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제가 격었던 또는 모든 이노,겔 타시는 분들이 격었던 것이며...
정확도는 머 대충 80%? ㅋㅋㅋ 튜닝의 정도에 따라 차량의 연식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수도 있다는 점 알아주시고... 참고만 하세요... 아래 글만 보고 그냥 교체하시면 대략 낭패 볼수도 있다는 점 이해해주시옵고... 부품교체전...동호회 모임이나 전문샾에 가셔서 확인후 꼭! 교체하시길...
이상 두서 없는 글 매일 업 시키겠습니다...ㅎㅎㅎ
부품 구입 요령
1.모비스,현대AS쎈타부품창고 가셔서 부품번호를 알려준다...
부품번호도 모른다면...차 들이대고...^^ 손가락으로 이거 주세요...하면 줍니다...^^;;;
제가 자주 들이댔거든요...ㅎㅎㅎ
2.인터넷 모비스 부품창고로 들어가서 자기차 차대번호로 부품 조회를 한다...
부품 조회후 부품 번호를 적어서 간다... 요즘은 이렇게 함
3.동호회 모임에 나와서 도움을 청한다...ㅎㅎㅎ
4.그래두 모르겠으면...아는 카쎈타로 간다...ㅎㅎㅎ
5.부품구입후 탈.장착 법을 모른다면...동호회&카쎈타&카페에서 검색을 한다...ㅎㅎㅎ
카쎈타로 가면 일단 공임이 들어가니...가급적이면 동호회나 카페 다이방을 뒤져보시길...
★첫번째~ ~ ~ ~ ^^
증상: 전륜 텅텅 소리
※원인↙
특히 추운날 심합니다...
저도 그 증상 때문에 허브 수도없이 교체했죠...AS 기간때...
그러다 우연히 현대 사업소 소장님이 증상 완전 잡아주시더군요...
만약 텅텅 거리며 차가 출렁 거린다면 교체하세요...
허브 교체해가며 쌩돈 날리시지마시고^^;
가급적이면 비용이 적게 드는거 먼저 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겔로퍼 고질병중 하나가 바루 이겁니다...
물 웅덩이 자주 가신다면 허브 구리스 칠하고 청소해주는건 기본이며 데후 오일도 수시로 갈아주셔야 함
※전륜 증상 원인 두번째↙
스테빌라이져 고무 활대...
걍 집에서 교체 가능하나 힘이 좋아야 함...ㅎㅎㅎ
★두번째~ ~ ~ ~^^
※증상: 뒤쪽 텅텅 소리(코일 스프링 차량에 한함. 판스프링 제외)
뭐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지금 생각 나는건 탁! 하나...
스프링입니다...
밑에서 자세히 보시면 스프링 상부가 프레임과 거의 붙어 있다 시피합니다...
특히 와꾸가 삐딱하게 맞는 경우가 있음...(상부고무부싱 노후로인한)
이때 텅텅 소리가 나며...
특히 오프를 가시는 분들이 많이 격죠...
휠트러블 나올때...
스프링이 눌리면서 상부 스프링이 고무로부터 살짝 팅겨나와서 프레임에 걸려있다가
빠지면서 텅~ ~ 소리와 함께 자리 잡는 소리입니다...
이때눈 고무부싱을 교체해주시길^^
제 차는 유독 그 부분 프레임이 녹이 많더라고요...ㅎㅎㅎ
지금은 모빌이 읍지만...ㅡ.ㅡ;;;;
★세번째~ ~ ~ ~
※전.후 텅텅 소리
※원인↙
쇼바 고무부싱 노후로 인한 텅텅 거림도 만만 찮더군요...
특히 오프 많이 다니는 차량은 더 심함...
과속방지턱이 유독 많은 지역의 차량도 마찮가지며...
운전 습관도 연관이 좀 있음...특히 칼치기...ㅎㅎㅎ
전륜의 경우 쇼바 하부 부싱 잘 나가며 후륜의 경우는 상부,하부 다 나감...
전륜은 링,핀 방식이고 후륜은 링링 타입이죠...
고무부싱 역쉬나 집에서 혼자 작업 가능함^^;
제 겔은 전.후 링쪽 고무 부싱이 아아주 심하게 노후 되어서 고무는 거의 안보이고 철근만...ㅎㅎㅎ
그 이후로 자주 교체 했다는 전설이...^^
★네번째 ~ ~ ~ ~
※증상: 삐꺽삐꺽 소리...
※원인:↙
이 소리는 워낙 광범위해서...
겔의 경우 전륜쪽 어퍼다이 로아다이라 하는 부품이 있습니다
머...어느 차종이건 다 있지만...^^
이 부분에 구리스 주입구인 뽈이 있습니다...
뽈에 구리스를 칠해주시면 사라집니다...
소리가 나기전에 미리미리 체크하셔서 해주시면 더 좋음...
보통 6개월에 한번 하면 좋고...
물웅덩이나 장마철에는 자주 주입해 주시면 아아주 좋습니다^^;
구리스 주입구가 좀 많은데...
일단 기억 나는 대로만 적겠음 어퍼암쪽 3개인가? 로워암 3개? 아이들암인가 오무기아쪽인가에도 1개?
프로펠라 샤프트 전후 4개인가? 일케 있습니다...맞나요??? 격이 가물가물...ㅎㅎㅎ
※두번째 원인↙
특히 오프 차량들 바디업 하고 나서 유독 심하게 나는 차량들이 많죠...
통.계단 불허하고...유독 나는 차량이 있음...
저의 경우는 개조당시 안나다 돌뿌리에 바디를 부딧히고나서 바디 부싱 자리가
빵구남과 동시에 소리가 나기 시작했죠...
바디업 차량중 오프 심하게 다녀온 후로 이 소리가 난다면 바디 점검 필히 하셔야 함...
점검 안하시면 아시죠...탑과 프레임 분리 됨...ㅎㅎㅎ (너무 겁줬나?)
암튼 점검은 아주 좋은 거랍니다...
매일매일 닦고 조이고 기름 칩시돠^^
★다섯번째
※증상: 창문이 잘 안 올라가는 증상
※원인은: 창문 보시면 고무가 있죠 고무 유심히 보시면 극세사? 처럼 뽀송뽀송한 솜털이 있음
이 솜털이 해마다 갈수록 갈려 나갑니다...창문 여닫을때...
그럼 막판에 고무가 보이고 고무와의 마찰로 인해 잘 안올라가고 내려올때는 드드득~ 소리가 나죠...
부품은 몇처넌 안함 집에서 직접 교체 가능하나...무지 짜증나는 작업임...ㅎㅎㅎ
고무창틀이라 해야하나? 부품 이름을 까먹었네요...
창문이 안올라가고 내릴때 드드득~소리가 난다면 100% 입니다...고무창틀...ㅎㅎㅎ
★여섯번째
※바람이 마이 들어온다...특히 겨울에 무릅이 시리다면...
※이노 특성상 바람이 마이 들어옴... 가니쉬 휀다가 주원인도 있지만...
가니쉬 휀다로 인한 구멍 때문에 유독 찬 바람 마이 들어옵니다...
저의 경우는 내부 다 뜯어내고...
키부분만이 아닌 전체를 언더코팅제& 실리콘으로 처리했습니다...바람 안들어옴...
허나...문 밖의 손잡이... 거긴 어떻게 할수가 없더군요...ㅡ.ㅡ;;;;;
가니쉬 휀다가 있는 겔로퍼와 없는차 타보시면 좀 차이가 있습니다...ㅎㅎㅎ
작업 방법을 모른다면 모임에...^^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함니다.....
좋은 정보임당 ㅋㅋ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