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는 파일 첨부합니다.
2019년 윤승현 3줄 교육학 11월-최종정리-합격을 기원합니다.pdf
안녕하세요.
윤승현입니다.
우리 쌤들 이젠 이틀 앞이네요.
칸셉맵을 쭉 훑어보면서 최종정리를 하는 시간입니다.
우리 쌤들 모두 화이팅하시라는 마음에서
현재 공교육의 새로운 표준으로 부상하고 있는 혁신학교의 관점에서
강조하는 내용과 교육학의 영역별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 되시길^^ ※ 작년에도 많은 내용이 적중했습니다!!!!!!!!!!!!!
-----------------------
혁신학교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1) 민주적 학교운영
- 키워드 : 민주적 리더십, 민주적 의사소통, 의사소통과 협력, 토론문화, 민주적 의사(정책)결정, 학부모의 학교 참여,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업무 정상화, 지역사회 연계
2) 윤리적(존중과 배려의) 생활공동체
- 키워드 : 처벌과 통제중심의 생활지도(행동주의) 회복적 생활교육(관계중심 생활교육/인본주의),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학생자치, 생활협약(규칙), 기초학력 확보, 안전교육, 상담
3) 전문적 학습공동체
- 키워드 : 연수, 장학, 동료장학, 수업성찰-수업공개(나눔)-수업공동 설계 및 실천
4) 창의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 정상화(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교육과정 다양화(학생의 선택권 강화 → 일반선택/진로선택 교육과정 - 고교학점제, 자유학년제)
- 키워드
① 창의적인 교육과정 : 삶을 가꾸는 교육,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핵심역량(미래형 참학력), 성취기준(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교육과정 재구성, 통합교육과정, 교육과정 문해력
② 학생중심의 수업 : 배움의 공동체, 비고츠키 교수론, 학생중심(참여형, 협력형)수업, 토의토론학습-협동학습-프로젝트학습-액션러닝-거꾸로 수업-목표기반시나리오, 학습동기부여
③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중심의 평가 : 결과중심-과정중심평가, 형성평가, 수행평가, 형성평가, 학생평가(자기성찰평가, 동료평가), 질적 평가, 정의적 능력평가, 기록(성장과 발달의 과정을 기록), 학습에 대한 평가(총괄평가)/학습을 위한 평가(진단+형성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루브릭 → 메타인지능력 향상)
이와 관련해서 각 주제별로 교육학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민주적 학교 운영
1. 피터스의 교육의 개념적 준거 : 규범(목적), 인지(내용), 과정(인지)
※ 학교교육의 목적 : 입시위주의의 교육에서 탈피 → 삶을 가꾸는 교육
- 교육철학의 기능 : 분석, 평가, 사변, 종합
- 분석적 교육철학
- 교육의 내재적 목적(위기지학)
- 교육은 지식의 형식에 입문하는 것 ※ 후기 허스트 : 교육은 사회적 실제로 입문하는 것
2. 학교조직
1) 학교조직의 종류 : 관료제, 이완결합조직, 전문적 관료제, 조직된 무질서
가. 민츠버그의 전문적 관료제의 특징
- 분권화+조직화를 동시에 허용
- 조직구조가 느슨 → 교사 스스로 자신을 통제 & 업무기준 마련
- 전문성에 기초한 권위
나. 조직된 무질서(학교조직) = 우연적 관점(의사결정의 관점) = 쓰레기통 모형(의사결정 모형)
다. 이완조직 : 특히 전문성에 기초한 참여와 협력의 역동적 문화가 중요
2) 파슨스의 사회적 기능 유형 중 학교는 유형유지조직(문화 유지+전달의 기능)
3) 칼슨의 봉사조직의 종류 ; 야생조직(사립학교/학교와 학생 모두 선택), 사육조직(고교평준화일반고교/학교와 학생 모두 선택불가)
3) 에치오니의 순응조직에서 학교는 규범조직
4) 공식적 조직 + 비공식적 조직
5) 계선조직(기본조직) + 참모조직(보조조직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교육과정위원회)
3. 민주적 학교 행정
1) 교육행정의 정의(관점) : 국가통치론(공권설, 교육에 관한 행정→과학적 관리론), 조건정비론(기능설, 교육을 위한 행정→ 인간관계론), 협동행위론(경영설, 교육의 행정→ 행동과학론), 행정과정론, 교육지도성론(경영설, 교육을 위한 교육의 행정)
- 혁신학교의 관점에서는 특히 조건정비론과 교육지도성론에 주목
2) 교육행정의 원리 : 기회균등, 자주성, 전문성 보장의 원리 주목
3) 교육행정학의 전개
- 과학적 관리론(경제적 접근), 인간관계론(사회심리적 접근), 체제론(과학적 + 전체론적 접근)
- 체제론 : 겟젤스와 구바의 사회과정이론(조직의 역할기대와 개인의 욕구가 부합되어야 최대의 생산성 발휘), 카우프만의 교육개선을 위한 체제 접근(학교 혁신의 한 방안)
4. 민주적 리더십과 학교행정
1) 혁신학교에서는 분산적 지도성(①집단적 지도성 강조, ② 네트워크와 상황의 상호작용 강조 ③ 전문성을 활용한 조직역량의 극대화 추구 ④ 상향적 비위계적 리더십 지향)
2) 주목해야 리더십 : 변혁적 지도성(기대를 넘어선 성과 = 이상적 영향려 + 영감적 동기유발 + 지적 자극 + 개별적 관심), 초우량 지도성(셀프 리더십을 길러내는 리더십), 문화적 지도성(교육적 지도성 + 상징적 지도성 + 문화적 지도성), 감성 지도성(감성지능 중요) 주목
3)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 단위학교 책임경영제란 학교의 운영권을 단위학교에 대폭 위임하여 학교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학교운영위회, 초빙 교장제
- Likert의 관리체제 유형 중 체제4(참여체제 = 내적동기+Y이론+동기요인). 참여적 의사결정
- 학교 책무성
4) 교사의 동기유발
-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 직무재설계-직무확장, 교사경력단계화 프로그램
- 브룸 기대이론 : 동기 = 성과기대×보상기대×(성과기대와 보상기대에서 오는 목표의)유인가
-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 앨더퍼의 생존-관계-성장(ERG) 이론 : 매슬로와 다른 점 ① 3가지 욕구가 존재, ② 다수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고자 하는 행동 가능(매슬로는 가장 결핍된 하나의 욕구만 충족시키고자 하는 행동이 집중된다고 주장), ③ 만족-진행 행동(하위욕구를 충족하면 상위욕구로 이동, 매슬로와 동일)뿐만 아니라 좌절-퇴행행동(상위욕구가 좌절되면 하위욕구에 더욱 집착)가 있음을 주장
- 맥그리거의 XY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조직풍토 : Y이론, 성숙조직풍토가 바람직
5. 민주적 의사소통, 토론문화, 민주적 의사(정책 결정)
1) 교육정책의 개념 :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익과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결정한 교육에 관한 기본 방침이다.
2) 의사결정의 관점 : 합리, 참여(전문가 조직, 합의), 정치(이해관계 충돌, 타협), 우연(쓰레기통 모형, 비합리성)
3) 의사결정 모형 : 합리, 만족, 점증, 혼합(합리+점증), 최적(합리성+초합리성), 쓰레기통
4) 의사소통 양식 : 조하리의 창(자기노출, 타인의 피드백) 어느 창이 제일 큰가? : 민주형(개방), 독단형(맹목), 비밀형(잠재), 폐쇄형(미지)
5) 의사소통의 종류
- 교류에 따른 구분 : 일방적 의사소통, 쌍방적 의사소통
- 방향에 따른 구분 : 수직적 의사소통(상향+하향), 수평적 의사소통
- 형식에 따른 구분 :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3) 브리지즈의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
- 전문성과 관련성에 따라 의사결정의 참여수준을 달리 하라 → 수용영역 안과 밖
4) 토마스의 갈등처리 모형 : 경쟁, 협력, 회피, 수용, 타협
5) 교육과 대화 : 대화를 강조한 인물과 이론
① 소크라테스(대화를 통한 진리탐구, 대화법=반어법+산파법), 부버(대화를 통한 인격적 만남), 프레이리(대화를 통한 사회변혁, 의식화 교육, 은행저금식-문제제기식 교육)
② 볼노브 :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실존주의, 비연속적 교육, 만남을 예비하는 교사)
③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이론 : 도구적 이성 → 대화적 의사소통 이성의 회복
- 서로 이해할 수 있고, 사실에 근거해서, 진정성 있게, 평등한 관계에서 나누는 대화는 누구나 합리적이라고 인정하는 최선의 결론에 도달하게 한다.
④ 콜버그의 정의공동체 : 민주적 토론을 통한 쟁점 해결(잠재적 교육과정, 문화적 접근) → 도덕적 정서, 도덕적 행위 발달
⑤ 브루너의 내러티브 교육과정 : 교육은 내러티브(이야기 : 삶의 의미를 해석하는 가장 강력양식)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수업은 대화, 발견하는 지식과 생성하는 지식
6. 교육재정의 운용 원리 = 재정확보(충족성, 자구성)+재정배분(효율성+공정성)+재정지출(지율상+적절성)+재저평가(책무성+효과성)
7. 학교관리기법 : 목표관리(목표공유), 과업평가검토기법(공정표-플로우 차트)
8. 예산제도 : 영기준 예산제도, 성과주의 예산제도, 기획 예산제도, 품목별 예산제도
02. 윤리적 생활공동체
1. 회복적 생활교육의 개념
1) 패러다임 변화 : 처벌중심(행동주의, 응징적 정의) → 관계중심(인본주의, 회복적 정의)
- 피해자의 피해로부터의 회복, 가해자의 자발적 책임 회복, 모든 공동체의 구성원이 참여하여 문제해결, 공동체의 관계 발전
2) 비폭력 대화 : 관찰 + 느낌 + 욕구 + 부탁
3) 상담
- 엘리스의 REBT(ABCDE 원리), 글래써의 현실치료(우볼딩의 WDEP), 해결중심상담(내담자의 강점 활용, 기법-메시지 전달/질문), 인간중심상담(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 진솔성), 형태주의 상담(지금 여기에서 감정과 욕구 자각하기), 아들러의 개인심리상담(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생활양식=사회적 유용형+지배형+기행형+도피형)번의 교류분석(상보적 교류, 성공각본, 아임 오케이 유어 오케이의 생활자세). 프랭클의 의미치료(삶의 의미 발견)
- 상담기법 : 구조화, 반영, 재진술, 명료화, 해석
2. 인성교육 & 도덕교육
1) 격물치지의 해석 : ① 성리학 : 사물을 탐구하여 이치를 깨닫는 것 - 객관주의 ② 양명학 : 선과 악을 판단하고 이에 따라 실천할 수 있는 양지(良知)를 바로 잡아 양지(良知)를 극대화하는 것 - 주관주의
2) 성리학의 학문하는 방법 : 거경궁리 - 몸과 마음을 바로 잡은 상태에서 사물을 궁구하여 정확한 지식을 얻는다.
3) 소학대학계제론 : 소학을 먼저 배우고 대학을 나중에 배운다. ※ 인성교육의 중요성
→ 아동기에 확실한 인성교육을/ 어린 시절(소학과정) 때 도덕적 실천규범 내면화(습관) 이후에 대학과정에서 도덕적 원리 탐구 ✎ 동양의 전인교육 : 육예
4) 콜버의 도덕성 발달이론 : 6단계, +1의 법칙(블래트의 법칙), 딜레마 토론수업
- 길리건의 관계지향 도덕성 발달 : 이기적 단계 → 배려 단계 → 보편적 배려 단계
5) 글래써의 가치 명료화 수업 : 7단계
- 특히 학생의 자치, 함께 만드는 생활규약 등 학생의 자율적 가치 선택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주목
6) 아리스토텔레스의 덕교육 = 공동체주의의 인격교육, 도덕적 덕을 습득하는 데 습관 강조
7) 마샤의 정체성 상태 : 혼란, 유실, 유예, 확립
8)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 5가지체계와 아동의 상호작용으로 발달 - 미시/중간/외/거시/시간
3. 인간중심(인본주의)교육과정 : 학교의 인간화
- 목적(자아실현), 학생관(자율, 선택, 책임, 잠재성), 교육과정관(쿠레레), 학습관(지정의가 통합된 실존적 경험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 융합교육과정, 비지시적 수업(자율적 학습, 자기주도적 핛브), 총평관(예언타당도+구인타당도 중시), 인간주의적 교사
- 장단점
03. 전문적 학습공동체
1. 교육연구
- 양적 연구/질적 연구,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실험연구의 내적 타당도 + 외적 타당도), 현장연구, 자료수집(델파이 기법)
- 상관연구 : 피어슨 적률상관계수(두 변인이 연속변인, 선형적 관계, 정규분포 일 때 사용)
- 표집 : 비례유층 표집
2. 셍게의 학습조직의 4가지 원리 : 비전의 공유, 사고양식, 팀학습, 시스템 사고
3. 협동장학 : 임상장학(민주적 관계), 컨설팅 장학(피장학자가 외뢰)
4. 인간자원장학
- 동료장학(협의중심-교과/학년협의회, 연구중심-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중심)
- 인간자원장학 :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 → 학교효과성 증대 → 교사의 만족(자아실현)
04. 창의적 교육과정
A. 창의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와 개발
1. 학생의 삶과 유리된 교육과정 - 입시중심의 교육과정
1) 파이너의 미쳐버린 학교 : 교육과정의 실존적 재개념화
2) 푸코의 훈육론 : 학교는 규율적 권력이 순응하는 사람을 만들어 내는 훈육기관 = 훈육의 3가지 도구 = 관찰과 감시, 규범적 판단, 시험
3) 윌리스의 문화적 저항 이론 : 반학교 문화, 간파와 제약 = 코헨의 비행하위 문화이론
4) 청소년 비행이론 : 아노미이론, 비행문화하위이론, 사회유대이론, 일반긴장이론 등
5) 능력주의의 붕괴 : 부(경제자본)를 통한 학력 세습, 사회자본+문화자본을 통한 학력 세습
- 교육의 결과적 평등(보상교육)-롤즈의 정의론(최소극대화의 원리, 평등주의적 자유주의)- 경제적으로 어려운 소외계층 자녀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어야-태어난 집안은 달라도 받는 교육은 같아야 한다-정의로운 차등-단위 학교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지역균형선발제/농어촌 학례 특례 입학, 독학사-학점은행제)
- 다문화교육(다문화주의, 문화상대주의, 뱅크스의 평등한 교수법, 다문화교육의 4가지 접근 = 기여/부과/변혁적/사회행동적 접근), 가정자본(부르디외의 문화자본, 콜맨의 사회자본)
6) 기능주의(능력주의) : 교육은 여전히 희망의 사다리 = 교육은 사회평등에 기여한다 = 블라우와 던컨의 지위획득 모형(본인이 받은 교육과 본인의 첫 번째 ㅈ걱업 경험이 직업적 성공에 가장 큰 영향),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능 : 표준교육과정이론(기능주의 = 사회화 + 경제체제 유지와 발전) ※ 교육선발에서의 가열적 기능 + 냉각적 기능
7) 몽고메리의 교육의 기능 : 교육과정 결정 - 입시라는 목표가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왜곡
8) 터너의 교육제도 유형(후원적 이동 vs 경쟁적 이동), 호퍼의 교육선발(형식/시기/기준/데싱)
9) 발전교육론 = 인간자본론 + 기술기능이론 : 교육은 국가발전의 원동력(교육투자 확대) → 교육의 외재적 목적
10) 알뛰세의 자본주의 국가론(이데올로기론 - 학교는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 애플의 문화적 헤게모니론(학교는 지배집단의 헤게모니와 피지배집단의 헤계모니가 격돌하는 장소), 콜린스의 지위경쟁이론
10) 꿈을 키워주는 진로교육
- 홀랜드의 성격이론(송충이는 솔입을 먹고), 로우의 욕구이론(직업도 욕구충족 방식대로), 수퍼의 진로자기개념이론(꿈은 변한다, 진로선택은 자기개념에 따라 = 진로발달이론, 자기개념, 진로성숙도), 블라우의 사회학적 이론(교사 자식이 교사되고, 변호사의 자식이 변호사 된다), 크럼볼츠의 사회학습이론(도구적 학습경험, 연상적 학습경험 = 호감을 느끼는 쪽으로, 상 받았던 쪽으로 직업을 선택한다.)
- 자유학년제(오전과 오후 수업의 특징, 평가의 특징), 고교학점제(진로선택과 관련 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 → 개방형 선택교육과정/단위학교 내 + 학교간 협력 교육과정/연합형-거점형-온라인형)
11) 아들러의 파이데이아(일반교양교육) 제안 : 국민공통교육과정(중등교육)은 교양교육으로 실시하여 민주시민을 갈러야 한다. ※ 개인심리상담의 아들러와는 다른 아들러, 허친스와 같이 활동했던 항존주의자 = 항존주의(허친스, 영원한 진리를 가르쳐라)의 재림
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1) 분절된 과정이 아니라 하나의 흐름 - 수평적 줄맞추기 + 수직적 줄 맞추기
2) 성취기준(학생의 삶,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내용의 재구성+성취기준에 입각한 학생중심 수업+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중심의 평가 + 사실에 근거한 성장에 대한 기록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 성취기준중심 교육과정, 역량중심 교육과정
4) 위기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이해중심교육과정) ☆☆☆ 많이 공부했으므로 생략
- 3단계 중 1단계에서 하는 작업 = 성취기준과 관련된 핵심개념 도출 및 이에 해당하는 이해 규명 + 근본적 질문 마련 + 학생이 습득해야 할 지식과 기능 규명
3. 핵심역량(성취기준, 핵심개념)에 기반한 교육과정 재구성 - 역량기반 교육과정
1) 역량
- 개념 : 역량은 학습의 과정보다는 학생들의 학습이 종료된 시점에서 얻게 되는 학습의 결과로서의 능력을 강조하는 개념으로서, 지식의 활용과 적용을 강조하고 있으며, 단순한 지식이나 기능을 넘어서 정의적인 특성까지 포함하는 총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종류 : 일반역량(핵심역량, 창의융합 인재를 위해 필요한 역량) + 교과역량
- 특징 = 학습의 결과 + 총체성(지식+기능+태도+기타 정의적 특성) + 맥락성 + 발달적 성격 2) 참학력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
- 가드너의 다중지능 : 여러 개, 모든 영역, 교육을 통한 증가, 질적 평가
- 스턴버그의 삼원지능 : 분석(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 창의(통찰을 통한 문제해결-신기성, 자동화), 실천적 지능(환경 적응/수정/선택)
- 골먼/정서지능 : 자기감정인식+자기감정관리 + 자기동기화 + 타인감정인식 + 대인관계능력
- 카텔의 유동성, 결정성 지능 = 유동성(유전) + 결정성(환경, 경험, 교육)
- 지능검사 : 문화공정성 검사(솜파, 카우프만 지능검사, 레이븐의 색체누적검사
- 학습장애 학생의 인지적 결손 부분을 찾아서 교정해주는 검사 → 인지적 검사체계 -PASS이론에 근거
- 칙센트미하이의 창의성 체계 모형 : 창의성은 영역, 현장, 개인의 상호작용의 산물
- 렌줄리의 영재성 : 지능, 창의성, 과제집착력
- 비판적 사고력 : 확증편향 극복
- 밀즈의 홀리스틱 교육 : 균형(좌뇌/우뇌) + 포괄(전달+교류+변용) + 연관
3) 페스탈로치의 3H
※ 핵심역량, 실생활과 관련된 지식, 민주적 학교를 민주시민의 양성
- 3H(Heart-도덕, Head-지력, Hand-기능)의 조화로운 계발 (능력심리학)
- 노작교육 : 획득한 지식으로 행동으로 표현 → 인간성의 도야
- 사회화의 원리
4)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5)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내용 구조화, 학습량의 적정화
- 위긴스와 맥타이의 빅 아이디어(진정한 이해, 이해의 6가지 측면),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지식의 구조의 특징 및 장점), 피터스의 지식의 형식(인지적 준거=교육내용, 입문-성년식), 오크쇼트의 판단(지식의 종류 = 정보와 판단, 판단을 가르치는 도제식 교수 = 훈습-원효-잠재적 교육과정)
6) 라이거루스
- 교수의 3대 변인(조건, 방법, 결과)
- 정교화 교수(줌렌즈 기법) : 개요 제시 - 정교화(학습내용 학습) - 요약 종합
- 개념학습 : 제시, 연습, 피드백 ✼ 구성주의의 개념변화학습(불만→ 이해 → 옮음 → 유용)
4. 교육과정 문해력
1) 교육적 상상력으로 재해석된 표준화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2)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①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추진 강화
②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교육과정 문해력(curriculum literacy)
㉠ 교사가 교육과정 문서를 읽고 해석하여, 학생의 성장・발달에 적합한 수업을 구안・실천하고, 성취 정도를 평가하고 환류하는 교육과정 상용 능력
㉡ 교사가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2) 교육과정 재개념화 : 파이너 실존적 재개념화(참된 자기를 찾게 하는 교육과정),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이데올로기 비판, 스스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아이즈너의 미학적 재개념화 (영교육과정 고려)
5. 교육과정 재구성
1) 교사배제교육과정 : 어떤 교사든지 다 가르칠 수 있는 요리책 같은 교육과정
- 전문성 부족, 시간 부족 등을 이유로 교사를 교육과정 개발에서 배제
-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에서 보면 충실도 관점과 일치
- 결과 : 교사의 자율성 및 전문성 상실
2) 교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방법 : 생략, 축소, 확장, 추가, 단원순서 바꾸기 등
6. 학생의 특징(발달단계, 개인차)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
1) 루소의 자연주의 : 자연(아동의 심리적 본성 - 흥미, 필요, 욕구)에 따라 교육하라
① 학생의 발달단계의 특성(개인차)에 맞는 적기교육을
② 소극적 교육 : 아동기의 교육
→ 이성이 아직 출현하지 않은 아동기: 심성을 악덕으로부터, 지력을 오류로부터 보호하라
③ 성장교육관(재배 : 식물과 정원사 * 유기적 교육관/소극적 교육관) ↔ 주형교육관(제작, 제작자-틀-재료 * 기계적 교육관/적극적 교육관)
2)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 캐롤의 학교학습모형(적성=학습과제를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 블룸의 완전학습,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 스노우 적성처치 상호작용이론(진단평가가 중요)
- 인지양식 : 장의존/장독립, 충동성/사려성. 콜브의 학습양식
6. 통합교육과정
1) 교과 내, 교과 간, 교과와 비교과 → 융합적 사고, 복합적 지식(스피로의 인지적 유연성이론)
2) 광역교육과정(통합과학/통합사회 = 간학문적 접근), 중핵교육과정, 현성교육과정
3) 드레이크의 통합교육의 3가지 접근 : 다학문(개별 학문의 성격 유지 - 동일주제를 각 교과에서 같은 시기에), 간학문(공통된 원리·개념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교과 형성 →개별 학문 성격 약화), 초학문(개별 학문의 성격 상실 → 주제통합형 프로젝트 학습)
4) 드레이크의 통합교육과정 설계에서 성취기준 = KDB = 지식-기능-인성의 다리
※ 번스타인의 통합형 교육과정 : 교육내용이 아니라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원리에 따라 강한분류/약한 분류 → 약한 분류가 통합형 + 약한 구조가 교사의 통제력(자율성)이 높음 → 비가시적 수업(학생중심수업), 번스타인의 사회언어학적 연구(대중어/공식어=제한된 어법/정교한 어법), 번스타인의 교육 자율성 이론(공식적 재맥락화 → 교수를 위한 재맥락화(교사의 자율성 발휘 가능)
7.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슈압의 실제적 절충적 모형 : 4요소 = 교사+학습자+교과+환경
2)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
- 교사가 학교의 특성을 반영해서 개발(교사의 자율성, 전문성 신장 - 교육과정 사소화 방지)
- 상황분석 단계 추가 + 어느 단계에서든지 개발 가능(역동적 모형)
- 판단과 해석의 단계(4단계) :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문제를 예측하고 해결하는 단계
3) 파이너의 자서적 교육과정 개발
- 쿠레레(학생의 경험), 쿠레레의 방법론(교육과정 재개념화의 방법론 - 회상, 전진, 분석, 종합), 자서전적 교수(교육적 경험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참자기를 찾아가는 수업)
4)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