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銀)
불면증 정신안정 경간 심계몽롱 경계진정
▶ 안신, 진경, 경간, 전광, 5장을 편안하게함, 심신을 안정시킴, 경계증을 멎게함, 불면증, 사기를 없앰, 어린이의 경간, 전질, 미친 병, 심계황홀, 야불성매를 다스리는 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광물 중에 황금 다음으로 은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아한다. 은은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서 여러 가지 유형의 은이 산출되고 있다. 경기(안성), 경남(고령), 황해(옹진), 평남(성천), 전남(순천), 강원(횡성) 등지에서 산출되고 있다.
자연에서 생산되는 은을 등축정계(等軸晶系)라고 한다. 결정체는 팔면체 혹은 육방결정체인데 그 모양은 거의 볼 수 없고 일반적으로는 입자 모양, 덩어리 모양, 비늘 모양이고 드물게 그물 모양, 선 모양, 나무진 모양도 산출된다. 색깔은 은백색으로서 표면은 보통 적갈흑색 혹은 회흑색으로 변한다. 조흔(條痕)은 은백색 혹은 광택이 있는 연회색(鉛灰色)이다. 광택은 금속상이며 투명하지 않다. 단면은 톱니 모양이고 경도는 2.5~3, 비중은 10.1~11.1이다. 넓게 펴지는 성질이 풍부하다. 높은 전열성과 전도성이 있다.
은은 공기 중에서는 산화되지 않으나 오존과 접촉하면 산화은의 박층을 생성한다. 유화수소의 작용을 받기 쉬우며 그 작용을 받으면 흑색 유화은으로 변한다. 염산에는 녹지 않으며 초산 및 뜨거운 농황산에 녹는데, 녹으면 초산은 및 황산은이 생긴다.
열수광맥 내에서 생산되며 광맥의 산화대에도 있다.
은(銀: silver)은 주기율표 11족 5주기에 속하는 전이금속으로 원소기호는 Ag, 원자량 108g/mol, 녹는점 961.78℃, 끓는점 2162℃, 밀도 10.49 g/cm3이다. 회백색의 광택이 있고 공기나 물과 쉽게 반응하지 않고 빛을 잘 반사해 반짝거려 장신구를 만드는 데 많이 사용하는 귀금속이다. 은에 관해서 네이버백과사전을 참조하면 아래와 같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원소기호: Ag
원자번호: 47
화학계열: 전이금속
원자량: 107.8682g/mol
전자배열: 1s2 2s2 2p6 3S2 3P6 3d10 4S2 4P6 4d10 5S1
상태: 고체
밀도: 10.49g/cm3(실온)
녹는점: 961.78℃
끓는점: 2162℃
융해열: 11.28kJ/mol
기화열: 250.58kJ/mol
비열용량: 25.350J/mol·K(25℃)
산화상태: +1, +2
전기음성도: 1.93(Pauling scale)
고대의 은의 주요 공급원은 방연석(方鉛石)으로 고고학적 발굴에서는 납과 같이 산출되는 경우가 많다. 이미 BC 3000년경의 이집트·메소포타미아의 고대 유적으로부터 발견되며 바빌로니아 제국시대의 은제 항아리 등이 출토되었다. 은화는 BC 6세기의 리디아 왕국에서 처음으로 제조되어 그리스·로마로 이어졌다. 금이 태양을 상징하는 데 대해서 은은 그 빛깔로부터 초승달과 결부되어 달의 여신으로 숭배되었고 중세의 연금술(鍊金術)에서도 취급되었다.
원소기호 Ag는 라틴어로 은을 뜻하는 argentum에서 따온 것이고, 프랑스어의 argent 또한 여기서 유래한다. 영어의 silver와 독일어의 Silber는 아시리아어의 은을 뜻하는 sarpu에서 온 말이라고 한다.
은, Ag
일반적으로 회백색의 금속이지만 가루의 경우 회색을 띠기도 한다. 금속 중 금(金) 다음으로 전성(展性, 얇게 펴지는 성질)과 연성(延性, 가늘고 길게 늘어나는 성질)이 커서 매우 얇은 은박(銀箔)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열과 전기를 가장 잘 전달하며 가공성과 기계적 성질이 매우 좋다. 은과 금, 백금 등의 금속은 공기나 물과 쉽게 반응하지 않는다. 빛을 잘 반사해 반짝거려 장신구 등을 만드는 데 많이 사용하고, 산출량이 적어 가격이 비싸므로 귀금속이라고도 한다.
전성·연성은 금에 이어 크며 융해하면 공기 중에서 다량의 산소를 흡장(吸藏)하며 응고할 때는 이를 격렬하게 방출한다. 열·전기의 전도성은 금속 중 가장 크다. 물과 대기 중에서는 안정하여 녹이 잘 슬지 않지만, 오존에서는 흑색의 과산화은으로, 황이나 황화수소에서는 흑색의 황화은으로 변한다. 보통의 산이나 알칼리에는 녹지 않지만 질산과 따뜻한 황산에는 녹아서 질산은·황산은이 되며, 보통 화합물에서의 산화수는 +1가와 +2가이다.
천연동위원소로 107Ag(51.8% )와 109Ag(48.2%)가 존재하며 20여 개의 합성된 방사성동위원소가 알려져 있다.
제조법
은은 Ag2S나 AgCl 형태로 광석에서 발견되며 이를 제련할 때에는 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시안화법·건식법이 있다.
1. 시안화법: 자연은, 염화은, 비교적 순수한 황화은 등이 원료인 경우에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원료광석 중에 불순물이 많고 채취율은 50∼70%로 그다지 좋지 않다. 이로 인해서 가급적 미세하게 세분하여 시안화액의 농도를 높여(0.3∼0.5%), 충분히 교반하고 침출시간을 길게 하여 산소를 제거하여 수율을 높이고 있다(80∼90%). 금에 비해서 제련비가 비싸기 때문에 많은 경우 독립적으로 은제련을 하지 않고 금제련과 함께 행한다.
2. 건식법: 금의 경우와 꼭 같으며 구리·납의 제련의 경우에 광석을 같이 집어넣고 구리·납과 같이 뽑아내고 최후에 분리한다. 이상에서 얻은 조은(粗銀)은 전기분해정련에 의해서 정제한다.
은의 용도
전체 공급량의 약 15%가 화폐 제조에 사용된다. 70% 이상이 가공성과 기계적 성질이 좋아서 산업용으로 쓰인다. 은 도금, 베어링, 사진공업, 주방기기, 땜납, 치과용 등으로 넓게 활용된다. 예부터 귀금속으로 여겨져 보석함, 목걸이나 반지와 같은 장신구를 만드는 데 이용하였다. 열 및 전기전도율이 금속 중 가장 높기 때문에 매우 정교한 기계장치에 은 전선을 사용한다. 일반 전선에는 경제적인 이유로 구리를 사용한다. 순은(純銀)은 너무 무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금속과 합금하여 사용한다.
은의 여러 가지 이름은 은박[銀箔: 약성론(藥性論)], 백금[白金: 본초강목(本草綱目)], 생은[生銀: 개보본초(開寶本草)], 은혈[銀頁: 성혜방(聖惠方)], 은[銀: 명의별록(名醫別錄)], 산응[山凝, 백의:白衣, 백물:白物, 백귀:白貴, 옥금:沃金: 신씨본초학(申氏本草學)], 은박[銀泊: 구상비지(救傷秘旨)], 자연은[自然銀: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은설[銀屑=은가루: 동의보감(東醫寶鑑), 신수본초(新修本草)], native silver[영어], 백선(白選), 백금강(白金强), 단정(丹精), 주제(朱提), 금비(金妃) 등으로 부른다.
[성미]
<해약본초>: "성질은 대단히 차며 독이 없다."
[귀경]
심(心), 간경(肝經), 폐경(肺經)에 들어간다.
1, <뇌공포제약성해>: "심(心), 폐(肺)의 2경(經)에 들어간다."
2, <본초휘언>: "수음(手少陰), 족궐음경(足厥陰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정신을 안정시키고 경계(驚悸)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경간, 전광(癲狂), 심계몽롱, 불면증을 치료한다.
1, <해약본초>: "주로 골을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시력을 아주 좋게 하고 풍열전질(風熱癲疾)을 치료한다. 박(箔)을 환을 만들어 먹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2, <본초몽전>: "헛소리를 하고 몽롱하여 잠을 자지 못하는 증상을 제거하며 열광경계발간(熱狂驚悸發癎)을 멈추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정신을 기르며 시력을 아주 좋게 하고 오장을 안정시킨다. 이것을 복용하면 그 효능이 자설(紫雪: 자설단=紫雪丹)을 능가한다."
3, <본초술>: "효능은 금박(金箔)에 가깝고 간양(肝陽)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다."
4, <본초재신>: "간기(肝氣)를 이완시키고 심지(心志)를 안정시키며 신수(腎水)를 자양하고 경락을 통하며 관절을 원활하게 하고 적체와 저(疽)를 제거하며 소아 경간, 두창의 모든 독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일반적으로 환제의 둥근환을 겉표면에 옷입히는 환의(丸衣)로 많이 쓰인다.
은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은설(銀屑: 은가루)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맵고[辛] 독이 있다. 5장을 편안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며 경계증을 멎게 하고 사기를 없앤다. 또 어린이의 경간, 전질(癲疾), 미친 병을 낫게 한다.
○ 의사들이 은가루를 쓰려면 잘 만들어 놓은 은박을 써야 한다.
○ 금과 은가루는 다 냉을 헤치고 풍을 없앤다.
○ 은은 주석(錫)을 싫어한다[본초].]
은에 대해서 황도연이 지은 <방약합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은설(銀屑)
銀屑味辛除譫囈 定志鎭心明目劑
은설미신제섬예 정지진심명목제
은설 맛은 맵지마는 헛소리와 잠꼬대를 잘 멎게 한다오
정신 안정 마음 진정 눈 밝히는 약이라네]
은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2498호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은박(銀箔)
기원: 자연은(自然銀: native silver)로 만든 박편(薄片)이다.
형태: 등축정계(等軸晶系)이다. 결정체는 팔면체(八面體)나 육방정체(六方晶體)를 나타내지만 많이 보이지 않는다. 보통 립상(粒狀), 괴상(塊狀), 린편상(鱗片狀)을 보이고 때로는 강상(綱狀), 사상(絲狀) 및 수피상(樹皮狀) 등을 보이기도 한다. 색깔은 은색(銀色)이고 표면은 대개 종홍흑색(棕紅黑色) 혹은 회흑색(灰黑色)으로 변한다. 조흔(條痕)은 은백색(銀白色)이거나 반짝이는 은회색(銀灰色)이고 불투명하다. 깨어진 면은 거치상(鋸齒狀)이다. 경도는 2.5-3이고 비중은 10.1-11.1이며 전성(展性)이 많다.
분포: 열액(熱液)광맥에서 생산되며 광맥산화대에도 존재한다. 중국의 청해(靑海), 사천(四川), 절강(浙江),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은(銀)을 눌러서 박편(薄片)으로 만든다.
기미: 성질은 크게 차고 독이 없다.
효능: 안신(安神), 진경(鎭經).
주치: 경간(驚癎), 전광(癲狂), 심계황홀(心悸恍惚), 야불성매(夜不成寐).
용법: 환제(丸劑)나 산제(散劑)에 넣으며 일반적으로 환약(丸藥)제조할 때 옷 입히는 데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4475면.]
◆ 은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심허(心虛)로 인한 경계, 신기(神氣) 불안의 치료
목질부를 떼 낸 복신(茯神), 인삼(人參), 썰어 구운 감초(甘草), 용치(龍齒)를 각 한 냥반, 맥문동(麥門冬)을 앞의 약재들고 함께 짓찧어 체로 쳐서 가루내어 연밀(煙蜜)로 벽오동열매 크기의 환을 만든다. 1회에 15~20알씩 미음으로 아침 저녁 식후에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진심환(鎭心丸)]
2, 소아 복열조발(伏熱潮發)의 치료
은박(銀箔) 10편, 껍질을 버리고 가루낸 속수자(續隨子) 1푼, 청대(靑黛) 1푼, 노회(蘆薈: 알로에) 가루 1푼, 호황련(胡黃連) 가루 1푼, 사향(麝香) 1돈을 함께 부드럽게 갈아 찹쌀밥으로 녹두알 크기의 환제로 만든다. 1회 1~2알씩 박하탕(薄荷湯)으로 복용한다. 복용량은 적당하게 가감한다. [소아의방묘선(小兒醫方妙選), 은박단(銀箔丹)]
은에 관해서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는 말하기를 "약으로는 부드럽게 하기 쉬운 은박(銀箔)만을 쓴다. 수은(水銀), 염(鹽)으로 조제한 것을 쓰면 오히려 독이 있다."라고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