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성시민회 2020년 제2차 이사회 및 간담회 개최
2020년 6월 18일 (목) 오전 11시, 부암동 하림각에서 제2차 이사회가 10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날 장 욱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모임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안건이 있어서 부득이하게 이사회를 개최하게 되었다며 참석해 주신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제1안) 재단법인 개성시민회 정관개정(안) 의결의 건과 제2안) 임기만료 이사 연임 의결의 건이 상정되었는데, 정관개정 건은 정관개정 승인과정에서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이견이 제시되어 재상정하게 된 것이다. 주요 내용은 ‘송도 발행’을 목적사업에 명시하는 것과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을 법인 홈페이지에 공개’한다는 내용의 신설이다. 소순면 사무국장의 보고를 들은 후 표결에 부쳤는데 이사회에서는 원안대로 의결하였다.
이사 연임은 올 7월 19일 자로 임기가 만료되는 김조형 이사와 최광우 이사의 연임을 구하는 안건으로 모두 연임하기로 가결되었다.
그 외에 제50회 개성 시민대회 및 경로잔치는 코로나 19가 진정되지 않으면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하는 약식행사로 9월5일에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 2020년 개성 장학생 4명 선발
- 법인의 지정 기부금 단체 지정신청
- 계간 송도와 개성지의 디지털 작업 추진에 대한 진행결과 보고가 있었다.
이사회 후에는 건양대학교 이철성 교수로부터 ‘개성 기록보존소’와 ‘개성학 플래폼 구축’에 대한 설명과 이에 따른 개성 관련 자료 수집에 대한 협조 요청이 있었다. 설명이 끝난 후에는 송도지 작가, 명예 동장 등과 함께 식사하며 정담을 나누었는데 우사형 작가는 92세의 고령임에도 개성사람이 보고 싶어 먼 강화도에서 오셨다며 즐거워하셨다.
<이사회 참석 명단>
이사: 장 욱, 박광현, 박용진, 장명근, 김조형, 김영훈, 한호식, 김형상, 박성욱, 박한욱 (10)
감사: 백광우, 최용호 (2)
<간담회에 합류한 송도 집필진 및 명예 동장 등 참석자 명단>
송도집필진: 윤숙자 교수, 이철성 교수, 우사형작가 부부, 이상은, 허 강, 최한원, 김문호, 호명자, 윤영자(10)
- 이명식 전 명예동장, 박광순 전 명예동장, 김한상 동부명예동장, 손문자 북부명예동장, 소순면 사무국장, 김은정 사무부장(4)
□ 開城 이야기를 들려주는 유튜브 채널 ‘개성 아낙’
한국에는 북한 출신 여성 유튜버가 약 40여 명 있는데 평양, 원산 출신 유튜버에 이어 개성 출신 유튜버가 ‘개성 아낙’ 채널을 본격 운영하기 시작했다.
운영자는 2017년 대한민국에 입국한 개성 출신 김현희 씨로 開城에서의 소소한 일상과 남북의 문화 차이, 대한민국으로 탈북한 개성사람 등을 소개하고 있다. 개성의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 채널 ‘개성 아낙’을 통해 보실 수 있다. 유튜브 채널 : https://youtu.be/vY-Nd6D_P4s
아낙 [같은 말] 아낙네(남의 집 부녀자를 통속적으로 이르는 말). 결혼한 여자와 성숙한 여자를 통틀어 이르는 말.
□
2020년 5월 8일(금) 개성시 남안동 출신 김태영 씨가 개성시민회를 방문하고 제7회 통일 미술대전 (2014년 11월)에서 은상을 수상한 사진작품 ‘어린이토론’을 기증하였다. 이 작품은 1950년대 철도청 근무 시절, 관사에서 노는 아이들을 찍은 사진이다. 김태영 씨는 만월초등학교 (29회)와 개성상업(23회)을 졸업하였다.
(이상 개성시민회 소순면 사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