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하늘 장사정보 시스템
화장예약 창구단일화를 통한 대국민 화장예약 편의제공, 화장시설의 효율적 활용 및 투명성 확보, 사망정보의 효과적 수집 및 연계를 통한 복지급여 업무의 내실화, 장사문화 및 시설 등 장사관련 정보 제공, 장사정책 홍보 및 통계자료 제공 등의 목적으로 보건복지부에서 구축
(※ 2013.05.01 한국장례문화진흥원에서 위탁 운영)
화장예약의 단일화
현재 화장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업적 목적으로 화장시설을 허위로 다수선점 예약하거나 무단 취소하여 실수요자의 이용에 막대한 불편을 야기하고 어렵게 설치한 화장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함에 따라, 화장예약 창구를 e하늘로 단일화하여 실수요자(유족)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화장시설)에서 화장할 수 있도록 예약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화장시설의 가동 효율성을 향상
장사시설 현황 및 용품, 가격 정보 제공 서비스
종전 국민들이 장사시설을 이용하고자 하여도 설치현황이나 사용료 등에 대한 정보가 없거나,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에도 공급자 중심으로 극히 제한적이어서 국민들은 시설의 예약현황이나 가격정보, 가격대비 품질 등을 파악 할 수 없는 불편에 따라, 장사시설 설치·조성 현황 및 용품·가격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자유롭게 조회 및 비교 할 수 있도록 하여 가격인하 유도
장례 및 장사 행정절차 등에 대한 정보 제공
갑작스런 고인의 죽음을 맞이한 유가족에게 복잡하고 어려운 장례절차 및 문상절차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매장·화장 등 장사방법 및 관련 행정절차 안내
사망정보 제공을 통한 국고 누수 방지
사망신고 지연 및 기피에 따라 각종 연금 및 복지급여가 부당하게 지급되거나 국고가 누수 되는 등의 문제점에 대하여, e하늘은 가장 빠른 사망정보 취득 및 제공 시스템으로, 조기 취득한 사망정보를 각종 연금 및 급여 지급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지급업무의 내싱화와 국고누수의 원천적 차단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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