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질환에 좋은 민간요법
인체내에서 가장 큰 내 분비선의 하나인 갑상선은 목의 중앙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이 갑상선은 내 분비기관의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가지 신체의 이상 증상이 생기게 된다.
이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성장 발육과 당질, 지방질, 단백질등의 분비 대사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인체 호르몬이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 갑작스러운 놀람, 정신적 과로, 무절제한 방사등으로 인해 간장에 무리가 가고 정상적인 간의 해독작용이 안되고 피의 순환이 정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갑상선은 병세에 따라서
1. 갑상선 기능 자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기능 저하증
2. 갑상선에 엽증이 생겨 일어나는 급성 혹은 만성 갑상선염
3. 갑상선 부위에 혹덩어리가 생기는것
4. 갑상선 암 등이 있다. 갑상선 질환은 당뇨병이나 심장병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고 맥도 비슷하기 때문에 진단하기가 쉽지 않은데 일단 갑상선에 병이 생기면 정신 육체적으로 여러가지 장애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는 신체 발육이나 뇌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고 임산부에게는 태아의 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갑상선 질환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을 하고 대부분 자가 면역성 질환이기 때문에 태아에게 대물림 하는 수가 많다.
*원인과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 원인 : 자가 면역계 이상 반응으로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지나치게 활발해짐. 그레이브스병, 바세도우씨병이라고도 함. 간과 심장의 허혈인 경우가 많다.
- 증상 : 목이 굵어지고 맥이 100-150회 정도로 빨라 진다.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 불면증이 있다. 눈이 튀어나오고 식욕은 왕성, 체중은 감소되고 땀을 많이 흘린다. 월경 불순과 설사를 동반함.
갑상선 기능 저하증
- 원인 : 자가 면역계의 이상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지나치게 적어짐. 신장과 간장의 허증이다.
- 증상 : 목이 굵어지고 쉰소리가 난다. 전신이 권태롭고 추위를 잘 탄다. 식용부진이 있으나 체중은 증가. 피부가 거칠어지고 잘 부으며 월경과다를 동반.
단순 갑상선종
- 원인 : 요오드 함유식품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양배추, 콩나물, 콩등을 많이 먹어서 갑상선이 붓는다.
- 증상 : 수년간 걸쳐서 목이 부어 있거나 굵어져 있다 별 증세는 없다.
갑상선 낭종
- 원인 :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이상으로 갑상선에 혹이 생김. 어혈에 의한 경우가 많다.
- 증상 : 목부위에 때때로 혹이 만져지고 침을 삼키거나 고개를 저을때 불편
아급성 갑상선염
- 원인 : 독감등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갑상선에 생긴 급성 염증때문에 조직세포가 파괴되고 갑상선 호르몬이 혈액속으로 다량 새어나간다.
- 증상 : 맥박이 빨라지고 땀을 흘리며 손이 떨린다.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 원인 : 부갑상선에 생긴 혹 때문에 부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된다.
- 증상 : 물을 많이 마시고 배뇨량과 횟수가 증가한다. 근력저하, 식욕부진, 구토 변비가 있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 원인 : 원인 불명의 체내 호르몬 분비 기전 이상으로 부 갑상선 호르몬의 작용이 나빠진다.
- 증상 : 근육 경련이 때표적. 갑자기 손가락이 굳어지고 특히 엄지손가락이 안으로 구부러진다. 얼굴도 경련이 일고 불안감이 심해진다.
갑상선 암
- 원인 : 원인불명 간기울혈과 간기운이 순행하지 않고 어혈 때문으로 본다. 갑자기 갑상선 세포가 암세포로 돌변한다.
- 증상 : 목에 멍울이 생긴다. 목이 쉬거나 잠기고 목구멍에 압박감이 생기고 호흡이 곤란하고 체중이 감소함.
*식이요법*
- 갑상선 환자는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되 적량의 80%정도로 소식한다.
- 아침식사는 간단히 하되 맵쌀과 찹쌀을 반반으로 하고 대추와 밤을 약간씩 넣어 끊인 죽을 먹는다.
- 즐겁게 식사를 하고 식후 바로 눕지 않음. 냉음료 및 술을 삼가한다.
- 지방분이 많은 삼겹살, 닭고기 껍질등을 먹지말고 마늘처럼 혀를 자극하는 것도 가급적이면 피한다.
- 맵고 짠 음식은 피한다.
- 콩나물, 콩으로 만든식품, 양배추등은 절대 먹지 않는다. 된장 두부등도 먹는 횟수를 줄인다. 팥과 땅콩은 괜찮으나 강낭콩은 좋지 않다.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곤포미역, 미역, 용안육, 상심자, 호도, 육종용, 대추, 복숭아, 마자인, 산약, 연자육, 검실, 하수오, 산사의 열매와 씨, 복령, 율무, 보리, 영지버섯, 해삼, 굴껍질, 자라, 양고기, 개고기, 뱀장어, 녹용, 스쿠알렌, 하고초(꿀풀)차, 대추차, 연자육(연꽃의 씨앗)차, 맥문동차 등을 꼽는다.
이 밖에 어혈을 풀어주는 적작약, 연교, 유향, 홍화, 당귀 천궁, 목단등도 좋으며 무엇보다도 자신의 절제 있는 생활과 채식, 신토불이 식품 위주의 생활습관은 모든 병의 예방과 치료에 우선이라는 것을 꼭 명심하여야 한다.
갑상선은 뇌하수체에서 만들어진 갑상선 호르몬을 사람의 몸에 필요한 만큼 몸 전체의 핏속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몸에 필요한 열, 체온을 발생시키고, 심장 박동을 조절하고, 모든 장기의 기능 조절, 뇌 발육시킨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모양이 커지고
호로몬이 증가하며, 체중이 감소하고, 더위를 타고, 피부가 촉촉하며 땀이난다, 설사를 하고, 신경이 예민해 진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모양이 커지고
호르몬이 감소하며, 체중이 증가하고, 추위를 타고, 피부가 거칠고 마르며, 변비가 있고, 신경이 둔화 된다.
갑상선암이 걸릴 수 있는 위험요소는 여자보다 남자에게 생긴 종양이 암으로 발전할 확률이 높고, 젊은 나이에 종양이 된 경우 암 위험성이 높다. 결절이 굳어 있을 경우 결절에 의해 복이 쉬거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때, 결절이 매우 크고 딱딱할 때이다.
저하증은 약물치료로 하고, 갑상선 결절은 수술을 요한다.
산후갑상선은 치료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아급상선염은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치료를 요한다.
미역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는 도움이 되나, 항진증에는 더 나빠진다.
엄마가 갑상선약을 소량 복용하는 것은 젖을 먹는 아이에게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는다.
갑상선 기능 항진을 방치하면 심부전증이 올 가능성이 있고, 혼수 위험이 올 수 있으며, 중독성, 주기성, 마비 증상이 따라온다.
그레이스병이란 갑상선이 커져 항진증이 있으면서 눈이 돌출된 질환.
산후갑상선염인 경우 자체는 치료가 필요없고 임신중이기 때문에 임산부가 절대적으로 잘 먹어야 하며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
식이요법
요오드 함유식품 ; 김, 미역, 다시마
단백질 함유식품 ; 생선, 두부, 콩류, 고기
밥, 빵, 면, 과일, 과자, 알콜, 술, 탄산음료 되도록 삼가, 기름에 튀긴 음식 주의, (기타) 기름, 설탕 등을 제한 한다.
고기, 어패류, 계란, 대두,버섯 보통으로 섭취. 야채, 녹황색채소, 감자, 호박, 많이 섭취
우유 보통으로 섭취.
소금, 된장, 간장, 식초, 향신료 보통으로 섭취
♠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심하여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근거리는 때에 : 패모-패모, 개나리열매(연교) 각각 1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패모는 혈압을 낮추고 개나리 열매의 성분 올레아놀산은 강심 이뇨작용을 한다.
♠ 지황 : 갑상선기능항진으로 많이 먹으나 곧 배고프고 여위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생지항 30g, 황백 20g, 천화분 20g, 옥죽 15g, 귀판 30g, 곤포 30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두 번 먹는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