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글은 아이솔레이터의 이해를 돕기 위한 글입니다. 본문 내용이 맞춤법이나 어순이 명확치 않음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글 내용의 특정 상품은 본 카페와는 관련이 없음을 밝혀 둡니다.•
• 용어사전 한 방향으로는 감쇠 없이 전달되고 반대 방향으로는 거의 전달되지 않는 일방통행 비가역 2단자 수동 회로 소자. 어떤 신호경로 중간에 격리기가 위치하면 한쪽 방향으로는 전력이 전달되고, 반대방향으로는 전력이 전달되지 않아 역방향으로 유입되는 반사파 신호가 차단되어 전송 일그러짐이 줄어 들고, 동작이 안정화 된다. 보통 초단파(VHF) 이상의 전파에 대하여 높은 저항값을 갖고 큰 패러데이 회전각을 갖는 페라이트 특성을 응용하여 제작한 3단자 서큘레이터에서 한 단자를 정합 부하로 마감하여 사용하며, 동축 케이블이나 마이크로스트립을 사용한 것도 있다.
======================================= SBC-001A.
캠핑카에 사용하는 전기의 공급은 보조 배터리(Sub battery)를 통하여 이루어짐.
차량 엔진 시동과 동시에 발전기로부터 전기가 발생하여 메인 배터리에 충전하게 됩니다.
메인 배터리는 만 충전된 상태에서 아무리 발전기로부터 전기가 공급되어도 더이상은 충전되지 않습니다.
그런한 점을 이용하여 캠핑카의 보조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이 주행 충전 방식입니다.
주행 충전 방식에는 "아이솔레이터"라는 장치를 이용하여 모두 자동차 발전기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발전기가 엔진부분에 있어서 일반인에게는 조금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외로 간단하게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한 이 제품은 소형 차량(봉고,소형트럭,미니밴 등) 특히 트럭 캠퍼에는 가장 적당하다고 여겨지는데
설치 방법은 메인 배터리와 보조배터리 사이에 이 장치만 달면 그만입니다.
특히 보조 배터리의 급속 충전, 과충전 등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으며
부피도 매우 작아 간편하게 설치 가능합니다.
*** 캠핑시 보조배터리의 전기를 사용하면 메인배터리와 자동으로 차단되어
메인배터리가 방전되지 않아 캠핑후 엔진 시동에 문제가 없습니다. ***
* 제품의 특성 *
1. 부피가 적고 가볍다 : 12*5.5*14cm 및 0.5kg
2.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하는 급속 충전, 과충전 방지 기능
3. 12V와 24V 자동 감지 기능이 있어 12V와 24V의 배터리 모두 사용 가능
4. 설치 작업이 매우 간단하다 - 메인배터리+주행충전기+보조배터리 를 전선으로 연결
5. 이미 일본에서 캠핑카, 특장차, 어선, 통신 장비 차량, 야간 상점 차량 등에 사용하여 검증된 제품입니다.
*** SBC-001A 관련하여 가장 많은 질문과 답변 내용 ***
Q.서브 배터리는 어느 정도의 용량까지 사용 가능합니까?
A : DC12V/24 V의 배터리이면 어떠한 용량의 배터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서브 배터리를 과하게 사용하더라도 엔진이 걸리지 않는 경우는 없는지요 ?
A : 메인으로부터 서브로 전기가 흐르지 않게 차단하기 때문에 서브 배터리 많이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Q.여러개의 서브 배터리를 병렬연결하여 사용가능한지요 ?
A. 자동 제어하기 위하여 서브 배터리 1개에 SBC-001A를 1개씩 사용해 주세요.
Q. 메인·서브 양쪽 모두를 같은 종류의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는지요 ?
A. SBC-001A를 사용하면 메인과 서브는 격리되기 때문에 같은 전압이라면 어떤 배터리를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만, 서브배터리는 딥싸이클 배터리 타입을 사용하세요
Q.메인 12 V → 서브 12 V+12 V(=24 V)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SBC-001A는 메인과 서브의 전압을 같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메인 12 V→서브 12 V 혹은 메인 24 V→서브 24 V와 같은 전압으로 사용해 주세요.
Q.메인 배터리와 서브 배터리의 사이에 휴즈(또는 서킷 브레이커)를 넣을 필요는 있습니까?
A.서브 배터리 차저는 최대 전류가 30 A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필요 없습니다.
Q.배선 케이블의 사이즈를 가르쳐 주세요.
A.8 sq(스케어) 이상의 케이블을 사용해 주세요
Q.태양 전지판도 접속할 수 있습니까?
A.문제 없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병용도 가능합니다.
Q.서브 배터리를 메인으로부터 떼어 놓아 달아도 괜찮습니까?
A. 5 m 정도까지는 문제 없습니다.물, 열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장소에 설치해 주세요..
Q.장기간 상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은 on인 채라도 좋습니까?
A.무부하 전류는 15 mA(12 V) 흐르기 때문에, 1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OFF로 해 주세요. ACC 스윗치를 사용경우는 반드시 OFF 상태가로 좋습니다.
Q.딥 사이클 배터리의 사용은 가능합니까?
A.물론 가능합니다.폐사에서는 서브 배터리에 딥 사이클 배터리(옵티마)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Q.메인 배터리에 부하는 걸리지 않습니까?
A.구조상 메인 배터리에 부하가 걸릴 것은 없습니다. (서브 배터리에의 부하도 최소한으로 억제하고 있습니다.)
Q.노이즈가 발생했을 경우의 대처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A.텔레비젼·라디오·어 탐·오디오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충전기의 제어 방식상 잡음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충전기와(배선도 포함한다) 30 cm이상 떼어 놓아 설치해 주세요.그런데도 해소되지 않는 경우는, 충전기 전원을 OFF로 하면 해소됩니다.또, 별매로 전용 노이즈필터-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Q.서브배터리가 과충전이 되지 않는까 걱정입니다..
A.서브 배터리가 만충전이 되면 전기 공급이 중지되어 과충전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세요.
만충전시에는 적색 LED 램프가 소등하기 때문에 확인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설치시 주의 사항 ***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한 영어 원본 및 한글 번역 설명서를 꼭 숙지하시고 설치 및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박스의 내용물
- SBC-001A 1개
- 3A 예비 휴즈 1개 : (+),(-) 전선을 잘못 연결시 SBC-001A 뒷면의 휴즈가 끊어짐. 이때 교환용
- 연결 클립 4개 : 클립의 원형 모양 구멍을 리빠(?)로 자르고 벌려 전선을 넣고 뺀찌(?)로 눌러 전선 고정
2. 연결 전선은 반드시 8㎟(8스퀘어)를 사용 -
《주의》8㎟(8스퀘어)이하의 얇은 전선을 용하면 화재 발생 위험
굵으면 (+),(-) 격벽 사이에 맞자 않아 격벽 파손 우려
*** 무조건 굵으면 좋은 줄 알고 굵은 것 썼다가 격벽 파손된 경험 있음---경험자의 충고 입니다.
*** 전선의 굵기는 우리나라는 스퀘어(㎟), 미국은 게이지(AWG:america wire gage)로 표현하며
8AWG는 8.37스퀘어(㎟) 입니다.
3. 방수성이 없으므로 습기, 물기, 유증기가 없는 곳에 반드시 설치하고 양 평 날개에 ∩ 모양에 나사로 고정
4. 첨부된 사진중 엔진룸에 장착한 예를 일본에는 있으나....
제 생각으로는 충전기가 60°C 까지 가능함으로 엔진룸에 장착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은데...
5. 설명서 내용 중 기능의 4번, 사용 방법 7본 내용처럼 과충전 방지를 위하여
보조배터리가 만충전시 자동으로 작동을 중지합니다.
이것은 1개의 보조배터리를 감지할 수 있도록 되어 1개의 보조배터리와 연결함을 원칙으로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