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 관련 경제 소식들(19/9/21)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중국과 러시아는 금을 매입하고 있으며 가격에 개의치 않는다- gata
파월은 QE4가 오고 있음을 확인, 오늘은 아니다-zero hedge
파월은 유동성 위기를 뿌리치며 채권, 주식들과 금은 두들겨 맞았다-zero hedge
트럼프, "선거 전 중국 합의는 필요 없다", "부분 합의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zero hedge
중국 무역 협상 대표단은 여행을 취소하면서 주식 추락- zero hedge
3. 달러의 몰락과 금
1) 무시하면 위험하다: 새 자료들은 침체가 다가오고 있음을 경고!-Mac Slavo
2) Trey Reik – 세계 금융 혼란이 오고 있으며 금을 보유하는 것이 낫다
3) 미국의 지난 8번의 침체들 중 6번은 석유 가격 급등이 선행-Michael Snyder
4) 큰 경고: 2008년 이후 처음으로 연준이 리포 시장에서 비상 개입을 하면서 충격-Michael Snyder
5) 모든 것이 괜찮다면 연준은 왜 비상 조치를 계속 취하고 있는가? -Michael Snyder
6) "그들이 그것을 무엇이라 부르든 QE4는 돌아 왔다"-KWN
1. 주간 금 시세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중국과 러시아는 금을 매입하고 있으며 가격에 개의치 않는다
2019년 9월 13일, gata
http://www.gata.org/node/19438
- MarketWatch.com, 뉴욕
러시아와 중국 같은 나라들은 그들 외환 보유액을 다변화하면서- 계속될 듯한 추세- 신흥시장들은 금 보유를 확충해왔고 거의 6년만의 최고가에 저지되지 않고 있다.
물론 사들이고 있는 중앙 은행들은 금의 공급/수요 역학에 중요하지만 금에 대한 심리의 관점에서 훨씬 더 중요하다고 골드 뉴스레터의 브리엔 런딘 편집자가 말했다. "중앙 은행들이 지금처럼 크게 매입을 하고 있을 땐 그것은 다른 중앙 은행들이 같은 것을 하는데 핑계와 정당성을 제공한다."
IMF를 포함한 출처가 있는 세계 금 협회의 9월에 나온 최근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 은행 금 보유량은 2,219.2톤이다. 중국 보유량은 1,936.5톤이다.
수요일 온스당 1,503.20달러 선물 계약인 최근 가격 그리고 1톤이 32,151 트로이 온스임을 감안하면 러시아 금 가치는 대략 1천 70억 달러이다.
그 움직임은 달러와 유로를 포함한 통화들 전망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더블린의 골드코어 리서치 이사인 마크 오브리언이 말한다. "최근 몇 달 동안 중앙 은행들의 금 요구량은 상당했으며 거의 기록적이고 금은 대부분 중앙 은행들 외환 보유액의 아주 작은 부분이다"라고 그는 말하며 추세는 "지속가능하고 진정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브리언은 무역 전쟁이 통화전쟁으로 가는 위험 역시 중앙 은행들이 금으로 다변화를 부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파월은 유동성 위기를 뿌리치며 채권, 주식들과 금은 두들겨 맞았다
2019년 9월 18일, zero hedge
https://www.zerohedge.com/markets/dollar-jumps-stocks-dump-fed-disappoints-pomo-primed-markets
여러 차례 질문을 받았을 때 파월 연준의장은 10년 넘는 기간 동안 최대의 유동성 위기를 뿌리치고 경시하는데 분명하였다.
“그것들은 경제 혹은 통화 정책의 입장에서 영향을 갖지 않는다."
이것은 채권들, 주식들과 금에서 추가 하락을 일으켰다.
파월은 추가 QE의 일부 희망을 내놓았다.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더 조속히 우리가 대차대조표의 유기적 성장을 재개하여야 한다는 것은 분명히 가능하다."
파월은 QE4가 오고 있음을 확인, 오늘은 아니다
2019년 9월 18일, zero hedge
https://www.zerohedge.com/markets/powell-confirms-qe4-coming-just-not-today
파월이 왜 시장을 그렇게 심하게 흔들리게 놔두고 위험 자산들과 금을 흔들리게 했으며 달러를 급등하게 했는지 궁금해하는 이들을 위해, 파월은 오늘은 아니지만 QE가 진정 오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였을 때 그는 결국 세계 유동성 중독에 일부 연민을 느꼈다. 재치 있게 말하며: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더 조속히 우리가 대차대조표의 유기적 성장을 재개하여야 한다는 것은 분명히 가능하다."
그리고 우리가 혼란스러운 경우에 파월은 또한 말하기를 연준은 회의 사이 기간에 "유기적 성장"으로 돌아가는 질문을 다시 할 것이라고 했다.
대차대조표의 "유기적 성장"에 해당하는 연준 주입 유동성이 얼마나 되는지 분명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그것을 현학자들을 위해 남겨둔다.
동부 시각 오후 2시 50분에 QE4가 진정으로 다가온다고 파월이 확인해준 순간 주식들은 급등하고 달러는 추락했다.
그런 설정의 예상과 함께 파월이 QE4를 출범하는데 필요한 것 즉, 연준이 또 다른 리만 사태가 필요하다고 우리는 어제 예측했다.
... 또 다른 리포 위기 그리고 주식들 추락 혹은 둘 다가 되면 확실하다. 그리고 "QE4"결과는 트럼프도 원하는 바로 그것이므로 빠르면 오늘 밤 리포에서 불꽃놀이를 기대하라.
파월의 금리 인하 약속은 경제가 악화된다는 것이며 트럼프는 이미 시합의 법칙들을 알고 있고 몇 시간이 아니라면 앞으로 며칠 내에 중국과의 무역 전쟁에서 일부 큰 고조를 발표할 것이다.
트럼프, "선거 전 중국 합의는 필요 없다", "부분 합의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
2019년 9월 20일, zero hedge
미중 무역 합의에 대한 심리가 최근 몇 주 동안 명확히 낙관적으로 바뀌고 있으면서 골드만 무역 협상 확률 지표는 지난 달 한 자리 수로 추락한 후 최근에 40%까지 급등했다.
.. 조금 전 트럼프는 중국과 미국의 고위 관료들이 만나는 다음 달 합의 발표에 대한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고 그는 중국과의 부분 합의를 원하지 않고, 농산물 구매는 충분하지 않은 것이며 유권자들은 2020년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지속되는 무역 전쟁에 대하여 그들 비난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부분 합의를 기대하지 않는다. 나는 완전한 합의를 기대한다"고 트럼프는 백악관에서 정오경 호주 총리와의 합동 기자 회견 중에 말했으며 덧붙이기를 중국이 더 많은 농산물을 사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했고 대신에 완전한 합의를 견지했다.
합의의 희망이 최근 몇 주 동안 상승한 이유는 트럼프 정부 관료들이 지적 재산과 농작물 구매에 대한 중국의 약속에 대한 교환으로 일부 미국 관세를 연기하거나 깎아주는 중국에 대한 부분적 혹은 중간 무역 합의를 제공하는 것을 논의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 트럼프의 설명에 비추어 볼 때 이는 더 이상 그런 경우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무역 협상 대표단은 여행을 취소하면서 주식 추락
2019년 9월 20일, zero hedge
https://www.zerohedge.com/markets/stocks-just-suddenly-puked-sp-back-below-3000
새로운 내용: 이것은 촉매이다: 몬타나 농업청은 말하기를 중국 대표단이 몬타나로의 미국 농장 방문을 취소하였다고 하며 농업 관료들은 예상보다 빠르게 중국으로 돌아가고 있다.
무역 합의 가능성을 비틀거리게 하고 있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무시하면 위험하다: 새 자료들은 침체가 다가오고 있음을 경고!
(Ignore At Your Peril: New Data Warns A Recession Is Looming!)
2019년 9월 15일, Mac Slavo
우린 침체가 공식적으로 언제 우리에게 닥칠지 정확한 날짜를 모르고 주류 매체들이 미국 경제의 여건들에 대한 정확한 사실들을 언제 보도할 것인지 모르는 한편으로 우린 그 하락이 임박했다는 것을 안다. 새로운 자료들은 침체가 임박한 것뿐만 아니라 코 앞에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
마켓 워치의 보도에 따르면 여러분은 이 자료를 무시하면 위험하게 된다. 소시에테 제네랄레의 저명한 약세론자인 앨버트 에드워즈는 고객들에게 경제 분석청이 발표한 비상장 기업들도 포함한 모든 기업들의 수익을 드러내는, 종종 간과되는 미국 정부 숫자들을 목요일 설명했다. 에드워즈는 말하기를 정부가 발표한 이들 자료에 근거하면 침체는 눈 앞에 와 있다고 한다.
기업 수익들은 많이 하락해 있다. 그것은 무시 못할 것이다. 기업 수익들은 2019년 1분기 상승 평가에서 거의 10% 하락했다고 에드워즈는 말했다. "미국 전체 경제 수익들에 대한 최근 수정 내용은 이전 생각했던 것보다 이번 기록적 경제 주기의 끝이 훨씬 더 가깝다는 것을 말한다"고 그는 말했다.
호황을 이루고 있는 주식 시장 수익 측정들과 뚜렷한 대조를 보이면서 경제 분석청의 자료들은 이제 몇 년 동안 가라앉았다고 그는 말했다. 그 일탈은 그들 수익들이 근원적인 추세를 드러내면서 침체를 앞두고 상당히 정상이다.
“우리가 전체 경제 수익들과 이윤들이 급격히 하락하는 것을 종종 보는 것은 이런 말기 단계에서이지만 이런 약세는 그 주기의 훨씬 후가 될 때까지 수익 측정들을 보도하는 주식 시장에선 보통 드러나지 않는다 – 보통 이어지는 침체들 중간에 기업들은 그들 CEO들을 해고하고 수년간 부풀렸던 수익 성장을 한 번에 평가절하한다."고 에드워즈는 말했다.
이는 미국 경제가 우리가 듣고 있는 것만큼 강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자료일 뿐이다.
침체는 이미 미국의 부분들에서 일어나고 있다.
그들 자료에 따르면 경제의 큰 부분들에선 이미 침체에 빠져 있으며 미국인들은 기록적인 속도로 부채를 쌓고 있다. 경제가 그렇게 대단히 좋은 상태에 있다면 대부분 빚쟁이들이 이미 돈이 바닥났을 때 엄청난 액수의 돈을 빌릴 필요가 있는 것인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주식 시장들은 잘 나가고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일자리를 가지고 있고 그래서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2) Trey Reik – 세계 금융 혼란이 오고 있으며 금을 보유하는 것이 낫다
(Trey Reik – Global Financial Chaos Is Coming And You Better Own Gold)
2019년 9월 16일, KWN
https://kingworldnews.com/trey-reik-global-financial-chaos-is-coming-and-you-better-own-gold/
세계 시장들에 사우디 석유 시설에 대한 공격들 후에 저명한 Trey Reik은세계 금융 혼란이 오고 있으며 금을 보유하는 것이 낫다고 말한다.
세계 금융 혼란이 오고 있다
Trey Reik, 스프랏 유에스에이의 수석 포트폴리오 운영자
현시대 중앙 은행 시스템의 가장 걱정되는 결과는 마이너스 명목 금리의 등장이다. 자기 비판의 위험으로 스프랏의 우리는 실제 세계에서 적어도 마이너스 금리들은 터무니 없는 산물이라는 것을 명료하게 말한다. 그것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특히 오늘날 15.6조 달러의 국채, 세계 금융 불균형들의 무서운 성격을 강조할 뿐이다.
마이너스 금리는, 금융 왜곡의 다른 표명보다도 더, 과도한 부채 수준들이 세계 자본 사장들을 점점 기능장애로 만들고 있다는 증거이다. 표면적으로 금의 0% 수익률은 이제 세계 자본 관리인들에게 마이너스 수익률을 내는 투자 등급 채권들의 급증하는 세계에 대하여 강력한 수리적 우위를 제공한다. 더욱 강력한 것은 금의 디폴트와 가치 하락 둘 다에 대한 독특한 면역이고 두 힘들은 미래 시기에 전통적 금융 자산들을 망가뜨릴 자세를 취하고 있다.
마이너스 금리의 완전한 역사
마이너스 금리들이 우리가 인식하는 금융 시장 파문을 나타내는 것이라면 세계 전체 마이너스 수익률 채권들은 어떻게 이 지점까지 온 것인가? 결국 금융 역사의 5천 년은 세계 금융 위기의 여파까지 결코 마이너스 금리들을 목격한 적이 없었다.
기원전 3천 년인 메소포타미아 당시와 기원전 1772년 함무라비의 바빌론 법전 당시에 관습상 연간 이자들은 대략 20%였다. 로마 안정의 3세기 후에 서기 300년을 통해 빌리는 비용을 4% 수준으로 낮추었으며 금리들은 18세기 초까지 높은 한 자리 수에서 움직였다. 0%의 세계의 첫 번째 스치기는 대공황과 2차 대전 동안 있었지만 그러한 돌발 사태 동안에도 연준은 결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채택하게끔 느끼지 않았다.
금리 1: 단기와 장기 금리들의 5천년 역사(기원전 3000년에서 서기 2017년까지)
출처: 영란 은행
세계 금융 위기 후: 비상 중앙 은행 실험
하지만 세계 금융 위기의 여파 속에 세계 중앙 은행가들은 부채 디플레이션과 디폴트들을 방지하기 위해 유례없는 모든 종류의 통화 정책들을 사용하기로 선택한다. 특히 유럽 부채 위기로 알려진 심각한 세계 금융 위기의 여진에 대응하여 몇 유럽 중앙 은행들은 통화 지렛대로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으로 실험을 했다. 2012년 동안 덴마크는 자본 유출을 저지하고 덴마크 크론의 유로에 대한 고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마이너스 금리를 채용했다. 그리고 2015년에 스위스 국립 은행은 스위스 프랑의 무차별적인 강세를 잠재우기 위해 유사한 행동을 취하였다.
보다 일반적인 것으로 유럽 중앙 은행과 일본 은행은 디플레이션을 저지하고 대출을 촉진시키며 경제 성장을 일으키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에서 상업 은행 준비금에 대한 마이너스 예금금리를 채택했다. 본질적으로 유럽 중앙 은행과 일본은행은 상업 은행들이 중앙 은행들에 보관하는 예금들에 대하여 비용을 부과함으로써 그들 대출을 가속시키는 것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 후로 특히 유럽과 일본에선 마이너스 금리 고양이가 공식적으로 가방에서 나온 것이다.
그림 2. 여러 중앙 은행 예금 금리(2012-현재)
출처: 파이낸셜 타임즈
물론 비상 중앙 은행 실험의 불리한 면은 일단 비전통적 조치들이 채택되면 (불안정화되는 영향 없이는) 결코 되돌릴 수 없는 오랜 세월의 자명한 이치이다. 그래서 금융 세계는 이제 그림 2의 오른쪽에 있는 중앙 은행 정책의 색깔로 표시된 평평한 선의 추세 증거로 남아 있다.
간단히 말해, 마이너스 정책 금리들의 영역으로 들어가면서 이들 중앙 은행들이 세계 부채 부담의 고통스러운 정상화가 그 경로를 달리도록 허용될 때까지 플러스 금리 구조로 돌아가는 것은 극히 어려울 것이다. 이제 세계 부채는 246조 달러이고 세계 GDP의 320%이며(국제 금융 연합회 2019년 1분기 세계 부채 관찰 2019년 7월 15일), 모든 종류의 금리 구조는 향후 시기에 추가 하락할 수 있다.
중앙 은행들의 마술
...
그림 3. 전체 마이너스 수익률 국채 대비 금 (2015년- 2019년 9월 5일)
출처: 메리디안 마크로
금의 여름 상승장
의문의 여지없이 금의 여름 상승장은 마이너스 수익률 채권들의 세계적 폭발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세계 금융 시스템에 대한 마이너스 금리들의 부식성의 영향에 대한 커지는 투자자들의 우려보다 전체 마이너스 수익률 채권의 절대적 변화에 대하여 금의 전망은 덜 관련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림 4. 나라별 세계 마이너스 금리 수익률 부채(%)
출처: 트러스텐 슬록; 도이체 방크; 2019년 9월 기준
전례와 같이 미국 투자자들은 마이너스 수익률의 부채의 세계적 급증에 대하여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결국 그림 4에서 보여준 것처럼 마이너스 금리들은 지금까진 일본과 유로권에 크게 치우친 현상이다. 하지만 세계 자본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수익률에 대한 미친 추구를 감안하면 합리적인 의문은 언제 마이너스 수익률들이 미국에 도달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세계 전체 마이너스 수익률의 국채가 2018년 저점에서 새 배가 되면서 미국 국채 수익률이 긴밀하게 일치하여 붕괴된 것은 흥미롭다. 10년 만기 미국채 수익률은 2018년 10월 5일 3.234%에서 55% 내려서 1.458%로 하락하였고 30년물 수익률은 같은 기간 동안 43% 하락하여 사상 최저인 1.953%가 되었다.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최근 몇 달 동안 사실상 미국의 모든 수익률 곡선은 역전되었으며 압도적인 투자자 반응은 현재의 역전을 줄어드는 플러스 수익률 대안의 지표보다 임박한 미국 침체의 지표로는 부족한 것으로 무시해왔다.
이런 추론에 대한 우리의 단호한 반응은 "아마도 그렇지만 어떻다는 것인가?"이다. 내 생각에 플러스 수익률에 대한 마지막 피난처로서 미국 국채를 분리하는 세계적 여건들은 미국 침체의 커지는 가능성보다 금융 자산 가치 평가에 대한 훨씬 더 큰 전조이다. 8월 중순 보고서에서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는 미국 투자 등급 수익률이 이제 세계 전체 플러스 투자 등급 수익률의 무려 94%를 차지한다고 평가했다. 세계 부채 수준은 세계 자본 시장들을 숨을 조이고 있다. 관련 영향들은 미국 잠재적 GDP 하락보다 더 현재 포트폴리오 할당에 훨씬 더 중요하다.
그림 5. 세계 투자 등급 고정 수입 수익률의 미국 비중은 94%에 도달
출처: 1997년 8월- 2019년 8월; ICE 자료 지표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연구소
미국의 마이너스 금리?
많은 국채 수익률들을 마이너스 영역으로 밀어낸 것처럼 국내 부채 부담들은 미국 국채 수익률에 하락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우리는 제안한다. 우리의 추론에 전설적인 통화 운영자들과 저명한 채권 운영자들이 동의하는가는 또 다른 일이다. 이런 것들과 함께 우리는 독자들이 향후 몇 달 동안 미국에 마이너스 금리들이 도달할 가능성에 대한 공개토론에 대하여 긴밀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장려한다. 최근 몇 주 동안 우리의 관찰은 이에 대한 놀라운 것이었다. 2019년 8월 13일에 전 연준의장이었던 알랜 그린스퍼은 놀라게 했다:
“장기 미국채 금리들을 낮추는데 일조를 하고 있는 채권 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국제 중개 거래가 있다. 미국 국채 수익률이 0% 아래로 내려가는데 장벽은 없다. 몇%인가 말고는 0%는 의미가 없다."
그린스팬의 심한 자유의 능력을 인정하면서 유사한 생각을 핌코의 세계 경제 조언자인 요아킴 펠스의 말을 듣는 것은 정신이 들게 한다.
“미국 국채의 명목 수익률인 마이너스로 간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이상 황당하지 않다. 연준이 0으로 줄곧 금리를 인하하고 양적 완화를 재시작하면 미국 국채 금리의 마이너스 수익률은 이론에서 실제로 쉽게 바뀔 것이다."
실은 우리는 연준이 미국에서 마이너스 금리를 채택할 것으로 믿지 않으며 우린 미국 국채의 마이너스 금리로의 어떤 진입도 채권 수익률이 잠깐 마이너스로 되었던 2008년 말 동안처럼 단기적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자본 시장의 압도적인 세계 지배를 볼 때 세계 기축 통화로서 달러의 계속되는 우세와 결합하여 우리는 세계 금융 시스템이 잠깐이라도 마이너스 미국 금리 구조들을 견딜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 추가하여 마이너스 미국 금리는 국내 연금 기금, 보험 회사들과 자금 시장들과 같은 시스템 금융 플랫폼에 받아들일 수 없는 파멸을 일으킬 것이다.
...
금에 할당할 최고의 시기?
금에 대한 개인 포트폴리오의 시기에 대하여 우리는 2019년 8월 20일 블룸버그 대담에서 발언한 전설적인 신흥시장 만능전문가인 마크 모비우스의 언질을 소개한다.
“어떤 가격에도 금을 사라. 나는 실물 금을 말한다. 그 생각이 주류 매체로 가고 모든 투자자들이 10% 금 할당을 하면 금 가격은 폭등할 것이다. 투자자들은 군중들에 앞서 신속하게 움직여야 한다."
3) 미국의 지난 8번의 침체들 중 6번은 석유 가격 급등이 선행
(6 Of The Last 8 U.S. Recessions Were Preceded By Oil Price Spikes – Damage To Saudi Oil Industry Could Take “Months” To Repair)
2019년 9월 16일, Michael Snyder
석유 가격이 심하게 급등할 때 그것은 실제로 미국 경제에 나쁜 경향이 있다. 우리는 넓게 퍼져 있고 상품들은 그런 광대한 거리를 거쳐 운송되어야 하므로 미국 경제는 특히 석유 가격 충격에 취약하며 그래서 우리가 중동에서 목격하고 있는 사건들은 경고를 울리는 이유이다. 2007년 샌프란시스코 연방 은행이 발표한 글에 의하면 당시까지 일어난 7번의 미국 경제 침체들은 5번은 "석유 가격들의 상당한 급등이 선행"하였다. 그 글은 2007년에 발표된 것이므로 2008년에 시작한 침체는 아직 일어나지 않았었고 물론 그 침체는 역사상 최대 석유 가격 급등이 바로 선행하였다. 그래서 지난 6번의 미국 경제 침체는 석유 가격 급등이 선행하였고 이제 우리는 또 다른 것에 직면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그들 석유 산업에 가한 손상을 완전히 수리하는데 몇 달 걸릴 수도 있다고 보도되고 있고 그것은 근본적으로 세계 시장들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변경할 수도 있다.
어제 나는 미국 경제에 고유가가 나쁜 이유를 논의했다. 석유 가격이 너무 높을 때 그것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동시에 경제 성장을 해칠 수 있다. 내가 언급한 샌프란시스코 연방 은행의 그 글은 이것이 기본적인 경제 관점들에서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하려고 한다.
석유 가격 상승은 보통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경제 성장을 줄이는 것으로 보통 생각된다. 인플레이션 관점에서 석유 가격은 석유 생산물로 만들어지는 상품들 가격에 직접 영향을 준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석유 가격은 운송, 제조와 서비스 같은 비용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생산자들은 소비자들에게 비용을 넘길 수 있다. 석유 가격이 소비자 가격을 올리는 정도는 주어진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달려 있다.
석유 가격 상승은 또한 석유보다는 상품들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대한 영향을 통해 경제 성장을 억누를 수 있다. 석유가격 상승은 다른 상품들의 공급을 억누를 수 있는데 그것들이 생산 비용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 용어로 고유가는 석유가 투입되는 상품들과 서비스에 대한 공급 곡선을 높일 수 있다.
말할 것도 없이 사우디 석유 시설에 대한 유례없는 공격은 석유 가격을 상당히 올릴 것이다. 실상 일요일 저녁 세계 시장들이 열렸을 때 우리는 급격한 상승을 보았다.
이례적인 거래 날에 런던의 브렌트유는 장이 열리자마자 거의 12달러 급등했으며 1988년 이후 달러 표시로 가장 큰 급등이었다. 가격은 초기 상승의 20% 후퇴했지만 거래인들이 손상 규모에 대한 알마코 설명을 기다리는 한편에 다시 상승했다.
그래서 석유 가격은 얼마로 가는 것인가?
한 분석가는 오일프라이스 닷컴을 인용하여 배럴 당 80달러를 우리는 곧 볼 수 있다고 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머지 않아 배럴 당 100달러로 향할 수 있다고 믿는다.
앞으로 세계 시장들은 사우디를 면밀히 지켜볼 것이다. 정상 수준으로 돌아가는데 시간이 걸릴수록 석유 가격은 더 오를 것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한 분석가는 이미 전면적인 재개는 몇 주 혹은 몇 달 걸릴 것임을 인정하고 있다.
…
그것은 진정 나쁜 소식이고 그것은 우리가 보았던 것 같은 공격이 더 이상 없을 것이라는 전제이다.
추가 공격이 있다면 사우디 석유 생산은 상당기간 동안 정상 보다 훨씬 아래가 될 수 있으며 그것은 세계 경제에 재앙이 될 것이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이를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많은 사우디 석유는 실제로 서부 해안으로 운송되고 있다. 다음은 폭스 비즈니스의 글이다.
캘리포니아 운전자들은 가장 심하게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사우디의 미국 수출의 거의 절반은 서부 해안으로 보내진다. 올해 6월말에 서부 해안은 매달 평균 사우디 석유의 약 1천140만 배렬을 수입했으며 그것의 많은 부분들이 캘리포니아 정유공장으로 갔다.
캘리포니아는 이미 미국 전국에서 가장 높은 평균의 휘발유 가격을 가지고 있는데 월요일 현재 갤런당 3.63달러이다.
우리는 당장 더 높은 휘발유 가격을 보게 될 것이지만 단기적으로 그것들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추가 공격이 있거나 큰 전쟁이 중동에서 터지면 휘발유 가격은 전에 본적 없었던 수준으로 쉽게 급등할 수 있다.
미국 경제는 사우디에서 공격 전에도 이미 크게 힘들어하고 있었고 이는 분명 우리를 벼랑으로 몰고 갈 수 있다. 우리는 경제 하락에 대비하여야 하는데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석유 시설에 대한 추가 공격이 없기를 바라지만 토요일 공격은 그 시설들이 테러 공격에 얼마나 취약한 것인지 잘 보여주었다. 그리고 현재 최고조에 있는 중동 긴장과 함께 유에스에이 투데이는 우리의 미래가 곧 더 험난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새로운 위협은 새롭고 상대적으로 간단한 기술에 근거하여 공격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그 지역들 나라들 사이에 있는 긴장이다. 드론들은 석유 시설들을 공격할 만큼 강력한 무기들을 싣고 장거리를 비행할 수 있다. 중동 긴장들은 유사한 공격들의 시도가 끝나지 않은 정도로 심각하다.
석유 선물은 현재에 기반하여 거래되지 않는다. 그들은 미래의 석유 공급과 수요에 대한 예상으로 거래한다. 미래는 험난하게 보이고 곧 더욱 험난해질 수 있다.
우리는 진정 유례없는 영역에 있으며 중동의 평화와 안정이 지배하기를 바란다.
슬프게도 그렇게 될 것 같지 않고 폭력의 새로운 물결은 우리 모두에게 더욱 많은 더 경제 고통을 의미하게 될 것이다.
4) 큰 경고: 2008년 이후 처음으로 연준이 리포 시장에서 비상 개입을 하면서 충격
(Major Red Flag: The Fed Shocks Everyone With An Emergency Intervention In The Repo Market) For The First Time Since 2008
2019년 9월 17일, Michael Snyder
지난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연준은 리포 시장에서 비상 개입을 하여야만 했다. 많은 사람들은 리포 시장이 무엇이며 어떻게 움직이는지 모르는 것으로 나는 알고 있어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대단히 기본적인 비유로 시작을 해보기로 하자. 여러분 화장실이 얼마나 반짝이는지 중요하지 않으며 밑의 배관들이 작동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곤경에 처하게 된다. 리포 시장은 우리 금융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것은 우리 은행들이 돈을 신속하게 빌리도록 허용하는 것이고 그 돈은 종종 재무부 채권 같은 금융 도구들을 매입하는데 사용된다. 그러나 이번 주에 리포 시장의 금리들은 놀라운 수준으로 치솟기 시작하였고 연준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개입하여야 했다. 다음은 야후의 기사이다.
뉴욕 연방 은행은 화요일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처음으로 연준 목표와 맞게 금리들을 유지하기 위해 금융 시장들에 개입하였다.
분석가들은 말하기를 작업은 성공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은 약간의 초조함을 일으켰고 연준의 정책 결정인 연방 공개시장위원회가 기준 대출 금리에서 두 번째 금리 인하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틀간의 회의를 열면서 나왔다.
이는 실상 양적 완화의 형태이고 많은 사람들은 이번 일시적인 개입은 이 위기를 일으킨 보다 큰 문제들을 고치지 못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그리고 물론 연준 관료들은 아마도 자신들이 그렇게 곧 개입을 할 것으로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지만 금리가 월요일과 화요일 통제불능으로 되기 시작할 때 행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자료에 따르면 하룻밤 환매약정의 금리는 월요일 5%를 기록했다. 그것은 지난 주 2.29%에서 상승한 것이고 7월 연준이 2%에서 2.25%로 정한 목표 범위를 초과한 것이다. 그 급등은 화요일에 계속되었고 뉴욕 연준이 개입하기 전 하룻밤 금리는 10%를 기록했다.
금리들이 치솟으면서 하룻밤 리포 운영은 서둘러서 모아졌고 그것은 결국 금융 시스템에 530억 달러 주입이 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
그리고 어떻게 되었을까?
연준은 이미 자신들이 수요일 다시 그것을 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으며 이번 목표는 시스템에 750억 달러를 주입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것이 여러분에게 터무니없는 것으로 들린다면 그것이 터무니없기 때문이다.
슬프게도 우리 금융 시스템은 십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처음으로 심각한 고통의 신호들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으며 어느 누구도 다음에 무엇이 일어날 것인지 자신하지 못한다.
그러나 모두가 동의하는 것은 시장에 개입할 수밖에 없는 연준은 좋은 신호가 아니라는 것이다. 실상 한 전문가는 말하기를 그것은 "분명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것"이라고 했다.
“어설픈 작업이 통하지 않으면 미국채의 2차 거래에 크게 영향을 줄 것이다. 그것은 대규모 발행이 진행 중인데 그들이 가장 원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분명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것들 중 하나이다. 여러 면에서 내일 연준 움직임에 그림자를 드리운다. 어설픈 작업이 통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와해되기 시작한다. 모든 것은 여러분이 합리적인 자금 금리를 얻는 것으로 단정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왜 먼저 이 채권을 사는 것인가. 여러분이 하룻밤 포지션에 자금 조달하는데 6%로 한다면 왜 10년물을 2%로 사겠는가?"
그리고 이제 연준은 개입을 시작하였고 그들은 언제 멈출 수 있을까?
그들은 이번 주 남은 기간 동안 그것을 계속 하여야 할까?
그리고 만약 다음 주 혹은 다음 달에 금리들이 다시 거칠어지기 시작하면 무엇이 일어날까?
실상 판도라의 상자는 열렸고 일들은 앞으로 더욱 미치게 될 수 있다. 제로헷지에 따르면 현재 리포 운영이 일들을 진정시키는데 충분하지 않다면 연준은 곧 새로운 양적 완화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출범할 수 있다.
...
물론 양적 완화는 당장 큰 위기가 아니라면 해서는 안 되는 것이고 날이 갈수록 세계 경제는 경제 곤경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은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 실상 우리는 세계 제조업에 대한 보다 만은 경고를 막 받았다.
세계의 암울함은 자동차 제조에 중점적으로 되고 있으며 그것은 세계 경제에서 방해가 되고 있고 세계적 무역 침체가 이미 시작되었다는 두려움을 부채질하고 있다.
넘어지는 첫 도미노는 자동차 제조업이고 8월에 이미 거의 사상 최저를 기록하였다고 파이낸셜 타임즈는 보도했다.
IHS 마킷 세계 자동차 산업 구매관리자 지수의 새로운 자료는 2009년 이후 본 적이 없는 모든 부분에 걸쳐서 급한 하락을 보이고 있다.
거친 날씨가 앞에 있어서 대비를 할 시간이다.
반복하여 우리는 지난 금융 위기 이후 본 적이 없는 곤경의 신호들을 계속 보고 있지만 대부분 미국인들은 모든 것이 괜찮아질 것으로 확신하는 듯하다.
연준의 이런 움직임은 가장 큰 경고들 중 하나이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본 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는 느낌을 나는 갖는다.
5) 모든 것이 괜찮다면 연준은 왜 비상 조치를 계속 취하고 있는가?
(Why Does The Federal Reserve Keep Slamming The Panic Button Over And Over If Everything Is Okay?)
2019년 9월 18일, Michael Snyder
도대체 연준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몇 달 동안 연준은 미국 경제가 강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공개적으로 확신시키려고 했으며 연준 파월 의장은 최근에 명확하게 발언하기를 "연준은 침체를 예상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연준의 행동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말한다. 미국 경제가 진정 잘 나가고 있다면 어떤 경제 교과서도 연준은 금리를 인하해서는 안 된다고 말할 것이다. 금리 인하는 경제가 심각한 곤경에 처해있을 때 시간을 벌어주고, 하락 전에 여러분의 모든 수단들을 사용하는 것은 그냥 어리석은 것이다. 그리고 연준은 금융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계속 주장하지만 그들이 하룻밤 환매약정 운용을 화요일, 수요일 그리고 목요일에 발표해야 한다고 느낄 정도로 일들은 통제 불능이다. 우리는 지난 금융 위기 이후 이런 종류의 비상 개입을 본 적이 없었지만 연준의 대중에 대한 메시지는 "모든 것이 괜찮다"고 한다.
불행하게도 모든 것이 괜찮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 진실이고 매일 우리는 곤경에 처한 경제의 더 많은 소식들을 계속 받고 있다.
미국 경제를 일부 활력으로 되돌리려는 필사적 시도에서 연준은 수요일 두 달째 연속으로 금리 인하했다.
두 달 동안 두 번째로 연준은 수요일 10년 된 확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경제 가속페달을 밟는데 동의했다.
분열된 연준은 세계 경제 둔화와 미국의 중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일어난 가능성 있는 침체를 피하기 위한 시도로 그 기준 금리를 0.25% 낮추어서 1.75%에서 2% 범위로 하였다.
물론 이는 트럼프 대통령을 기쁘게 할 만큼 충분하지 않았고 금리 인하 후 바로 그는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파월과 연준은 다시 실패이다. 용기도 없고, 감각도 없으며 비전도 없다! 형편없는 전달자이다!
분명 트럼프는 향후 추가 금리인하 약속과 함께 더 큰 폭의 금리 인하를 원했지만 미국 경제가 진짜 좋은 상태라면 우리는 금리 인하가 필요 없을 것이다. 이는 연준의 겁먹은 움직임이고 일들이 진짜로 미치기 시작할 때 그들은 수단들이 다 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3일 연속 하룻밤 환매약정 운용을 시행하는 것 역시 필사적인 냄새를 풍긴다. 리포 시장에 친숙하지 않다면 다음은 야후 뉴스가 그것의 금융 시스템에서 역할을 설명해주는 내용이다.
금융 기관들은 하루에서 1년까지 대단히 단기간으로 돈을 빌리기 위해 자금 시장을 사용하며 경제가 계속 굴러가기 위한 중요한 기능이다.
이른바 환매 혹은 환매약정, 은행들은 담보로 미국 국채와 같은 자산들을 걸고 돈을 빌리며 다음날 이자와 함께 대출을 갚는다.
겁에 질려서 연준은 화요일에 530억 달러를 시스템에 주입하였고 수요일엔 또 다른 750억 달러를 주입하였다.
그러나 수요일 주입은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되었다.
...
그리고 연준은 목요일 추가 750억 달러를 주입할 것임을 발표한 것을 우린 알게 되었다.
이는 진정 미친 짓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연준이 통제를 상실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이다.
“이는 좋게 보이지 않는다. 당신은 당신 목표를 설정한다. 당신은 전능한 연준이다. 당신은 그것을 통제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당신은 연준의 날에 할 수 없었다. 그것은 나빠 보인다. 이는 파월에게 힘든 과정이었다"고 웰스파고의 금리 전략가인 마이클 슈마처가 말했다.
우리는 이런 것을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본 적이 없었으며 많은 사람들은 월말로 다가가며 유동성 수요가 정점에 가면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하여 심히 우려하고 있다.
우리 금융 시스템이 계속 점점 불안정해지기 시작하면서 이런 연준 개입은 규칙적인 것이 되는가?
물론 지금 시점에 새로운 대대적인 양적 완화가 불가피하다고 이미 내다보고 있는 일부 분석가들도 있으며 그들이 옳다는 대단히 좋은 기회가 있다.
한편으로 실물 경제는 계속 악화되고 있고 새로운 한 조사는 미국 CFO들의 대부분은 미국 경제가 내년 말까지 새로운 침체로 추락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
불행하게도 우리는 그렇게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될 수 있으며 그림자 통계의 존 윌리엄스에 따르면 정직한 숫자를 사용한다면 미국 경제는 이미 지금 침체에 있음을 보여줄 것이다.
우선은 대부분 미국인들은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는 말을 믿고 있지만 그것은 곧 바뀔 것이다.
일들이 악화되고 있는 속도는 가속되기 시작하고 있고 연준은 향후 몇 달 동안 더 많은 비상 조치들을 취해야 할 것이다.
6) "그들이 그것을 무엇이라 부르든 QE4는 돌아 왔다"
(“No Matter What They Call It, QE is Back,” Plus A Look At Gold And Oil)
2019년 9월 19일, KWN
https://kingworldnews.com/no-matter-what-they-call-it-qe-is-back-plus-a-look-at-gold-and-oil/
"그들이 그것을 무엇이라 부르든 QE4는 돌아 왔다"라고 경고한 사람을 보라.
“QE는 돌아왔다”
Peter Schiff: “그들이 그것을 무엇이라 부르든 QE4는 돌아 왔다. 연준의 대차대조표는 750억 달러 급증하여 9월 18일에 끝난 주에 3.845조 달러가 되었다. 이는 시작일 뿐이고 연준이 QE4라고 부르기로 결정을 하기로 하든 아니든, 그것은 QE1,2,3을 합친 것보다 훨씬 더 크고 파괴적일 것이다. 금을 사라!"
...
-------------------------------------------------------------
|
첫댓글 홍선생님의 열정과 노력에 존경하고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감사합니다.
선생님, 한주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편안한 주말 되십시요 ---
편안한 주말되세요.~~
고맙습니다
세계 금융 혼란이 오고 있다...........“QE는 돌아왔다”
선생님 감사드립니다~~^(00)^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다가오는 태풍 조심하시고 글 감사 합니다,주말 편히 쉬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