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도어록 - 건초역사주인편
건초역사 주인
易理에 정통하고 현재는 모대학교수이다.
나의 스승 삼원도인은 구화산에서 수행하셨는데 처음에는 항상 구름처럼 노닐다 반년만에 돌아오셔서 아예 山門을 나서지 않고 하루종일 靜坐로서 일을 삼아 한번도 중단한적이 없다. 수행 육십여년에 나이 구십칠세에 尸化 하셨다. 遺體는 구화산 구자료에 특별히 만든 목탑안에 모셨다. 스승은 박학하고 많은 것에 능하셨다 理事가 원만하셨고 죽을 시기를 미리 예언 하였다. 죽음에 임하여 어지럽지 않았으니 이것은 수승한 인연을 증명하고 몸이 이미 도를 이룬 것이 아니겠는가?구화산은 안미청양서남쪽에 있는데 위로 아홉봉우리가 있다. 이산은 중국의 큰 이름있는 네 개의 산중 하나이다.이곳은 황정이 많이 생산되는데 황정을 구증구포하여 먹으면 벽穀을 할 수가 있다. 이것을 복용한지 5-6개월이상이면 곧 배부르고 음식을 생각하지않게 된다. 나는 어려서부터 나의스승을 따라 저 구화산에서 도를 배웠는데 그것을 시험해본적이 있다. 앉아있을 때 몸이 스스로 움직이는 것은 정좌를 배우는 사람의 응당히 있는 현상이다. 그것은 사람의 經絡 關節이 왕왕 장애를 발생하므로 생기는 것이다. 자동공법은 천성적으로 장애를 풀어버리는 효과가 있고 그이익이 적은 것은 아니다. 日精月華를 흡수하는 법은 참으로 坐功을 보좌할 수 있다. 오직 몸이 차가운 사람은 日精을 흡수 해야 하고 몸에열이 있는사람은 月華를 흡수해야 적당하다.
눈꽃이 어지러히 날리고, 金光이 섬섬하면 陽神이 장차 나가려 할때이다. 오직 출신이후에 다시 換骨의 공부가 있다.그러나 출신은 쉬운것이아니고 환골은 더욱 어렵다. 나의 스승이 일찍이 말하길 "환골공부는 대략 오백년이 걸린다,그러므로 옛 仙眞은 기다리지 않고 도를 이룬후에 몸을 벗고 가버린다"라고 말씀하셨다.나의스승은 민국13년에 羽化하셨는데 장기간의 환골공부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왕선생 찬빈이 가르친바의 자연호흡은 곧 吸할 때 배를 부풀리고, 呼할 때 배를 수축하는것인데 그것을 복호흡 혹은 內呼吸이라 한다.행주좌와에 그것을 행하면특별히 위장병을 고칠뿐아니라 대변이 소통되고, 단전에서 따뜻함이 생기고 氣가쌓여서 關을 열수가 있다. 일찍이 들으니 滿淸의 모 왕공이 이르길" 수행자가 정좌할때에 코구멍으로 호흡을 할때 그 熱力이 뜨거운 밥에서 나는 기운과같을때는 모름지기 잠시 쉬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각혈이 생겨서 내장이 상한다." 면면히 끊어지지 않는 내호흡을 오래오래 행하면 가히 胎息을 단련해서 이룰수 있고 태식이 만약 이루어지면 結丹을 할 수가 있다.전혀 잡념이 없으면 비로소 築氣가 성공한 것이다.라는 針石子의 말이 심히 옳은것이다.空洞山은 감숙평양에 있는데 서안에서 火車를 타고 평량에서 하차하여 다시 말을 타고 입산하면 불과 삼리길이 된다. 공동산은 비록 황외에 있지만 그러나 멀리서 바라보면 제법 강남의 풍치가 있다. 또 공동에서 산서 오대일대는 지구의 卵黃과 같아서 復卦가 있는 땅이라서 최고로 신령스런 陽이 풍부하고 최고로 靜定에 들기가 쉬어서 수도의 聖地가 되는 것이다. 수행자는 이 洞天福地에가서 수행하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