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대금에 관한 음정자료를 참고로 올려 봅니다.
정악대금과 소금사이(한옥타브)의 반음간격 음정표입니다.
이 음정에 적응하는 대금으로 가요를 연주할 경우 저취와 역취를 포함해서 두옥타브 반정도가 나옵니다.
가요대금 제작시 5공의 위치를 4공과 6공의 가운데로 하는 경우 본조와 아래위로 두음반을 차이로 하는
3개조의 적응이 용이하며 기존대금과 운지습관으로 인한 여려움을 덜 수가 있는 융통성이 있습니다.
그림상으로 시작되는 첫음이 전폐음 평취 기준 입니다.
아쉽게도 제원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대금 제작자라면 음정을 조절해 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됩니다.
악기별 표시된 첫음정이 전폐음 평취이며(저취도 같음) 율명으로는 임(林)종으로 시작 되며,
계명으로는 솔(Sol)로서 으뜸음(도)아래로 시,라,솔,의 하부음을 거느리게 하여 가요를 연주하는에 있어서
연주곡목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습니다.
이 악기의 Key는 계명 "도"로 사용되는 으뜸음정으로 불러
가요대금 (황종운지 Ab)
가요대금 (황종운지 G)
가요대금 (황종운지 F) 등으로 명명 하였으며, 연주곡의 조이름과 같게 됩니다.
(다른악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3개조 적응방법으로]
가요대금 Ab 의 경우
두음반 위로 Db과 Bbm(b*5개)-(G)에 해당하는 음을 반음 낮게 운지하거나 대를 숙여서 반음 낮춘다.
정위치 Ab과Fm(b*4개)-모든음을 음표대로 운지한다.
두음반 아래 Eb과 Cm(b*3개)-(D)에 해당하는 음을 반음 높게 운지하거나 대를 젖여서 반음 높인다.
가요대금 G 의 경우
두음반 위로 C와 Am(#*0개)-(B)에 해당하는 음을 반음 낮게 운지하거나 숙여서 반음 낮춘다.
정위치 G(#*1개)-모든음을 음표대로 운지한다.
두음반 아래 D와 Bm(#*2개)-(E)에 해당하는 음을 반음 높게 운지하거나 젖여서 반음 높인다.
가요대금 F 의 경우
두음반 위로 Bb와 Gm(b*2개)-(E)에 해당하는 음을 반음 낮게 운지하거나 숙여서 반음 낮춘다.
정위치 F와 Dm(b*1개)-모든음을 음표대로 운지한다.
두음반 아래 C와 Am(b*0개)-(B)에 해당하는 음을 반음 높게 운지하거나 젖여서 반음 높인다.
다른 키의 가요대금 경우
다른 모든 키의 가요대금도 위 가요대금과 같은 형식으로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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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반음 전체 표기
![](https://t1.daumcdn.net/cfile/cafe/992BBB4A5C5A69D714)
그림 2) 반음 표기 제외
![](https://t1.daumcdn.net/cfile/cafe/994A33475C5A6D9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