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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15일 만약 업을 지어서 부처를 구하려고 한다면 업은 바로 생사의 큰 조짐이다. 若欲作業求佛 業是生死大兆 약 욕 작 업 구 불 업 시 생 사 대 조
- 대승찬, 보공 ............ 보공 화상의 『대승찬(大乘讚)』은 『신심명(信心銘)』에 비견되는 뛰어난 선시다. 그 견해와 안목이 출중하여 불조(佛祖)의 관문을 통과하고도 남음이 있다. 그래서 일찍이 『전등록(傳燈錄)』에도 올라 있어서 역대 조사들이 많이 인용하고 있다. 특히 여기에 소개한 이 구절은 그 견해가 크게 돋보여서 인용 빈도가 높다. 일반적으로 불교에서는 성불(成佛)을 목표로 삼는다. 그래서 자나 깨나 성불 이다. 인사도 성불하라는 말로 대신한다. 작은 은혜라도 베풀면 으레 보답으로 하는 인사가 성불하라는 말이다. 그리고 성불에는 필요한 조건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안다. 그래서 많은 공을 쌓고 정진을 하며 심지어는 고행도 한다. 세존께서도 처음에는 그런 줄 알고 6년이라는 세월 동안 고행을 했다. 깨달음을 이루고 나서 고행이 성불과는 무관하다고 하셨으며, 오히려 치우친 견해에 속하므로 방해가 된다고 하셨다. 그런데도 부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모두 자신의 짐작대로만 수행하고 있었다. 지금도 좌선할 때 가부좌를 틀고 앉으면 공부가 잘되고 성불에 한 걸음 더 가까워 지는 줄로 잘못 알고, 고집을 부려 가며 가부좌를 무리하게 하다가 관절이 상하여 고생하는 예가 종종 있다. 그 외에도 그와 유사한 고행이 오늘날도 적지 않다. 부처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업도 지어서는 안 된다. 참선, 염불, 간경, 주력, 기도, 보시, 지계, 인욕, 정진 등등 그 어떤 선업(善業)도 지어서는 안 된다. 물론 악업(惡業)도 지어서는 안 된다. 무슨 업이든지 업은 생사를 초월하는 부처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생사의 구렁텅이 속으로 빠져드는 일이다. 보공 화상의 위대함은 이 한 마디만으로도 충분하다. 영원히 빛나는 말씀이다. 눈이 어두운 사람들의 눈을 밝게 열어 준다. 여기에서 만 근의 짐을 한꺼번에 다 내려놓아야 한다. 이제 할 일이 없어졌으니 다리 뻗고 늘어지게 낮잠 한 번 자야 한다. 무사한(無事漢)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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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_()()()_
참으로 몇 10년만에 생각해보는 구수한 보리향! (저건 밀밭인가요?)
개발이다 뭐다해서 온통 뒤엎어서,
여기선 이제는 볼 수 없는 풍경입니다.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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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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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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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事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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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大方廣佛華嚴經 大方廣佛華嚴經...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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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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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