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청학동 삼성궁 산행기
1. 청학동 (靑鶴洞)
청학동 마을 : 경남 하동군 청암면 묵계리 학동에 있는 마을.
개설 : 청학동이라고 하면 예로부터 전해 오던 도인(道人)들의 이상향을 말한다. 전국의 여러 명산에는 청학동의 전설이 남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청학동의 위치는 지리산에 있으며, 예로부터 천석(泉石)이 아름답고 청학이 서식하는 승경(勝景)의 하나로 간주되었다. 오늘날 현존하는 청학동은 지리산 청학동의 유래가 존재해 오던 곳에 자리 잡고 있다.
이곳은 지리산 삼신봉(三神峰) 동쪽 능선 아래 해발 800m 고지인 지리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는 작은 마을이며 도인촌으로, 특정 종교의 신도들이 집단적으로 거주하는 종교취락의 성격을 지닌다. 청학동의 가장 큰 특징은 주민들의 종교적 표상에서 잘 나타난다.
청학동 주민들은 모두 강대성(姜大成, 1898〜1954)이 창시한 유불선갱정유도교(儒佛仙更定儒道敎)라는 신흥종교를 믿고 있으며, 한국전쟁 이후에 이곳에 모여들어 마을을 형성하였다. 갱정유도는 단군계 신흥종교로 일명 일심교라고도 하는데, 그 정식 명칭은 ‘시운기화 유불선동서학 합일대도 대명다경 대길유도 갱정교화일심(時運氣和儒佛仙東西學合一大道大明多慶大吉儒道更定敎化一心)’이다. 남원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지리산 청학동에는 수련소를 설치해 놓았다.
갱정유도의 사회적 표상은 집단생활을 한다는 것 이외에도, 신도는 한복에 푸른 조끼를 입고 남자와 여자가 모두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고 길게 늘어뜨린다는 점이다. 성인이 되면 옛 선비들처럼 상투를 틀고 큰 갓을 쓰고 도포를 입는다. 자녀들은 학교에 보내지 않고 서당에 보낸다. 특히, 현대문명에 대하여 매우 비판적이라는 점이 갱정유도의 큰 특징이다. 또한, 주색초(酒色草)를 엄격히 금하나, 때로는 허용하기도 한다.
형성 및 변천 : 지리산 청학동이 문헌에 등장한 것은 이인로의 『파한집(破閑集)』으로 노인의 구전에 근거한 것이었다. 청학동에는 조선시대부터 사람이 거주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때는 지원 병사들이 청학동에 들어와 거주하였고,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100가구 정도가 살았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감시를 피해 사람들이 이주해오기도 하였다. 광복 이후에는 공산주의자들이 거주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청학동에 살던 주민들이 퇴거당하기도 하였다. 한국전쟁 이후 외부와 교류를 차단한 채, 종교 신봉자들이 모여 독특한 생활방식을 유지해 오고 있다.
현황 : 주민들은 논농사와 밭농사 이외에도 약초·산나물·벌꿀·가축사육 등으로 생계를 유지해 가며, 관광객들을 위한 전통 음식점을 경영하기도 한다. 가옥은 모두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초가 형태를 띠고 있으나, 각종 문화시설, 예컨대 텔레비전·라디오·전화·세탁기 등이 갖추어져 있다. 놀이문화는 우리나라 전래의 민속놀이가 모두 행해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청학동 주민들은 다소의 갈등을 겪고 있다. 우선, 세대간의 갈등이 두드러진다. 젊은층과 노인층 간의 갈등이 가끔씩 표출되기도 한다. 또한 문화적 갈등이 존재한다. 각종 문화시설과 전래의 생활도구가 혼재해 있으며, 외지인들의 울긋불긋한 여행용 옷차림과 흰 한복이 섞여 있다.
따라서 도인들의 이상향으로서 청학동의 이미지가 원래의 모습을 잃어 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특히 현대에 와서 청학동을 형성한 갱정유도인들이 매스미디어에 의해 알려지고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정책에 의해 관광지 개발이 촉진되면서 마케팅 장소로 탈바꿈하였다. 이에 따라 청학동의 장소 정체성이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상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2. 삼성궁
위치 : 경상남도 하동군 청암면 삼성궁길 85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시는 배달겨레의 성전이며, 수도장이다. 15년 전 오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던 선도를 이어받은 한풀선사가 수자(修子)들과 함께 수련하며 하나 둘 돌을 쌓아올려 기묘한 형상으로 쌓은 1,500여 개 돌탑이 주변의 숲과 어울려 이국적인 정취를 풍겨낸다. 이 돌탑들은 이 곳에서 원력 솟대라 부른다. 삼한 시대에 천신께 제사지내던 성지, 소도(蘇塗)엔 보통사람들의 접근을 금하려 높은 나무에 기러기 조각을 얹은 솟대로 표시를 했다. 지금 성황당에 기원을 담듯, 소원을 빌며 지리산 자락의 돌로 솟대를 쌓아 옛 소도를 복원하고 있다. 3,333개의 솟대를 쌓아 성전을 이루고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문화를 되찾아 홍익인간 세계를 이루자며 무예와 가, 무, 악을 수련하는 이들의 터전이다.
위치는 청학동 마을 바로 옆에 있지만 들어가는 데에는 약간의 절차가 필요하다. 우선 산길을 3백여 미터 오르면 천하통일대장군과 민주회복여장군, 장승이 서있는 곳에 "징을 세번 치고 기다리세요"란 팻말이 서 있다. 잠깐 기다리면 수도자가 한사람 나와 설명과 안내를 한다. 영어가 새겨진 모자는 벗어야 하고, 도복을 입어야 한다. 몇 발자국 옮기면 단군을 모신 전각이 나온다. "배달민족 후예라 생각하시면 이곳에 경의를 표해 달라"는 정중한 요청을 받아 들여 차례로 줄서 절을 하고 환웅을 모신 천궁에도 절을 하고 나면 자유로운 관람이 허락된다. 이곳에서는 일년에 한 번 개천대체(열린하늘 큰마당)가 열리는데, 이때 많은 방문객들의 자유로운 방문을 허락한다. 그러나 현재는 누구나 입장료만 내면 출입이 가능하나, 등산복 차림으로 음식물이 든 큰 배낭은 금한다고 한다.
※ 특이한 형상과 색상의 박물관, 돌을 쌓아 올린 다양한 형상의 돌탑들이 늦가을 먼 곳에서 온 여행자들을 반겨준다. 청학동 도인촌과 사뭇 다른 분위기로 감싸 안은 듯 포근한 기운의 경내는 도인들의 맑은 기운과 함께 민족의 혼을 기리는 사당 같은 느낌이 들었다.
삼성궁의 명칭은 지리산 청학선원 삼성궁으로 이 고장 출신 강민주(한풀선사)가 1983년에 고조선 시대의 소도를 복원, 민족의 성조인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시고자 조성된 배달민족 의 성전과 같은 곳이다. 민족의 정통 도맥인 신선도를 가르치며 화랑도 교육과 무예를 연마하는 도장으로 현재 33명이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매표소에 다다르자 바로 머리 위 입구간판이 시선을 잡아 끈다. 조국祖國 이라 크게 쓰인 휘호 간판이 선조의 혼과 넋을 기리는 창시자의 염원이 한 가득임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 었다.
입구에서 바라보니 특이한 건물과 색상이 눈길을 잡아 끈다. 학의 형상을 한 파란 청학 박물관은 모습 그대로 청학의 자태다. 마치 하늘을 향해 푸드득 날아오를 듯하다. 청학동 박물관에서 시작되는 굽이진 산길을 20여분 걸어 오르면 좁은 골목에 대문이 설치되어 있고 이 굳게 닫혀있는 문우측에 있는 징이 나그네를 반긴다.
설명대로 징을 세 번 치고 옷 매무새를 가다듬고 있자니 도인 같은 사람이 나타났다. 삿갓 쓰고 도포 입은 수행자가 나와 간략하게 주의사항을 알려주고 일행을 경내로 안내 한다. 궁 안으로 들어서자 지리산 자락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넓은 평지가 펼쳐진다.
이곳에 단군을 모신 건국전과 단전호흡을 하는 움집, 태극 문양을 본뜬 연못 등이 묘한 조화를 이루며 자리 잡고 있었다. 이곳은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시는 배달겨레의 성전이며, 수도장이라 설명을 해준다. 굳이 무슨 종료냐고 누군가가 질문을 던지자 종교의 형태가 아닌 수도의 장이라 잘라 말한다.
15년 전 오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던 선도를 이어받은 한풀선사가 수자(修子)들과 함께 수련하며 하나 둘 돌을 쌓아 올려 기묘한 형상으로 쌓은 1,500여 개 돌탑이 주변의 숲과 어울려 이국적인 정취를 풍겨내고 있었다. 돌탑들을 원력 솟대라 부른다.
삼한 시대에 천신께 제사 지내던 성지, 소도(蘇塗)엔 보통사람들의 접근을 금하려 높은 나무에 기러기 조각을 얹은 솟대로 표시를 했다. 지금 성황당에 기원을 담듯, 소원을 빌며 지리산 자락의 돌로 솟대를 쌓아 옛 소도를 복원하고 있다. 3,333개의 솟대를 쌓아 성전을 이루고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 문화를 되찾아 홍익인간 세계를 이루자며 무예와 가, 무, 악을 수련하는 이들의 터전이다.
지리산 삼신봉에서 흘러 내려오는 골바람이 만추의 서정을 가득 담고 있는 청학동을 지나 내려가면 토담 너머 빨간 홍시가 바람에 흔들거리는 풍경은 두고두고 잊지 못할 황홀한 추억이 된다.
지리산 중턱에 위치한 청학동은 해발 800m에 자리 잡고 있다. 사람의 인체 구조상 700~800m 사이의 고지대에서 생활할 때 생체 리듬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 청학동도 바로 그 높이에 있다.
삼성궁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솟대. 환웅이 나라를 다스릴 때 하늘에 제사 지내던 소도를 의미하는 이 솟대는 한풀선사가 어렸을 때부터 돌을 쌓아 만들었다고 하는데 솟대는 무려 1,000여 개에 달한다.
사철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는 솟대이지만 가장 힘있게 하늘을 향하고 있는 계절은 가을이다.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화려한 단풍과 함께 장관을 이루고 있는 솟대가 있는 삼성궁을 걷다 보면 몸도 마음도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출처] 삼성궁 한풀선사 강민주 퍼옴|작성자 와호잠용
3. 산행코스
날씨가 덥고 삼성궁을 제대로 관람하자면 3시간여가 걸리게 됨을 감안하여, 삼성궁만을 관람한 코스가 되어 시간이 충분하였다. 또 삼성궁은 입출입구가 같아(구경하고 처음의 장소로 돌아 나오게 됨),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도토리묵과 부침개. 막걸리만 있는 식당에서 시간을 보내야 했다.(그래서 큰 배낭과 음식물 반입을 금했던 듯싶다)
서울에서 오가는 시간이 길어 현지의 산행 시간은 3시간이 주어졌으나 평이한 트레킹 코스라 비교적 힘들지 않고 시간여유도 있었다. 서울(군자역) 도착시간이 7시 10여분이라 10,000원이면 무제한 리필가능하다는 삼겹살집에서 2차의 화합시간을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