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에 좋은 민간요법
구안와사
구안와사란 중풍병에 속하는 증세로서 입과 눈이 한쪽으로 삐뚤어지거나 쏠리는 경우를 말한다. 양방에서 이르는 안면신경 마비가 바로 이것이다.
질환이 있는 쪽 즉, 마비된 쪽이 주름을 잃고 평활한 상태로 변하고 근육은 마비되어 표정이 변하지 않는 것이며 눈 주위가 미비됨에 따라 윗 눈꺼풀은 협소하여 지고 아랫눈꺼풀은 쳐져서 사팔 눈처럼 변한다. 눈을 감을 수 없고 눈물이 저절로 나오는 수가 있다.
입은 건강한 쪽으로 당겨져 열려서 침이나 마신 물도 흘러 나온다. 담배를 피우면서 연기도 새어 나온다. 때로는언어장애와 무감각도 있을 수 있으며 이명증이 생겨 청각장애도 나타난다. 환부측의 후두통도 생긴다.
예전에는 온돌방이 진흙으로 되어 있을 때는 별로 없던 병이었는데 시멘트 바닥으로 바뀌면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아랫목만 더울 때 어린이가 잠을 험하게 자다가 뒹굴어 웃목에서 엎드려 자단중 발병하는 사례, 술을 과음을 하고 냉방에서 자다가 발병하는 경우, 또한 신경을 지나치게 써서 구안와사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여름철에 날씨가 무더우니까 에어컨과 선풍기를 장시간 켜놓고 있거나 자동차를 타고 찬바람을 맞거나 또는 수술 후유증으로 구안와사가 오는 수도 있다.
중풍을 예고하는 증세로는 1) 몸의 어느 한쪽 팔다리와 안면 근육등이 활동에 불편을 느낄정도로 이상이 오기 시작한다. 2) 눈 주위 살갗에 경련이 일거나 3) 언어장애 및 청력의 이상 3) 음식물을 삼키는데 곤란이 온다. 4) 특히 팔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이 있거나 5) 까닭없이 코피가 잦거나 6) 사소한 일에도 감정이 격화되는 일이 잦게 되면 중풍이 올 가능성이 많다.
흔히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갑자기 의식을 잃으며 신체의 마비를 가져 온다. 깨어나지 않는 경우에는 환자의 코밑 인중혈에 자극을 주어 깨어나도록 하여야 한다. 가래가 심하게 막혔을 때에는 토하게 하여야 하고 입을 꼭 다물어 열리지 않을 때에도 토하도록 유도 하여야 한다.
건강하던 사람이 갑자기 쓰러지면 우황청심원을 먹이는 경우가 많다. 환자가 의식이 없는 혼수상태가 되어 혀가 굳어져 삼킬 수 없는 상태라면 자칫 식도를 막히게 할 우려가 있으므로 매우 조심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중풍은 정신적인 불안정과 생활의 불균형으로 비롯된 고혈압에서 오는 경우와 혈관의 노화 현상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간혹 노인들의 경우에는 노여움을 참지 못하여 화가 치밀어 오를 때 나타나는 수가 많다. 따라서 혈압이 높은 편이거나 동맥경화가 있으면 평소에 마음을 편하게 할 필요가 있다.
중풍과 고혈압에 유효한 식품으로는 연근, 연밥, 미나리, 부추, 가지, 오이, 시금치, 냉이, 호박, 마늘, 원추리, 송이버섯, 옥파, 당근, 흰무, 토란, 양파 등 야채류가 있는데 이중에서 미나리와 양파가 가장 좋다.
다음은 포도, 토마토, 대추, 복숭아, 감, 사과, 귤등의 과일류가 있으며 잡곡밥, 콩밥, 팥밥, 녹두밥, 율무쌀, 현미, 연밥, 쌀등 곡식류로 죽을 쑤어 먹는다. 김, 해삼, 조개살, 미역, 다시마, 파래 등 어패류도 중풍 및 고혈압 환자에게 더없이 좋은 식품이다.
- 미나리즙 : 미나리 10g을 잘게 썰어 끓여서 식힌 물에 한 컵을 넣고 밋서에 갈아 짜서 식후에 복용한다. 심한 사람은 1일 3회, 가벼운 사람은 한 컵씩 2회 복용한다.
- 마늘 : 식사 때마다 2~5쪽을 먹는다.
- 양파 : 양파의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그대로 달여서 5~10g을 하루에 먹는다. 식초에 쳐서 먹어도 좋다.
* 중풍의 민간요법
- 솔잎 : 솔잎을 분발로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시거나 매일 솔잎 1백개 정도를 씹어 먹는다.
- 검은 콩 : 검은 콩을 볶아 그대로 먹든지 가루로 만들어 매일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2~3회 먹는다.
- 뽕잎 : 봄철에 연한 뽕잎을 따서 깨끗하게 하여 찐다. 이를 1시간 정도 말린 것을 1근, 꿀 1근을 섞어 매일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식후에 3번 먹는다.
- 감잎 : 봄철에 새순이 날 때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다음 달여 마신다.
- 두충잎 : 차로 만들어 수시로 마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