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래는 육안(肉眼)을 가졌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육안을 가졌습니다."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래는 천안(天眼)을 가졌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천안을 가졌습니다."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래는 혜안(慧眼)을 가졌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혜안을 가졌습니다."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래는 법안(法眼)을 가졌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법안을 가졌습니다."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래는 불안(佛眼)을 가졌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불안을 가졌습니다."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부처는 '항하의 모래와 같이'라고 말한 일이 있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이 모래를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 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수의 항하가 있고 이 모든 항하의 모래 수만큼 부처님의 세계가 있다면 참으로 많다고 하겠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많습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 말씀하셨다. "수보리여, 저 모든 국토에 살고 있는 여러 중생들의 가지가지 마음을 여래는 다 알고 있느니라. 왜냐하면 여래는 모든 마음을 다 마음이 아니라고 설하기 때문이니 이를 일컬어 마음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과거의 마음도 얻을 수 없으며, 현재의 마음도 얻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1. 須菩提於意云何如來有肉眼不如是世尊如來有肉眼須菩提於意云何 如來有天眼不如是世尊如來有天眼須菩提於意云何如來有慧眼不如 是世尊如來有慧眼須菩提於意云何如來有法眼不如是世尊如來有法 眼須菩提於意云何如來有佛眼不如是世尊如來有佛眼須菩提於意云 何如恒河中所有沙佛說是沙不如是世尊如來說是沙須菩提於意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有如是沙等恒河是諸恒河所有沙數佛世界如是寧 爲多不甚多世尊佛告須菩提爾所國土中所有衆生若干種心如來悉知 何以故如來說諸心皆爲非心是名爲心所以者何須菩提過去心不可得 現在心不可得未來心不可得
地藏信行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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