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 제1년 6월 28일 신명기 33-34장 찬송가 360장(새찬송가 324장)
(33장)
01. 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축복함이 이러하니라
02. 일렀으되 여호와께서 시내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일어나시고 바란 산에서 비취시고 일만 성도 가운데서 강림하셨고 그 오른손에는 불 같은 율법이 있도다
03. 여호와께서 백성을 사랑하시나니 모든 성도가 그 수중에 있으며 주의 발 아래에 앉아서 주의 말씀을 받는도다
04. 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명하였으니 곧 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
05. 여수룬에 왕이 있었으니 곧 백성의 두령이 모이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함께 한 때에로다
06. 르우벤은 살고 죽지 아니하고 그 인수가 적지 않기를 원하도다
07. 유다에 대한 축복은 이러하니라 일렀으되 여호와여 유다의 음성을 들으시고 그 백성에게로 인도하시오며 그 손으로 자기를 위하여 싸우게 하시고 주께서 도우사 그로 그 대적을 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08.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
09. 그는 그 부모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내가 그들을 보지 못하였다 하며 그 형제들을 인정치 아니하며 그 자녀를 알지 아니한 것은 주의 말씀을 준행하고 주의 언약을 지킴을 인함이로다
10.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단 위에 드리리로다
11. 여호와여 그 재산을 풍족케 하시고 그 손의 일을 받으소서 그를 대적하여 일어나는 자와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으사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하옵소서
12. 베냐민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거하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날이 맞도록 보호하시고 그로 자기 어깨 사이에 처하게 하시리로다
13.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컨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 저장한 물과
14. 태양이 결실케 하는 보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보물과
15. 옛 산의 상품물과 영원한 작은 산의 보물과
16. 땅의 보물과 거기 충만한 것과 가시떨기나무 가운데 거하시던 자의 은혜로 인하여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지로다
17. 그는 첫 수송아지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 이것으로 열방을 받아 땅 끝까지 이르리니 곧 에브라임의 만만이요 므낫세의 천천이리로다
18. 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나감을 기뻐하라 잇사갈이여 너는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
19. 그들이 열국 백성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 거기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 바다의 풍부한 것, 모래에 감추인 보배를 흡수하리로다
20. 갓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갓을 광대케 하시는 자에게 찬송을 부를지어다 갓이 암사자같이 엎드리고 팔과 정수리를 찢는도다
21. 그가 자기를 위하여 먼저 기업을 택하였으니 곧 법 세운 자의 분깃으로 예비된 것이로다 그가 백성의 두령들과 함께 와서 여호와의 공의와 이스라엘과 세우신 법도를 행하도다
22. 단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로다
23. 납달리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은혜가 족하고 여호와의 복이 가득한 납달리여 너는 서방과 남방을 얻을지로다
24. 아셀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아셀은 다자한 복을 받으며 그 형제에게 기쁨이 되며 그 발이 기름에 잠길지로다
25. 네 문빗장은 철과 놋이 될 것이니 네 사는 날을 따라서 능력이 있으리로다
26. 여수룬이여 하나님 같은 자 없도다 그가 너를 도우시려고 하늘을 타시고 궁창에서 위엄을 나타내시는도다
27. 영원하신 하나님이 너의 처소가 되시니 그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
28. 이스라엘이 안전히 거하며 야곱의 샘은 곡식과 새 포도주의 땅에 홀로 있나니 곧 그의 하늘이 이슬을 내리는 곳에로다
29.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자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뇨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의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34장)
01.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 산에 올라 여리고 맞은편 비스가 산 꼭대기에 이르매 여호와께서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시고
02. 또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땅과 서해까지의 유다 온 땅과
03. 남방과 종려의 성읍 여리고 골짜기 평지를 소알까지 보이시고
0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이는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라 내가 네 눈으로 보게 하였거니와 너는 그리로 건너가지 못하리라 하시매
05. 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06. 벧브올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오늘까지 그 묘를 아는 자 없으니라
07. 모세의 죽을 때 나이 일백 이십 세나 그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08. 이스라엘 자손이 모압 평지에서 애곡하는 기한이 마치도록 모세를 위하여 삼십 일을 애곡하니라
09.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신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
10.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11.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사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그 온 땅에 모든 이적과 기사와
12. 모든 큰 권능과 위엄을 행하게 하시매 온 이스라엘 목전에서 그것을 행한 자더라
“모세의 축복과 죽음"
신명기 뿐 아니라 모세 오경의 대단원인 33-34장에서는 모세가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위하여 축복한 내용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뒤이어 모세가 가나안 땅을 바라본 후 임종한 이야기와 그의 장례, 그리고 모세에 대한 평가와 회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모세의 마지막 모습에 대한 묘사들은 비록 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했지만, 자신의 소명을 온전히 수행했고 끝까지 충성한 하나님의 종이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히브리서 기자는 모세가 장래의 말할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다고 말함으로써(히 3:5), 모세는 사실상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여 들어가기를 준비하는 것 이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준비한 하나님의 종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여수룬의 여호와를 찬양하다(33:1-5)
【1-5절】먼저 모세는 여수룬의 왕으로 오신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 오른손에는 불같은 율법이 있는 분이시고, 이스라엘은 그 말씀을 받는 존재로 묘사함으로써, 모세는 하나님 백성에게 있어서 율법의 중요성과 준수의 의무를 강조합니다.
각 지파들에게 주어진 축복(33:6-25)
【6-25절】모세는 열두 지파를 일일이 거론해 가면서 그들을 축복하기 시작합니다.
야곱의 장자였던 르우벤의 자손들을 위한 축복이 가장 먼저 나오는데, 르우벤을 위한 축복은 그들의 수가 감소되지 않기를 원하는 수준에서 멈춥니다(6절).
유다를 위해서는 군사적 승리를 주시기를 원하는 축복이 주어졌는데(7절), 이후에 유다는 전쟁에서 언제나 선봉이 되었고,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이끄는 지도자적인 지파가 되었습니다.
레위는 하나님의 진노를 대신하여 언약을 어긴 골육들을 처벌한 열심과 의로움 때문에 다른 지파들에게 율법을 가르치며 하나님을 섬기는 축복을 대대로 받게 됩니다(8-11절).
베냐민은 지정학적 안전성과 견고성의 면에서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축복을 받으며(12절), 요셉 지파인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는 산지 지역에 거주하면서 풍성한 과일과 수확물을 얻게 되며 군사적인 승리를 위한 축복이 주어집니다(13-17절).
스불론과 잇사갈은 지중해 연안의 땅을 할당받아 바다의 풍요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18-19절). 또 갓은 요단 동편 땅을 미리 받았지만,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가나안 정복을 위해 용감히 싸우는 지파가 됨으로써, 이스라엘에 법령을 세우고 공의를 실천하는 데 쓰임 받는 축복을 받게 됩니다(20-21).
단은 강한 군사적 힘을 가진 용맹한 지파로서의 축복을 받습니다(22절). 그리고 납달리가 받을 축복은 '풍요로움'으로 갈릴리 호수 일대의 비옥한 지역을 차지하게 됩니다(23절). 아셀 지파는 1차 인구 조사 때에는 41,500명이었으나, 2차 인구 조사에서는 53,400명으로 늘어났는데, 이처럼 ‘다자’(多子)한 축복과 함께 풍요와 번영을 누릴 것이라는 축복을 받게 됩니다(24-25절).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자로다(33:26-29)
【26-29절】여호와는 그 능력에 있어서 비교할 자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이런 크고 강하신 여호와 하나님께 구원을 받고 보호하심을 받는 이스라엘처럼 행복한 자가 없음을 노래하며, 마지막으로 모세는 이스라엘의 최종적인 승리를 송축합니다.
약속의 땅을 바라보는 모세(34:1-4)
【1-4절】모세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비스가 산의 꼭대기인 느보 산에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곳에서 모세에게 이스라엘이 차지할 모든 땅을 보이십니다. 이로써 모세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의 자기 역할을 완수하였습니다.
구속사적으로 볼 때, 모세는 율법의 대표자였기 때문에 이스라엘을 요단강 건너까지 인도할 수는 없었습니다. 모세의 죽음은 율법은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게 하고 그 앞까지 인도할 수는 있어도 궁극적인 구원을 이룰 수는 없음을 생각하게 합니다.
여호수아의 계승(34:5-9)
【5-7절】모세는 모압 땅에서 죽어 모압 땅의 골짜기에 장사되었습니다. 모세가 죽어서 장사되었으나 그 묘를 아는 자가 없다는 진술은 사람들의 손으로 장사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손, 또는 천사를 통해서 장사되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합니다. 그것은 모세의 무덤을 숭배하려는 인간들의 시도를 막으시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모세가 120세가 되도록 눈이 어둡지 않았고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 그와 끝까지 함께 하셨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의 영안과 영력이 쇠하지 않았음을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8-9절】이스라엘 자손이 모세를 위하여 30일을 애곡합니다. 이로써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출애굽 1세대는 모두 죽게 됩니다. 이제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고, 비록 모세가 죽었지만 그의 후계자 여호수아가 지도자가 되어 이스라엘을 이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도 지혜의 신을 부어주셔서 모세가 이스라엘을 이끌 때와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이 그에게 순종하도록 하셨습니다.
모세에 대한 회상의 글(34:10-12)
【10-12절】신명기의 마지막이자, 모세 오경의 마지막이기도 한 이 글은 오경으로써 하나님의 계시가 완성되지 않았음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모세는 독특한 선지자였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을 대면하여 알았던 선지자로서 이후에는 이러한 선지자가 나타난 바가 없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장차 ‘모세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워주실 것을 약속하셨으며(18:15), 그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써 성취됩니다. 결국 모세오경은 미래에 완전한 선지자로서 그리스도께서 오시기를 고대하며 끝을 맺고 있는 것입니다.
◈ 묵상을 돕기 위한 질문
1. 하나님의 백성(성도)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특권과 의무는 무엇입니까?(33:2-3)
2. 모세와 같은 선지자란 어떤 선지자를 말합니까?
◈오늘의 기도
“모세처럼 끝까지 충성하는 종이 되게 하소서!”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