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론(天使論)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사람들이 잘 믿으려 하지 않는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다고 증언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도 의심이 많고 극히 현실적인 성격의 도마는 “내가 그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요 20:25)고 말하였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본 후에야 믿으려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 세상에는 눈으로 볼 수 없는 것들이 많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공기, 공기 속을 가득 채우고 있는 방송의 전파, 아주 작은 균 등인데 육안(肉眼)으로는 안보이나 방송의 수신 장치나 현미경 등을 통해 전파의 존재나 균이 있음을 알 수 있음같이 천국, 천사, 영혼 등도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것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성경 창세기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천사의 존재와 활동이 나타나고 있다.
천사는 영적 존재(히 1:14)이기 때문에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 다만 그들이 자기 자신을 나타내 보이는 현현(顯現)의 경우에만 사람의 모습으로 인간의 눈에 띄는 것이다(창 19:1,5). 사람의 눈에 보이도록 나타나기도 하고 갑자기 사라지기도 하는 천사를 위대한 존재로 알아 숭배하던 일도 있고(골 2:18), 귀신을 경배하는 이방인의 풍습도 있었다(고전 10:20).
천사는 사람보다 힘이 세고(벧후 2:11) 지혜도 훨씬 많다(삼하 14:20). 그러나 천사들 역시 하나님께서 지어주신 피조물(느 9:6, 골 1:16)일 뿐 경배를 받을 존재는 아니다. 오히려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도록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부리시는 영이다(히 1:14).
천사가 영(靈)이지만 인격을 가진 존재인 것은 그들이 사람과 마찬가지로 지, 정, 의(知情意)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천사는 지식과 지혜를 소유한 인격적 존재이니 비록 타락한 천사일지라도 “나는 당신이 누구인줄 아노니”(막 1:24) 라고 말하며 예수님의 하나님 아들 되심을 알아 차렸다. 천사는 감정을 가진 인격체이다.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눅 15:1) 했다. 또한 천사는 자기의 의지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로 하여금 믿음에서 떠나 귀신의 가르침을 좇게 하려고 미혹한다(딤전 4:1)고 했다.
천사는 그 수가 얼마나 될까?
천사의 수는 “천만(myriads)”이라 했는데 이는 문자적으로 “일만”을 의미한다. 다른 곳에서는 천사의 수를 “만만이요 천천이라” 하였으니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숫자를 일컫는다(계 5:11). 유대인들의 생각에는 사람 하나에 천사 하나가 배정되어 지키며 섬긴다고 본다((마 18:10). 즉 천사의 숫자는 이 땅위의 사람 숫자만큼 많다는 것이다.
천사의 수는 지음 받은 후에 늘어나고 있는가 줄어들고 있는가? 천사들은 죽지 않음으로 그 숫자가 줄어들지 않는다(눅 20:36). 한 결혼하지 아니함으로 자녀를 낳을 수도 없다(마 22:30). 따라서 천사의 수는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으니 그들이 창조될 때의 숫자와 동일하다고 보아야 한다. 선한 천사이든 타락한 천사 즉 귀신이든 그 숫자는 변동이 없다.
천사들 중에는 자기 천사들을 거느리며(계 12:7) 유일하게 천사장으로 불리는 미가엘이 있다(단 110:13, 단 12:1, 유 1:9). 미가엘이라는 말은 “누가 하나님과 같으리요”라는 뜻인데 영어로 마이클 이라 읽는다. 많은 남자들이 이 이름을 좋아하여 자기 이름으로 쓰고 있다. 이스라엘의 수호천사로 전쟁을 맡은 천사이다.
한편 “하나님은 강하시다”라는 의미의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전령으로 소식을 전하는 역할을 맡는다(단 9:21, 눅 1:26). 갈릴리 지방의 나사렛이란 동네에 살던 마리아에게 나타나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고 소식을 전하였다.
하나님의 보좌를 수호하고 수종드는 천사들로 그룹과 스랍이 있다. 그룹들은 에덴동산의 입구를 지키며(창 3:24) 하나님의 보좌를 수호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시 19:8,10; 80:1; 99:1). 스랍들은 이사야서 6:2,6절에서만 나타나는데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성전에서 자기의 부정함을 깨닫고 고백하는 이사야의 입술을 정결케 하였다. 즉 예배자가 올바로 예배하고 봉사하도록 정결케 하는 역할을 맡은 천사들이다.
천사는 실존하며 인격을 가진 존재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피조물이며 선한 천사이든 타락한 천사 즉 사단이나 귀신 등은 그 숫자가 창조함을 받을 때와 똑같이 일정하기 때문에 늘지도 줄지도 않는다.
성기호 박사(성결대학교 1,2,3대 총장)
첫댓글 후원에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예수 코리아 카페를 도와주실분을 기다리고 작정기도합니다 매월
자동이체 정기후원 회원님이 계셔야 카페를 운영 할 수 있습니다 공과금으로
30만원 병원약과 주사비가 30만원 40만원으로 먹을거라도 사야 삽니다
겨울철에는 난방비가 더 듭니다 현재 자동이체 회원이 몇분밖에 없습니다
꼭 기도해 보시고 주님이 감동주시면 저희 가정을 도와 주세요..
후원으로 카페운영을 잘하도록 용기를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시는 분이 계셔서 용기를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카페지기 전화입니다 010.2261~9301
카페후원계좌-국민은행 229101-04-170848 예금주.황종구
선교후원-농협 233012-51-024388 예금주.황종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