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시기의 베풂(보시) 5가지
☸ 바른 시기의 보시(깔라다나) 경, kāladāna-sutta, 앙굿따라니까야 5.36
빤찌마-니 깔-라다-나-니.
pañcimāni kāladānāni.
다섯 가지 바른 시기의 보시가 있다.
까따마-니 빤짜?
katamāni pañca?
무엇이 다섯인가?
① 아-간뚜깟사 다-낭 데띠,
āgantukassa dānaṃ deti;
찾아온 이(손님)에게 보시하고,
② 가미깟사 다-낭 데띠,
gamikassa dānaṃ deti;
떠나는 이(여행자)에게 보시하고,
③ 길라-낫사 다-낭 데띠,
gilānassa dānaṃ deti;
아픈 이(병자)에게 보시하고,
④ 둡빅케 다-낭 데띠,
dubbhikkhe dānaṃ deti;
굶주린 이에게 보시하고,
⑤ 야-니 따-니 나와삿사-니 나와팔라-니 따-니
yāni tāni navasassāni navaphalāni tāni
햇곡식과 햇과일들을
빠타망 실-라완떼수 빠띳타-뻬띠.
paṭhamaṃ sīlavantesu patiṭṭhāpeti.
제일 먼저 계를 갖춘 이들에게 보시하는 것이다.
이마-니 코 빤짜 깔-라다-나-니-’띠.
imāni kho pañca kāladānānī”ti.
이러한 다섯 가지 바른 시기의 보시가 있다.
▶ 참고하세요.
공덕의 토대 : 3가지(보시, 지계, 수행) AN8.36(행위 경)
빅쿠들이여, 세 가지 공덕의 토대(puññakiriya-vatthu, 뿐냐끼리야 왓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1. 보시(다나, dāna)를 통한 공덕의 토대
2. 지계(실라, sīla)를 통한 공덕의 토대
3. 수행(바와나, bhāvanā)을 통한 공덕의 토대이다.
보시의 종류 2가지 AN2.13.1(보시 경)
빅쿠들이여, 두 가지 보시가 있다.
무엇이 둘인가?
① 재물보시(아미사 다나, āmisa-dāna)와
② 법보시(담마 다나, dhamma-dāna)이다.
빅쿠들이여, 이 두 가지 보시 가운데 법보시가 뛰어나다.
보시자가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조건 4가지 MN142
1. 보시자가 계를 지켜야 한다.
2. 보시자의 공양물은 정당하게 얻은 것이어야 한다.
3. 보시자의 마음이 깨끗하고 순수해야 한다.
4. 업과 업의 과보에 대한 충분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보시와 성공과의 관계 AN4.79(장사 경)
사리뿟따여, 여기 어떤 사람이 사문(사마나, samaṇa, 출가자)·바라문(브라흐마나, brāhmaṇa, 성직자)에게 다가가서 ‘존자시여, 원하는 필수품을 말씀하십시오.’ 라고 공양의 약속을 하고서...
1. 그 필수품을 보시하지 않는다.
그가 죽어서 다시 이곳에 온다면 그가 무슨 장사를 하더라도 실패로 돌아가고 만다.
2. 그 필수품을 의도한 만큼 보시하지 않는다.
그가 죽어서 다시 이곳에 온다면 그가 무슨 장사를 하더라도 의도한 만큼 잘 되지 않는다.
3. 그 필수품을 의도한 만큼 보시한다.
만약 그가 죽어서 다시 이곳에 온다면 그가 무슨 장사를 하더라도 의도한 만큼 잘 된다.
4. 그 필수품을 의도한 것 이상으로 보시한다.
그가 죽어서 다시 이곳에 온다면 그가 무슨 장사를 하더라도 의도한 것 이상으로 잘 된다.
개인에게 하는 보시의 유익 MN142(보시의 분석 경)
1. 동물에게 보시하면 백배의 보답이 기대된다.
2. 계를 지키지 않는 범부에게 보시하면 천배의 보답이 기대된다.
3. 계를 지키는 범부에게 보시하면 십만 배의 보답이 기대된다.
4. 감각적 욕망의 탐욕을 떠난 이교도(바히라까, bāhiraka)에게 보시하면 천억 배의 보답이 기대된다.
5. 수다원과를 닦는 분에게 보시하면 헤아릴 수 없고, 잴 수 없는 보답이 기대된다.
6. 수다원, 사다함과를 닦는 분, 사다함, 아나함과를 닦는 분, 아나함, 아라한과를 닦는 분, 아라한, 벽지불, 부처님께 보시한다면 말할 나위가 있겠는가?
▶▶ 법당 부지◀◀
법당 부지
메따승원에는 아직 법회를 할 수 있는 법당이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법 공덕으로 부처님을 모시고 법을 들으며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매달 정기적인 아주 작은 도움도 법당을 짓고 상가공동체를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클릭 ▶ 법당 후원
클릭 ▶ 상가 일정
▶ 상가 수행공동체 꾸띠(토굴) 선정 및 신청 안내 ◀
▶ 수행공동체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모델 선정
상가 부지에 놓을 꾸띠(이동식 주택) 모델 세부 사항
▶ 난방은 전기온돌패널 대신 탄소섬유난방과 화덕 보일러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메따승원은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 상가 부지는 개발 지구가 아니기 때문에 신고 가능한 가건물이나 언제든지 이동 가능한 바퀴 달린 이동식 주택(카라반)을 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상가는 위 모델에 아래와 같이 바퀴를 달아 이동이 가능한 이동식 카라반 주택을 꾸띠 부지에 놓기로 하였습니다.
▶ 수행공동체 참가 및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신청 방법(☎ 010-4074-0639)
7000평 상가부지 내 수행공동체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터
현 상가 부지(7000평)에 6월 부터 꾸띠 4~6채 놓을 터를 닦아 놓을 예정입니다.
여기에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남방의 상가(승가)처럼 본인의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를 짓고 승원에서 장기간 머물며 수행을 하고자 하시는 출가자나 재가자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수행공동체 거주 신청서 및 동의서.hwp
▶ 테라와다 출가자 규율 및 동의서.hwp
※ 이메일 : aloka315@hanmail.net
상가의 심사를 거쳐 허락을 받은 분은 지침에 따라 상기모델 꾸띠를 부지에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꾸띠의 모든 설비(편의 시설, 운반, 설치 등)는 상가가 지정한 상기 모델 해당 업체와 직접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 상하수도, 정화조 등 상가와 관련된 설치 부담은 상가의 지침에 따르시면 됩니다.
☞ 상기 모델 꾸띠 1채를 6월경에 꾸띠 부지에 놓을 예정입니다.
☞ 꾸띠 부지와 모델을 직접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6월 경에 승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 수행공동체 참가 신청 기간 : 2019년 6월 1일 ~ 2019년 12월 31일
▶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참고 사항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는 본인의 소유이며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가능하므로 본인이 원하면 언제든지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꾸띠 부지와 주변의 텃밭은 거주하시는 동안 무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오랫동안(1달 이상) 거처를 비울 경우에는 다른 수행자가 그 기간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상가에 미리 알려 주시면 큰 공덕이 됩니다.
▶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모델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외부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화장실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주방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실내(방) 모습
▶▶ 메따승원 빅쿠상가·불자 수행공동체 추진 ◀◀ |
아직까지 한국에는 테라와다 상가(4명 이상의 빅쿠가 모여사는 승가)가 없어서 많은 한국 테라와다 수행자들이 일정한 거처 없이 떠돌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에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리지 못하다 보니 테라와다 빅쿠 뿐만이 아니라 남방에서 출가를 한 여성 수행자(샤알레이), 테라와다 불교를 따르는 많은 불자들도 일정한 거처 없이 여기저기 떠돌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남방의 상가(승원)처럼 자신만의 꾸띠(토굴, 거처)에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토대인 상가, 수행 공동체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메따 승원에는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재 승원은 4월 5일 어려운 환경에서 이전하여 아직까지 거처, 법당 등 모든 것이 아직 갖추어지지 못한 상태입니다.
남방의 승원처럼 안정된 꾸띠(거처)에 장기간 머물면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수행공동체를 염원하는 불자들의 서원과 지속적인 도움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이 땅에 테라와다 상가(승가)가 뿌리내려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 : * 빅쿠 1인 : 뿍갈라,(Puggalā,) * 빅쿠 2~3인 : 가나(Gaṇa), * 빅쿠 4인 이상 : 상가(Saṅgha)
부처님 당시 빅쿠 상가
남방의 빅쿠 상가
빅쿠 상가에 의지하며 수행하는 불자들
남방 빅쿠상가 내의 꾸띠(거처)들
메따승원 주변 경관
메따승원 상가부지
메따승원 빅쿠들의 탁발 모습
상가의 종류 및 정족수
* 4명의 상가(짜뚜왁가 상가, Catu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구족계, 자자, 복권(빅쿠의 권한 회복)를 제외한 깜마(의식)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즉,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거)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5명의 상가(빤자왁가 상가, Pañc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중앙 구족계(인도 중앙에서의 구족계), 복권을 제외한 깜마(의식)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즉,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3. 갠지스 강 유역 이외의 지역은 변방에 해당합니다.
4. 우리나라는 변방에 해당하므로 빅쿠가 5명 이상이 되면 상가 소유의 승원에 시마(빅쿠계를 줄 수 있는 계단)를 설정하여 빅쿠계를 줄 수 있는 의식 등 승잔죄 복권 의식을 제외한 모든 의식을 행할 수 있습니다.
* 10명의 상가(다사왁가 상가, Das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복권절차를 제외한 깜마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앙구족계를행할 수 있습니다.
3. 즉, 중앙구족계,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20명의 상가(위사띠왁가 상가, Vīsati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상가디세사(승잔죄) 복권절차(압바나 깜마)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깜마가 가능합니다.
이 땅에 빅쿠계(구족계) 뿐만 아니라 모든 깜마(갈마, 의식)가 가능한 청정한 테라와다 상가(승가)가 뿌리내려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붓다사-사낭 찌랑 띳타뚜!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sādhu! sādhu! sādh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