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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야고보서는 이미 앞선 서신의 내용을 중복하고 있는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특별히 본서의 모든 내용은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는 전도서의 내용과 같습니다. 이것을 가르치기 위하여 앞선 서신들이 먼저 이해를 도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내용 역시 잠언과 전도서 전체에 나타나 있는 공의의 논리 중에 기초논리에 해당합니다.
❣ 야고보서 1장
무시로 사단의 미혹을 만날 수밖에 없습니다.
1 하나님과 主(주인 주) 예수<여호와는 구원이시다> 그리스도<기름부음>의 종 야고보<발꿈치를 잡다>는 흩어져 있는 열 두 支(가를 지)派(물갈래 파)에게 問(물을 문)安(편안할 안)하노라
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입니다. 흩어져 있는 성령의 법 안에 사는 하나님의 모든 백성인 열두 지파에게 문안드립니다.
2 내 兄(맏 형)弟(아우 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試(시험할 시)驗(시험 험)을 만나거든 穩(평온할 온)全(온전할 전)히 기쁘게 여기라
2 내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말씀 안에 사는 과정에서 무시로 사단의 미혹을 만날 수밖에 없습니다. 말씀이 세상과는 반대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마음에 좋다고 느끼는 것들이 모두 하나님을 향하는 방향과는 반대이므로 삶을 사는 동안 그것은 어쩔 수 없이 만날 수밖에 없는 일들이 됩니다. 그러나 그러한 넘어야 하는 벽과 같은 상황이 오거든 여러분은 기뻐하십시오.
3 이는 너희 믿음의 試(시험할 시)鍊(달굼, 불릴 련)이 忍(질길, 참을 인)耐(견딜 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3 그것은 여러분의 부족함을 채우시기 위한 하나님의 배려입니다. 당신에게 만약 약한 점이 없다면 사단은 그것으로 당신을 거꾸러뜨리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모르는 약점을 사단은 압니다. 시험에 빠지면 사단에게 당하는 것이고, 기쁨으로 알아 받아들여 소화하면 오히려 사단의 시험이 당신에게는 득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일컬어 "선으로 악을 이긴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십시오.
4 忍(질길, 참을 인)耐(견딜 내)를 穩(평온할 온)全(온전할 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穩全하고 具(갖출 구)備(갖출 비)하여 조금도 不(아닐 부, 불)足(발 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4 인내를 온전히 이루기 위해서는 삶을 사는 동안 그와 같은 문제들과 끊임없이 부딪힙니다. 때로 넘어지고 깨어지더라도 결국에 그것을 모두 이기면 여러분은 하나님 앞에 온전히 설 수 있는 상태가 되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 갈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위하여 우리가 세상에서 선택 이후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사단이 여러분을 시험하게 허락하시는 것은 하나님이 여러분을 사랑하신다는 증거입니다. 거룩함에 이르는 것은 어떤 다른 사람이나 하나님을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당신을 위해서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5 너희 中(가운데 중)에 누구든지 智(슬기 지)慧(슬기로울 혜)가 不(아닐 부, 불)足(발 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厚(두터울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求(구할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5 여러분은 지혜의 말씀에 대하여 깨닫기가 어렵거든 고민하지 말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십시오. 그러면 주실 것입니다.
6 오직 믿음으로 救(건질 구)하고 조금도 疑(의심할 의)心(마음 심)하지 말라 疑心하는 者(사람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搖(흔들릴 요)動(움직일 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6 마음에 반드시 깨닫게 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마십시오. '내가 절대로 알 수 없는 것을 어떻게 하나님이 내게 깨닫게 하신단 말인가?' 라고 의심하는 것은 육신의 생각으로 초등학문을 대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대하기 때문입니다. 세상 사람들의 사고하는 방법으로 하나님을 대하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십시오.
7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主(주인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7 그 어리석음을 가진 상태에서 지혜를 구하는 것으로는 결코 말씀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8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定(정할 정)함이 없는 者(사람 자)로다
8 하나님을 믿는다면 세상에 속한 마음을 비워내십시오. 두 마음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당신은 땅에 있습니다. 깨끗하지 못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때 하나님은 당신에게서 멀리 계실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두 방향이 반대이므로 우리는 어느 한쪽이든지 마음을 정해야 합니다.
9 낮은 兄(맏 형)弟(아우 제)는 自(스스로 자)己(자기 기)의 높음을 자랑하고
9 나중 된 자는 먼저 된 자에게 당신의 높음을 자랑하여 먼저 된 자가 당신에게 말씀을 깨닫게 하는 일에 성실함을 보이게 하십시오. 하나님이 세우신 육신의 질서 안에서는 당신이 낮은 자이나 영적인 질서에서 먼저 된 자는 나중 된 당신의 수단으로 하나님이 주신 사람입니다.
10 富(부유할 부)한 兄(맏 형)弟(아우 제)는 自(스스로 자)己(자기 기)의 낮아짐을 자랑할지니 이는 풀의 꽃과 같이 지나감이라
10 그러므로 지혜가 많은 형제는 자기가 도구로 쓰여 짐을 위해 지혜를 많이 주셨다는 것을 숙지하여 모든 형제에게 스스로 낮아져 그들이 말씀을 물어 옴에 있어서 아무런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유스럽게 물어 올 수 있도록 낮은 모습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지혜의 많음도 헛되어 인생에 국한하여 쓰는 수단일 뿐이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11 해가 돋고 뜨거운 바람이 불어 풀을 말리우면 꽃이 떨어져 그 貌(얼굴 모)樣(모양 양)의 아름다움이 없어지나니 富(부유할 부)한 者(사람 자)도 그 行(갈 행)하는 일에 이와 같이 衰(쇠할 쇠)殘(해칠 잔)하리라
11 성령이 깨닫게 하시는 지혜로 인하여 자신의 높음을 자랑하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다가올 때 자신의 지혜가 얼마나 하찮은 것인가가 드러나 지혜가 많은 것도 헛된 것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만일 지혜가 없는 자가 하나님의 지식을 먼저 깨닫게 된다면 지혜 많음으로 자랑을 삼던 자는 이내 말라버리게 될 것입니다.
12 試(시험할 시)驗(시험 험)을 참는 者(사람 자)는 福(제사에 쓰는 고기와 술, 복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認(알 인)定(정할 정)하심을 받은 後(뒤 후)에 主(주인 주)께서 自(스스로 자)己(자기 기)를 사랑하는 者(사람 자)들에게 約(묶을 약)束(묶을 속)하신 生(날 생)命(목숨 명)의 冕(면류관 면)旒(깃발 류)冠(갓 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12 시험은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는 수단이므로 시험을 만난 사람은 그 시험을 이겨 하나님께 옳다는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그 시험을 이긴 자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씌워주십니다.
13 사람이 試(시험할 시)驗(시험 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試驗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惡(악할 악)에게 試驗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親(친할 친)히 아무도 試驗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3 그러나 그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악이 없으시므로 시험을 당할 일도 없으며, 또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십니다. 시험은 다만 당신의 마음에 악이 있음으로 인하여 당하는 것입니다.
14 오직 各(각각 각) 사람이 試(시험할 시)驗(시험 험)을 받는 것은 自(스스로 자)己(자기 기) 慾(욕심 욕)心(마음 심)에 끌려 迷(몰두, 미혹할 미)惑(혼란, 미혹할 혹)됨이니
14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 탓입니다.
15 慾(욕심 욕)心(마음 심)이 孕(아이 밸 잉)胎(아이 밸 태)한즉 罪(허물 죄)를 낳고 罪가 長(길 장)成(이룰 성)한즉 死(죽을 사)亡(망할 망)을 낳느니라
15 세상에 속한 욕심이 생기면 죄를 짓게 되고, 그 죄를 죄로 인식하지 못하면 그 죄를 계속해서 지게 되므로 사단의 시험에 지는 것이고, 또 그 죄를 돌이키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죽게 될 것입니다.
16 내 사랑하는 兄(맏 형)弟(아우 제)들아 속지 말라
16 내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속지 마십시오. 진리의 말씀으로 인하지 않은 것은 모두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17 各(각각 각)樣(모양 양) 좋은 恩(은혜 은)賜(줄 사)와 穩(평온할 온)全(온전할 전)한 膳(선물 선)物(만물 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變(변할 변)함도 없으시고 回(돌 회)轉(구를 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7 더러운 사람을 거룩하게 하는 모든 말씀들이 모두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것인데 하나님은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의 뜻은 여러 가지일 수 없습니다. 만일 당신이 지금 읽어가는 이 야고보서의 말씀을 다르게 알고 있었다면 당신은 하나님께 속한 사람에게 말씀을 배운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말씀은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는 전도서의 말씀을 풀어 설명하고 있는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18 그가 그 造(지을 조)物(만물 물) 中(가운데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自(스스로 자)己(자기 기)의 뜻을 좇아 眞(참 진)理(다스릴 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18 성경은 어떤 한 개인을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대로 진리의 말씀을 사람에게 깨닫게 하시는 것이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여러 가지 모양으로 이해될 수 없습니다.
19 내 사랑하는 兄(맏 형)弟(아우 제)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速(빠를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19 내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그러므로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과 다르다고 하여 바로 변론을 하려는 태도를 보이지도 마시고, 또 분을 먼저 내지도 마십시오. 말하기 전에 먼저 과연 내가 바로 알고 있었던 것인지 모두 들어보고 나서 분을 내든지, 말을 하든지 하십시오.
20 사람의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義(옳을 의)를 이루지 못함이니라
20 그러나 만일 결국에 당신이 진리의 말씀을 듣고 성을 내는 결과가 초래된다면 당신의 마음에 하나님의 의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惡(악할 악)을 내어버리고 能(능할 능)히 너희 靈(신령 령, 영)魂(정신, 넋 혼)을 救(건질 구)援(당길 원)할 바 마음에 심긴 道(이치, 길 도)를 溫(따뜻할 온)柔(부드러울 유)함으로 받으라
21 그러므로 진리의 말씀을 모든 세상에 속한 것과 넘치는 악으로 이해하고 있던 당신의 이전 이해들을 버리고, 당신의 영혼을 구원할 하나님의 도를 유순한 마음으로 받아 마음에 새김을 받도록 하십시오.
22 너희는 道(이치, 길 도)를 行(갈 행)하는 者(사람 자)가 되고 듣기만하여 自(스스로 자)身(몸 신)을 속이는 者(사람 자)가 되지 말라
22 그렇게 될 때라야 비로소 여러분은 하나님의 도를 바로 깨달아 하나님의 도를 전하는 행함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야 전도라는 행함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를 모르고 어떻게 전도를 할 수 있겠습니까. 이 말을 듣고 당신이 가지는 생각은 ‘내가 잘못 알고 있었구나.’ 하는 것뿐입니다. 그 깨달은 당신의 마음을 감추어 당신을 스스로 속이는 자가 되지 마십시오.
23 누구든지 道(이치, 길 도)를 듣고 行(갈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自(스스로 자)己(자기 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으니
23 만일 당신이 하나님의 도를 깨달았으나 마음으로 따르지 않는다면 진리의 말씀은 당신에게 있어서 당신의 못난 모습을 스스로 당신에게 확인 시켜주는 수단으로만 쓰는 것이 될 것입니다.
24 제 自(스스로 자)身(몸 신)을 보고 가서 그 貌(얼굴 모)樣(모양 양)이 어떠한 것을 곧 잊어버리거니와
24 자신이 말씀에 대한 그릇된 이해를 확인했다면 마치 당신이 거울 속의 당신을 한번 보고 그 얼굴의 모양을 잊듯이 그렇게 지나치지 말아야 합니다. 진리의 말씀은 당신의 마음을 비추는 거울입니다. 그 말씀에 비추면 당신의 그릇된 모습이 모두 드러납니다. 그것을 확인했다면 이제 새 부대를 장만해야 합니다. 계속 그 거울, 즉 진리의 말씀을 들여다보고 당신의 속에 있는 모든 흠을 지워내야 할 것입니다.
25 自(스스로 자)由(말미암을 유)하게 하는 穩(평온할 온)全(온전할 전)한 律(법 율)法(법 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者(사람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者(사람 자)가 아니요 實(열매 실)行(갈 행)하는 者(사람 자)니 이 사람이 그 行하는 일에福(제사에 쓰는 고기와 술, 복 복)을 받으리라
25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인 성령의 법은 진리의 말씀입니다. 그 진리의 말씀은 성령이 심비에 새기시는 것이므로 잊어버림이 없을 뿐만 아니라 당신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도를 전하는 전도를 행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진리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 아닌 전함이 어찌 전도를 행하는 것이 될 수 있겠습니까. 그 전도를 행할 때에라야 비로소 당신은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26 누구든지 스스로 敬(공경할 경)虔(삼갈 건)하다 생각하며 自(스스로 자)己(자기 기)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自己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敬虔은 헛것이라
26 그러므로 지금 당신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이 말씀을 마음으로 받아 더 이상 자신을 속이지 말고, 당신의 흠 있음을 인정하여 헛된 것들로부터 떠나도록 하십시오. 진리의 말씀 이외에 당신을 경건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淨(깨끗할 정)潔(깨끗할 결) 하고 더러움이 없는 敬(공경할 경)虔(삼갈 건)은 곧 孤(외로울 고)兒(아이 아)와 寡(적을 과)婦(며느리 부)를 그 患(근심 환)難(어려울 난) 中(가운데 중)에 돌아보고 또 自(스스로 자)己(자기 기)를 지켜 世(대 세)俗(풍속 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
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자기를 부인하라는 말씀을 따라 세상을 뒤로하고 홀로된 고아와, 세상에 의지할 곳이 없는 그리스도를 남편으로 알고 사는 과부들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위로를 행하는 것으로 얻어지는 것이며, 또한 자기 스스로 세상으로부터 자기를 지키는 것으로 얻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