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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주의 날 | 복락의 날 |
1 | 형벌과 보응이 임함(호 9:7) | 축복이 회복됨(암 9:11) |
2 | 땅이 황폐하게 됨(욜 1:10-12) | 기쁨과 즐거움이 회복됨(욜 2:23) |
3 | 물질이 결핍됨(을 1:16) | 성령 부음을 받음(욜 2:28) |
4 | 기쁨과 즐거움이 끊어짐(욜 1:16) | 꿈과 이상을 봄(욜 2:28) |
5 | 어둡고 캄캄함(욜 2:2, 암 5:18) | 구원을 얻음(욜 3:32, 미 7:18) |
6 | 불로 사를(욜 2:3) | 다시 긍휼을 베푸심(암 5:15) |
7 | 회생이 있음(습 1:8) | 만국으로 기업을 얻음(암 9:12) |
8 | 슬픔과 애통이 있음(습 1:14) | 순결함을 얻음(습 3:12,13) |
9 | 고통이 극심함(습 1:15) | 평화와 번영을 누림(슥 8:12) |
10 | 극렬한 풀무불 같음(말 4:1) | 이방인들도 돌아와 구원 받음(미 4:5) |
3. 의의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 땅의 왜곡된 역사 현실에 결정적으로 임재하사 선악간에 심판을 행하시고 의인 또는 당신의 백성을 위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새 질서를 구축해 주실 것을 대망하던 사상으로서 그것이 여호와 하나님에 의하여 거듭 예언되어 왔고 또 이미 거듭하여 성취되어 왔으며 그 궁극적 실체는 '주의 날'의 예언으로 승화되어 세상 끝날의 대 종말에서의 성취를 대망하고 있는 '여호와의 날' 사상은 무엇보다 먼저 우리 눈앞에 펼쳐진 이 왜곡된 역사 현실과 그 안에서의 우리의 삶이 영원한 것이 아니라 마침내 대 종말을 필히 그리고 분명히 맞을 것이라는 놀라운 사실 자체를 우리에게 새삼 각성시켜 준다. 즉 종말론적 구원과 심판의 날이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를 강력하게 제시해 준다.
그리하여 우리는 이처럼 매순간 다가오는 '여호와의 날'에 근거하여 종말론적 위로와 경고를동시에 받게 된다.
먼저 우리는 이 '여호와의 날'을 통하여 이 질고로 가득한 왜곡된 현실이 영원한 것이 아니라 우리 여호와 하나님에 의하여 궁극적으로 초극되고 의인과 회개하는 자를 위한 새 세상이 필히 올 것을 기대하며 위로와 소망을 갖는다.
동시에 여호와의 날은 악인들의 멸망을 필연적으로 동반할 것이며 단순히 하나님을 아는 자가 아니라 다만 그분께 참으로 순복하고 회개한 자에게만 구원이 주어질 것이며 오히려 하나님을 머리로만 알고 입으로만 섬기던 자들에게는 더욱더 큰 심판이 주어질 사실도 확인하면서 나 자신을 살피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오묘한 조화가 결정적으로 동시 집행 되어 천국 구원과 지옥 심판이 일시에 실현될 이 크고도 두려운 날을 기억하면서 실로 매순간을 하나님의 심판 보좌 앞에 서는 각오로 살아야 하겠다는 소위 실존론적 종말 신앙(實存論的 終末信仰)을 결단하게 되는 것이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살전 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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