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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빠사나, 붓다호흡
2018년 5,6월 집중수행 참여 안내 및 수기
집중수행 수기
三日修心千載寶(삼일수심천재보) 삼일 닦은 마음은 천년의 보배가 되어도
百年貪物一朝塵(백년탐물일조진) 백년 탐낸 재물은 하루아침에 티 끝이 되느니라.
법구경-62/63
‘내 자식이다’ ‘내 재산이다’ 하면서
어리석은 사람은 괴로워한다
제 몸도 자기 것이 아닌데
어찌 자식과 재산이 제 것일까
어리석은 자가 어리석은 줄 알면
그만큼 그는 지혜롭다
그러나 어리석으면서 지혜롭다고 한다면
그는 참으로 어리석은 사람이다
이 상언 교사 45세
순륜호흡 : 이번 집중수행기간에 받은 느낌은 저번 달 느낌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저번 달의 느낌이 한마디로 강렬함이었다면 이번은 편안함과 자연스러운 기의 흐름, 그리고 하단전의 묵직한 기의 느낌을 받았고 이마로 맑은 빛과 에너지가 부드럽고 시원하게 쏟아져 내렸습니다.
좌선 : 이번 수행에서는 3가지의 큰 느낌을 경험했는데, 2가지중 1가지는 실재인지 관념인지가 스스로 확신이 서질않아 생략하고 또 1가지는 며칠 더 확인이 필 요해 확신이 들면 나중에 다시 올리겠습니다.
남은 1가지 경험은 삐띠(만족감,희열, 은은한 행복---등의 느낌같기는 한데 정확하게 어떤 느낌인지 표현하기가 지금은 힘들어 삐띠용어를 사용하겠습니 다)체험입니다.
호흡수련이후 이어지는 좌선때는 호흡이 너무나도 쉽게 고요해지고 몰입도 쉽 게 이루어집니다.(첫 참가하셨던 분도 호흡이 금방 고요해진다고 하시는 말씀 을 듣고 원장님과 함께하는 호흡수련의 위력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처음에 아랫배에 집중하는데 얼마지나지않아 아랫배에서 일어남과 사라짐의 느낌이 사라졌습니다. 다음으로 코끝의 한 지점에서 들숨과 날숨의 느낌을 알 아차리다 코끝에서 느낌도 없어지고 곧이어 몸의 느낌도 사라졌습니다.
잔잔한 호수에 아주 잔 물결이 약하면서 천천히 일어나고 천천히 사라지는 느 낌의 호흡(?)을 전체(뭐라고 표현해야 할 지를 모르겠습니다)가 하고 있는 속 에서 전체가 삐띠로 충만해짐을 느꼈습니다. 그 속에서 삐띠의 변화를 알아차 림하는 식관찰이 자연스럽고 뚜렸하게 되고 있었고, 좌선이 끝난 후에도 거의 1시간 정도 삐띠의 충만감이 지속되었습니다.
경행 : 단전이 어느정도 안정되어있는 느낌속에서 경행을 시작하니 많은 부분의
의도가 먼저 알아차림되고 발에서 4대 느낌중 9가지정도 느낌은 경행과정에서 구별이되고 몰입이 되면 걷는 느낌이 사라지고 사대만 끊임없이 일어나고 사라지고 변해가면서 그것과 완전 밀착되어 식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사라지고 변해가는 식관찰이 자연스럽게 되어졌습니다.(저는 식관찰을 할 때가 몸관찰 때보다 느낌이 더 쉽게 포착이 되고, 호흡이 잘 되었을 때 몰입도 잘 되었습 니다.)
총평 : 이번으로 원장님집중수행 참여가 7회째입니다. 1회째 강렬한 느낌을 받고 2~4회째까지 정체기를 거쳐 5회째 아주 큰 경험을 하고 6회째부터 수행진보가 급속도로 늘어감을 스스로 느끼며 원장님과 도반님들과 부처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_()_ 김영수(43세)교사
저는 어릴 때부터 도대체 내가 누구인가 라는 생각에 가끔씩 잠겼습니다. 그러다가 고등학교 때부터 만트라, TM 등을 수련했습니다. 집중이 잘되어 곧장 삼매에 들기도 했습니다. 학교 성적도 노력에 비해 향상 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사라질 땐 평온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선정과 지혜명상의 차이에 대해 늘 약간의 궁금증이 있어서 이번 수행에 참여하게 되었고 그리고 가끔씩 저도 모르게 허전하고 우울해지는 감정의 원인을 알고 싶었습니다. 오온과 12연기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선정과 위빠사나지혜 명상의 차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삼매에서 오는 초월상태를 진아로 생각했었는데 위빠사나로 그 차이를 어느 정도 감지되었습니다. 특히 심리프로와 겸한 마음관찰에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근본적인 나의 정체를 있는 그대로 통찰되어 앞으로의 저의 수행과 성격을 성찰,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영숙(40세)교사
집중수행체험은 이번이 세번째 입니다. 5월에 원장님과 인연이 되어, 매순간 알아차림에 놓치지 않으려 노력해왔습니다.
원장님께서 알려주신 "오체투지, 단전치기, 순륜호흡, 무드라호흡, 까페방송듣기"를 열심히 하면서, 집중수행을 병행했습니다.
수행을 도반없이 집에서 혼자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였습니다.
근데 원장님이 가르쳐 주신 방법과 집중수행을 병행하니 마치 알아차림에 엔진을 단것 같이 탄력을 받으며 매순간 알아차림에 노력 할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오체투지, 무드라호흡, 단전치기를 매일 같이 했습니다. 당연 빼먹은 날도 있지요~ 좌선은 혼자서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꾀를 내어 제 근기에 맞게 5~10분씩 아침, 점심, 저녁 세번씩 나누어서, 틈틈히 1분내지 몇분씩 자주, 그러면서 점차 늘려갔고, 지금은 30분씩 하루에 한번내지 두번, 잠자리에서 잠들기까지 생활속에서 알아차림 놓치지 않기, 꿈속에서도 알아차림 놓치지 않기)
첫번째 집중수행때(6월)에 큰 변화는 단전의 따뜻한 기운, 이것은 아주 중요했습니다. 단전에 따뜻한 기운들이 몰리니 아랫배의 움직임이 부드러우면서 지수화풍 12가지 느낌들이 아주 선명히 잘 느껴졌습니다. 집중력이 점프되면서 망상도 많이 줄어들고, 알아차림 명상에 완전 탄력 받았습니다.
두번째 집중수행때(8월)는 회음부에서 부터 백회(미세한 진동)까지 뻥~뚤렸고, 꼬리뼈에서 더욱 강렬한 열기와 백회의 진동을 느낄수 있었고, 가슴에 있던 응어리도 뚝~하고 떨어져나가는 듯한 느낌이였습니다. 그전엔 코로 집중하면 상기가 되었는데, 이때부터 코의 들숨날숨을 주시하며 코, 가슴, 배의 호흡의 변화와 느낌을 선명히 알라치릴수 있었습니다. 호흡이 시원스럽게,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니, 알아차림은 그 전하고는 비교가 안될 만큼 아주 잘 되었과 집중력이 또한번 크게 점프~~하였습니다.
집중수행에 돌아와 언제 어디서나 코끝의 둘숨날숨에 의식을 두며 매순간 몸, 마음관찰에 집중하려고 노력했고 때로는 꿈속에서도 알아차림 놓치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몸과 마음이 가볍고, 오랫동안 앓아온 우울증, 조증, 홧병, 정서장애및 기타 신체적 병약증세에서 완전히 완전히 벗어난 것 같았습니다.
자신감과 따뜻한 마음이 세포 하나하나에 가득찬 느낌이었습니다. 단지 매순간 알아차림 하였을 뿐인데요~~오로지 지금 이순간 몸과 마음에서 일어난 모든 현상들을 알차라렸을 뿐인데요~~
세번째 집중수행(11월)때는 아주 깜짝~~코리뼈에서부터 등줄기, 목, 뒤통수, 백회, 이마, 코, 목, 가슴, 배를 따라 흐르는 차크라가 느껴졌습니다. 지금 이순간도 코, 목을 지날때 氣의 냄새와 맛이 느껴지는 데요~~차크라만이 아니라 집중력이 놀라울 정도로 향상되어 여유롭고 부드러우면서, 예리하고 재빠른 알아차림이 되었습니다(붓다의 아나빠나삿띠 3단계;몸전체관찰에 해당함). 망상이 들어올 틈이 없이 아는 마음을 알아차리는 그 알아차림은 정말 짜릿하고 신나는 일이었습니다. 4단계에선 몸에서 오온(몸/감각/인식/행/식)을 관찰하니 위빠사나와 여타 사마타 집중수행과 차이를 구별 할 수 있고 삶의 이정표가 정해 졌습니다.
다음달 집중수행때 많은 도반님들과 꼭 함께하고 싶어요
저 불멸을 모르고 백년을 사는 것보다 단 하루라도 여기 불멸의 길을 깨닫고 사는 것이 낫지 않겠는가. 백년 동 안 무지하게 사는 것보다 하루라도 명상과 지혜 속에서 사는 것이 보다 낫지 않겠는가-법구경
한국명상지도자 협회공인자격증 수여함(2급; 주중수행6개월/혹은 통신강좌 6개월이상+집중수행1회 회이이상, 혹은 집중수행 7일 2회 이상, 1급 주중수행 1년, 집중 수행 3회 이상, 통신강좌6개월+집중수행 1회 이상)
집중수행 참가 안내
장소 | 일정 | 기간 | 참여 신청 방법 |
경기도양수리 정혜사
| 5월17일 | 중간부분참가도가능(예;3,5,6,일) | 전화문의 환영 양향화 총무 010-2779-7864 |
부터 | |||
5월23일 까지 | |||
월명암;대구시 동구 중대 556번지 파계사 아래 공산파출소 하차 | 6월9일 부터 | 1일 부터 |
양향화 총무 010-2779-7864 월명화 010 5356 3734 |
6월11일 까지 | 3일가능 |
❉ 일정 및 장소; 출퇴근도 가능
정혜사 (신주소 다산로 478-10)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156-2 중앙선전철1호선과연결됨덕소행이나용문행을 타고 팔당역하차 혹은 덕소역종점역에서 하차 167 번이나 양수리방향버스타고 한전사택에내리면 바로 정혜사입니다 1.남부터미널/ 강남고속터미널;3호선타고 옥수역환승 2.동서울터미널; 2호선타고 왕십리역에서 국철타고 팔당역하차 |
프로그램 내용 | 참가비용 | 정원 | 입금 |
A.위빠사나,붓다호흡,
| A : 하루 3만원 A+B : 하루 5만원 | *수행인원은 10명 이내로 제한하여 심도 있게 안내함 | 예금주 : 김열권 우리: 12908-105-802402 |
B. 사마타단식과 위빠사나심리프로그램,협회자격증 |
❉ 참가비용 및 입금안내
※ 형편 어려운 분 자율보시 환영합니다.
❉주말/중 집중수행 관련 질문 연락처
★양향화 총무(010-2779-7864),
★김열권 원장(010-2732-0379, 오후12-2시통화환영)
집중수행 지도법사
위빠사나 붓다호흡 | 김 열권 원장 | 최초 미얀마 비구계 수계, 국내외 선지식 지도하에 화두 10년, 티벳수행3년 위빠사나 25년 이상 수행 중 |
사마타단식/심리프로그램 | 위숫디선생 | 동대선학과 박사과정, 위빠사나, 비폭력대화, 아봐타, NLP, ACT, 에니어그램 등 10명이상 등록시 초청 |
특강; 도현스님(전 조계종 상담계발원 원장)의 성격유형, 인지행동과 명상, 명상과 심리상담
집중수행 내용
A. 위빠사나/ 붓다호흡
[일정안내]
일정 | 참가비용 | 비고 |
첫날 | 오후 3시 | 도착완료 유형별 수행선택 및 성격검사 |
둘째날부터~ | 오전4시/5시 ~ 9시 | 좌선 및 경행, 선정호흡(2회이상) |
오후 1시 ~ 오후 3시 | 수행상담/자율정진 | |
오후 6시 ~ 오후 8시 | 사마타선정호흡/강의 |
※ 참가자 성향에 따라 변경가능합니다. (,예;기상5-취침11시, 선정호흡 첨삭 등)
초보자 | 몸관찰 4단계(필요시 마하시 방법부터 지도함) |
중급자 | 감각과 마음관찰 8단계 |
고급자 | 법관찰 4단계, 특히 한순간 현재에서 5온, 12연기 관찰(삼세관찰도 병행) |
[참가자 개인면담으로 단계별 안내] (사념처를 16단계로 나누어 유형별 안내)
※ 니까야 중심으로 16가지 7단계로 관찰하는 법은 초보자나 집중력이 약한 분들도 쉽게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B.사마타 단식수행과 위빠사나 심리프로그램 내용
1. 사마타 단식수행 : 1일단식 3일보식
사마타호흡 | 축기 호흡 | 단식중 배고프지 않음, 단전강화 |
무드라 호흡 | 모든 선정수련의 기반 | |
순륜사야도 호흡 | 미얀마순륜아라한호흡, 집중력 개발에 특효 | |
태국 아짠 담마다로 호흡 | 몸관찰에서 무의식과 12연기 연계관찰 | |
단전기력 | 차끄라개발 | |
6천기법 | 임독맥 타통 | |
진원진기로 선정개발 | 하단전 중단전 상단전 동시개발 | |
대상 | 집중력 향상으로 생활 속 활동선 향상 원하는 분 | |
위빠사나를 오래 수행해도 선정을 얻지 못한 분 (필요시 니까야의 염송, 관상법 겸수로 망상 차단법 터득) | ||
위빠사나 수행시 슬럼프에 빠진 분 | ||
심신정화 및 체질개선 원하는 분 | ||
요가명상원, 위빠사나 지도자 원하는 분(일정기간 수행 후 특허출원4100442890000 수료증/한국명상지도자협회공인 자격증 발급) |
2. 위빠사나 심리프로그램:
여명 후 태양이 떠오르듯 참회 후에 깨달음이 온다. -상윳따니 까야-
주 강의 | 나의 정체보기 3단계, 바라보기(참회, 원력), 뿌리알기(자기방어, 무의식, 핵심감정,핵심신념), 생멸보기, 소멸보기, 있는 그대로 보기 |
삿띠 지수 7단계 | |
지혜 계발 7단계 | |
보조강의 | NLP, 딕샤, ACT, 게슈탈트 등 각종 심리 프로그램의 특성;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집중력 향상되지만 자아 문제 미해결 |
위빠사나의 원리(자아문제, 무의식 정체까지 밝힘)와 비교,분석,실습을 통해 밝은 삶 개척함 ▶원리를 터득함으로써 스스로 자신 및 타인에게 맞는 수행법 계발 응용 | |
대상 | 자동적 심리작용인 핵심감정과 핵심신념을 찾아 과거 집착과 미래 불안에서 벗어나고 싶은 분 |
각종 심리 프로그램에서 위빠사나로 향상 원하는 분 | |
각종 수행을 오래 해도 심성변화가 오지 않는 분 (나르시스,불안,우울,상실,열등,우월,콤플렉스) | |
사마타 위빠사나로 심리 프로그램 개선 원하는 분 | |
사성제 12연기 수행으로 불교상담의 특화 원하는 분 일정기간 수행 후 특허출원4100442890000이름으로 수료증 발급) |
위빠사나 주말,주중수행
1-12월 수행일정안내
수행 참가 안내
맛지마와 상윳따니까야 2권에서는 삼세제불이 12연기를 통해 깨쳐셨고 수다원과서 12연기 순관 역관이 되어야 한다고 하시고 이를 사성제(사념처)로 정리하셨습니다.
김 열권 원장을 초청하여 사념처와 12연기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실천 수행을 통해 체험적으로 학습하고 수행하는 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요 강의내용:
A. 붓다의 호흡법 아나빠나삿띠16단계와 12연기 체험실습 및 니까야, 아비담마, 유식강의
B. 위빠사나와 심리프로(아래 도표참조, 위빠사나 12회와 심리프로 함께 진행)
일정 | 시간(심리시작 시간) | 장소 | 수행내용 |
매주 월요일 | 오후7시(6시30분) ~10시 | 조계사와종각사이 열린선원 | (A) 사마타 심리프로 (B) 순수위빠사나 수행, 아비담마, 니까야 |
매주 화요일 | 오전10시( 9시30분)~ 1시 | 조계사와종각사이 열린선원 | (A)위빠사나와 심리프로그램 (B)순수 위빠사나 수행, 유식, 니까야 |
매주 토요일 | 오후2시(1시30분)-5시 (집중수행시 변경가능) |
❉ 일정 및 장소(2018년1월~12월: 3개월 정기적 수행-수시접수/개별상담)
※ 일정수준 체험시 한국명상지도자 협회자격증 수여함
프로그램 내용 | 참가비용 | 입급계좌 |
A.위빠사나,붓다호흡 | 1.B : 첫3개월 20만원(교재비포함) 2.A+B : 첫 3개월 30만원, 두 번째 3개월부터 1,2 모두15만원 | 예금주 : 김열권 우리: 12908-105-802402 |
B. 위빠사나와 사마타명상 &심리프로그램 |
❉ 참가비용 및 접수안내
※ 형편 어려운 분 자율보시 환영합니다. 위 한곳 회비로 월,화,토 동시수강 가능
❉ 수행 관련 질문 연락처
★양향화 총무(010-2779-7864),
★김열권 원장(010-2732-0379, 오후12-2시 통화환영)
위빠사나 붓다호흡 | 김 열권 원장 | 최초 미얀마 비구계 수계, 국내외 선지식 지도하에 화두 10년, 티벳수행3년 위빠사나 20년 이상 수행 중 |
사마타 심리 명상 | 위뭇띠선생 | 심리석사, 위빠사나, 중국한의사, 기공, 티벳수행 등 |
위빠사나 심리프로그램 | 위숫디선생 | 동대선학과 박사과정, 위빠사나, 비폭력대화, 아봐타, NLP, ACT, 에니어그램 등 |
수행 지도
수행 내용
A. 위빠사나 붓다호흡
초보자 | 몸관찰 4단계(필요시 마하시 방법부터 지도함) |
중급자 | 감각과 마음관찰 8단계 |
고급자 | 법관찰 4단계, 특히 한순간 현재에서 5온, 12연기 관찰(삼세관찰도 병행) |
[참가자 개인면담으로 단계별 안내] (사념처를 16단계로 나누어 유형별 안내)
※ 니까야 중심으로 16가지 7단계로 관찰하는 법은 초보자나 집중력이 약한 분들도 쉽게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B. 위빠사나&심리프로(집중수행 프로그램 참조)
(수행자 능력에 따라 진도변경 가능함, 집중수행 시도 여기에 준함)
마하위빠사나명상원/위빠사나 붓다선원 통신강좌: 사념처 위빠사나
❉ 강좌 진행 방식: 총 12회 진행
- 강좌 음성 파일과 참고 자료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김열권원장과 수행상담 매주 1회 이상 수행점검 010-2732-0379(낯12시~2시 사이, 5~10분 소요)
*전화 상담이 중요하므로 꼭 상담 하십시요(12회 상담으로 혼자서도 기본 수행은 가능함).
❉ 교 재: 수행자료(본선원에서 제작), 위빠사나1,2, 보면 사라진다. 붓다의 호흡법 아나빠나삿띠, 붓다의 후예, 위빠사나선사들, 니까야경전, 아비담마길라잡이, 유식, 기신론
❉ 강좌 진행자: 김열권 원장
*** 이 내용은 주로 상담으로 진행되며 수강자 개인에 따라 순서 변경가능 합니다.
붓다선원 대전 법회안내
초청법사: 불원 김열권 원장/위뭇띠 선생
대전
❉ 일 시: 매주 금요일 오후 (6)7-9시
❉ 장 소: 지금여기 명상원
❉ 연 락: 박경숙선생 010 2113 5702
붓다선원 대구 법회안내
*대구; 매주 일요일 오전,
수행장소; 대구시 동구 중대 556번지 파계사 아래 공산파출소 하차 월명화 010 5356 3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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