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불정능엄신주를 수시독송함으로써 얻는 영험 가운데 가장 으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능엄주를 독송하면 7온갖 죄업이 남김없이 사라져 청정한 본래 근본으로 되돌아가 기 때문이다.
즉.
계를 얻지 못하더라도 계를 얻게 되며,
계를 파하더라도 도로 계가 청정으 로 되돌아서며,
정진을 하지 못하는 이라도 정진을 하게 되며,
지혜가 없는 이라도 지혜를 얻게 되며,
재계를 갖지 못한 이라도 재계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대불정능엄신주의 맨 첫머리를 보자.
"스티타가토스니삼 시타타파트람 아파리지담 프라듕기람 다라니~" 이 주문의 신비한 말은 오직 지극히 염송하여야 하는 것이지만, 그 말뜻을 풀이하면 다 음과 같다
"대여래께서 정수리의 육계상에서 그 어떤 자도 능히 미칠 수 없는 대지혜광명을 놓으시어 광명의 큰 우산을 만드시어 그 우산안으로 끌어안으셨습니다."
즉 이 말은, 여래께서 이 다라니를 수지독송하는 수행자를 보호하시되 안팎으로 이들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를 완전히 조복시켜서 어떠한 위신력이나 신통력도 미치지 않아 일체의 방해를 안 받도록 보호하여 주신다는 뜻이다.
그 다음은 능엄신주 전체를 5회로 나눌 수 있는데, 각 회의 내용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1회의 내용은
"나마 사르바붇다보디사트배뱌부터 쿠르반투 마마샤까지"이다.
시방 에 계시는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 그 밖의 모든 선지식과 성현들에게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을 해서 수호하여 줄 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
둘째, 2회의 내용은
"옴 리시가니부터 옴 스비스티르바바루 마마까지"이다.
제1회에서 귀 의 ,정례, 공양, 기원을 올린 시방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 성현, 선지식들께서 나에 대하여 좋은 일이 있게 해달라고 발원하는 부분이다.
셋째, 3회의 내용은 "라쟈비야부터 락사리사맘까지"이다.
시방세계 및 삼계에서 나의 수행을 방해하려고 오는 모든 '고난'과 '재앙'과 '주력의 힘'을 거룩하신 세존의 불정계 대지혜 광명으로써 금지시키고 차단시키고 파괴해서 나에게 방해가 되지 못하게 해줄 것을 발원하 는 부분이다.
넷째, 4회의 내용은 "바가빔 시타타파트라부터 예칫타 시트바 마마까지"이다.
백산개 아래 세존에게 귀의함으로써 백광이 분명하고 빛이 밝고 밝아 석가모니 부처님 이외의 모든 부처님, 보살, 신장, 아라한, 천신, 선지식등이 사용하는 '다른 주력'의 힘을 파괴하여 주기를 기원하는 부분이다.
다섯째, 5회의 내용은 "두스타싯타부터 반트라파타 스바하까지"이다.
시방세계 내에서 있 을 수 있는 모든 나쁜 씀씀이와 모든 귀신(악귀, 선귀, 일체의 귀신)의 장난으로 일어나는 고난과 재앙, 그리고 병고를 백산개 아래 '대금강불정계'가 자연히 조복 후퇴시키는 부분이 다.
그리고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는 '재난, 고난, 재앙, 병고'등의 장애를 하나도 빠짐없이 샅샅이 들쳐내어 대불정계 백산개 대지혜광명의 위신력으로 소멸시키는 부분으로 아무리 무쇠철판 같이 두터운 업장일지라도 뚫리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리 검은 철통일지 라도 휘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용수보살 말씀에,
"정법500년, 상법1000년을 지난 말법시대에 사는 중생들에게 있어서 자력 신앙은 뗏목을 만들어서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 자 하는 것과 같고, 타력신앙은 순풍에 돛단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자 하는 것과 같다.
말법시대에는 자력의 고승도 불보살의 애민보호를 입지 않으면 뗏목을 만들어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고자 하는 것과 같도다" 하셨다.
그러므로 큰스님께서는 미망에 허덕이는 우리 불자들에게 이 능엄주를 매일의 일과로써 수지독송하도록 시키신 것이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도 '인연없는 중생은 구제하기가 어렵다' 하시면서, 말에게 물을 먹이기 위하여 냇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말이 물을 먹지 않으 면 도리가 없는 법이라고 하셨다.
부처님 말씀 중에 뭇 중생의 업장을 면하지 못하게 하는 경전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많은 경전이나 다라니 중에서도 유독 이 대불정능엄신주의 위신력은 그 어떤 경전이나 다라 니에 비할 바 없이 위대하고 완벽한 것이다.
진심으로 믿고 수지독송하면 외마가 장애를 주기 위해 전후, 좌우, 사방, 팔방, 상하에서 종횡무진 침범을 해와도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등 모든 성현들이 올리는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이 완벽하게 짜여져서 철통 같은 수비로 박아주기 때문에 그들을 완전히 조복시킬 수 있는 것이다.
수능엄경 제 7권에, 부처님께서 대불정능엄신주를 설하시고, 아난에게 말씀하시었다.
아난아, 이 부처님의 정수리광명이 모이어 된, 시타타파트라 비밀한 가타, 미묘한 글은, 시방의 온갖 부처님 을 내는 것이니,
시방여래가 이 주문으로 인하여 위없는, 삼먁 삼보리를 이루는 것이며,
시방여래가 이 주을 듣고 모든 마를 항복받고 외도를 이기는 것이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타시고 보배연꽃에 앉아 미진 같 은 세계에 들어가시는 것이며,
시방 여래가 이 주문을 머금고 미진 같은 세계에서 법문을 설하시며,
시방여 래가 이 주문을 가지고 시방세계에서 수기를 주시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의지하여 여러 고생하는 이를 제도하시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따라 시방국토에서 선지식을 섬기어 공양하고 항하사 여래의 법왕자가 되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행하여 친한 이와 인연있는 이를 붙들어 주시며 소승들로 하여금 비밀한 법문 을 듣게 하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외우사 위없는 정각을 이루시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전하여 열반하 신 뒤에 불법을 유촉하여 머물러 있게 하며 계율을 청정하게 하시나니,
내가 만일 이 주문의 공덕을 다 말하 자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치치 않고,항하사겁이 지나도록 말하여도 다할 수 없느니라.
이 주문을 여래의 정수리라고도 이름하나니, 너희 배우는 사람들이 윤회를 벗어나는 도를 얻고자 하면서 도, 이 주문을 외우지 아니하고, 몸과 마음에 마가 없기를 바라는 것은 옳지 아니하니라.
아난아, 만일 여러 세계 여러 나라에 사는 중생들의 나무껍질이나 잎이나 종이나 천에 이 주문을 써서 간직 할 것이니, 설사 외울 수 없거든 몸에 갖거나 방안에 두기만 하여도, 독이 이 사람을 해하지 못하니라.
아난아 , 내 다시 이 주문이 세상 중생들을 구호하며, 중생들로 하여금 세간에서 뛰어나는 지혜를 이루게 하 는 일을 말하리라.
내가 열반한 뒤에 말세 중생들이 제가 이 주문을 외우거나 남을 시켜 외우게 하면
이 중생 들은 불이 태우지 못하며,
물이 빠치지 못하며,
독이 해치지 못하며,
용이나 하늘사람이나 귀신이나 마귀의 나쁜 주문들이 건드리지 못하고,
마음에 상처를 삼매를 얻어서, 독한 약과 만물의 독기가 이 사람의 입에 들어가면 곧 감로로변할 것이며,
나쁜 귀신들이라도 이 사람에게는 해를 주지 못하며, 항상 이 사람을 보호할 것이니라.
아난아, 이 주문은 8만4천 나유타 항하사 구지되는 금강장왕보살의 종족들이 밤낮으로 따라다니면서 보호 하나니, 설사 어떤 중생이 삼매가 아닌 산란한 때에라도, 마음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이주문을 외우면, 이러한 금강왕들이 항상 이 사람을 보호할 것이어든, 하물며보리 마음을 결정한 사람이야 말할 것이 있겠는가.
이 좋은 남자가 이 주문을 읽거나 외우거나 몸에 간직하면
이 사람은 보리심을 처음낼 때부터 부처님 몸을 얻을 때까지, 세세생생 나쁜 곳에 나지 아니하며, 천하고 가난한 곳에도 태어나지 아니하느니라.
이 중생들 이 설사 제 몸으로 복을 짓지 못하였더라도 부처님의 공덕을 얻어 한량없는 겁 동안을 항상 부처님을 떠나 지 아니하느니라.
그리하여 계를 파한 사람으로는 계를 청정하게 하며,
계를 얻지 못한 이로는 계를 얻게 하며,
정진하지 못하 는 이로는 정진하게 하며,
지혜가 없는 이로는 지혜를 얻게 하며,
재계를 가지지 못하는 이로는 재계를 이루 게 하느니라.
아난아,
어떤 중생이 한량없는 옛적으로부터 지은 죄업을 이때까지 한번도 참회하지 못하였더라도, 이 주문을 읽거나 외우거나 써서 가지면 모든 죄업이 없어질 것이며, 오래지 않아서 무생법인을 얻게 되느니라.
아난아, 어떤 사람이 소원이 있어 지극한 정성으로이 주문을 외우면 소원이 이루어질 것이며,
나라나 지방에 싸움이나 기근이나 질병의 재앙이 있더라도 그 지방에 사는 중생들로 하여금 이 주문을 모시거나 예배 하게 하면, 온갖 재앙이 모두 소멸하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이 주문을 일러서 이다음 세상까지 전하여서, 처음으로 마음을 내는 수행하는 이들을 보 호하여 삼매에 들게 하며, 마의 장난과 전세의 업장이 방해하는 일이 없게 하느니라.
너와 이 회상에서 배우는 이들이나 이 다음 세상에 수행하는 이들은 이 규모대로 수행하여 부모에서 얻은 육신으로 도를 이룰 것이니라.
능엄신주경 원문해석
1.스타타 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아파라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大如來의 佛頂 ,白傘 아래 능히미치는 자가없는 完全調伏 하는 眞言(總持)이다
2.나맣 사르바 붇다 보디샤트베뱧
一切의 佛(부처님),佛菩薩에게 歸依합니다.
3.나모 샾타남 샤막삼붇다 코티남 사스라바카삼가남
七俱 에 이르는 正眞正覺과 聲聞,僧家들에게 歸命합니다.
4.나모 로케 아르한타남
世間에 있는 阿羅漢들에게 歸命합니다
5.나모 스로타판나남
모든 預流果에게 歸命합니다.
6.나모 스크르타가미남
모든 一來果에게 歸命합니다.
7.나모 아나가미남
모든 不還果에게 歸命합니다.
8.나모 로케 사먁가타남 사먘프라티판나남
世間에 있는 모든 已度(四果名)와 已住(四香名)에게
바르게 향해하는 분들에게 歸命합니다.
이 진언은 법신진언으로, 밀교의 가르침에 해당되는 진언입니다.
진언의 첫 글자인 '옴'자는 모든 범음의 으뜸이 되는 자字 자이며, 모든 공덕의 정상이 되는 자이므로 진언의 머리에 둡니다.
아·비·라·훔·캄, 이 다섯 글자는 비로자나 부처님의 몸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아'자는 大圓鏡智 대원경지,
'비'자는 妙觀察智 묘관찰지,
'라'자는 平等性智 평등성지 ,
'훔'자는 成所作智 성소작지,
'캄'자는 法界 性智 법계체성지 를 나타냅니다.
광명의 상징인 비로자나 법신을 뜻 번역으로는 '大日如來 대일여래 '라고도 부르는데 비로자나 법신진언을 우주 본체에 대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5대
방향
5색
아
지(地)
동(東)
황(黃)
비
수(水)
서(西)
백(白)
라
화(火)
남(南)
적(赤)
훔
풍(風)
북(北)
흑(黑)
캄
공(空)
중(中)
청(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