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물리학과 불교》목 차
01. 연재를 시작하면서 - 20세기에 발견된 21세기 물리학02. 우주는 진동하는 ‘끈의 교향곡’ - 최첨단 현대 물리학 초끈 이론03. 법계도는 통일장이론의 비밀코드 - 초끈이론과 의상스님04. 초끈이론의 등장과 핵심 - 에너지 평균값은 ‘0’05. 10차원 세계란? 다차원 개념과 끈 이론06. 화엄이란 무엇인가? 하나의 무한그물07. 화엄경은 어떻게 유래하였는가? 부처님 37일간 설법08. 화엄의 법전래 - 1대 조사는 부처님 자신이면서 문수보살09. 의상의 화엄 세계는 무엇인가? 화엄세계는 파동방정식10. 법성게에 숨겨진 현대과학 - 우주비밀 압축한 도장
11. 2원성은 왜 생겨나는 걸까? 우리는 대칭의 세계에 산다12. '쉬바'춤의 비밀은? 이원성을 사라지게 하는 고리13. 공(空)은 정말 공(空)한 것인가? 진공14. 이름(名)도 모양(相)도 없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무명무상’15. 과연 우리는 궁극의 세계를 인식할 수 있는가? 인식의 한계16. 시간은 우리를 궁극의 세계로 안내 할 수 있는 것인가? ‘파라독스’ 화두17. 자성을 따를 때와 자성을 따르지 않는 때 - 연기론의 극치 18. 자성을 따르지 않으면 연이 이루어지는가? 무한의 인드라망 세계19. 의상과 지엄 - 수학 6년 째 법성게인 ‘화엄일승법계도’ 지어20. 어떻게 하나 가운데 전체가 포함되어 있는가? 一中一切多中一
21. 어떻게 하나 자체가 전체일 수 있는가? 一卽一切多卽一22. 우리의 우주는 과연 어떤 거울을 가졌는가? 화엄 십현문(華嚴十玄文)23. 하나의 먼지 속에 우주를 담을 수 있는가? 一微塵中含十方24. 중중 무진의 무한 법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一切塵中亦如是25. 어떻게 한마음(一心)으로부터 무량겁이 탄생하는가? 無量遠劫卽一念26. 한마음(一念)은 어떻게 무한 시·공간을 탄생시키는가? 一念卽是無量劫27. 시간과 공간은 서로 다른 것인가? ‘시간 +마음=10世’28. 따로 따로 이룬 것이 어떻게 하나로 융합하는가? 仍不雜亂隔別成29. 의상과 원효 - 역사상 많은 사상체계 속에 ‘시간 공간 우주’의 공통어 들어 있어30. 초발심은 왜 무량한 공덕을 갖는가? 初發心時便正覺
31. 깨달음의 순간에도 생사와 열반은 따로 존재하는가? 生死涅槃常共和32. 이(理)와 사(事)는 같은 것인가? 다른 것인가? 理事然無分別 33. 보현보살은 열부처의 경지에 도달 하였는가? 十佛 普賢大人境34. 해인 삼매에서 온 우주의 경계는 사라지는가? 能人海印三昧中35. 보살은 어떻게 무한 법계에 동시에 나툴 수 있는가? 繁出如意不思議36. 부처님 최초의 깨달음을 이루셨을 때의 모습은 어떠하였는가? 雨寶益生滿虛空37. 마음의 본성은 하나인 데 세상은 왜 차별이 있을까요? 衆生隨器得利益38. 시간에 따라 우주의 무질서도(엔트로피)는 증가해야만 하는가? 是故行者還本際39. 삼라만상은 마음이 만들어낸 부산물에 불과한가? 파息妄想必不得40. 왜 小白이 아닌 太白이라 하였을까? 의상과 선묘
41. 부처님은 어떤 수행을 통해 최고의 깨달음을 성취하였는가? 無緣善巧捉如意42. 마음 자리의 근원에 과연 존재란 존재하는 것인가? 歸家分得資糧43. 의상의 화엄일승법계도는 통일장 이론인가? 以陀羅尼無寶44. 우리의 마음은 온 법계에 두루 미칠 수 있는가? 藏嚴法界實寶殿45. 의상의 밀지수기와 현대적 의미46. 왜 부처님은 최상근기 보살이 아니면 중도를 설하지 않았는가? 窮坐實際中道床47. 어떻게 무생(無生)의 법(法)을 통해 동양과 서양은 하나가 되는가 舊來不動名爲佛 (끝)
《초끈 이론(Superstring theory)과 화엄 사상》
01. 초끈이론과 화엄사상 - 초끈이론, 법성계와 끈이론적 해석, 시간과 공간02. 초끈이론과 화엄사상 - 소립자와 블랙홀, 우주의 팽창과 수축, 홀로그래피03. 초끈이론과 화엄사상 - 시공간 찢기.플럽변환, 화엄 십현문(十玄門)04. 초끈이론과 화엄사상 - 법장의 인드라망의 화엄 세계와 우주 배경복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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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불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