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순서로 준비하여 이야기를 풀어갔습니다.
1. 글쓰기 강의에 사회복지사인 저를 초청한 이유
2. 사회복지사로서, 복지관 종사자로서 왜 기록이 중요할까?
3. 사회복지사(복지관 종사자)의 글쓰기
4. 글쓰기와 관련한 모임, 공부하고 성찰하는 활동과 모임 소개
5. 목표 설정, 책 만들어 보기
○
2. 사회복지사로서, 복지관 종사자로서 왜 기록이 중요할까?
사회복지사, 무엇으로 평가 받을까요? (평가할까요?)
한 해 동안 진행한 사업의 평가, 무엇을 근거로 평가하겠습니까?
그 사업의 사회사업적 의미를 어떻게, 무엇으로 찾고 살리겠습니까?
제 경우,
주민모임을 진행했을 때 모임 속에서 나눈 이야기들을
가급적 대부분 메모했습니다.
이후 그 내용 속에서 살려쓸 것을 찾았습니다.
그 대화가 어떤 변화를 의미했는지 해석했습니다.
'왜 그런 이야기 나왔을까, 그 이야기 속에 담긴 뜻은 무엇일까,
그런 개입이, 그런 결과 어떤 사회사업적 의미를 담고 있을까...'
기록한 것으로 설명하면서 고민을 나눌 수 있었고
다시 나눈 이야기 기록하면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조각을 모아 평가서를 작성하려 노력했습니다.
잘 기록하여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평가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그 자료들을 근거로 자신의 일을 개선·개발·혁신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며 성장하게 됩니다.
그것이 쌓여 나의 실천방법이 됩니다.
나의 철학과 방법을 일치하게 만듭니다.
본오복지관 임병광 선생님 블로그와
등촌4복지관 정수현 선생님의 블로그를 함께 봤습니다.
두 선생님의 예를 통해
자기 일에 관한 꾸준한 글쓰기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폈습니다.
3. 사회복지사(복지관 종사자)의 글쓰기
① 기존 양식 활용
새로 글을 쓰려고 하면 쉽지 않습니다.
기존의 업무 외에 따로 글을 쓰자니 시간 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기존에 사용하는 업무일지, 보고서 등을 적극 활용합니다.
하루를 마감하며 쓰는 업무일지,
어차피 써야하는 일지이니 이 공간을 활용하면 어떨까요?
사무적으로 했던 일을 나열하기보다
한 줄이라도 오늘의 소감 등을 정성스럽게 적어봅시다.
이때는 감사평가가 좋습니다.
오늘 하루 감사했던 일, 감사했던 사람,
기뻤던 일, 즐거웠던 일, 보람있었던 순간 등을 기록합니다.
② 홈페이지 활용
기관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합니다.
사업의 종료, 가급적 홈페이지에 그 사업에 관한 사진, 소감 등을
올리는 것까지 한 뒤 종료합니다.
* 관련 글
③ 독서일기
독서일기, 어떨까요?
꾸준한 책 읽기를 권합니다.
책은 누군가에 의해 쓰여진, 글쓰기의 본이 됩니다.
책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생각, 가슴에 와 닿았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그렇게 독서노트(독서 밑줄 노트)를 쓰는 것이
글쓰기의 좋은 훈련이 됩니다.
그런데 이 일을 여럿이 함께 하면 어떨까요?
여럿이 책 읽기 모임을 이뤄 함께 나눈다면?
같은 책을 읽었어고 각자 가슴에 와 닿았던 내용이 다르고 그 표현이 다릅니다.
함께 읽고 나누게 되면 정리하면서 다듬어지고 말하면서 다듬어집니다.
여럿이 함께 하니 재미도 있습니다.
따라서
책 읽기 모임을 제안합니다.
부안복지관, 부안장애인복지관 직원들끼리
몇 모둠을 이뤄 진행해도 좋고,
부안지역의 뜻 맞는 동료들과 진행해도 좋고,
가까운 친구, 이웃과 함께 해도 좋습니다.
여기 모인 분이 서른 명 정도 되는데
부안에서 서른 명이 책 읽기를 시작하면
지역사회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책 읽는 부안지역사회,
생각만해도 가슴 떨립니다.
4. 글쓰기와 관련한 모임, 공부하고 성찰하는 활동과 모임 소개
올 한 해, 제가 참석한 모임에 관해 소개했습니다.
8차백두대간, 12차 사회사업 캠프, 11차 복지순례, 서울북부 책사넷, 꿈지락,
섬진강 도보순례, 복지관 실천사례 대화모임.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대학생들이 어떻게 만나고 있고
어떻게 공부하고 실천하고 있는지,
각 활동과 관련된 사진을 보여드리며 설명했습니다.
특히 복지관 실천사례 대화모임을 꾸준히 했고
참여하신 여러 선생님들의 작은 글들이 모여
책 <사회사업, 인사가 절반입니다>를 출판한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 복지관 실천사례 대화모임
5. 목표 설정, 책 만들어 보기
12차 캠프때 양원석 선생님께서 진행하신 '집필 및 출판특강'에서 배운 것을 활용했습니다.
글쓰기, 우선 목표를 정해보자,
지금 하고 있는 일과 관련하여 책을 써보자고 제안했습니다.
5년 뒤 출판할 것을 상상해 보자고 했습니다.
출판하고 싶은 책의 제목과 목차를 만들어보자고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다시 살피며 성찰하게 될 것이고
무엇을 기록할지, 어떻게 기록할지 생각하게 될 것이라 했습니다.
틈틈이 기록할 내용이 생길 것이라 했습니다.
각자 A4용지를 반으로 접어 책 모양을 만들고
책 만들기 시간을 가졌습니다.
(12차 캠프에서 했듯이) 각자 만든 책을 소개하는 출판기념회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에 의자를 놓고 저자를 초청하여
책 제목과 내용, 출판 의도를 들었습니다.
① 첫 번째 발표하신 분은
성인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생활교사로 근무하시는 박 선생님이셨습니다.
현재 근무한지 6개월째인데,
5년 뒤에 '작은 목소리'(정확한 제목이 기억나지 않습니다.)라는 책을 쓰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성인주간보호센터에 있으면서 만나는 한 분 한 분,
그분들과 보내는 하루 일과를 목차로 정하셨습니다.
한 분 한 분 자세히 살피면 각자 개성이 보인다고 하셨습니다.
주간보호센터에 근무하는 분이 이 책을 읽는다면 얼마나 큰 도움이 될까요?
박 선생님도 그런 책을 마음에 두고 일하신다면
맡은 일 속에서 만나는 분들과 더욱 더 깊은 애정과 관심으로 대하시겠지요.
② 두 번째 발표하신 분은
총무팀에서 운전기사로 일하시는 남 선생님이셨습니다.
책 제목은 '행복한 송영'이었던 것 같은데,
복지관 개관과 동시에 기사로 일하기 시작하면서 경험하신 내용을 쓰셨습니다.
'부안지역 지리알기', '부안복지관 1호차 등장', '드디어 대형버스가 온다',
'노란차 스타렉스' 등의 목차를 구성하셨는데,
복지관 각 차량에 얽힌 사연을 들려주셨습니다.
복지관 이용인에게 복지관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첫 사람이 운전기사인 만큼
밝고 편안한 분위기로 차량 이용인을 맞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복지관의 생생한 역사를 증언해 주셔서 고맙다고 했습니다.
다른 여러 복지관에도 기사로 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그 분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어떤 느낌일까요?
동료들도 이 책을 통해 차량 한 대 한 대에 담긴 사연을 읽게 되면
복지관 차량 뿐 아니라 복지관의 작은 것 하나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 것이 없겠습니다
강당 의자에도 복지관의 역사가 스며있고 추억이 있음을 깨닫을 것입니다.
③ 세 번째 발표하신 분은 장애인활동보조인 선생님이셨습니다.
교육에 참여하신 분은 사회복지사 외에도
절반 이상이 장애인활동보조인 선생님들이셨기에
어떤 말씀을 하실지 궁금했습니다.
책 제목은 '공양미 삼백석'이었습니다.
심청는 앞을 못 보는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공양미 삼백석에 자신을 팔았는데,
시각장애인 활동보조인으로 일하는 나는
내가 섬기는 분을 위해 어떤 마음을 일할 것인가 생각했다고 하셨습니다.
그 분의 눈을 뜨게는 못하겠지만
앞을 보지 못해도 생활에 불편함이 없게 하기 위해 내가 도와야 하는데,
자신을 공양미 삼백석과 바꾼 심청이의 마음처럼
헌신해야겠다고 하셨습니다.
④ 마지막으로 아동복지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김 선생님께서 발표하셨습니다.
책 제목이 기억나지 않지만,
책 뒤 장에 이런 추천의 글을 직접 쓰셨습니다.
'부안에서 아동복지사업은 김OO에게로 통한다',
'부안의 김OO을 통하지 않고는 아동복지사업을 논하지 말라' 등의 내용이었습니다.
아동복지사업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로
열심히 공부하며 실력을 갈고 닦아,
아동사업이라는 맡은 바 일에 철학과 방법을 쌓겠다는 의도였습니다.
여러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듣고 감동하고 전률했습니다.
각자 맡은 일 속에 나름의 철학이 있으셨고
각자의 일을 귀하게 여기셨습니다.
며칠 전에 본 EBS EIDF 다큐 '삶의 철학자들'이 떠올랐습니다.
미국의 여러 대학에서 청소부로 일하는 분들이 이야기였습니다.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그 일을 통해 세상을 이해했습니다.
그렇게 스스로 깨우친 삶의 지혜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분들의 이야기였습니다.
복지관에도 사회복지사만 있는 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드러나지 않지만 묵묵히 자신의 일에 종사하는 여러 선생님들이 계셨고,
그리고 그분들에게서 배우는 '삶의 철학'이 있었습니다.
글쓰기를 통해 이러한 것이 드러나고 생동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
부안복지관 글쓰기,
틈틈이 하루의 일을 기록하면서
자신의 일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그 일을 통해 나의 강점과
일에 대한 자부심이 생겨나기를 기원합니다.
글쓰기를 구실로 모임을 이루고,
모임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첫댓글 출판기념회 발표 내용을 말씀하실 때, 전율했습니다.
기록의 중요성..
문득, 예전 동찬 선생님의 글이 떠오릅니다.
글을 쓰는 이유는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보다, 내 스스로 다짐하고 성찰하기 위해서라고..
글쓰기가 자연스럽게 책모임, 출판까지 이어지는군요.
이 글을 보며 저도 다시금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부족한 제 블로그까지 이야기해주셔 고맙습니다..
선생님들의 저마다 마음속에 담아뒀던 이야기를 들으며 저또한 크게 감동했습니다. 척박한 땅에 사회복지 씨를 뿌리고 가꿔 온 우리들 이야기를 책으로 엮어보고자 무작정 달려들었다가 작년에 한 차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뭐가 문제였을까? 왜 마음 먹은대로 안되는 걸까? 그 고민의 실타래를 푸는 첫 시간, 김세진 선생님 귀한 말씀들이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부안복지관은 15일 명랑운동회를 앞두고 분주합니다. 동료들에게 '일기쓰는 사회복지사' 제안을 했고, 그 첫 이야기를 '명랑운동회'로 풀어보려고 합니다. 명랑운동회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사람들, 느낌들, 고마운 마음들, 혹은 부족한 부분들, 시행착오.....등등 그 이야기들을 다 모은다면 명랑운동회가 더욱 풍성해 지지 않을까 기대하면서요. 많이 응원 해 주시고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제서야 이 글을 읽습니다.
세진 선생님께서 꿈지락 모임 때 마다 메모하는 순간이 떠오릅니다.
그럴 때면 순간적으로, 눈빛이 살짝 빛나면서, 흐음~소리와
"그렇지요" 로 화자에 화답하는 신호를 보내시지요.
그런 모습을 보는 화자는 얼마나 말하는 것이 신나는지,
이번에 꿈지락 발표하며 알았습니다.
잘 정리한 자상한 글, 고맙습니다~
제 공부라 생각해요. 한미경 선생님이 잘 읽고 답해주시니 부지런히, 잘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