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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심법요 [傳心法要] 전심법요 14. 육조께서 조사가 된 까닭 (終)
山木 추천 1 조회 237 19.07.18 06:06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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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7.17 08:14

    첫댓글 '직지인심 견성성불'이 言說에 있지 않고,다만 묵묵히 계합하고 여래의 깊고 깊은 뜻을 조용히 받아들임이 慧能이 六祖가 된 까닭입니다.도명(혜명)상좌에 선도 악도 생각하지 말며,'부모미생시면목(본)래' 화두를 주어, 깨달음을 얻게하여 '여인음수 냉완자지'의 화답으로 認許합니다.가섭은 아난에 '문앞 刹竿을 무너뜨려라' 하고,부처는 아난에 '니가 千日 배운 지혜는 하루 배운 道에 같지 못하다'고 질책을 당합니다.아상 인상 없이 평등하며, 종일 일체사에 떠나지 않으며 그 경계에 미혹을 입지 않음을 '自在人'이라 이름합니다.밥을 먹듯 잠을 자듯 자연스럽게 행합니다.편안히 하여 단정히 앉아 가는대로 구속됨이 없이 함을 解脫이라 이름합니다....坐禪은 안으로 헐떡이는 마음을 쉬고,밖으로 찾아 헤매는 것을 그만두는 것이라 합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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