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겔카일로입니다~
얼마전 묻고 답하기를 통해 바디업에 관련하여 질문 올렸었는데요~~ 드디어 오늘 작업완료하였습니다~
순정상태에서 30MT나 31MT 꽂으시고 차체를 높이고 싶은분들, 저처럼 바디업은 하고 싶으나 총알이 부족한분들을 위해 작업 내용 및 결과를 올려봅니다~~
위에 첫번째 사진은 뒷쪽 스프링과 쇼바 교체된 사진입니다.
스프링은 겔로퍼 롱바디 LPG용으로 교체했습니다~~ 순정과 비교해보았을때 길이는 거의 비슷하였으니 굵기가 순정에 비해 많이 굵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굵기에 의해 탄성이 강해 차체가 높아지는것 같습니다~~ 쇼바역시 롱바디용 LPG용으로 교체했습니다~~ 길이가 순정에 비해 길더군요~~ 물론 가스식쇼바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앞쪽 쇼바교체된 사진입니다. 사실 앞쪽은 차체를 높이기보다는 승차감을 높이기위해 교체했습니다.
앞쪽 차체는 토션바를 조으는것으로 보강하려 했으니 너무 많이 조으면 승차감이 않좋아 질까봐 순정상태에서 약간 60%정도를 조으는것으로 차체를 높였습니다. 쇼바는 프론티어 쇼바로 교체했습니다. 순정은 가스쇼바였으나 프론티어는 오일식이더군요~~ 밑에 고정하는부분이 맞질않아 그라인더로 갈아내고 장착했습니다~~
위에 사진은 작업 후 사진입니다.
뒷쪽은 보시다시피 많이 높아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업전과 비교해본결과 약 7~8CM정도 높아졌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더군요~~ 하지만 앞쪽은 토션바를 최대한 조이지 않아 대략 순정대비 3~4CM정도 높아진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측면 결과물 사진입니다~~
앞쪽이 많이 높아지진 않았지만 대체적으로 만족할만한 결과입니다~~ 뒷쪽이 약간 높긴하지만 이노베이션은 원래 뒷쪽이 약간 높아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외관상 작업결과는 대체적으로 만족합니다^^
다음은 주행성능 테스트 입니다.
주행성능은 우선 높은 방지턱을 넘어보았습니다. 예전과 같은경우 짐칸에 사람을 3사람이상 태우거나 무거운것을 많이 실으면 방지턱을 넘는순간 텅!! 하는 소리가 들렸으나 교체 후 그 소리가 없어졌으면 교체전보다 방지턱넘을때 느낌과 승차감 또한 휠씬 부드러워진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포장도로에서의 주행에서는 전보다 진동이 덜한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요철통과시에서도 차체에 진동 또한 줄어든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좌우로 차체가 흔들리면서 요동치는 증상 즉 링링??릴링?? 뭐 아무튼 그 증상 또한 휠씬 좋아진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프성능은 아직 테스트 전입니다~~ 차 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리비용은 부품비용이 뒷쪽 롱바디 LPG용 스프링이 개당 21,000원 2개 42,000원 롱바디 LPG용 쇼바 개당 23,000원 2개 46,000원 앞쪽 프론티어 쇼바 개당 20,000원 2개 40,000원 부품비용 총 128,000원 작업비용 30,000원 총 작업비용 158,000원 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작업결과 대만족이구요~~ 교체 후 성능도 많이 업그레이드 되어 기분 좋습니다.
저와 같은 조건에 있는 회원여러분 보시고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첫댓글 비용이 마니 안들었네요
뒷 쇼바는 순정인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