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01. [읽기전에 ①] 마음공부는 앎과 실천을 통한 변화의 과정02. [읽기전에 ②] 불교는 괴로움 벗어나 행복으로 가는 길03. [읽기전에 ③] 말·행동·생각의 유익한 변화가 평가의 기준04. [고성제 ⓛ] 마음의 변화 없다면 고통은 사라지지 않아05. [고성제 ②] 고제 핵심은 고통의 존재를 알아차리는 것06. [집성제 ①] 집성제 핵심은 괴로움 원인을 알아차리는 것07. [집성제 ②] 마음을 바로 보려면 내·외적대상 함께 살펴야08. [멸성제 ①] 알아차린 괴로움의 실체를 깨닫는 것이 멸성제 09. [멸성제 ②] 일어나는 감각의 발생 과정 알아차려야10. [도성제 ①] 팔정도는 집착 않도록 하는 근본 실천방식
11. [삼학-계(戒) ①] 악행을 그치고 선을 행하는 자발적 도덕행위12. [삼학-계(戒) ②] 계는 자신과 타인의 행복·성장위한 것13. [삼학-정(定) ①] 정은 흔들리지 않는 안정된 마음상태14. [삼학-정(定) ②] 진정한 자유는 있는 그대로 보는 것15. [삼학-정(定) ③] 연기적인 삶 위해 안팎 조화롭게 살펴야16. [삼학-혜(慧) ①] 지혜는 자비와 함께 대승불교 지향점17. [삼학-혜(慧) ②] 지식과 지혜는 상호의존적 공생 관계18. [삼학-혜(慧) ③] 몸을 바탕으로 바르게 보고 사유하며 정진해야19. [삼독-탐욕 ①] 깨달음의 길은 세 가지 독성 정화하는 과정20. [삼독-탐욕 ②] 자비·사랑 실천이 탐욕서 자유로워지는 길
21. [삼독-화 ①] 화는 불안과 악행 일으키는 근본 원인22. [삼독-화 ②] 자비명상은 화를 다스리는데 효과적23. [삼독-무지 ①] 현상은 ‘조건’이란 인연으로 드러난 겉모습24. [삼독-무지 ②] 진리의 본질은 치우침 없는 자연스러움25. [삼법인 ①] 용수 보살 “사바세계·열반 다르지 않다”26. [삼법인 ②] 관념적 이해, 영적성장에 무익한 논쟁일 뿐27. [육바라밀-보시] 탐진치 다스리는 최상의 수행법은 보시28. [육바라밀-지계] 지계는 신구의 행동규범이자 도덕적 상식29. [육바라밀-인욕] 인욕은 마음 다스려 참고 인내하는 실천수행30. [육바라밀-정진] 정진은 부지런히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
31. [육바라밀-선정] 선정은 잡념이 제거된 고요하고 평화로운 상태32. [육바라밀-지혜] 지혜는 연기·무아·무상에 대한 깨달음 의미33. [십바라밀] 육바라밀에 방편·원·역·지 더한 게 십바라밀34. [십바라밀-방편] 불법을 전하는 법보시가 방편바라밀35. [십바라밀-원(願)바라밀] 방편바라밀의 완성은 원바라밀로 이어져36. [십바라밀-역바라밀] 타인의 깨달음 돕고 이익되는 방법 실천37. [십바라밀-지(智)] 智는 지혜가 삶속에 실현된 법신불 단계38. [십바라밀-종합] 나누고 공유하는 보시가 바라밀의 핵심39. [사정근] 사정근은 깨달음 돕는 네 가지 올바른 노력40. [오정심관(五停心觀)] 불건강한 마음 정화하는 다섯가지 수행법
41. [사념처관(四念處觀)] 건강한 심리상태 유발하는 네 가지 방법42. [37조도법-사여의족·오근·오력] 선한 심리상태를 일으키는 37가지 실천행43. [37조도법-칠각지] 올바른 선택으로 지혜 증장시키는 방편44. [삼십칠조도법-종합] 대인관계 속 수행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45.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연기 ①] 사성제는 연기를 깨달아가는 개념적 틀46.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연기 ②] 연기는 우리 자신과 세상이 존재하는 방식47.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무상 ①] 무상에 대한 사유는 연기의 깨달음으로48.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무상 ②] 지난 과거 붙잡으려는 욕망은 고통 잉태49.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12연기 ①] 갈등·괴로움의 원인은 갈애50.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12연기 ②] 번뇌에 오염된 인식은 갈등 유발
51.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12연기 ③] 신구의 삼업 부조화는 불안정 유발52. [육도윤회 ①] 육도윤회 가장 중요한 특징은 고통53. [육도윤회 ②-화 ①] 공격성은 멈추지 않는 분노에 기초54. [육도윤회 ②-화 ②] 원인분석으로 근본감정 사라지지 않아55. [육도윤회 ②-화 ③] 자각의 힘은 분노에서 벗어나는 열쇠56. [육도윤회 ③-아귀 ①] 아귀의 세계는 욕망 좇는 사람 상징57. [육도윤회 ③-아귀 ②] 지칠줄 모르는 갈망은 아귀의 특징58. [육도윤회 ③-아귀 ③] 대치법으로 대상과 성숙한 관계 전환59. [육도윤회 ④-축생 ①] 축생의 삶은 눈뜬장님과 같아60. [육도윤회 ④-축생 ②] 자각·수용은 욕망의 근본적 해결책
61. [육도윤회 ④-축생 ③] 고집임을 깨닫고 동조하지 않아야62. [육도윤회 ⑤-인간계 ①] 인간계는 본질적으로 높은 이상 추구63. [육도윤회 ⑤-인간계 ②] 인간계는 윤회 고통 근본적 해결 가능한 곳64. [육도윤회 ⑤-인간계 ③] 고뇌로부터 해방은 자아의식 탐색에서 출발65. [육도윤회 ⑤-인간계 ④] 이차적 고통은 자각과 수용으로 해결66. [육도윤회 ⑥-아수라 ①] 아수라의 정신세계는 일관성 결여67. [육도윤회 ⑥-아수라 ②] 중독된 마음, 단박에 단절 하는게 효과적68. [육도윤회 ⑦-천상 ①] 자신이 성취한 영적 축복 영원하다고 착각69. [육도윤회 ⑦-천상 ②] 영원하지 않고 변한다는 사실 인정해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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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법보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