망할 수밖에 없다.
④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는 아브라함- 아브라함이 롯을 구출하는 전쟁에서 승리하여 근동 5개국 연합군을 대파하고, 롯과 그 나라 백성인 소돔 백성들을 구출하여 돌아오자, 숨어있던 소돔 왕이 나타나서, 아브라함을 맞이한다.
이때 소돔 왕은 아브라함에게 말하기를 ‘당신이 우리 백성을구원해 주었으니, 이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하리... 모든 물품은 당신이 가지고, 사람만 내게로 돌리라!’고 한다.
▶이때 아브라함의 대답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아브라함은 대답하기를 ‘나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복을 받지, 사람 때문에 복받는 사람은 아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나로 치부케 하였다는 소문을 듣고 싶지 않으므로 거절한다’고 하였다.
⑤아브라함을 축복하시는 하나님- 소돔 왕의 물품을 거절하고 난 이후에 아브라함이 제단을 쌓고 예배를 드리는데, 하나님 께서 나타나셔서 축복하신다. “아브라함아! 너는 나의 방패요, 상급이니라”
⑥그 때에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자기에게 정말로 큰 축복을 주실 줄을 여기고 후손에 관해 여쭌다.
‘하나님 나는 아직도 무자하오니 충성된 종인 엘리에셀을 후사로 삼으면 어떠하겠습니까?’라고 묻는다.
이때 하나님의 대답은 ‘네 몸에서 난자가 네 후사가 될 것이다’고 대답해 주신다.
⑦바로 그 이후에 또 제단을 쌓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데 예배에 실수를 하게된다.
다시말해서 모든 제물들은 다 쪼개어서 피를 흘렸는데(창3:21), 새는 쪼개지 않고 그냥 제단 위에 올려놓은 것이다.
다시 말해 반쪽 언약의 예배였던 것이다.
이 예배의 실패는 엄청난 문제를 가져온다.
이 예배의 실수로 인해 무려 그 후손인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430년 동안 이방에서 포로가 되고 마는 것이다. 430년동안 기도해도 응답이 없게 되는 것이다.
출애굽기에서 430년 동안 이스라엘이 노예생활 할 당시에 하나님께 피를 가지고 예배드렸다는 기록이 없다.
▶따라서 언약 없는 기도는 실패한다.
▶회개도 그리스도 빠진 회개는 헛수고이다.
▶언약이 없으면, 자기 생각을 믿고 하나님의 뜻이다!고 헛소리하고,
▶자기 신념을 믿음으로 여기고 응답받았다고 떠들지만 응답이 없다. 이것이 바로 바리새인들의 실수이다.
그만큼 언약은 중요하다.
▶다윗이 인구 조사를 하는 실수를 하였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 불신앙에 진노하셔서 징계하시는데, 이스라엘 인구 7만명이 전염병으로 죽게된다.
▶이때 다른 방법으로는 아무리해도 그 징계가 그치지 않았다. 오직 아라우나 타작마당(삼하24:18)에서 피의 제사를 드렸을 때에 그 재앙이 거짓말처럼 그쳤다.
▶언약의 위력은 대단한 것이다. 언약의 위력은 절대적이다.
(2)요셉이 언약을 누리는 후대를 남기지 못한 결과이다
1)요셉이 애굽에서 훌륭하였다.
▶요셉은 애굽의 정치, 경제, 사회를 완전 장악하였다.
그러나, 문제는 창3:15절 언약을 누리는 후대를 남기지 못했다.
2)그래서 요셉은 영웅이지만, 제자가 없었다.
▶자기와 같이 누리는 자를 못 만들었다.
3)언약 붙잡은 후대가 없어서 그 후대가 애굽에서 430년 노예 생활을 하였다.
4)언약을 누리는 한 사람만 있어도 그 세대를 건질수 있다.
▶다니엘을 보라! 그 시대에 전부 우상에게 무릎을 꿇는 시대였다. 그런데, 언약 잡은 다니엘 한 사람이 있었는데, 바벨론의 왕인 느부갓네살 왕이 다니엘 앞에 절을 할 정도로 그 시대를 건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인간성에 문제가 있었어도, 요셉보다는 야곱이 훨씬 나은 것이다. 야곱은 요셉을 세웠다.
하나님은 언약을 지키는 것은 너무도 큰 축복이요, 특권이다.
야곱은 창31:13절에서, ‘가나안 땅으로 가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러나, 그곳에는 형님 에서가 칼을 갈고있는 곳이었다.
그래도 야곱은 가나안 땅으로 되돌아가야 할 이유를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야곱은 결국 생명 걸고 언약의 땅으로 되돌아 가게 되었다. 그랬더니, 야곱이 변하여 이스라엘이 되는 엄청난 축복을 받게되었다.
그리고 야곱보다는 이삭이 낫고, 이삭보다는 아브라함이 낫다.
▶신약에 와서, 베드로의 제자가 된 사람중에 얼른 기억나는 사람이 있는가? 없다.
그런데, 바울의 제자는 너무 많아서 얼른 대답을 못할 정도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바울을 크게 들어서 쓰신 것이다.
(3)결론:
▶언약을 놓치고, 언약을 누리는 후대를 놓치면 반드시 바벨론(포로), 앗수루(노예), 로마(재난)가 일어난다.
1)그래서 우리가 언약을 놓치면 완벽하게 망한다.(출1:22)
▶“그러므로 바로가 그 모든 신민에게 명하여 가로되 남자가 나거든 너희는 그를 하수에 던지고 여자여든 살리라...”
2)그러므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①후대를 위해 - 유, 초, 중, 고, 대학을 키워 놓아야 한다.
②지역과 민족을 위해- 4천 지교회/ 40만 요원
③세계 복음화를 위해- 1천만 요원
(The end)
(성경 - 출애굽기 개론 02) | |
출애굽기 개론-02 |
제목: 70인 1차 훈련 메시지 |
성경: |
류광수 목사
전도현장에서 본 출애굽기 도표 연구 : |
1.출1-18장 (구원)
주 제 |
구 원 | |||||
구 분 |
노예 생활 |
모세 부름 |
10 재앙 |
유월절 |
홍 해 |
시내산까지 광야 |
장 |
1 - 2장 |
3 - 6장 |
7 -10장 |
11-12장 |
13-15장 |
16-18장 |
내 용 |
①하나님을 모르는 임금 ②하나님을 모르는 이스라엘 ③모세의 출생 |
①소명/3장 ②확인/4장 ③사명/5장 |
①피 ②개구리 ③이 ④파리 ⑤가축 ⑥독종 ⑦우박 ⑧메뚜기 ⑨흑암 ⑩장자죽임 |
①11장- 장자를 죽이는 재앙 ②12장- 유월절 제정 |
①13장- 초태생 구별 ②14장- 애굽의 추격 ③홍해가 갈라짐 |
①16장- 원망 ②메추라기 ③17장- 반석의 물 ④장인 이드로의 지혜 |
요 점 |
언약의 사람 |
전도자의 자격 |
실 패 |
유월절 |
홍해기적 |
광야교회 |
전도자 누릴 부분 |
①레위사람 ②언약과 기적 ③언약과 해방 |
①하나님의 능력 출3:1-6 ②평생해답 출3:8 ③방법 출3:15- 16 |
①불신세계 헛된세계 ②성도의 삶 ③유월절 |
①양- 그리스도 ②피- 십자가의 죽음 ③유월절 |
①믿음 ②언약 ③애굽인 장례 |
①하나님의 인도하심 ②위기에- 그리스도 (반석) ③일꾼의 지혜 |
2.출19-40장 (예배)
주 제 |
예 배 | |||
구 분 |
십계명 |
성막의 모형 |
금송아지 |
여호와의 영광 |
장 |
19-24장 |
25-31장 |
32-34장 |
35-40장 |
내 용 |
①하나님 사랑 ②사람 사랑 |
①증거궤 ②진설병 상 ③등대 성막 ④번제단 뜰 ⑤등불 기름 ⑥옷 흉배 ⑦제사 제물 ⑧향단 물두명 ⑨관유 향 |
①안식일 ②금 송아지를 만듬 |
①35장- 안식일 ②36장- 예물 ③37장- 성막 기구 ④38장- 뜰 ⑤39장- 제사장 의복 |
요 점 |
계 명 |
그리스도 안에 |
우 상 |
교 훈 |
전도자의 누릴부분 |
①사랑 |
①성막의 모든것 ②성막은 그리스도의 모형 ③그리스도 안에 모든 것이 있음 |
①고전10:20 ②마12:43-45 ③출20:4-5 ④골3:5-6 |
①바로왕 ②유월절 ③애굽 |
출애굽기 전반부(1) - 노예 생활(출1-2장) |
1.본문의 내용 :
(1)출1:8-22 고통을 당하는 이스라엘
1)출1:8-22 애굽에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남
▶이스라엘 백성들을 탄압하기 시작함
2)이때 이스라엘 백성은 언약을 잊어버림.
▶큰 고통을 당하게 된다- 400년 동안 노예 생활로 전락함.
(2)출2:1-10 한 인물을 보내심- 모세(모세의 출생과 삶의 배경)
1)1절/ 레위 족속중의 한 남자가 레위 족속중의 한 여자를 취하여 가정을 이룸
▶하나님의 언약 붙잡은 가정이 이토록 중요하다.
바로 거기에서 모세가 탄생하였다.
2)3-10절/ 바로의 궁으로 들어감.
①모세를 더 이상 키울수 없어서 갈대 상자에 넣어 나일강에 띄움.
②바로 왕의 딸이 모세를 발견하여 키우게 됨.
③모세 누나 미리암이 모세 어머니를 유모로 소개함.
④가장 안전한 왕궁에서 가장 평안한 어머니 품에서 자라게 됨
(3)출2:11-12 모세가 장성함(언약을 알고 있었다)
1)모세가 자기 민족의(출2:11) 고통을 보고 구하려고 시도하다 실패
2)행7:20-22/ 스데반 집사는 증언하기를 모세는 애굽인의 모든 학술을 다 배워 능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3)어릴 때 심겨진 언약은 잊혀지지 않는다.
▶잠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4)출2:13-22 모세의 광야 피난 시절(40세 때부터 40년간)
▶동족의 고발로 좇겨 광야로 나가게 됨
2.요점- 언약의 사람 :
3.적용 :
(1)언약의 중요성- 왜 언약이 중요한가? 언약이 희미해 지면...?
1)후손에게 문제가 온다- 아브라함이 언약이 희미해질 때 후손에 문제가 옴(창15:9-13). 후대가 400년 동안 이방의 객이 되고 노예가 됨.
▶성경의 이 모든 기록은 말세를 당한 우리에게 교훈으로 기록 하였다(롬15:4/ 고전10:11/ 벧후2:6)
(2)노예로 전락된 백성들을 건지시기 위해서- 하나님은 언약 가진 사람을 쓰신다(출2:1-5)
1)만남이 너무 중요하다(출2:1)
▶하나님은 놀라운 하나님의 계획을 언약 가진 사람을 찾아서 쓰신다. 우리가 제대로 기도하고 있으면 언약의 사람들을 만나게 하시고, 제자들을 붙이신다.
2)삼상1:1-20/ 사무엘 어머니 아버지의 만남으로 사무엘이 탄생 하게 되었다. 이 사무엘으로 인해 메시야의 조상인 다윗이 나타나게 되었다.
3)룻4:1-15/ 룻과 보아스의 만남.
▶이방여인 룻이 하나님의 언약의 계열 조상이 되었다.
이 만남을 통하여 이새의 아버지인 오벳을 낳게 된다.
다윗 왕통을 내게 된다.
한 시대의 하나님의 일꾼이 언약 후손을 통하여 나온다.
(3)태아 다락방- 어릴 때부터 언약을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1)어머니 태속에서부터 말씀을 들어야 한다. 그래야 성령충만 받는다.
2)눅1:39-44/ 세례요한은 어머니 배속에서부터 성령충만 받았다.
▶어머니의 모든 영적 상태가 이 아이에게 전달되게 된다.
엘리사벳이 마리아를 문안하게 된다. 그때, 엘리사벳의 태중의 세례요한은 기쁨으로 복중에서 뛰놀았던 것이다.
태중에서 다 아는 것이다.
태아 다락방은 아이들이 돌아 다니지도 않고 시끄럽게 울지도 않는다. 너무도 말씀운동하기 좋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아라!
교회마다 태아부 다락방을 하라!
(4)영아부/유아부 다락방(출2:11)-
▶어릴 때에 언약을 가르쳐 놓으면 평생을 간다.
1)출2:11/ 모세가 어릴 때에 어머니로부터 양육받은 말씀이 평생을 갔다.
2)딤후1:5/ 디모데는 외조모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의 영적인 교육을 받고 자라났다. 성경에는 한 시대를 움직인 인물들이 모두가 어머니 태에서 교육을 받았던 인물들이었다.
3)가문의 영적 유산은 무시할 수 없다.
(5)눅2:40, 52- 예수님의 성장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수님은 그 키가 자라고 지혜가 자라고,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4가지 분야에서 어린이를 제대로 양육하라!
1)육적 성장- “키가 자라고....”
▶아이들에게 운동도 가르치고 일하도록 하라! 예수님은 아버지의 목수 일을 도우면서 건강했다고 볼수 있다.
2)지적 성장- “지혜가 자라며...”
3)사회적 성장- “....사람 앞에서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인간관계가 좋아야 한다.
4)영적 성장- “하나님에게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예수 생명이 있어야 영적 성장이 되어진다.
신앙적인 성장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신앙적인 성장이다. 이것 하나 안되면 나머지가 다 되어도 소용이 없다
▶이것이 바로 전인적 성장이요, 교육이다.
출애굽기 전반부(2) - 모세의 소명(출3-6장) |
1.본분의 내용 :
(1)출3:1-18 모세를 부르심
1)세상의 인본주의를 모두 버리게 하심- 약 40년 걸렸다.
2)출3:18- 내가 너와 함께 하리니 가라! 가서, 광야에서 희생제사를 드릴 것이다! 고 하라.
▶하나님의 능력을 알면 우리들의 능력은 문제될 것이 없다.
(2)출4:1-10 머뭇거리는 모세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심으로 확인시켜 주심
1)하나님의 능력을 확인시킴
①지팡이→ 뱀, 뱀→ 지팡이
②손→ 문둥병, 문둥병→ 정상적인 손으로
2)출4:24-26/ 하나님이 모세를 죽이시려고 하심
▶왜 그러시는가? 이스라엘이 그 동안에 현실의 너무 어려운 것 때문에 자녀에게 할례하는 것을 잊어버렸다(25절)
그래서 십보라는 얼른 깨닫고, 아들에게 할례를 행하고, 남편을 살린다.
(3)출5:1-3 모세가 바로 왕 앞에 가서, 우리가 희생 제사를 드리러 나가겠다! 고 말함.
1)희생 제사- 이것이 바로 우리가 전해야 할 분명한 메시지이다.
2)희생제사란?- 피 제사로서 그리스도를 말한다.
▶분명한 메시지를 전한다. 우리가 세상에 전할 멧세지는 이 그리스도의 피 메시지 말고는 다른 것을 말할 것이 없다.
제대로 말해야 한다. 다른 것 말하면 큰일난다.
이때 바로가 무슨 헛소리를 하느냐? 너희가 배불러서 그러는 것이다. 더 무거운 고역을 내리라!고 하였다.
3)출5:4-9/ 제대로 피언약 말하자 바로왕이 핍박을 가해왔다.
▶복음을 제대로 말하면- 핍박이 올 수 있다.
핍박이 오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원망하고 모세를 괴롭혔다.
이때 하나님은 모세가 흔들리지 않도록 언약을 확인시키셨다.
(4)출6:1-8 하나님이 다시 모세에게 언약을 확인시키신다.
2.요점- 전도자의 자격 :
3.적용 :
▶전도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전도는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사역이다.
(1)모세의 수준(행7:22)
1)모세가 처음에는 자기의 실력과 학식과 능력으로 출애굽하리라!고 보았다. 행7:22절에 스데반 집사는 증언하기를 애굽의 모든 학술을 다 배워서 말과 행사에 능하였다!고 하였다.
2)출2:11-15절에서 모세는 방법을 강구하여 인본주의를 썼지만 완전 실패하고 말았다.
▶지금 한국 교회는 전도를 무슨 이벤트 행사로 여기고 있다.
이것은 착각이다. 모세가 자기 실력을 발휘하였을 때에 한명도 따르지 않았고, 오히려 광야로 도망가는 신세가 되었다.
광야에서 하나님은 모세를 완전히 항복시켰다.
그러므로 빨리 항복하는 것이 낫다. 하나님은 항복을 받아 내고야 마는 것이다.
(2)시90:10-12 모세 80세에(광야 40년에) 고백하였다.
▶“인생이 70이요, 강건하면 80이라! 남은 자랑은 수고와 슬픔 뿐이요. 신속히 날아가나이다. 우리의 날 계수하는 지혜를 주옵소서!”
1)모세는 80에 겸손하게 바뀌어버렸다.
▶40세에는 내가... 하면서 들고 일어났는데, 완전히 바뀌었다. 진짜 깨달은 자는 겸손하다.
2)하나님은 모세의 이 고백을 받으시고(항복을 받으시고) 호렙산으로 부르신다. 모세가 어느 정도 고집이 쎈가?
▶40년 동안 고집 갖고 있다가 40년 만에 항복하고 백기를 든다.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백기를 들었다.
아직도 자아가 펄펄 살아 있으면 하나님이 쓰실수 없다.
시90편 고백을 하고 나면 전부 다 배울 것이 있다.
하나님이 나의 남은 생애를 사용하여 주시기 바라나이다!
요원일수록 절대로 떠벌이지 말아라! 얼마나 자랑이 많고, 얼마나 많이 목소리가 큰지? 40여년 헤메야 된다! 아직 더 돌아야 되는 것이다. 조용히 현장에서 응답 받고 움직여야 한다.
이런 사람이 모이면 일이 되어진다. 그러나 인도받지 못하는 자가 일어나면 시끄럽기만 하다.
(3)출3:1-3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시며 모세를 부르시는 하나님
1)소명- 불꽃 가운데서 부르심
2)출3:5/ 신발을 벗어라!- 세상 것, 애굽의 것을 다 버리라!
▶세계 복음화를 내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버리라! 는 것이다.
(4)출3:6 언약의 하나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라!"
하나님은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언약을 기억해라. 언약을 붙잡으라.
어떤 일이 있어도 복음은 땅끝까지, 모든 족속에게 증거될 것이다. 이것을 확신해야 한다.
(5)출3:7 언약 떠난 자의 현실
▶“고통과 우고를 내가 알고...”
하나님 떠나고 말씀 떠난 자의 현실이다(사60:2)
(6)출3:8 하나님의 계획
▶언약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 하시는 것이다.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가나안에 이르려 하노라!”
하나님은 지금도 성령충만한 일꾼을 통해서 이 일을 이루고 계신다(행1:8)
(7)출3:12 방법은- 내가 너와 함께하겠다!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언약 잡았으므로 하나님이 함께하실 것이다. 하나님이 이 일을 이루실 것이다. 백성을 이끌어 낸 이후에 이 산에서 나를 경배하리라! 이것이 증거니라!
주님이 함께하면 그 증거가 나오게 되어있다. 언약 붙잡으면 현실에서 증거가 보인다.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일을 이루실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증거를 주실 것이다.
(8)출3:18 왕 앞에/ 전 백성 앞에- 희생제사를 드린다고 말하라!
▶“우리 여호와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려 하오니...”
▶가서 전할 메시지는- 오실 메시야/ 그리스도이다.
희생은 오실 메시야 그리스도를 말한다.
이 말을 들은 바로왕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더 큰 고역을 주었다. 우리가 복음 전하는데는 어려움이 올 수 있다.
애굽에 10가지 재앙이 내린다. 이 일로 이스라엘에 어려움이 겹친다. 그러나, 하나님이 답을 내실 것이다.
이 언약을 방해하는 자들은 하나님은 반드시 꺽어 버리신다.
재앙으로!
(9)전도의 진행(출5장부터→ )
1)많은 어려움이 올 수 있다. 원망이 올 수도 있다.
2)이때 언약을 붙잡으라(출6:1-8)
출애굽기 전반부(3) - 10가지 재앙(출7-10장) |
1.본문의 내용 :
(1)출7-10장/ 10가지 재앙을 퍼부으심
▶강팍하므로 계속 재앙을 부으신다.
1)10가지 재앙의 특징- 애굽의 신들에게 벌을 내리심(출12:12)
→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심을 증거
①피(7장)- 오시리스(나일강 숭배의 주 대상)
②개구리(8:1-15)- 헤크트(번식의 상징)
③이(8:16-19)- 셉(흙의 신)
④파리재앙(8:20-32)- 하트 코크(태양신의 상징)
⑤악질(9:1-7)- 아피스(생축-우양, 염소, 황소를 신성시함)
▶모든 가축을 치심,
⑥독종(9:8-12)- 타이폰
▶사람에게도 고통
⑦우박(9:13-35)- 수(대기의 신)
▶열매맺는 나무를 초토화시킴
⑧메뚜기(10:1-20)- 세라피아(메뚜기들로부터 애굽을 보호하는 신)
▶남은 식물까지 황폐화시킴
⑨흑암(10:21-29)- 라(태양신의 상징)
▶애굽 동네를 캄캄하게 하심
⑩장자(11:1-10/ 12:29-36)- 모든 신(神)들
▶짐승의 첫 새끼와 장자들을 치심
나라가 다 망하고 나서 바로가 손든다. 이 날이 유월절이다.
2.요점- 실패 :
(1)불신 세계의 실패
▶하나님을 대적하는 불신세계는 완전 실패로 끝나게 되어있다.
3.적용 :
(1)하나님 떠난 불신자는 반드시 망한다.
▶불신자는 끝까지 저항하다가 완전히 망함.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든 불신 세계는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완전 실패로 끝난다.
(2)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는 절대 망하지 아니한다.
▶성도는 이 재앙과 관계없다.
▶증거-
1)출8:22- 내 백성이 거하는 고센땅에 파리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내가 세상 중에 거하는 여호와임을 알게 하리라!
2)출9:6- 애굽의 모든 생축은 죽었으나 이스라엘 생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니라!
3)출9:26- 고센 땅에는 우박이 없었더라
4)출10:23- 이스라엘 사람이 거하는 고센 땅에는 광명이 있었더라!(흑암 재앙에서)
5)고후4:7-9 그리스도안에 있다면, 어떤 일을 당해도 괜챦다.
▶사방으로 우겨싸임을 당해도 싸이지 않는다.
꺼꾸러 뜨림을 당해도 망하지 않는다.
▶이 축복을 누리라. 이것이 믿음이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지키실 것이다.
하나님 앞에 믿음을 보이라.
출애굽기 전반부(4) - 유월절(출11-12장) |
1.본문의 내용 :
(1)출11장/ 마지막 재앙 선포
▶장자 재앙- 애굽의 모든 장자를 칠 것이다.
(2)출12장/ 이 재앙에서 빠져 나오는 길(유월절- 어린 양의 피)
▶양을 잡고 문설주에 피를 바르고, 고기를 먹으라!
1)피증거 있는 가정만 장자 죽음의 재앙이 넘어갈 것이다
▶출12:21-23 다른 길이 없다.
귀찮다고 붉은 페인트를 칠하면, 그날 밤으로 가는 날이다.
ex)성철스님이 앉아서 몇 년을 잠잤다!고 하자, 감동받고, 멋있다고 머리깍은 대학생들이 많았다. 그러나 그것으로는 답이 아니다.
2)출12:24 대대로 유월절을 지켜라
2.요점 :
▶유월절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다.
3.적용- 구원의 유일한 길(유월절 어린양의 피) :
(1)출12:3-5/ 반드시 어린양을 준비해야 한다.
▶하나님이 직접 명령하셨다.
“너희 어린양은 1년되고, 흠없는 것으로 취하되, 잡고, 그 피를 문 좌우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
▶고전5:7- 유월절 어린양 되신 예수 그리스도! 그 십자가 피외에는 다른 답이 없다. 다른 것은 다 가짜다.
주님이 말씀하시기를 나보다 먼저온 자는 모두 절도요, 강도다!
(2)출12:7(방법)- 피를 뿌려라
1)출12:13, 출12:23- 여호와께서 치러 두루 다니실 때에 문설주와 문 인방에 피를 보면, 재앙이 들어가지 못하게 막으셨다.
▶주님의 십자가 죽음심을 의미한다. 그리스도 십자가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
2)히9:11-14 이제는 염소와 송아지 피로 하지 아니하시고, 이제 자기의 피로써 십자가에서 모든 저주를 이기겼다.
(3)출12:24-27 이 언약(사실)을 자손 대대로 전달하라!
▶“이 언약을 규례로 삼아... 이 예식을 언약의 땅이 이르면 지킬 것이라!”
그러므로 제대로 이 그리스도의 비밀을 전달해야 한다.
1)고전2:1-2/ 바울은 깨닫기를 나는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 외에는 알지 않기로 작정하였노라!고 고백한다.
▶내가 너희에게 나아갈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하지 아니하였고... 말 잘한다고 복음 잘 전하는 것이 아니다.
▶바울이 그리스도와 십자가만 말하였다. 그랬더니 대 역사가 일어났다.
2)그리스도와 십자가
▶이것이 우리의 메시지이다.
이것이 우리의 사상이 되어야 한다. 체질화되어야 한다.
①어린 양을 취하라!(출12:3)
②그 양에 대하여(출12:4)- 구체화
③너희 어린양(출12:5)
④그 양을 잡고, 그 피로(출12:6-7)
3)갈1:6-11/ 바울의 중심과 심정
▶그리스도와 십자가 외에 이야기하는 것을 바울은 싫어한다.
“다른 복음은 없나니...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그리스도와 십자가)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 지어다!
▶우리가 사람을 기쁘시게 하랴? 사람을 기쁘게 하랴?”라고 한다. 욕을 먹어도 그리스도만 말해야 한다.
▶왜 다락방이 욕먹는가? 그리스도만 말하기 때문이다.
초대교회는 그리스도만 말하지 못하게 하는 유혹이 많이 있었 다. 그러나 바울은 단호히 말한다. 우리가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 찌어다! 라고 했다.
왜? 이것 말고는 사람 살릴 길이 없기 때문이다.
다락방은 그리스도를 전하는데 총회가 방해된다면 총회도 해산시키고, 모든 조직도 없애야 한다. 이것이 다락방 정신이다.
우리가 사람을 기쁘게 하는 말을 하랴?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말을 하랴? 잘 알아서 선택해야 한다.
4)빌1:18-21/ 외모로 하나, 참으로 하나, 증거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나는 기쁘다! 라고 되어져야 한다.
▶바울을 좋아하지 않던 자들이 바울을 싫어하여, 뒤에서 험담하고 있다. 저 바울이 무슨 사도냐? 정통성이 없다!
그러면서, 바울이 감옥에 갇히자, 바울에게 고통을 주기 위해 지금이 찬스다. 여기서 우리가 복음을 잘 전해서 타격을 주자! 라는 것이다. 이때 바울의 자세는, 외모로 하나, 참으로 하나, 증거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나는 기쁘다!
다락방에 배타성이 없는 것이 진짜 다락방이다.
우리만!이 아니다. 외모로 하나, 참으로하나! 증거되는 것이 그리스도면... 되는 것이다. 이게 우리의 자세이다.
그러므로 경쟁하지 말고, 양보하라! 복음 때문에 그렇게 하라!
출애굽기 전반부(5)- 홍해 사건(출13-15장) |
1.본문의 내용 :
(1)출13:17-22/ 구름 기둥, 불기둥의 인도
▶유월절 통과한 이스라엘에 구름기둥, 불기둥으로 하나님이 앞서 가시면서 행로를 인도하셨다.
구원받은 성도는 주님이 인도하시게 되어있다.
(2)출14장/ 바로의 추격
▶다시 강팍해 지는 바로왕- 이스라엘을 추격해 가는 바로왕
1)추격해 오는 애굽 군대를 보고 반응하는 이스라엘(2종류)
①출14:10-12/ 원망- 모세를 원망, 하나님께 불신앙
▶불신앙자의 특징은 사건만 터지면 원망한다.
목사님을 원망하는 것이다.
“애굽 사람들이 자기들 뒤에 미친지라! 애굽에 우리의 매장 지가 없어서 우리를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냐?”
이들이 전부 모래 땅에 뭍혀버렸다. 원망하는 자는 나는 믿음이 없습니다! 를 선전하는 자들이다.
②출14:13-14/ 믿음의 사람
▶“너희는 가만히 서서 오늘날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믿음없는 자들이 제직회 할 때에, 항상 내 생각에는....그렇다고 하지 아니하더뇨? 라고 한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은 가만히 서서 여호와의 하시는 일을 보라!고 한다.
위기는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기회이다.
구원받으면 다 받은 것이다. 이제 기도만 하면 된다.
하나님이 홍해를 그냥 가른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한 사람의 믿음의 사람의 고백을 들으시고 역사 하신다.
문제 있을 때에 설치면 손해다! 가만히 있으라! 가만히 있어서 기도하라!
진짜 문제가 있으면 가만히 있으면서 기도하라!
그러면 자기들 끼리 싸우고 붙고 떨어지고 그런다.
하나님이 작업을 다하신다. 뒤에서 기도만 하라!
▶하나님은 불신앙자의 불평을 들으시고 역사하시는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믿음의 사람의 말을 들으시고 역사하신다. 한 사람 믿음의 사람 모세의 말을 들으시고 하나님은 역사하셨다.
어떤 환경/ 상황도 원망하지 마라. 하나님의 계획이 있다.
모세는 하나님의 능력과 계획을 보았다.
(3)출14:21-31/ 기적을 행하심- 홍해를 가르심
1)믿음의 사람 고백을 들으시고, 하나님은 밤새도록 동풍을 불어서 바다가 갈라지게 하셨다.
2)추격해 오는 바로왕의 군대를 완전히 수장시켰다.
▶홍해가 갈라졌을 때에 제일 먼저 누가 거기 들어갔겠는가?
아마 제일 원망 많이 하였던 자들이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언제든지 설치는 자들을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계신다. 지금도 믿음의 사람들의 고백을 듣고 계신다.
(4)출15장/ 승리의 노래- 모세의 승리의 찬양
2.요점- 홍해 기적 :
3.적용:
(1)하나님은 지금도 기적을 일으키신다. 살아계시니까!
▶우리편에서는 기적이지만 하나님의 편에서는 당연한 사건이다.
하나님은 초논리의 하나님이시오, 초능력의 하나님이시다.
언제 하나님의 기적, 역사가 일어나는가?
1)언약 잡은 자들이 위기를 만났을 때이다.
2)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자에게 기적을 일으키신다(사43:16-20)
3)바른 신앙고백(출14:13-14)- 너희는 가만히 서서 오늘날 여호와께서 너희를 향한 구원을 보라! 지금도 하나님은 이런 사람을 찾고 계신다. 한명만 있어도 역사하신다.
4)언약 붙잡고 기도할 때(수10:6-14, 약5:15-16)
▶여호수아가 가나안 정복이라는 분명한 하나님의 계획을 붙잡고, 여호수아가 전쟁하고 있다. 이때, 해가 서산으로 기울게 되었다. 여호수아는 언약 잡고, 위기 앞에서 바른 신앙고백을 하였다. 태양아! 달아! 멈추라! 고 하였다.
하나님은 기적의 응답을 주셨다.
5)전도의 큰 벽이 막힐 때에
▶행12:1-10 베드로 사도가 옥에 갇혀있고, 내일이면 순교하게 된다. 이런 전도의 위기가 왔을 때에 초대교회는 전교회가 밤에 모여서 기도하였다. 이때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어 옥문을 여셨다. 지금도 이 하나님은 살아 계신다.
▶행16:24-36 빌립보 감옥에서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찬양할 때에 옥터가 흔들리고 감옥문이 열림, 간수가 놀래서 어찌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게 된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는 역사가 일어난다.
출애굽기 전반부(6)- 시내산 광야(출16-18장) |
1.본문의 내용 :
(1)출16장/ 양식 때문에 불평, 원망함- 기도 안함
▶불신앙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문제가운데 봉착하자, 다시 옛 근성이 나와 불평하게 된다.
▶출16:3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곁에 앉았을 때와 떡을 배불리 먹을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면 좋았것을......온 회중으로 죽게 하는도다”
1)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않으면 목회가 안되어지는 것이다.
▶광야교회 교인들이 얼마나 목회자 모세의 속을 긁는가?
하나님은 결국 메추라기를 주어서 배가 터지도록 먹게하신다.
2)출16:12-31 모든 것을 다 준비해 놓으신 하나님
▶아침-만나, 저녁-메추라기
(2)출17:1-7 물이 없어서 원망 - 반석의 물로 해결
1)모세에게 반석을 치라!고 해결책을 주심 - 생수를 허락하심
▶하나님은 모든 것을 준비해 놓았다.
구원받았다는 것은 모든 것을 다 책임지셨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주님은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염려하지 말라! 고 했다.
오직 우리는 마6:33처럼 하나님 나라만을 구하면 된다.
(3)출17:8-16 아말렉과의 전쟁
1)모세가 산에 올라가서 기도하는 손이 올라가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내려오면 졌다.
2)기도하면 영적 전쟁에 승리한다.
(4)출18장/ 일꾼을 세워라
1)13-23절/ 장인 이드로의 충고를 하나님의 음성으로 듣고 일꾼들을 세워 조직을 갖춤.
▶오합지졸인 이스라엘, 문제가 많고, 심판도 많았다- 일꾼 조직 정비
모세는 백성들을 심판하느라고 하루종일 백성들을 상대하고 있었다. 그런식으로 하다가는 쓰러질 판이었다. 그래서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에게 조언을 하였다. 조직을 정비하고 십부장, 오십부장, 백부장 천부장 등 일꾼을 세우라!는 것이다.
2.요점- 광야 교회 :
▶광야교회(행7:38 스데반 집사가 설교에서 밝힌 것이 광야 이스라엘을 광야교회라고 했다)
3.적용 :
(1)교회는 철저하게 성령인도 받아야 한다- 언약 붙잡고 기도!
▶교회는 별의별 사건이 더 터지므로, 성령인도 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언약 붙잡고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사랑하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제대로 언약잡고 기도하면 그리스도는 역사하시게 되어있다.
교회가 이런 축복을 못누리면 큰일난다.
어떻게 되느냐? 결국 가나안 축복을 못누리고 광야 모래 아래 죽고 마는 것이다.
(2)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다- 구원(신분/ 권세)
▶고전10:1-6절에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바울은 책망하며 교훈을 준다. 출애굽한 백성들이 구름과 물 아래에서 세례를 받고, 만나를 먹고 반석에서 물 마시므로, 그리스도를 먹고 마셨던 것이다.
▶즉 성례에 다 참석한 것이다. 이렇게 해놓고도 다수는 주님을 기뻐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들이 유월절의 기적을 보고, 홍해의 기적을 다 보고도, 언약도 모르고, 축복도 몰랐던 것이다.
그래서 늘 원망하고 살았다. 하나님은 이들을 차근차근 광야에 눕히고 말았다.
▶하나님은 언약 깨닫는 신세대를 세워서 가나안 들어갔던 것이다.
무슨 말인가?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바울은 너희가 출애굽 제1세대 꼴이 나기 전에 깨달아라!는 것이다. 경고의 말인 것이다.
지금 다락방 1세대들은 잘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염려할 것 없다. 다 주님이 책임지신다.
출애굽하면 하나님이 다 책임지신다. 출애굽하여 구원받았으면 이제 그리스도 안에 있다.
1)엡1:3 구원받은 자는 신령한 축복을 이미 받았다.
2)엡1:12 그리스도 안에 모든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함이라!
3)골2:1-3 그리스도 안에 모든 지혜, 지식, 보화들이 감추어져 있다. 이것을 누리는 것이 신앙생활이다.
4)요2:1-11 그리스도가 주인이 되어지면 모든 것을 누리게 되어 진다. 교회는 이 축복을 누려야 한다.
(3)교회는 기도의 비밀을 누려야 한다.
▶아말렉과 전쟁할 때에 기도로 이겼다.
1)출17:8-16/ 기도의 비밀을 누릴 때 큰 승리를 하게된다.
▶목회자가 기도에 지치지 않도록 중직자들은 목회자를 위해 기도하라. 중직자 아론과 훌은 주의 종을 기도하다가 손이 내려온다고 조롱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도왔다.
2)엡6:10-20/ 제일 중요한 무장이 ‘기도’이다.
▶에베소 교회가 영적 무장하여 전신갑주로 싸우라!고 했다.
▶엡6:18/ 그리고 무시로 성령 안에서 깨어 기도하라!고 하였다.
다 무장해도 이것 빠지면 실패한다. 기도는 영적인 경계이다.
기도에 늘 깨어 있어야 한다. 졸면 죽는다. 교회가 기도의 비밀 을 놓치면 다 죽는다. 기도의 비밀이 회복되지기 바란다.
▶맥아더) 작전에 실패한 군인은 용서할 수 있어도, 경계 근무에 실패한 군인은 용서할 수 없다!
(4)교회가 축복을 받으려면 일꾼을 제대로 세워야 한다.
1)출18:21, 출18:24-25 십부장, 오십부장, 백부장, 천부장
▶장인 이드로의 충고를 받아들여 이스라엘 조직을 개편하게 된다. 혼자 독불장군이 없다. 일꾼을 제대로 세워야 한다.
2)훈련의 단계를 받아서 훈련받아 일꾼을 세워야 한다.
▶주님은 70인에게 말씀하시기를 추수할 것은 많으나 일꾼이 적으니, 그러므로 너희 천부께 기도하여 추수할 일꾼을 보내달라!고 기도하라! (마9:35-38)고 하였다. 목자없이 유리방황하는 무리들을 보시고 주님이 말씀하신 것이다(눅10:2)
민족복음화 40만, 세계 복음화 1천만 요원을 세워야 한다.
출애굽기 후반부(1)- 십계명(출19-24장) |
1.본문의 내용 :
▶율법은 구원받은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더 잘 섬기고, 누릴 수 있는 규범으로 주신 것이지, 구원받는 조건으로 주신 것이 아니다.
(1)출19:3-6/ 율법을 주시기 전에 하나님이 강조하신 말씀이다.
▶한마디로 너희가 어떻게 구원을 받았는가? 잊지말라는 것이다.
1)4절- 나의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 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2)5절-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3)6절-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지니라 !"
(2)출20장/ 십계명
(3)출21-22장/ 민사법
(4)출23장/ 의식법
(5)출24:3-8 피로써 언약을 체결하심
2.요점- 계명 :
3.적용 :
(1)율법의 핵심- 십계명의 핵심
1)마22:34-40 율법의 핵심-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
2)십계명의 핵심
①1-4계명/ 하나님 사랑- 마음, 목숨, 뜻,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런 자들이 어떻게 우상을 두며, 우상숭배하며,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겠는가?
②5-10계명/ 이웃 사랑-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
▶이웃을 진짜 내몸 같이 사랑한다면 5-10계명을 다 지키게 되어있다.
진짜 이웃을 사랑한다면 하나님의 사랑을 말해 주어야 한다.
이것이 전도이다. 그러므로 진짜 율법을 깨달았다고 하면 전도 안할 수가 없다.
사랑의 최고 표현이 ‘전도!’이다.
3)하나님이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다.
①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주님이 그리스도를 보내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다. 하나님이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다.
②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인 것이다.
▶진짜 이 사랑을 깨달았으면 이 사랑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가 하는 일 하나- 믿는 자, 영접
③요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심
④롬10:9-10(영접하는 방법)/ 마음으로 믿고-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 구원에 이름
⑤요21:15-18 실패한 베드로에게 찾아오셔서 다른 것 묻지 않고, 하나만 물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를 사랑하느냐?는 것이다.
베드로가 복음적인 답변을 하였다. 과거는 지나갔다.
나 같은 것이 자격없다! 할 문제가 아니었다.
그때 주님께서 “내 양을 먹이라!”- 이웃 사랑(전도)
출애굽기 후반부(2)- 성막의 모형(출25-31장) |
1.본문의 내용 :
(1)출25장/ 증거궤, 진설병을 놓는 상, 등대
(2)출26장/ 성막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성막과 배치
(3)출27장/ 번제단과 성막 뜰, 성막안을 밝힐 등불
(4)출28장/ 성막에서 예배할 제사장들의 옷에 관해서
(5)출29장/ 제사장 위임식, 제사에 대한 규례
(속죄제, 번제, 화제, 요제)
(6)출30장/ 분향단, 물두멍, 성별하는 향유, 인구조사
(7)출31장/ 성막을 건축할 일꾼들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하는 규례
2.요점- 그리스도 안에 :
3.적용 :
(1)성막은 곧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1)인간이 범죄하자 마다 길을 제시했다.(창3:15)
2)돌단 제사를 내심(창4:1-3)
3)출애굽기에 와서 성막에 대하여 말씀하심(출25:1-9)
4)출40장- 성막이 완성된다.
▶34-38절/ 봉헌할 때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히 임함.
5)대상15:1 장막 안에 하나님의 법궤를 모심(다윗 시대)
▶이 일로 다윗의 마음이 늘 걸렸다. 그래서 다윗의 일평생 소원이 하나님의 전을 짓고, 거기서 오실 메시야를 기다리며 피 제사 드리는 것이었다.
6)시27:4 다윗의 소원- 주의 전에 문지기로 있는 것이 소원이다! 고 하였다. 그러나 성전 지을 것을 허락받지 못한다.
▶그 아들 솔로몬이 짖게 한다. 다윗은 그것만으로도 감사하여, 자기가 모은 제물을 다 바쳐서 성전을 짓게 한 것이다.
7)대상29:10-19 다윗이 모든 재산을 성전 짓는 일에 헌금한다.
▶그러자 백성들이 감동받아 모든 은금을 가지고 오는 바람에 더 이상 가져오지 말라!고 광고할 정도였다.
▶모든 주권이 하나님 손에 있다. 그런데 이렇게 하나님의 전을 짓는데 헌금하게 되었으니 얼마나 큰 축복인가? 하면서 헌금한 것이다. 헌금은 이런식으로 되어져야 된다.
8)대하3-4장/ 솔로몬이 성전을 짓게 된다.
▶대하7:1-22 성전 봉헌식
(2)성전의 실체되신 그리스도께서 오셨다.
1)요2:13-21 그런데 나중에 예수님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만에 일으키리라!
▶제자들이 이 말을 처음에는 못알아 들었다. 나중에는 깨달았다.
성전된 자기 몸을 가리킴인줄을 알았던 것이다.
그러니까, 이제 성전의 실체가 왔다. 그러므로 옛날 성전은 무너뜨려야 한다.
▶요즘의 성막 세미나-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를 증거 하기 위하여 전도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지금은 구약이 아니다. 성전된 실체, 그리스도께서 오신 것이다.
2)마16:13-20 예수님의 질문 -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3)요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그리스도를 아는 만큼 그 신앙생활이 달라진다.
그리스도를 아는 만큼 신앙이 깊어 간다.
그러므로 성막을 자세히 준 이유는- 그리스도를 깊이 알라.
그것이 신앙의 깊이이다.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그리스도 안에 모든 것이 다 있다.
그리스도 안에는 모든 풍성이 다 들어있다.
출애굽기 후반부(3)- 우상(금송아지) 숭배(출32-34장) |
1.본문의 내용 :
▶우상숭배는 사단의 전략이다.
구원받아 놓고도 우상숭배에 빠진다. 이게 사단의 전술이다.
(1)출32:1-6 금송아지 사건
▶금송아지 만들어놓고, 출애굽한 신이라고 한다. 모세가 내려와 보니, 전 백성이 우상숭배
(2)출32:19 언약- 십계명 돌판을 깨뜨린다.
▶무슨 말인가? 너희들은 이 하나님의 언약과 축복을 받을 자격이 없다.
(3)출32:25-29 우상숭배 주동자들을 색출하여 다 죽였다
1)모세가 우상숭배에 대해 엄격히 대처함- 3천명이 죽었다.
▶다락방 운동은 우상숭배를 막는 운동이다.
▶26절- 이에 모세가 진문에 서서 가로되 `누구든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아오라 !' 하매 레위 자손이 다 모여 그에게로 오는 지라
▶27절-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진 이 문에서 저 문까지 왕래하며 각 사람이 그 형제를, 각 사람이 그 친구를,각 사람이 그 이웃을 도륙하라 하셨느니라'
▶28절- 레위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행하매 이 날에 백성 중에 삼천명 가량이 죽인 바 된지라
▶29절- 모세가 이르되 `각 사람이 그 아들과 그 형제를 쳤으니 오늘날 여호와께 헌신하게 되었느니라 그가 오늘날 너희에게 복을 내리시리라'"
2)3천명의 피가 흘렀으니, 우상숭배의 실물교육을 시킨 것이다.
▶우상숭배하는 자를 치는 레위인을 가리켜 여호와께 헌신된 자라고 하였다. 우리 한국이 과거에 우상에 무릎 꿇지 않은 몇몇 성도들 때문에 지금 복을 내리시는지도 모른다.
(4)출32:31-33장/ 모세의 생명 건 중보기도
(5)출34장/ 십계명 돌판을 다시 주심
1)출34:1-17 우상에 대한 경고
2)출34:18-35 십계명 돌판을 새롭게 주심
2.요점- 우상 :
3.적용 :
(1)모세의 마지막 설교시 특별한 부탁(신4:15-18/ 신4:19-28)
1)우상을 철저히 금하라.
2)언약이 분명하지 않으면 우상에 다 빠지게 된다.
3)골3:5-6 우상숭배- 탐심, 사상, 교권
4)롬1:18-23
(2)왜 우상에 빠지는가?
1)신4:23 언약을 잊어 버릴 때
▶단3:16-18
▶창6장- 네피림 시대
2)암8:11-14 하나님의 말씀을 안 전하면 우상에 빠진다.
▶책임은 교회에 있다.
(3)우상 숭배에 빠지면 어떤 일이 생기는가?
1)출20:4-5 엄청난 저주가 임함
2)고전10:20 귀신이 역사함
(4)성경- 우상 꺽은 자, 우상 막은 자에게 하나님은 한 시대의 축복을 주셨다.
1)삿6:25-32 기드온(여룹 바알- 바알을 깨뜨렸다)
2)왕상18:20-40 엘리야(갈멜산 대결/ 36-37절)
3)왕상19:15-21 우상 막는 조직을 짜라
(일꾼 찾아 세워라- 엘리사)
4)출32:25-29
5)바울은- 우상 막는 전략을 썼다(행19:8-23)
출애굽기 후반부(4)- 성막 완공(여호와의 영광/ 출35-40장) |
1.본문의 내용 :
(1)출35:4-36:7/ 성막을 위해 전 백성들이 하나님께 헌금을 드림
1)출35장/ 안식일을 지키라, 예물을 드림
2)출36장/ 풍족한 예물- 성막을 짓기 시작함.
(2)출36:8-38:31/ 성막 작업- 완공
1)출37장/ 성막 기구
2)출38장/ 뜰- 제단과 물자의 명세
(3)출39장/ 제사장 옷, 성막과 모든 기구의 완성
(4)출40:1-33/ 성막 완성
▶출40:34-38/ 봉헌 예배- 하나님의 영광 임재
1)이스라엘 모든 삶이 성막 중심으로 이루어짐.
2)성막= 그리스도(요1:14, 요2:19-21)
2.요점- 교훈 :
3.적용- 참된 신앙생활 :
(1)삶의 중심- 성막 중심(그리스도 중심- 요2:21)
1)예수 그리스도가 내 삶에 중심, 주인 된 것이 참된 신앙생활
2)날마다 갈2:20, 요2:1-11, 빌1:20-21 고백
(2)고전2:1-2 그러므로 가는 곳마다 그리스도가 증거되어야 한다.
▶행4:12 베드로의 증언(고백)
▶행4:19-20
(참고) 출애굽기 연대기 : |
(1)BC 1805년- 요셉의 사망(창50:26)
(2)BC 1527년- 모세의 출생(출2:1-2)
(3)BC 1446년- 이스라엘의 출애굽(라암셋 출발- 출12:37)
(4)BC 1445년- 성막 건축(출40:33)
(5)BC 1405년- 이스라엘의 가나안 도착
(6)BC 1400년- 요단 서편땅 분할
(7)BC 1390년- 여호수아 사망
(8)BC 1375년- 사사 통치의 시작
(The end)
(성경 - 출애굽기 개론 03) | |
출애굽기 개론-03 |
제목: 출애굽기에 나타난 구원론 |
성경: |
류광수 목사
☞서론 :
(1)하나님의 목적은- 영혼 구원이다(요3:16)
▶그러므로 전도는 하나님의 시간표와 계획표이다.
이 속에 든 자는 축복의 사람이다.
1)창3:15에 이미 약속하신 것이다.
2)사9:6 하나님 자신이 개입하신 일이다.
3)사7:14에 이미 예언된 일이다.
4)출3:18 모세 가슴에 이 사실을 품은 것이다.
▶불신자가 볼 때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5)요일3:8, 요14:6- 예언된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한 일이다
(2)영혼 구원은
1)영원한 축복이요
▶살전2:19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2)시대적인 축복이요
▶단12:3 “지혜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3)땅에서도 참 복을 누리는 축복중에 축복이다
▶막10:29-30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4)주님의 관심을 깨닫는 최대의 축복이요
▶행7:56-60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 대 저희가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심으로 그에게 달려들어 성밖에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 예수 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5)주님의 동행을 누리는 복이다.
▶마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행11:19-21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을 인하여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도를 유대인에게만 전하는데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주 예수를 전파하니,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다한 사람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
▶행11:23 “저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으라 권하니...”
1.출1:1-7 족보
(1)인간의 태어남도 구원사역과 연관있다.
(2)인간의 죽음도 구원사역과 시간적 관계가 있다(6절)
(3)모든 역사는 구원 사역을 위한 보조 수단이다(엡1:1-3)
2.출1:8-14 이스라엘의 번성과 애굽의 압제
(1)이스라엘의 번성은 구원 사역을 이루는 하나님의 약속(9-10절)
(2)애굽의 압제는 하나님의 증거를 나타낼 징조이다(11-14절)
(3)이스라엘 남아를 죽일수록 많아짐은 하나님의 섭리이다
▶출15:1-22 애굽에 내려올 때 70인이 이렇게 많아졌다.
3.모세의 탄생과 기적적인 하나님의 섭리 :
(1)레위인의 가정에서 태어남(출2:1)
1)레위인 아버지- 아므람, 어머니- 요게벳
2)믿음의 가정에서 믿음의 후손이 난다.
▶복음(창3:15)이 제대로 정립된 가정, 약속을 가지고 있는 가정에서 태어났고 이 약속을 어머니에게 배웠다.
(2)숨길 수 없어 하숫가에 모세를 버림, 그 위기에서도 살아남
▶출2:2-5 원어에 보면 ‘갈상자- 방주’로 기록되어 있다.
(3)목욕 나온 공주를 만나 생명의 보호를 받음(출2:5-6)
▶하나님이 정확하게 시간까지 인도하신 것이다.
(4)모세의 생모가 유모로 들어감으로 모세는 안전한 왕궁에서, 기도하는 어머니 품에서 성장함(출2:7-9)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성장했다.
(5)공주의 아들이 됨(출2:10)
▶하나님의 구원사역은 역사를 움직이는 사역이다.
세밀한 부분까지 역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예를들어 공주가 목욕하고 싶은 마음까지도 역사하신다.
4.성장한 모세에게 하나님은 시대적인 사명을 갖도록 하는 사건을 허락함 :
(1)출2:11-22
▶모세가 장성한 후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역함을 보다가 애굽인을 쳐죽임. 이것이 탄로나서 도망하게 됨.
모세가 십보라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아 이름을 게르솜(뜻- 이방에서 객이 됨)이라 했다.
(2)히11:23-28
▶모세가 자기 백성과 고난받는 것을 더 좋아함.
부귀, 영화 그 이상의 것이 따로 있음을 모세가 알았다.
(3)출2:23-25
▶모세를 미디안으로 보내서 한이 맺히게 하심.
1)23절/ 이스라엘 백성은 고역으로 탄식하고 부르짖음- 하나님께 상달됨
2)24절/ 하나님이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세운 언약을 기억하심
3)25절/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을 권념하심
4.구원 역사를 위해 부름받는 모세(출3:1-18)
(1)모세의 나이와 현장
▶80세의 미디안 광야의 모세- 염려, 번민, 답을 얻지 못한 상태가운데 있었다.
하나님은 오랜 시간에 걸쳐 단순한 동기가 되도록 만드심.
▶“민족을 가나안 땅으로 데리고 가라!”
(2)모세가 먼저 본 것(출3:1-6)
▶불꽃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 계획을 발견.
▶신을 벗으라!- 결단케 하심.
(3)모세의 사명(출3:8)- 평생 사역, 사명을 깨달음
(4)하나님의 방법(출3:12-16)
▶함께 하겠다- 단순하면서도 완벽한 것이다.
(5)하나님의 목적(출3:18)- 해방과 희생 제사 드리기 위하여...
▶(창3:15, 메시야, 그리스도 운동만이 사단을 꺽을 수 있다)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