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낭염에 좋은 민간요법
담낭염
담낭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뉜다.
1) 급성 담낭염
급성 담낭염의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는 예가 많다. 떨림과 함께 발열이 있으며 오른쪽 상복부가 아프다. 통증은 오른쪽 어깨나 등에 울리는 것 같은 느낌이 특징이며 오른쪽 상복부를 누르면 통증은 더욱 심해진다. 또한 구통증이 심하여 자누 토하기도 한다. 급성 담낭염의 통증은 담석증의 통증보다도 더 오래 지속 되는데 가라 앉았다가도 재발하는 경향이 많다.
2) 만성 담낭염
급성 담낭염에 이어 만성화 되는 경향도 있지만 모르는 사이에 나타나기도 한다. 오른쪽 상복부 또는 명치에 둔통이나 불쾌감 또는 중압감이 있고 약간의 발열이 있다. 지방분을 지나치게 섭취하거나 과로하면 통증과 발열이 심해지고 구토, 식욕부진 등도 생긴다.
보통 급성이나 만성의 경우에 있어서 담낭염의 원인은 세균에 의한 감염의 경우가 많다.
원인이 되는 세균으로서 가장 많은 것은 대장균이며 이것이 반 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밖의 포도균이나 연쇄구균 등으로 인한것도 있다.
세균 감염 이외에는 담낭 점막의 화학적 자극에 의하여 일어나기도 한다. 화학물질의 예로서는 효소 활성이 높은 췌장액도 예를 들 수 있다.
* 간 담계 질환의 치료법
한방에서는 간기능을 조절하는 시호를 중심으로 하여 처방을 사용하고 동시에 식이요법이나 생활 지도를 통하여 간의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증진시켜 나간다.
- 처방
1) 소시호탕 : 유행성 간염, 혈청간염, 약물의 중독에 의한 중독성 간염등 어떠한 간염에도 두루 잘 쓰이는 처방으로 특히 유행성 간염으로 열이 있고, 식욕부진, 구토감, 피로권태 등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간 경변시에는 오령산을 합방한다. 이 처방은 중간 정도의 체격을 가진 사람으로서 복진시에 가벼운 胸脇苦滿을 나타낼때 적합하다.
2) 대시호탕 : 소시호탕을 쓰는 체형보다도 더 탄탄한 체격으로 영양과 안색이 양호한 비만형으로 양 옆구리에 걸쳐 강한 저항감과 압통이 있는 흉협고만을 나타내고 어깨가 시리거나 귀에서 벌레 우는 소리가 들리며 불면, 변비 등의 증세가 있는 모든 간염에 사용한다.
3) 인진호탕 : 상복부가 막힌 듯한 중압감이 있어 답답한 느낌이 있으며 목이 마르고 대소변이 불통하며 황달을 나타내는 간염에 사용한다. 이 처방은 대개 소시호탕이나 대시호탕에 합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처방의 중심이 되는 인진은 간기능을 활성화 시키며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소변량을 증가시켜 황달을 다스리는 작용이 있다.
4) 인삼탕 : 평소 위장 기능이 약하고 안색이 좋지 않으며 냉증으로 식욕부진, 구토감 등이 있는 간염에 쓰인다.
5) 소건중탕 : 허약형의 체격으로 쉽게 피곤함을 느끼며 수족이 권태롭고 복진시에 복부의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 경우에 쓰인다.
6) 당귀백출탕 : 황달과 간염의 부위가 오래도록 사라지지 않고 전신에 권태감이 있으며 식욕이 없고 소변량이 줄어든 만성 간염에 잘 쓰인다.
7) 진무탕 : 잠재성 간 장애로 기력과 활력이 부족하고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많이 마시면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에 쓰인다.
| | 위에 자료를 올려주신 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자료를 보고계시는 님께 부탁합니다 글은 인터넷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유일한 모습입니다.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보다 같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코멘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머무시는 동안 만이라도 편히 쉬였다 가십시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