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9일(목)~30일(금) 여수 디오션리조트 세미나실에서 제6회 통일그룹 전산담당자 백업워크숍이 계열사 전산담당자, 강사, 관계자 등 약 25명이 모인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재단을 대표하여 참석한 이한덕 상무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이한덕 상무는 안전한 땅 여수에 백업서버실을 구축하게 된 배경과 데이터 백업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백업교육 및 실습을 통해 전산관련 역량을 높이고 담당자간에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협력해 나갈 것과 금번 교육을 계기로 각 사에서 집중관리해야할 주요시스템과 중요데이터를 파악하고 관리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개회식 후 본격적인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1부 첫 시간에는 재단의 김경삼 과장이 금번 워크숍을 준비한 취지 및 각 교육내용 및 실습교육 과정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 번째 교육은 아콘소프트의 류관무 팀장이 ‘AWS 클라우드컴퓨팅시대의 도래’란 주제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아마존 웹 서비스의 클라우드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클라우드 서버 환경의 장단점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세 번째 교육은 와이젠정보기술의 고영균 이사가 ‘서버환경의 변화 및 트렌드’란 주제로 최근 클라우드로 변화하고 있는 서버운영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HCI솔루션에 대해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네 번째 시간은 사례발표시간을 가졌습니다. 일화의 이지헌 팀장이 ‘SAP ERP 도입사례 Ver.2’ 란 주제로 통일그룹 최초로 도입한 SAP ERP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시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개발 당시부터 TFT를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 점, 시스템 오픈 후에도 모듈별 헬프데스크를 운영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등 ERP 개발 및 운영 관점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1부 마지막 시간은 최신 데이터 보호 및 백업의 트렌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크로니스코리아의 박성휘 부장은 최근 발생한 데이터 유실 사례 및 백업에 대한 기술적인 트렌드에 대해 사례 위주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2부(8월 29일)
잠깐의 휴식을 취한 후 오후의 2부 순서를 시작하였습니다. 2부는 통일그룹의 전산담당자가 데이터가 유실 혹은 복구 불가능한 상태에 처했을 때를 대비하기 위한 실습교육시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데이터복원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본사의 서버가 기능을 상실.(천재지변 혹은 하드웨어 고장)
2. 여수 백업서버실에 백업한 파일 있음.
3. 새로운 하드웨어를 구매하여 복원.
먼저 데이터복원 전문가인 한국아카이브의 서정범 과장이 상기 실습교육 시나리오에 대한 설명을 하고 실습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나리오 설명 후 본격적인 데이터 복원 실습에 들어갔습니다. 금번 실습교육에서는
실제복구에 도움될 수 있도록 각 사 별로 실습용 노트북을 준비하여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데이터 복원실습은 신정개발, 세일여행사, JC 등 3개 계열사가 참여하였으며, 실제로 여수에서 관리되고 있는 각 사의 백업된 실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도록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데이터복원 실습결과 참여한 3개사 모두 데이터복구에 성공하여 실습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복원을 성공함에 따라 담당자들도 상당히 기뻐하였으며 데이터백업에 대한 중요성을 새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습교육 종료 후 담당자들간의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참가자들의 설문조사를 끝으로 교육 일정을 마쳤습니다.
<출처 통일그룹 홈페이지>
http://www.tongilgroup.org/04_sub/4c_sub04.php?mode=view&number=2955&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