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구(無咎)의 불교 기본교리 요약
I. 불교와 예절
(1) 종교
종교는 인간을 정화하고 이상적 사회를 건설하며, 현실의 고통을 해소하고 죽음의 공포로부터
벗어나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마르크스 : 종교는 인민의 아편
(종교가 그 사회에 바람직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때 사회통합을 저해하고
갈등만 양산하는 해악을 끼칠 수 있다는 부정적 입장에서 바라본 것)
(2) 불교의 특징
깨달음의 종교, 실천의 종교, 지혜의 종교, 자비의 종교, 평등의 종교, 평화의 종교
① 깨달음의 종교: 불교는 스스로 깨달음, 즉 자각(自覺)의 종교다.
다른 신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각하여 부처가 되는 종교다. 즉,
타력문(他力門)이 아니라, 자력문(自力門)이다.
② 실천의 종교: 불교는 형이상학적, 현학적, 관념적 종교가 아니라,
바로 이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을 지향하는 실천과 행동의 종교다.
* 이에 걸맞는 유명한 고사(故事)가 있다.
중국 당나라 대시인 백낙천이 도림선사를 찾아가 "불교의 대의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스님은 "제악막작 중선봉행(諸惡莫作 衆善奉行: 모든 악을 짓지 말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라)" 이라고 하니,
백낙천은 웃으며 "그런 것은 어린 애도 다 아는게 아니냐"고 반문하니,
스님은 "비록 세살의 어린애도 다 알지만,
여든 먹은 노인도 행하기 어렵다"고 했다.
(3) 불교의 이상(理想)
이고득락(離苦得樂), 전미개오(轉迷開悟), 혁범성성(革凡成聖), 안심입명
(安心立命), 해탈(解脫), 열반(涅槃), 견성성불(見性成佛)
- 이고득락(離苦得樂): 괴로움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얻으려는 것, 고통의 원인을 제거함
으로써 진정한 열반락(涅槃樂)을 얻는 것.
- 전미개오(轉迷開悟): 미혹하고 어리석음에서 해탈하여 깨달음을 얻으려는 것.
- 혁범성성(革凡成聖): 범부(중생)적인 것을 고쳐서 성인(부처)을 이루려는 것.
- 안심입명(安心立命): 마음속의 모든 번뇌.망상을 잠재우고 편안하게 하고 천명에 맡김.
- 해탈(解脫): 생사의 속박과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
- 열반(涅槃): 모든 욕망과 번뇌의 불꽃이 꺼진 고요한 적멸(寂滅)의 상태
- 견성성불(見性成佛): 자기안에 내재된 부처의 참성품을 직관(直觀)하여 부처가 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