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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나온 책
어린이도서연구회는 달마다 새로 나온 책을 소개합니다.
평가는 목록위원회가 갈래별로 나누어 맡아서 합니다. 어린이들과 함께 책을 읽은 경험에 비추어 보면서,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만한 작품을 찾으려고 애씁니다.
소개하는 책은 크게 문학과 지식책으로 나눕니다. 문학은 그림책, 시·생활글, 옛날이야기, 동화, 소설, 만화로, 지식책은 주제에 따라 사회, 자연의 세계, 생활과 과학, 예술, 역사로 구분하였습니다. 동화는 우리나라 창작 동화의 발전을 중요하게 여겨 ‘우리 동화’와 ‘외국 동화’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의 독자는 크게 유아(1~3세/4~5세/6~7세), 초등(8~9세/10~11세/12~13세), 청소년(13세/16세)으로 나누었습니다. 달 수에 따라 발달에 차이가 큰 유아는 나이를 적었고, 청소년은 발달상에서 보이는 연속성과 변화를 고려하여 초등 6학년부터 중등 2학년까지와 그 이후로 나누어 13세와 16세로 적었습니다. 이 나이는 모두 ‘시작 나이’를 뜻합니다.
소개할 책은 목록위원회 갈래별 목록팀에서 토론하고 합의해서 정합니다. 소개할 때는 서지 정보와 함께 소개글을 붙이는데, 소개글은 글쓴이의 생각이 주로 담김으로 글쓴이의 이름을 밝힙니다.
여기에 소개한 책은 다른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어린이도서연구회가 뽑은 어린이·청소년 책》과 ‘도서관목록’으로 정리하여 소개합니다.
이달에 <새로 나온 책>으로 소개하는 책은 그림책 5종, 동화 2종, 사회 3종, 과학 1종, 소설 1종, 모두 12종입니다
껌
강혜진 글, 그림
향|2020.10.30|60쪽|17,000원|그림책|6~7세
웜뱃과 고릴라가 버스를 기다린다. 지루한 시간, 옆에 앉은 할머니가 껌을 하나씩 주고 가셨다. 버스는 언제 올까? 기다리는 동안 둘은 껌을 씹는다. 오물오물, 찹찹찹, 쭈우우욱, 짝짝짝! 한참을 씹다가 혀를 깨무는 바람에 고릴라의 껌이 날아간다. 눈물을 흘리는 고릴라를 보며 웜뱃은 입속에 있던 껌을 꺼내 한쪽씩 잡고 쭉 잡아당긴다. 길게 늘어뜨리다 돌리고 두 개로 나눠 쏙 입에 넣고 오물오물 씹는다. “앗!” 이번엔 땅에 떨어뜨리고 만다. 발로 밟아 쭉 늘어나고 떼어보려 하지만 점점 엉켜 버린다. 잠깐 사이에 버스를 놓쳐 버리고 다시 버스를 기다린다.
귀여운 웜뱃과 커다란 고릴라가 껌을 씹고 잡아당기면 어느새 놀이가 되고 만다. 하얀색 바탕에 눈에 확 띄는 형광색의 껌이 커다랗게 부풀어 올랐다가 펑 터져버리는 순간, 다음 장면을 상상하며 책장을 넘기게 된다.(이은숙)
무서운 이야기
이갑규 글, 그림
창비|2020.10.23|48쪽|그림책|8~9세
아이는 날도 어두워지는데 아빠가 돌아오지 않는다고 걱정이다. 아빠를 찾아 손전등 하나만 챙겨 들고 집을 나선다. 삐걱거리는 다리를 지나고 축축한 풀밭을 지나 점점 깊은 숲속으로 들어간다. 어둠 속 어딘 가에서는 먹잇감을 노리는 동물과 잡아먹히는 동물 사이의 긴장감과 섬뜩함이 흐른다. 사방이 깜깜한 숲속이라 아이는 작은 소리에도 멈칫거린다. 무서움이 점점 커진 아이는 “무서워!”라고 소리치고는 무작정 달리기 시작한다. 도망치는 아이의 뒤를 호랑이가 쫓기 시작한다. 호랑이는 순식간에 아이를 따라잡는데, 아이가 도착한 곳은 벼랑 끝이다. 아이는 이 위기를 어떻게 이겨낼까?
면지부터 이야기가 시작되고, 뒤표지를 덮고 끝까지 보면 재미가 더해진다. 어둠과 숲속, 야생 동물, 두려움 사이에서 이어지는 긴장감 속에 반전을 만날 수 있다.(정영화)
비가 올 거야
안 에르보 글, 그림|이경혜 옮김
한울림어린이|2020.10.30|13,000원|36쪽|그림책|8~9세
하늘이 어두워지고 바람과 구름이 들썩이자 어른들은 “비가 오겠는데.”라며 걱정한다. 반면, 누르와 닐은 아늑한 집에서 시냇물이 흐르는 정원도 바라보고 오래된 쿠션 위에 엎드려 그림책을 읽는다. 비가 올까 노심초사하는 어른들 옆에서 누루와 닐은 찻숟가락에 서로를 비춰 보며 재미있게 논다. 누루와 닐은 비가 오면 하루가 길어진다는 시냇물의 속삭임을 듣는다. 비에 갇히기 전 먼저 떠나기로 한다. 강물을 거슬러 산을 향해 노를 저어 가지만 자기들이 나뭇잎처럼 느껴져 덜컥 겁을 낸다. 비가 “둥 둥 둥” 북소리를 울리며 억수 같이 쏟아지자 둘은 둑 위로 몸을 피한다. 언덕으로 향하는 밤나무 숲을 따라가며 땔감으로 쓸 잔가지와 나무껍질들을 주워 모은다. 누르와 닐이 모험을 떠나는 사이에도 어른들은 집안에서 비가 오는 하늘만 뚫어져라 보고 앉아 있다.
비 오는 날을 신나는 놀이와 모험으로 만드는 고슴도치 누르와 닐의 모습이 귀엽다. 다채로운 기법으로 표현한 비 오는 날의 정경이 시적으로 다가온다.(김미경)
할아버지의 뒤죽박죽 이야기
잔니 로다리 글|베아트리체 알레마냐 그림|나선희 옮김
책빛|2020.10.23|40쪽|16,000원|그림책|8~9세
할아버지가 손녀에게 빨간 모자 이야기를 들려준다. “옛날, 옛날에 노란 모자 소녀가 살았단다.” “아니에요. 빨간 모자예요!” 손녀가 말한다. 할아버지는 ‘아, 그렇지. 빨간 모자였지.’ 바로 깨닫지만 다시 초록 모자라고 한다. 이후에도 할아버지는 빨간 모자의 모자 색을 바꾸거나 늑대를 기린이나 말로 바꿔 엉뚱하게 이야기한다. 급기야 할아버지 이야기 속 늑대는 빨간 모자에게 75번 버스를 타고 대성당 광장에 내려 껌을 사라고 하는데…. 옆에서 이야기를 고쳐 주며 듣던 손녀는 결국 이야기 듣기를 멈추고 밖에 나가기로 한다. 할아버지의 어떤 이야기에 손녀가 반응했을까?
신문을 읽고 싶은 할아버지와 이야기를 듣고 싶은 손녀 사이에 벌어지는 상황이 재미있다. 한 손에서 신문을 놓지 못하는 할아버지의 빨간 모자 이야기는 뒤죽박죽 이상해 웃음이 난다. 부드러운 색감과 선, 점으로 각자 머리에 떠오른 생각들을 말풍선 안에 표현하였다. 할아버지의 다리, 손녀의 땋은 머리, 달려가는 말 등 사물을 길게 늘여 그린 독특한 그림으로 이야기에 흥미로움이 더해진다.(노은정)
내가 여기 있어
아드리앵 파를랑주 글, 그림|이세진 옮김
웅진주니어|2020.10.20|40쪽|14,000원|그림책|10~11세
이른 아침 누군가 아이의 머리를 톡톡 두드린다. 베개를 들추니 뱀의 꼬리가 보인다. 방문을 열자 집 가구를 휘감은 뱀의 몸통이 이어져 있다. 아이는 뱀의 몸을 따라 정원과 사람들로 복잡한 도심을 지나 숲으로 향한다.
뱀의 몸은 이리저리 휘어지며 도심에서는 지친 아저씨가 기댈 수 있는 의자가 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비를 피할 우산이 되어 준다. 하트 모양으로 변해 연인을 이어 주기도 한다. 숲에서는 토끼들이 강을 무사히 건널 수 있도록 다리가 되어 준다.
드디어 어두컴컴한 동굴 안에서 아이는 뱀과 얼굴을 마주하게 된다. 뱀은 아무도 여기 온 적이 없다며 아이를 반긴다. 아이는 항상 혼자라고 생각했던 뱀에게 세상의 모든 것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들려준다.
뱀의 긴 모습은 양면을 가로지르며 모든 페이지가 이어지게 구불구불한 곡선으로 표현했다. 판화 기법으로 뱀을 흰색으로만 표현, 아이가 뱀을 만나러 가며 지나는 도심과 숲 풍경에 시선이 머문다.(김현정)
별빛 전사 소은하
전수경 글│센개 그림
창비│2020.10.8│180쪽│10,800원│우리 동화│12~13세
은하는 별명이 외계인이다. 은하에게는 우주 평화라는 큰 소원이 있고 게임 세계에서는 별빛 전사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어느 날 은하의 손목에 육각 별 모양이 생기고 자신이 진짜 외계인임을 알게 된다. 그때부터 몸에 변화가 생긴다. 피구 공이 자석처럼 손에 딱 붙는 자기장 장풍술로 피구 에이스가 되고 몸이 땅 위로 붕 떠 오르기도 한다. 은하는 외계인인 엄마에게서 본격적으로 우주 무술을 배우고 지구를 침략하려는 외계 악당에 맞설 준비를 한다. 외계 악당은 지구를 정복하기 위해 캡슐을 묻고 은하와 친구들은 캡슐을 찾으려고 힘을 모은다. 은하는 현실과 게임의 세계가 이어져 있음을 알게 된다. 외계 악당은 게임 속에서 현실을 조종하고 은하와 친구들은 버그를 이용해 캡슐을 파낸다. 우주가 우리 생활과 가까이 있고 언제든 우주로 나아갈 수 있으며 외계인을 만나는 일은 상상에서만 가능한 일이 아니다. 은하와 친구들은 평화와 공존으로 우주로 성큼 발을 내딛는다. 은하와 친구들의 평화를 지키려는 용기가 대단하다.(권지은)
5번 레인
은소홀 글|노인경 그림
문학동네|2020.9.14|240쪽|12,500원|우리 동화|12~13세
강나루는 수영 국가 대표가 꿈이다. 수영 대회에서 항상 일등만 해왔다. 자신의 꿈을 위해 매일 아침 한 시간씩 혼자 수영을 했다. 기록 0.1초를 줄이기 위해서 수영장을 100바퀴나 돌았다. 그런데 전국 소년 체전에서 우승을 놓치고 만다. 나루는 시합에서 이기고만 싶은데 자신의 진로를 방해하는 강력한 라이벌이 등장한 것이다. 자신이 진 이유는 수영 선수로서 팔이 길지 않아서라 여긴다. 또 상대 선수가 입은 수영복 탓을 하자 유치원 때부터 수영을 같이하던 친구와 사이가 벌어진다. 코치님은 어떻게 지느냐가 이기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나루는 이해할 수 없지만 자신이 왜 수영을 하는지 고민한다. 그런 와중에 전학 와서 수영부로 들어온 태양이에게 마음이 쓰이고 자신을 보고 웃는 모습에 심장이 두근거리기 시작한다.
열세 살 아이들의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우정을 지키며 사랑을 키워내는 과정이 책 속 수채화와 함께 잔잔하게 그려진다. 이런 아이들의 모습이 눈앞에서 보고 있는 것처럼 생생하다.(김인숙)
공유경제 쫌 아는 10대
석혜원 글|신병근 그림
풀빛|2020.9.15|180쪽|13.000원|경제|13세부터
정보 통신, 스마트폰의 등장은 개인 소비자와 개인 소유자를 연결하면서 빠른 속도로 공유경제를 성장시키고 있다. 공유주택, 공유차량, 공유사무실 등 공유라는 단어를 여러 곳에서 접하지만 공유경제란 무엇이며 어떻게 보아야 하는 걸까?
공유경제는 재화, 서비스, 생산 설비 등을 소유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 빌려 쓰는 소비 활동으로 효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새로운 경제이다. 이로 인해 투자가 몰려들면서 겉으로는 공유가치를 내세우나 노동자의 처우를 돌보지 않는 시스템과 기존 산업 종사자의 이익을 해치는 문제점이 생기기 시작했다.
저자는 공유경제의 의미와 역사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고 현재 대표적인 공유경제 기업인 에어비앤비, 우버 등과 같은 성공 사례와 부작용 사례를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공유경제의 문제점에 대한 비난보다는 공유경제의 본질적인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성숙한 시민의식과 환경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청소년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대화체로 서술하여 지식을 친근하게 전달한다.(황선숙)
우리는 난민입니다
말랄라 유사프자이, 리즈 웰치 지음|박찬원 옮김
문학동네|2020.9.15|208쪽|13,500원|13세부터
아동, 청소년에 대한 억압에 맞서 교육 운동을 실천하고 최연소 노벨 평화상을 받은 파키스탄의 말랄라 유사프자이가 들려주는 여성, 청소년 난민의 이야기이다. 1부에서는 탈레반의 공격으로 살던 곳을 떠나 국내 난민이 되었던 말랄라 자신의 경험을 들려준다. 2부는 말랄라가 만난 9명의 여성 청소년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예멘의 내전을 피해 이주를 준비했지만 각자 다른 곳에 정착해야 했던 자이나브와 사브린 자매, 자타리 난민 캠프에서 ‘시리아의 말랄라’로 불리며 교육운동을 하는 무준, 우간다의 독재정권을 피해 캐나다에서 어린 시절부터 지냈지만 늘 이방인 취급을 받아야 했던 파라의 이야기 등이 난민이자 여성, 청소년 각자의 경험과 솔직한 감정이 생생하게 전달되어 깊은 울림을 준다. ‘집이 상어 아가리가 아니라면 누구도 그 집을 떠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난민들도 평범한 사람들이고 어쩔 수 없이 살던 곳을 떠나야 하며, 너무나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사실이 잘 드러난다.(이재란)
나는 내 편이니까
박현희 글|신병근 그림
풀빛|2020.6.5|168쪽|13,000원|16세부터
누구에게나 ‘그전과 그 후’로 나누어질 일생일대의 사건이 있을 것이다. 어떤 이에게는 가까운 이의 죽음이 그럴 것이고 또 다른 이에게는 수년간 종사했던 직장에서 해고된 때 일 수도 있다. 저자는 중학생 때 처음으로 밤을 새우며 책 《데미안》을 읽으면서 느꼈던 황홀감이 읽기 전의 나와 다른 존재가 되었음을 밝힌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맛있는 것을 먹거나 좋은 풍경을 보면 좋아하는 사람이 떠오르듯’ 책을 읽는 행복한 순간을 같이 누리자고 우리를 초대한다. 독서가 당장 내 앞에 놓인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지만 어렵고 힘든 순간에 책에서 위안을 찾고 조금은 수월하게 고비를 넘길 수 있지 않을까. 먹고사는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고민하는 날, 무례한 질문을 받은 날, 소소한 불편들이 참을 수 없어지는 날, 내가 나쁜 사람이 될까 봐 걱정스러운 날 등 16가지의 소주제에 맞는 책들을 살뜰히 소개한다.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모든 이에게 너른 품처럼 따뜻한 위로를 건네주는 책이다.(박주원)
사이언스 코믹스 : 나무 - 숲의 제왕
앤디 허시 글, 그림|김희정 옮김
길벗어린이|2020.9.20|136쪽|12,000원|자연의 세계|12~13세
땅에 떨어진 도토리 한 알이 개구리, 고사리, 딱정벌레, 다람쥐, 딱따구리와 균류를 차례로 만나며 나무에 대해 알아가는 과학 만화책이다. 나무의 생장과 번식, 자연에서의 역할과 기능, 다양한 나무의 종류와 공생 관계를 숲속 친구들에게 배운다. 대부분의 나무는 다른 개체와의 공생 관계를 통해 번식한다. 하지만 어떤 나무들은 자신의 줄기에서 뿌리를 내리는 ‘흡지’라는 걸 기른다. 흡지에서 자란 나무는 같은 나무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지역으로 나무를 서서히 퍼트린다. 그 한 그루의 나무가 숲 전체를 이루고 생태계 하나를 만드는 것이다. 자세한 그림과 재미있는 대화를 따라가다 보면 무한한 숲의 기능에 대해서 알게 된다. 더불어 나무들이 지구에 존재하는 생물들과 어떤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숲의 제왕 ‘나무’를 인류가 어떻게 가꾸어 가야 하는지 되돌아보게 된다.(박나영)
48pt로 읽는 아이
실벤느 자우이 글|시빌 들라크루아 그림|김현아 옮김
한울림스페셜|2020.9.10|176쪽 |15,000원|소설|13세부터
엘리엇은 초등학교 3학년 때 망막색소변성증 진단을 받는다. 조금씩 시력을 잃어가는 엘리엇은 중학교에 들어와서는 글자를 48포인트로 해야 겨우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엄마는 엘리엇의 상황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아빠는 엘리엇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여러 가지 장치들을 만들어 주지만 엄마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엘리엇은 늘 걱정하는 엄마 아빠를 향해 혼자 학교 가는 것부터 시도하겠다고 말한다. 엘리엇이 이렇게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까닭은 가로등에 부딪히려 할 때 도와준 에스페랑스와 《오디세이아》를 읽어 준 사서 선생님 덕분이다. 어느 날 엘리엇은 자신과 에스페랑스를 조롱하는 솔랄을 향해 오디세우스처럼 맞선다.
이 작품은 큰 사건이나 갈등은 나타나지 않지만 엘리엇의 차분한 시선을 따라가며 읽을 수 있다. 인물의 심리가 과장되지 않고 감정을 넘치지 않게 담담하게 표현하고 있다.(배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