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타(Crete : 크리티)
크레타는 에게海 남단에 동서로 길게 가로 놓여 있는 섬으로 에게해를 보호해 주는 방파제와 같은 모양이다.
그리스의 13관구 중 하나이며 그리스의 섬 중에서는 가장 큰 섬이다. 동서의 길이는 260 km, 남북의 폭은 60 km 정도지만
12 km 에 불과한 곳도 있다. 크레타 섬에 인류가 살기 시작한 것은기원 전 7000년 신석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2005년도 기준으로 65만 명의 주민이 거주한다.
크노소스 궁전(The Palace of Knossos)
주州도인 이라클리온(IraKlion) 동남쪽 5 km , 케팔라(Kephala) 언덕에 크노소스 궁전의 유적이 있다.
이 섬에서는 기원 전 18~15세기에 크노소스, 파이스토스, 말리아 에 화려한 궁전이 세워지면서
크레타 문명이 꽃을 피웠다. 그런데 그 화려하던 문명이 기원전 1450년 홀연히 이 세상에서 자취를 감춰 버렸다.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고 있지 않다. 미노아(Minoa) 문명이 사라진 후 크레타는 호전적인 도리아인,
로마인, 제노바인들에게 차례로 넘어간다. 제노바인들은 베네치아인에게 이 섬을 팔았다.
미노아(Minoa)라는 용어는 미노아 유적의 발굴자인 아더 에반스 卿(Sir Arther Evans)이 신화속의
크레타의 왕 미노스(Minos)의 이름에서 따온것이다.
-크노소스(Knossos)궁전 전경-

** 유적의 실체를 알 수 있을 만큼 복원되어 있다.
-크노소스 궁전 복원도-

-크노소스 궁전 평면도-

** 범 레 : 붉은 선은 관람객의 진로 표시이다.
1, 서쪽 코트(Court) 2, 쿨루스(Kouloures : 곡물 저장용 구덩이;필자 註) 3, 서쪽 포치(porch))
4, 행진 路 5, 남쪽 주택 6, 남쪽 입구 7, 서쪽 건물들 8, 왕좌의 방 9, 세 부분으로 된 사당
10, 중앙 궁정 11. 백합을 든 왕자의 벽화 12, 대大 계단 13. 양날 도끼의 사당 14, 여왕의 방
15, 양날 도끼의 방 16, 공방工房 과 교실 17, 큰 옹기 항아리 방 18, 체크무늬 보드 회랑
19, 북쪽 입구 20, 세관 건물 21, 정화조 22, 극장
유럽문명의 근간인 미노아 문명은 2000년동안 존속되어 왔으며 미노아 세계의 중심이었던
크노소스 궁전은 대략 정방형으로 한 변이 160 m 에 이르는 거대한 중앙 궁정(宮庭)이 있으며
3~4층 구조의 건물에 방 1500 여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_궁전 서쪽 입구 건물 의 현관(Porch)-

** 크노소스 궁전에는 목재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미노아 인들은 목재가 지니는 신축성을 알고 있었고
석조건물의 기둥과 들보 그리고 지붕에 사용하였다. 복원 과정에서는 목재처럼 보이는 재료를 사용하였다.
- 거대한 토기 항아리들-

** 다양한 모양의 부조가 새겨진 거대한 항아리의 제작기술은 오늘날의 기술에 비추어 보아도 경이로운 것이다.
궁전 곳곳에서 많은 항아리가 발견되었는데 곡물이나 올리브, 기름 등을 저장하던 것들로서
올리브와 보리 씨앗이 들어 있었다. 이곳은 저장고로 사용되었음을 보여준다.(1450 - 1100 BC)
-남쪽 입구와 프레스코 화-

**행렬의 ㅍ후레스코화(Procession Fresco)가 있다. 항아리나 컵을 나르는 사람들이 줄지어 가는 그림이다.
-백합의 왕자(Prince of the Lilies)-

** 이 프레스코화는 행렬의 회랑의 일부로서 백합과 공작의 깃털로 장식된 왕관을 쓴 사제이며 왕의 신분인
왕 자신으로 보인다. 왕의 왼손으로는 왕궁으로 동물을 끌고 들어오는 것으로 보이며 아마도 스핑크스 또는
그리폰(Gryphon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독수리 머리에 사자의 몸을 가진 괴수 : 필자 註) 아니면
미노아 신화에 등장하는 어떤 것일 수도 있다. 그림 오른편 4각형의 흰색 부분은 반대편 유리창의
반사광으로 왕자의 왼손 일부가 잘려져 보이지 않아 필자가 원본 대로 그려 넣은것이다.
- 궁전 북동쪽 피아노 노빌리(Piano Nobile) -

** 이 방에는 복원된 프레스코화가 걸려있다. 피아노 노빌리(Piano Nobile)란 궁전의 주층(2층)을 의미한다(註).
-황소 뛰어 넘기-

** 요즈음 올림픽 체조경기의 한 종목인 도마(跳馬)경기의 모습이다. 도마 경기는 미노아 사람들에게는
대중적인 경기였다. 이 벽화는 쇠 뿔 잡기, 황소 뛰어 넘기, 그리고 착지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경기에는 남녀가 공히 참가하였다. 그림에서 백색은 여성, 붉은색(有色)은 남성을 뜻한다.
오른편 흰색 4각형은 창을 통하여 들어온 빛이다. 크노소스 궁전은 4층의 복잡한 구조의 건물이라도
아래층까지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도마 경기 선수(Bull - Leaper)상-

** 상아로 제작된 도마경기 선수상이다. 이 작품은 소형 조각품이지만 미노아 조각의 걸작으로 여겨진다.
인간의 자연스런 동작의 표현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금과 상아로 된 대형 조각의 일부로 보인다.
(1600 - 1450 BC, 크노소스 궁전 출토, 박물관에서 촬영)
-왕좌의 방-

** 오른편 벽에 왕좌가 붙어있고 그 주변으로 벤치가 벽에 붙어있다. 방 가운데에는 정화수 그릇이 놓여있다.
-세관 건물-

** 이 건물은 궁전의 한 쪽편, 바다를 바라보는 쪽에 건축되어 외해에서 사람과 화물이 궁전에 도착하는것을
감시할 수가 있다.
-세관 건물 상층의 황소 그림 프레스코 화-

** 발굴자 에반스에 의하면 이 벽화는 궁전의 파괴에도 불구하고 수세기 동안 존속되었었기 때문에
"미궁의 신화"를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는것이다.
-미노타우로스가 같혀 있던 신화 속의 미궁을 상기시기는 듯한 건물-

-여왕의 방 입구-

** 여왕의 방 입구에는 돌고래의 벽화가 그려져있다. 여왕의 방 욕실에서는 옹기 욕조가 발견되었다.
-왕의 방의 열주 회랑-

**발굴자 에반스에 의해 대부분 복원되었다
-왕의 길(Royal Road)-

** 이 길은 크노소스 궁전과 인근 교외로 연결되는 도로로서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도로로 알려져 있다.
크노소스 유적에는 고대의 평화로왔던 한 시대를 반영하듯 왕궁에도 성벽이 전혀 없는것이 특징이다.
이라클리온 고고학 박물관(Iraklion Archeological Museum)
크레타 섬에서 일어난 미노아 문명의 대부분의 유산이 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박물관은 23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석기시대부터 로마시대에 이르기까지 출토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금속 공예품-

**금박 과 장신구 설명문에는 "그리스의 아가멤논으로부터 알렉산더 대왕 까지"라는제목으로
카나다와 미국에서 순회 전시를 위해 옮겼다는 설명이 있고 보면 이 유물들은 모조품인것이다.
왕관의 장식용 띠인 금박은 엠보싱 기법으로 제작한 것이다.
-각종 옹기들-

- 옹관 -

** 네오팔라샬 시기(Neopalatial period)에 나무관이나 옹관이 사용되었다(1700 -1450 BC.)
-왕실용 집기(Royal Dinner service)-

** 주전자, 백합꽃으로 장식한 과일 그릇, 접시 받침이다. 파이스토스(Phaistos) 왕궁 출토: 1800 - 1700 BC.
-석조 쇠 뿔 잔-

** 종교 행사시에 신주(神酒)를 담던 잔으로 목 뒤에 담는 구명이 있고 부을 때는 다른 구명을 사용한다.
네오팔라샬 시기(Neopalatial Period : 궁전이 파괴된 후 화려하고 거대하게 재건되던 시기 : 필자 註)의
미노아 예술의 걸작으로 꼽힌다. 왼편 뿔은 복원된것이다. 크노소스 小궁전에서 출토( 1600 - 1450 BC).
-뱀의 여신(Snake Goddesses)-

** 크레타의 미노아 사람들이 뱀을 숭배했음을 보여주는 파이앙스(Faience : 프랑스 파이앙스 도자기:필자 註)
도자기의 두 여신이 각기 뱀을 들고 있다.(크노소스 궁전 신전 저장소 출토, 1659 - 1550 BC)
-청동 무기-

-양날 도끼(Double axes)-


**크레타의 중부 작은 동굴에서는 수많은 동제품 장검, 단검 등 무기들과 금 세공품이 출토되었다.
이 유물들 중에는 대형 양날 구리(銅)도끼와 소형 양날 금, 은 도끼가 포함되어 있다.
이것들은 봉납품이고 종교적인 유물들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 유물들은 비상시에 은익했던것으로 보인다.(1700 - 1450 BC)
-아프로디테(Aphrodite))-

**여신 아프로디테 또는 요정으로 보이는 대리석상이다((1세기 후반 로마시대 작품)
크레타 역사 박물관(Historical Museum of Crete)
-현대 그리스 사상가 니코스 카잔차키스( Νίκος Καζαντζάκης, )-

니코스 카잔차키스(Nikos Kazantzakis 1883 - 1957): 는 현대 그리스 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시인이다.
동 서양 사이에 위치한 그리스의 지형적 특성과 터키 지배하의 기독교인 박해를 겪으며 어린시절을 보낸 그는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그리스 민족주의 성향의 글을 썼으며, 소설 <십자가에 못 박히는 그리스도>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는데, 시적인 문체의 난해한 작품을 남기고 있다(구글 자료).
-크레타 역사 박물관에 전시된 카잔차키스의 서재-

**니코스 카잔차키스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사람은 아니지만 그의 소설 "그리스인 조르바" 라든가
동명의 안소니 퀸 주연의 영화 "그리스인 조르바"를 상기하는 사람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원작 "알렉시스 조르바"는 크레타인의 소박하고 활달한 기질과 크레타의 향토색 짙은 생활상 등이
웅장하면서도 막힘없는 필치로 잘 표현되어 있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히트한 이 작품은
카잔차키스의 다른 작품들과 함께 각국어로 번역되었는데 그 자료들은 이라클리온의
역사박물관 내의 카잔차키스 방에 소장 전시되어 있다.
-카잔차키스가 머물었던 가옥과 수리 중인 내부-

** 카잔차키스 거리의 주택가 골목의 허름한 주택은 기념관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수리를 하고 있다.
1883년 크레타에서 태어난 카잔차키스는 터키로부터 크레타 해방을 쟁취하려던 시기에는
빨치산에 가담하여 청년시절을 보내기도 했던 그는 1957년 독일에서 세상을 떠났다.
-성 티투스(St. Titus) 성당 건물의 일부-

** 성 티투스 성당은 사도 성 베드로 와 크레타의 최초의 주교 성 티투스에게 봉헌되었으며
6세기 말과 7세기 초에 건설되었으나 9세기경 아랍인들에 의해 파괴되었다. 916년 비잔틴에 의해
크레타가 수복되자 재건되었다.
- 성 티투스(St. Titus) 성당-

-가정집의 대리석 우물 입(口) 마구리-

** 헤라클리온 출토, (13 - 14 C)
-그리스도 와 용을 죽이는 성 조지(St. George)벽화-

**헤라클리온 출토, (17C 전반)
-시가지를 둘러 싼 성벽-

** 차량 통행을 위해 성벽에 아취가 만들어져 있다.
-성벽에서 내려다 보이는 시가지와 에게 해-

-카잔차키스의 묘-

**카잔차키스의 묘지는 성루에서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비문-

** 묘비 한구석에 낙서한 듯한 묘비명은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