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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초고대왕 스사노오신과 세오녀 아마테라스
1장. 청도 이서국 이진아시 일본건국신 이자나기 淸道 伊西國 伊珍阿? 日本建國神 伊耶那岐
기원전 57년 신라가 건국되고 서기 42년 신라 유리왕은 경상북도 청도에 있던 이서국을 멸망시켰다. 이서국 왕손은 낙동강을 서남쪽으로 건너 가야국을 만들고, 동시에 일본으로 건너가서 일본의 건국신 이자나기 부부가 되었다. 태양신을 모시는 이자나기 부부가 바다에서 건져올린 것이 일본 열도라고 전하며, 나라 이름은 대팔주국이라 하였다. |
신라
건국 이후, 일본에는 고령高靈의
대가야大伽倻로부터
이자나기伊耶那岐(=이진아시伊珍阿?)와
이자나미伊耶那美신이 도래하여 일본을 건국하였다.
이자伊耶는 일一과 같다. 뜻은 하나, 첫번째 신이라는 의미다.
또한 한반도의 이서국伊西國 출신(나기)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본래 이스伊西, 혹은 우스內는 구슬珍을 나타낸다.
구슬 진珍은 우쓰宇圖로 발음하라고 [일본서기] 저자가 주석하였다.
이스伊西는 동시에 여자 무당巫堂, 신녀神女를 의미한다.
부여의
영역이었던 내몽고 서요하西遼河의
천산天山
지역에서는 지금도 남자 무당을 박博이라고
하며,
여자무당을 이도칸伊都干이라 부르는데
굿驅邪(=굿)을 하여 구사치병驅邪治病 한다. 일본발음으로는 이쯔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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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에서
가야의 본래 관직명 이름은 아도간阿刀干,
여도간汝刀干
등 9干이 있었는데
이도칸伊都干과도 관련된다.
이도간이 가야에서 이스칸伊都干으로 변하여 이서국伊西國이나,
일본의 이도伊都, 이세伊勢 등의 지명과 이스케요리伊須氣余理(신무천황비) 등의 인명을 남긴 것이다.
남자무당 박博에서 신라왕 박혁거세의 성씨 박朴씨도 유래되는 것이고,
방언으로 신라왕을 차차웅次次雄이라고도 했는데 차차웅은 무당이란 뜻이었다.
이자, 이진아의 어원은 이슬이다. 이는 “이어진 구슬 목걸이 영瓔”를 의미한다.
신라왕 박혁거세의 최초 호칭이 거서간居西干 혹은 거슬한居瑟邯이었다.
거슬한居瑟邯의 거居도 훈訓인 이슬로 읽으면 이슬한이 된다.
고대 일본의 이름 중의 쿠시다마櫛玉姬나 타마쿠시玉櫛媛도 우리말 줄-다마에서 비롯되니
줄에 꿴 옥, 영瓔이라는 뜻이다.
신라 3대 유리이사금儒理尼師今 때에, 신라의 확장으로 경상북도 청도淸道에 있던 이서국伊西國을 쳐서,
이서국이 서기 42년에 멸망하자,
이때 일본으로 건너간 이서국의 후손이 일본의 건국신建國神 이자나기와 이자나미 부부이다.
이서국성伊西國城이 있던 청도군 오도산성烏刀山城 부근의 예전리禮田里에서 발굴된 청동검을 보면
초기 비파형 청동검이다.
만주의 요양시遼陽市와 무순시撫順市에서 이와 비슷한 초기 비파형 청동검이 발굴 되었는데
이는 후단군시대 최초 기자奇子였던 서우여徐于余의 번한조선番韓朝鮮에서 만든 형식이다.
(졸저 [한국고대역사지리]참조)
그림 1) 청도군 이서국지 예전리 출토 초기 비파형 청동검
즉 이서국은 그 유물로 보아서 bc1100년경의 후단군조선시대에,
서우여 기자 영역(전단군조선의 마한과 번한 영역)에서 만들어서 전파된 것이다.
즉 서기 42년에 망했어도 이미 천년의 역사를 간직했던 나라다.
경상북도 고령군의 대가야大加耶에는 이진아시伊珍阿?라는 왕이 있었다.
[신중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고령군高靈郡]에는 신라 석학 최치원이 남긴 대가야의 기록이 있다.
“대가야의 시조는 이진아시伊珍阿?王(혹은 내진주지內珍朱智)이고 도설지왕까지 520년이었다.
가야산 정견모주가 천신 이비가에 감응하여 대가야왕 뇌질주일과 금관국왕 뇌질청예를 낳았으니
뇌질주일은 이진아시의 별칭이고 뇌질청예는 수로왕의 별칭이다.”
本大伽倻國[詳見金海府山川下] 自始祖伊珍阿?王[一云內珍朱智] 至道設智王 凡十六世五百二十年
[按崔致遠釋利貞傳云 伽倻山神正見母主 乃爲天神夷毗訶之所感 生大伽倻王惱窒朱日 金官國王惱窒靑裔
二人 則惱窒朱日爲伊珍阿?王之別稱 靑裔爲首露王之別稱
뇌질주일, 뇌질청예는 가야산 정견모주의 후손이다. 그녀의 남편 이비가夷毗訶는 일본식으로 이히고
伊日子로 보면 큰 제사장이라는 뜻이니 이서국伊西國의 왕 또는 남자 무당을 의미한다.
그런데 42년에 신라 유리왕이 이서국을 멸망시켰다고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다.
그해 42년은 바로 대가야와 금관가야 등의 건국년도이기도 하다.
즉 42년에 망한 이서국의 왕실로부터 정견모주와 두 아들이 청도靑道로부터 낙동강을 건너서 경상북도
고령高靈으로 피난와서 42년에 대가야를 세운 것이다.
김해金海의 금관가야金官伽倻도 역시 42년에 건국되었다.
두
아들의 성을 뇌질惱窒이라
하였는데,
고대 일본말로 보아서 뇌질의 어원은 뇌직?織(일본발음 세오루)으로 고려된다.
지금 일본말로는 금직錦織이다. 즉 비단을 짜는 일이다. 따라서 “비단 짜는 신녀, 뇌직?織”의 아기다.
일본의 히미코여왕이 된 뇌직진비매?織津比賣가 일본 발음으로 세오리츠히메인데 바로 연오랑延烏郞-
세오녀細烏女의 세오녀細烏女인 것이며,
세오녀는 하늘에 제사지내는 비단을 일본에서 짰고, 신라에도 나누어 주었다.
뇌惱, ?는 우리말 동사로서 바늘을 누비다, 자수를 놓다의 어간 “놓”이다.
서기 42년 육가야六伽倻 건국 직후에 대가야왕 뇌질주일, 즉 이진아시伊珍阿?는 일본 열도로 건너가서
일본의 건국신 이자나기伊邪那岐와 이자나미伊邪那美 부부신夫婦神이되었다.
일본의 여러 지방의 토착신들은 이 대가야의 왕 이자나기와 그의 부인 이자나미의 후예라고 하는데,
대가야에서 함께 건너간 가야인들의 세력이 된다.
이자나기 부부 중에서 이자나미는 가야로 돌아와서 죽었고, [고사기]는 이를 황천국荒天國으로 떠났다고
기록하였다. 이자나기는 가야에 돌아왔다가 다시 일본으로 갔다.
(주) 아메리카인디언 풍속에서 보듯이 신석기시대에는 사나운 동물을 죽여서 그 짐승들의 이빨을 줄줄이
꿰어 매달은 목걸이가 힘 센 추장의 상징이었다.
그런데 점차로 사회가 발달되면서 이빨이 아니라 구슬을 꿰어 달게 되었다.
굽은옥曲玉의 생김새도 본래 동물의 이빨 모양에서 유래된 것이다.
“쿠사나기쯔루기”와 함께 대대로 전승되어 온 일본 천황의 신보神寶 중에도 구멍이 뚫린 곡옥曲玉이 있다.
따라서 이빨(보물)의 고어가 이슬(잇살)이었거나, 이빨을 꿴 것, 혹은 구슬을 꿴 것이 이슬이 된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언이 있는데 구슬을 꿴 것이 바로 또 “이슬”인 것이다.
그리하여 삼한시대 마한馬韓 등에서는 금은金銀보다 옥玉이 더 가치있는 보물이었다.
[후한서]와 [위지동이전]의 마한 설명을 보면 마한馬韓은 오로지 구슬-목걸이瓔珠를 중시했다.
마한은 구슬목걸이를 재보로 삼았다. 唯重瓔珠以瓔珠?財寶。
혹은 구슬을 옷에 달기도 하고,혹은 목에 매달아서 늘여뜨렸다. 或以綴衣?飾或以縣頸垂耳,
금은비단이 이슬珍을 대신하지 못하고,구슬을 꿰어서 목에 걸었다. 不以金銀錦繡?珍以珠玉綴成的頸飾.
따라서 주옥珠玉을 달아맨 구슬-목걸이瓔珠에 대한 우리말이 바로 이슬珍이었던 것이다.
구슬은 단지 옥玉이고, 구슬을 꿴 이슬을 진珍, 영주瓔珠, 영락瓔珞이라 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신라왕칭 거서간, 거슬한, 이사금은 모두 “이슬한”을 가리키고 이는 이빨,
즉 곡옥을 매단 목걸이의 왕이라는 뜻이다.
진한인 신라왕이 이슬한이었으니 변한弁韓(고령군의 북쪽 성주군星州郡은 고대 성산가야星山伽倻,
벽진군碧珍郡 등으로 불렸는데 별한, 변한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의 왕도 역시 그래서 이진아시伊珍阿?
라고 적은 것이고,
이진아시는 “이슬아시”로 읽고 이슬아시는 본래 이름이 아니라 가야왕의 호칭이 된다.
그런데 일본에 건너가서 이자나기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주) 가야산 정견모주가 낳은 대가야왕은 뇌질주일朱日이라 하였는데 붉은구슬赤玉을 의미하고,
금관가야왕은 뇌질청예靑裔라고 하였는데 푸른옷靑衣를 의미한다.
(주) 북부여北夫餘가 bc107년에 한무제에게 패전한 후에 새로 일어난 졸본부여卒本夫餘에 밀려나서 bc86
년에 새로 세운 곳이 가섭원迦葉原부여다.
“가야”는 바로 북부여의 새로운 땅이름 가섭원부여迦葉原夫餘에서 유래되었다.
가섭원은 본래 후단군조선이 일어난 우현왕 고등高登의 고향 개사원蓋斯原, 개사수蓋斯水가 어원이다.
개사원, 가섭원이 가시원, 가이원 즉 가야가 되고 일본에 건너가서는 가시하라?原로 되었다.
부여 육부족에 구가狗加가 있었는데 동물 ‘개’의 옛 발음 ‘가이’와 관련된다.
따라서 가시하라를 가야 혹은 가라라고 한 것이다. 구사한국狗邪韓國에 개狗가 들어간 것도 그 때문이다.
(주) 고대 중국에서는 구사狗邪라는 신령한 동물 신상이 있어서 사악함을 ?아냈다.
후에는 벽사?邪라는 말로 바뀌었는데 결국 조선의 해태?? 태상과 비슷하다.
그림 22) 벽사 혹은 구사
(주) 김수로왕이 자리잡은 바닷가 금관가야에는 서기 48년 7월, 중국 사천泗川 안악安岳으로부터
피난해온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이 건너와서 김수로왕과 결혼하고 불교 세력을 펼치고 있었다.
普州太后許?玉: 許?玉,32年9月3日出生 在東漢建爲郡普州,?今瑞云許家坡。47年,四川境?發生了以
雷遷爲首的聲勢浩大的暴動。48年,東漢政府爲防止再次發生叛?,强行將“?民”7000余人遷往江夏(今武
漢一帶)。年方16歲,許?玉家族等20余人殺死?船官兵,奪船東下,經楊子江,在5月中旬漂流入?海。
48年7月27日?晨,一座形似?頭狀的島嶼展現在眼前。他們絶地縫生、歡呼雀躍。
김수로왕비의 무덤에 보주태후普州太后라고 적힌 것은 그 출신지 사천 보주普州에서의 내력에 의한
것이다.
(주) 한편 김수로왕 때에 인도로부터 석탈해昔脫解가 바다를 건너왔는데 [삼국유사]에서 석탈해의
부왕은 완하국왕玩夏國王 이라고 했다.
그의 이름 석탈해는 석가모니 시다르타Sidhartha의 차자借字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대승불교의 교리에
따라서 가야에 불교를 전파하러 온 것이다.
그러나, 이미 가야에는 허황후의 오빠인 허보옥이 장유화상長遊和尙이라는 법명으로 파사석탑을 가지고
와서 불교를 전파하고 있으므로, 석탈해는 일본으로 떠났다가 신라로 들어가서 신라의 4대왕 탈해왕이
되었다.
2장. 가야 연오랑 세오녀 천조대신 왜여왕 히미코 伽倻 延烏郞 細烏女 天照大神 倭女王
卑彌呼
서기 157년, 이서국의 후예인 연오랑과 세오녀가 신라에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태양신 아마테라스와 아마테라스오미 부부가 되었다. 연오랑은 까마귀 모자를 쓰고 하늘에 제사지내는 제사장이었고 세오녀는 제례복을 짜는 신녀였다. 신라에서는 해가 사라져서 이들을 다시 찾으니 아마테라스 연오랑은 세오녀가 짠 비단옷을 보내어 신라도 계속 태양신에게 제사지내도록 하였다. 연오랑이 먼저 죽고 세오녀가 왜여왕 히미코가 되어서 247년까지 통치하였다. |
이자나기의 일본 건국 뒤에 다시 주요한 세 건국신이 일본에 왔는데,
가야계 연오랑延烏郞 아마테라쓰天照大神 부부와 마한馬韓 월지국月支國의 후예 쯔쿠요미月讀神,
그리고 백제계 스사노오須佐之男命 초고대왕肖古大王이다.
아마테라쓰天照大神는 히미코卑彌呼 왜여왕으로 [위지동이전]에 기록되었는데 247년까지 살았다.
[삼국유사] 기록에서 157년 아달라왕阿達羅王 4년에 신라 영일만迎日灣에서 연오랑延烏郞과 세오녀
細烏女가 일본에 건너가서 일본의 왕이 되었다고 전한다.
연오랑과 세오녀가 떠난 뒤에 신라 아달라왕은 해와 달이 없어졌다고 사신을 일본에 보내어 그들이
되돌아오기를 청하니, 연오랑은 세오녀가 짠 비단織細綃(=제례복祭禮服)을 대신 주어서 신라 영일현
에서 그 비단을 놓고 제사 지내게 하여 신라의 해와 달이 다시 정기를 찾았고,
신라왕은 그 비단을 귀비고貴妃庫에 관장하였다.
이때, 아달라왕 5년 158년에 왜인倭人이 신라에 내빙한 기록이 [삼국사기]에 남아있다.
또한 173년, 아달라왕 20년에 왜여왕 히미코가 사신을 보내 내빙하였다.
따라서 연오랑 세오녀 이들이 바로 일본 최고의 신인 아마테라스오호카미天
그림 20) 연오랑세오녀 수진국과 세호내해, 초고대왕팔중궁, 아마테라스 왜국 및 기연산고분
照大神와 그 부인인 아마테라스오미오호카미天照大御神이다. 뒤의 어御는 미
로 발음하며 이는 여자美를 뜻한다.
아마테라스오호카미天照大神의 일본 이름은 와카히토若仁였고,
스무살 전후로 일찍 죽었다는 요절夭折의 의미가 이름자 약若 글자에 들어있다.
그의 처가 된 세오리츠히메瀬織津姫는, 즉 세오녀細烏女인데
그녀는 아마테라스오미오호카미天照大御神로서 일본 이름은 호노코穂乃子라고도 하였다.
호노코穂乃子도 우리 발음으로는 “수繡”놓는 여자가 된다.
연오延烏에서 연延은 고대 일본어에서 “일자日子(일본왕의 고대 존칭)”로 표기되는 “히쿠卑狗”로
발음되었는데, [위서동이전]에서 일본 대마도 등의 고대 왕칭이 히쿠卑狗였다.
또한 연오延烏는 까마귀 깃털을 길게 펴서 늘인 것이니,
까마귀 깃털로 세운 모자를 쓴 사람이라는 뜻도 된다. 이런 까마귀 모자를 오모자관烏帽子冠이라고 한다.
[삼국유사]에서 연오랑이 일본에 가니 그 모습이 이상해서 일본에서 왕이 되었다고 하였는데,
이미 연오관延烏冠(즉, 오모자관烏帽子冠)을 썼던 것이고 그래서 연오랑이라고 불린 것이다.
이때 연오랑延烏郞 아마테라스는 팔지오八咫烏라는 약 80cm 길이의 까마귀 깃털을 세워서 꽂은 것
같은 검은 모자를 썼을 것으로 고려된다.
즉 연오는 본래 하늘에 제사지내는 제사장으로서 오모자관을 쓴 모습이었고,
그 혈통은 신라에 망하여 가야로 떠났던 이서국伊西國의 후예로 고려된다.
연오延烏에서 오烏는 카라스라고 읽는다. 히코카라스가 된다.
현재 천조대신天照大神은 아마테라스라고 읽는데, 히코카라스延烏가 변한 것이다.
카라스烏가 테라스照로 변한 것이다.
가야의 별칭인 가락국은 이서국에서 유래한 이름일 수도 있는데,
이서국 도성 이름이 오도산성烏刀山城이었다. 즉 까마귀의 일본 발음인 카라스쯔산인 것이다.
이서국의 카라스쯔산에서 가락국이 유래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일본의 고서인 [수진전秀眞傳]에 실린 와카和歌에 의하면 천조대신에게는 12후后라고 하는
열두 신녀神女가 있었다.
12후라는 명칭 때문에 본래 천조대신은 남자다. 즉 연오랑이다.
그러나 그는 초고대왕이 쳐들어온 160년 이전에 죽었을 것이다.
아마테라스오호가미天照大御神가 여자 몸으로서 남장을 하고 전투를 지휘하기 때문인데
이는 연오랑이 이미 사라진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수진전]의 존재로 인하여 연오랑이 세운 나라 이름이 수진국秀眞國 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수진국은 [일본서기]에서 신무천황이 동정을 끝내고 돌아볼 때에 수진국秀眞國을 단한번 언급하며
“하쓰마”국으로 읽으라고 했다.
12 신녀 중에서 천조대신의 아들인 아메노오시호미天忍穗耳命의 어모御母가 제 3 신녀인 세오리츠히메
瀬織津姫穗せおりつひめのかみ라고 전한다. 즉 천조대어신이 세오리츠히메다.
세오리츠히메는 그 이름이 비단을 짜는 여신이란 뜻이다. 동시에 세오녀로 추정되고,
신라가 아니라 가야에서 건너간 여인이다.
초고대왕 스사노오는 백제에서 갔어도 신라에서 갔다고 기록한 것과 마찬가지다.
제 4 신녀인 와카히稚日女命(113~160년)는 수진국 궁전에서 비단을 짜던 중에 살해당했다.
수진국 열두 명의 여신 중에 8명이 160년에 초고대왕에게 굴복을 당했고,
그후 6명의 신녀를 통해서 초고대왕은 8명의 자식을 얻었다.
그림 21) 삼족오가 새겨진 제례복
따라서
히미코 왜여왕(145년경 출생)은 수진국에서 통치 도중에 신궁을 초고대왕에게
정복당해서 신궁의
여신들과 함께 8명의 자식을 낳아 받쳤는데 그중에서 세오리츠히메가 직접 낳은 아들은 아메노오시호미
天忍穗耳命가 유일하다.
히미코 왜여왕은 157년부터 247년까지 최소 90년간 왜국 여왕으로 지냈다.
(주) [수진전秀眞傳]의 와카和歌에 기록된 천조대신 12후는 다음과 같다.
天照大神の十二后
1) 모치코持子 마수희麻須姫(益姫); 첫번째다. 마수는 우리말 첫째를 의미하는 마수다.
아메노호히天穂日尊를 낳았다. 구두대사九頭大蛇가 전성轉成한 몸이라고 한다.
연오랑이 먼저 일본에 가서 왕이 되었을 때에 처음 거둔 신녀로 고려된다.
2) 야스코早子・子益姫(코마스句升姫); 타기리沖津島姫, 타키쯔히메辺 津島姫, 이찌키시마히메市杵島姫
등 3자매신를 낳았다. 팔기대사八岐大蛇가 전성轉成한 몸이라고도 한다.
초고대왕이 머리가 여덟 개 달린 팔기대사를 죽였다는 기록이 있다.
팔기대사는 야스코早子 한사람만이 아니라 8명의 신녀로 고려되는데, 초고대왕은 신궁에 쳐들어가서
히미코를 굴복시키고 8명을 후비로 삼은 것이다. 하나코는 살해당했고 3명은 도망하였다?
그리고 8명의 후비를 가둔 곳이 이즈모出雲의 팔중성 야에가기八重垣다.
3) 호노코穂乃子・세오리츠히메瀬織津姫. ; 왜여왕 히미코이며 157년 일본에 간 연오랑延烏郞-세오녀
細烏女 설화의 세오녀다.
신무천황의 조부인 오시호미忍穗耳命를 낳았다. 12신녀를 위한 오궁五宮 안에서 사궁四宮에 각각
3여신을 모시고, 특별히 중궁中宮에 혼자 세오리츠히메를 따로 모신다. 왜여왕 천조대어신天照大御神
히미코였기 때문이다. 그녀는 제례용으로서 태양신의 사자 세 발 까마귀가 그려진 비단 자수를 놓았을
것이다.
4) 하나코花子・와카사쿠라若桜姫: 160년, 초고대왕에게 살해당하였다.
5) 아키코秋子・하야아키쯔速開津姫: 아마쯔히코네天津彦根尊을 낳았다.
6) 미치코道子・오오미야大宮姫; 이쿠쯔히코네活津彦根尊를 낳았다.
7) 고다에小妙(句当)・타나바타棚機姫
8) 오사코筬子・오리하타織機姫
9) 아야코紋子・토요히메豊姫; 쿠마노쿠스히熊野楠日尊를 낳았다.
10) 아치코味子姫
11) 아사코浅子・이로노우에히메色上姫
12) 소가히메蘇賀姫
(주) 히코, 즉 비구卑狗, 즉 일자日子, 즉 태양신을 모시는 남왕에 대비되는 태양신을 모시는 여왕을 의미
하는 보통명사로서 일녀日女, 비미卑美 등 여왕女王을 비미호, 히미코라고 했을 가능성이 있다.
대왕의 비를 대비大卑라고 적은 기록이 고분 벽화에 있으므로 비卑는 낮춤말이 아니다.
천조대신은 아마테“라쓰”라고 읽는데 “라쓰”는 랑郞를 의미하여 연오랑延烏郞의 랑郞을 의미할 수 있다.
(주) 히미코 여왕의 거대한 산능은 시코쿠四國地方의 도꾸시마현德島縣 기연산氣延山에 있다.
전방후원 고분이며 후원부 정상에는 특이한 오각형의 제단이 있다.
기연산氣延山은 히미코의 가야 남편이자 본래 천조대신이었던 연오랑延烏郞을 기린 산이름으로서
기연산紀延山이었을 것이다.
기연산에 야쿠라히메八倉比賣 신사가 있고 그 뒤에 히미코의 능이 모셔져있다.
야쿠라는 큰 카라스烏, 대오大烏에서 유래된 것이다.
야쿠라히메 신사에는 247년 당시의 히미코를 위한 장례식 장의葬儀 행렬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다.
기연산의 다른 이름은 기연산 이외에 스기오杉尾산, 시야矢野산이라고도 하는데, 모두 세오녀細烏女,
세오리츠히메瀬織津姫穗의 세오細烏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그 앞 바다는 세호瀨戶 내해內海라고 부른다.
(주) 쯔쿠요미月讀神는 일기도壹岐嶋의 신인데, 백제에 망한 마한馬韓의 월지국성月支國城에서 건너온 것으로 고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