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명님 강의 2013년 8월 17일 조후와 상전
◁예문 1▷ 명식생략합니다.
부모가 보기에 자식이 구제불능일 때 어찌해야 하는가?
①끌어안고 살아야 하는가.
②내 보내서 따로 살아야 하는가.
상전이 나면 부모가 자식을 근심스럽게 껴안는다.
이 사람은 정관, 편관, 상관이 없는 무관이라 먹고 놀고 있다.
상전의 의미 속에는 부모가 무능력하거나 부모의 단명을 말하므로 상속을 안 해주거나 못해 준다는 의미도 있다.
月에서 상전이 나면 부모로부터 호응을 받기는 어려워서 직업상속은 못해주어도 보호는 받을 수 있는 것이라서 돈은 줍니다.
조후가 필요한 자가 부모와 같이 사는 것은 우려스럽거나 근심덩어리 자식임을 말하므로 부모가 당신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亥子丑月 생에게는 나이를 떠나서 부모님과 같이 사는가 물어 보는데 이유는 조후는 배경이라서 부모님이 살아 있는 한은 값을 하려고 한다.
대인관계 => 日干과 月支와의 관계이다. 相戰은 꼭 나와 특정인물과의 갈등이 생긴다.
사회적 생활에서 월지인 格은 相對이고, 日干은 나가 되어서 상대성이 있는 것이다.
조후용신자들은 기본적으로 水火相戰이다.(수직관계)
조후용신자는 봉급생활자로 눌러 앉아 있어야지 못 견디고 나와서 사업하게 되면 갈등이 생긴다.
사람은 작은데 너무 큰 꿈을 갖고 있기에 부모가 보기에도 걱정스러운 사람으로 보인다.
차라리 조후가 없어야 열심히 사는데 조후가 있으면 자기 능력이나 현실보다 눈이 높아서 입니다.
◉따지기 잘 하는 것은
①편인 - 인간관계를 잘 따진다. (사장이 어떠한지, 동료가 어떠한지 등등)
②무재성 - 적응성이 없는 상태다.
③조후용신 - 고급스러운 것을 따진다. 3D업종 기피자로 갯수 만큼 더럽고 힘들고 위험한 것을 가린다.
④조습조절 - 내가 하는 일이 갑갑하냐 자유스러우냐로 한발 디밀고 한발 빼고 있는 어정쩡한 상태다.
위 4가지는 세월이 지나 나이를 먹어도 변하지 않고 유지가 되는 것이다.
4가지 함께 된 사람들은 해결 안되는 문제로 고민하고 지내는 것이 됩니다.
(취직을 하면 사장과 동료들이 어떠한지도 봐야 하고 쉽게 적응도 못하고 험하고 힘든 일 못 하고 갑갑한 것을 참지 못하게 되면 참 해결이 쉽지는 않겠습니다.)
木克土 土克水 火克金은 水火相戰이 된 사람보다는 자존심이 덜 세다.
金木相戰이나 水火相戰이 되면 자존심이 강하고 말수도 적다.
상전이 된 사람들은 주변사람에게 기쁨을 주지 않으므로 연예인과 거꾸로 되었다고 보면 된다.
火日柱가 水節이나 水日柱가 火節이 되는 것은 재관입니다.
근엄하고 권위적 사람들인 재관들은 누구를 웃기려고 하지 않습니다.
비견 겁이 중중해야 사람들을 웃긴다.
水火相戰과 金木相戰을 구제하는 방법은 고생하더라도 내보내서 독립시킨다. 대신 고생은 많이 한다.
水火相戰은 조후용신 (조후의 다른 의미)과 연관이 많습니다.
相戰은 2가지가 있는데 ①水火相戰은 조후용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가족관계가 잘 깨진다.
형제보다는 부모자식관계인 수직관계로 다툰다.
얼굴안보고 따로 사는 게 효도하는 것인가 합니다.
상전이라는 것은 나도 너도 다치는 것 입니다.
②金木相戰이 있습니다.
金木相戰 -> 庚辛金 일간이 寅卯辰月에 태어나면 金木相戰이다.
寅月 戊土일간에 酉金이 첩신하면 金木相戰이다.
◁예▷ 己己戊戊
巳未午申
相戰된 팔자도 아니고 水라는 조후가 필요 하지만 없습니다.
水火相戰 안되어서 직장에서 이상하다고 놀림 당해도 그냥 참고 다니고 있습니다.
조후가 있는 사람이 부모랑 사냐 안사냐고 물어 보지만 조후용신이 필요한데 없는 사람도 부모랑 같이 사냐 안사냐고 물어 보아야 합니다.
亥子丑 巳午未 월생은 조후가 필요한데 이러한 사람이 부모와 같이 살면 부모의 걱정거리고 우려스러운 사람이라 끌어안고 살아야 한다.
金木相戰. 水火相戰 된 사람 : 평생 부모가 보기에 문제 많은 애로 보인다.
같이 살면 근심스럽게 간섭하지만 차라리 나와서 독립하여 사는 게 걱정근심을 덜하게 하는 것이다.
◁예▷ 丙戊庚己
辰午午酉
조후가 필요한데 없습니다.
부모일찍 돌아가시고 형과 같이 살면서 형 사업 도와주다가 사고 쳐서 10년 전부터 독립생활 하고 있다.
水가 있었으면 水火相戰 되어서 소속에 안주하지 못하고 뒤 집어 엎고 다녔을 것이다.
조후 필요한 사람은 꼭 부모와 같이 사는가 물어 보는데 같이 살면 우려가 되는 사람이다.
◁예문 2▷ 丙庚丁乙 女
子辰亥丑
용신이 월상에 있고 水火가 相戰이 된 것으로 신랑이 없어야 될 것 같다.
독립해서 살거나 父가 안 계셔야 된다.
父가 계시면 무능력이나 큰 병이 있을 것
☞식신제살인지 조후인지 - 상관견관이냐 상관편관이냐
①조후용신이 정편관이 있군요이다.
②식신제살도 되어있고 상관 편관이 있어서 전쟁도 나있는 것이다.
③수화상전이 되고 있다.
相戰된 자식을 데리고 살면 집안이 시끄러우니 독립시키는 게 났다.
相戰의 의미는 고슴도치가 바늘세우고 있는 상태와 같다.
相戰은 싸움할 일이 많이 발생하심을 말함
백과 배경 있는 사람이 말단부터 시작 하지도 않고 말단부터 일을 시킬 수 없는 사람이다.
이분은 간부에서 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데 안 그러면 한국은 자기 체질이 아니라는 얘기가 나온다.
조후용신 있어서 집안 배경 있는 것은 맞으나 상전 나서 밖으로 나가는 게 났다.
조후라는 것은 학자이고 똑똑한 사람이 집안에 있으며 배경이 되는 것은 맞지만 얼굴 맞대고 같이 있으면 相戰이 나니 이것을 피하려면 나가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相戰된 女子의 3종 셋트는
①외국 나가기
②연하남 만나기
③외국남자 만나기인데
이것을 붙이면 외국 유학 가서 외국 연하남을 만나 연애하면 한방에 해결이 되는 것이다.
辰亥는 원진이고 六親으로는 편인과 식신이다.
이렇게 되면 끝없이 친정걱정하면서 살겠다는 것이니 친정엄마 모시고 살겠다는 소리 하겠다.
丁亥月 식관합을 암장합으로 했다. 식관합이나 상관하고 관합으로 암합되면 역학적으로 예쁘다.
예전부터 여자가 관살혼잡 되면 역학적으로 예쁘게 생긴 것이어서 남자 손 많이 탄다.
相戰된 사람이 자존심이 세서 고급스러운 것은 하는데 저급은 하지 않으려 하고 뽀대를 중요시 한다.
◁예▷ ○○○○
○○戌寅 이것도 金木相戰 된 것
기존에는 조후 용신 있어야 좋다고 얘기들 한다.
조후가 있으면 올라가려는 욕망이 있지만 조후가 필요한데 없으면 자기가 위치한 곳에서 더 좋은 자리를 잡고 살려고 하기보다는 현재의 자리에 만족하면서 살려고 한다.
水火나 金木 相戰은 양쪽이 모두 다친다고 하는 것은 모두 월지가 상충맞은 것이다. (火도 水를, 水도 火를 다치게 한 것) 월이 편안해야 집안이 유순하지 월지가 충 맞으면 집안에 앉아 있는 게 편안하지 않은 것이다.
◁예▷ ○○丁○
○○亥○
집에 계속 있으면 부친에게 문제가 생기는데, 남녀 사주에서 조후는 아버지를 의미한다.
卯酉 - 金木相戰은 수평관계 싸움이 많다. (부부 형제 친구 사회동기 동업자등과 충돌이다.)
子午 - 水火相戰은 수직관계 싸움이 많다. (부모와 자식 나와 자식이 충돌이다.)
부부동등하면 卯酉沖 金木相戰은 부부간에 충돌이다. (부부가 방을 따로 써야 한다.)
水火相戰은 수직관계이지만 평등하지 않은 부부관계에서라면 男女간의 싸움을 의미한다.
寅卯辰 - 木
申酉戌 - 金
戌寅 : 金木相戰이다.
조후용신이 있으면 비위도 약하고 게으르고 까탈스럽고 3D를 기피해서 별 볼일 없이 사는 사람도 많다.
조후용신은 없지만 까다롭지 않고 비위가 좋아서 3D불문하고 열심히 사는 사람도 많다.
그래서 조후용신이 있느냐 없느냐로 성공을 했느냐 못 했느냐로 나누던 시대는 끝이 났으므로 더 이상 통변을 붙여서는 안 되고 현재는 亥子丑 巳午未月생이 水火相戰 되었는가를 따져 보는 게 더 맞을 수 있다.
◁예▷ 丙○○○
○○丑○ 이것도 水火相戰으로 자존심이 세고 재미가 없다.
그래서 조후가 있으면 업그레이드 하려고 노력하고, 조후가 없으면 공부하다 포기하고 나자빠져서 열악한 환경으로 돌아가게 된다.
相戰은 얼굴을 대면한다는 뜻이다.
◁예▷ ○甲甲○
○申戌○ 이것도 金木相戰 이다.
◁예▷ 甲○甲○ ◁예▷ 甲○○○
申○戌○ . ○○戌○ 이것은 애매한 金木相戰 이다.
이것도 金木相戰 이다 火라면 몰라도 木이 전체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金木相戰은 상대편과 나와 同級이므로 싸우겠다는 얘기이니 잘 살 펴라.
◁예▷ 戊甲甲○
辰○寅○
사주에 庚辛金이 없으니 건록이 안된다.
일간하고 같은 것이 투간하면 격으로 치지 않으므로 戊丙甲중에 戊土투간이다.
정관이 없는데 무토가 투간하면 그냥 편재격이고 탈재이다.
이 경우 辛金인 정관이 투간하지 않아서 건록격은 아니고 寅중투간한 것이 있으면 그것이 격이 되지만 정관이 없는데 재성이 투간 하였다면 탈재라고 부른다.
일간은 나이고 재는 내가 다룰 수 있는 것이고 상대를 의미하므로 부리는 수하를 의미한다.
비겁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을 알고 있고 자랑하다란 의미를 갖고 있다.
정관이 있는 비겁중중은 아는 사람이 모두 내 오른팔. 왼팔 수하가 된다.
그러나 정관이 없으면 내가 그 사람의 수하가 되거나 측근이 된다.
탈재라는 뜻은 유명한 사람의 측근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정관 있을 때는 내주위의 비겁이 내 대신 맞아줄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건록격 : 나 대신 죽어줄 사람을 거느린 것이다.
정관없는 건록은 탈재다 : 너 대신 내가 죽겠다.
좋은 주군을 만나서 목숨을 바치겠다는 것은 정관 없는 건록을 말한다.
건록격은 절대 타인 때문에 안 죽는다.
탈재난 사람은 평상시에 아는 사람이 많다.
그중에 주군 될 사람 옆에 가서 충성하다가 그 사람 대신에 죽게 된다. (주군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정관없는 비겁은 탈재로서 1등 못하고 일인지하 만인지상인 영의정 까지는 잘 되면 간다.
탈재라는 것은 그만한 아는 사람과 따르는 수하인 재성이 있어야지 건록만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즉 신왕재왕에 무관 : 장군. 영의정 까지 인데 진짜 주군을 만나면 대신 죽을 수 있으니 만나면 안된다.
주군을 만나기 전 까지는 사람을 부리면서 지낸다.
한신장군 처럼 다다익선이라 해도 부담 없이 통솔하고 다룬다.
건록은 나라를 세운 군주다. : 큰 인물이다. (마을 이장님도 건록이 있듯이 높낮이가 있을 뿐이다.)
신왕재왕에 무관이면 성질은 강하고 의리심 많고 지역 없이 전국구가 되어서 여기저기 아는 사람이 많다.
재왕하면 성질이 강한 것이고, 운동을 좋아하고 의리심이 많은 것이다.
수화상전은 싸움이 많은 것이고, 두뇌를 많이 쓰고 자존심이 센 것이다.
공부라는 것에는 권력, 명예, 돈이 들어 있는 것이다.
◁예문 3▷ 甲己壬壬 女 변호사
子亥子子
조후가 職業의 貴賤이나 높낮이를 말하는 것은 아님
조후가 있는게 좋은가 없는 게 좋은가를 볼 때에는 본인이 어떠한 상대를 만날 것인가는 알 수 있다.
조후가 있으면 높고 고상한 사람을 상대하므로 그에 걸 맞는 전문 타이틀을 내세워서 사업이나 영업을 해야 하므로 공부 많이 시켜주어야 한다.
조후가 없으면 폭넓게 사는데 저급하고 어려운 사람들 상대로 하므로 궂이 타이틀이 없어도 막살기 좋은 사람이다.
조후가 없으면 뒤집어엎지도 못하고 싸움도 못하여 참고 살게 된다.
조후가 있으면 말수가 줄어들고 자존심 강해서 뒤집어엎는다.
조후라는 것은 배경과 백이 있는 것으로 돈 줄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조후용신이 있는 사람은 자존심만 내 세우지 않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水火相戰이 되면 자존심이 세기 때문에 견뎌 내기 위해서는 고난이 따를 것이다.
조후가 없으면 어떻게든 참고 살고 사람들에게 무시를 당해도 붙임성이 좋아서 말수가 많다.
이 분은 水火相戰 안되어서 평화스러운 사람이다.
조후 없는데 자격증 있으니 사람이 까칠하지도 않고 돈 잘 벌 수 있다.
◁예문 4▷ 乙乙戊庚 男 개인사업자.
酉丑子戌
한 달 전에 만난 이 남자와 잘 되었으면 한다.
사주에 상전이 안 되었다.
조후 안 되어 개인 사업으로 영업하기 좋다.
사주가 水火나 金木이 相戰이 되면 영업력이 떨어져서 힘든 사람이 됩니다.
月에서 相戰되면 - 까칠하다. 눈이 높다. 고고하다. 자존심 세다.
조후가 있으면 : 개인적으로 본인에게는 좋아도 사회적인 대인관계에서 나한테 좋은 것은 아니다.
결혼을 했는데 배우자가 조후가 되어있으면 다루기 수월하지 않은 사람이다.
배우자가 조후가 있으면 상대편이 힘들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午달 癸水 日干은 水火相戰이 된 것이다.
水火相戰은 수직관계로 父와 자식과의 갈등이다.
이중에서도 성별이 바뀌어서 수직관계가 되면 더욱 심하다. (아버지와 딸, 어머니와 아들의 갈등처럼)
金木相戰은 수평관계의 갈등 남녀나 형제끼리다. (여자형제와 남자형제가 더욱 심하게 갈등이다.)
水火相戰인 垂直的 갈등數値가, 金木相戰의 水平的 數値보다 높다.
이 두 사람은 五行상 相戰의 관계가 아니어서 성질이나 성품이 나쁜 것은 아니다.
다만 남자사주에서 土가 子水 인성을 패고 있는데 이것은 土克水 관계로 水가 당한 것이다.
재극인이란 것은 상전이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재극인은 나만 당했다 입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다.)
- 金木과 水火의 相戰은 쌍방被害者가 되거나 쌍방加害者가 된다.
오리지널 재극인 관계에서 水火관계와 金木관계의 재극인은 대단히 어렵고 일방적이지 않지만 土水관계는
일방적이라 대단히 쉽습니다.
남자사주는 재극인이 심한 사람으로 피해의식이 많아서 결혼하기 힘들 것 입니다.
결혼하면 내 재산 반 토막 나고 이혼하면 또 반 토막 나서 나중에는 1/4만 남을 거라는 생각을 갖는게 재극인들이 갖고 있는 생각이다.
결혼하면 내 재산이 이렇게 될 것 같은 피해의식 있는 것이 재극인이다.
재극인된 남자와 결혼할 때 상의를 하면 결혼 못하므로 여자가 정해놓고 끌고 가야 결혼이 가능하다.
재극인된 사람과 토론하고 계획을 짜면 어그러지게 되므로 일이 성사가 안 됩니다.
재극인 : 너 때문에 내 인생이 이렇게 되었다고 푸념을 한다. (죽을 때도 너 때문에 죽는다고 한다.)
좋게 말하면 너를 위해 내 인생을 바쳤다고 얘기를 하는데 나중에는 힘들었다고 한다.
오리지널 재극인은 土克水다.
재극인은 한 마디로 끝에 가서는 원망으로 끝나는데 이 모든 것이 너 때문이야 라고 한다.
인생을 사는 것은 과정으로 사는 것이지 짧은 결과를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12년동안 학원이다 학교다 보내 놓고 대학 못간 결과로 속상해 하는 것이 부모의 입장이다.
그 동안에 쏟아 부은 과정에서 얻어진 보람과 행복한 것도 있었지만 결과가 안 좋으면 실망을 한다.
여자는 재생관 - 남자를 위해 돈 벌어 대고 노력을 한다.
재생관을 뛰어 넘어서 水多木浮가 될 지라도 재생관을 할 것이다.
조후는 나를 위해 쓰는 것인데, 조후가 없으니 돈 벌어서 남을 위해 쓸 것이다.
남자는 재극인 - 여자가 열심히 노력해서 잘 해주어도 남자는 원망을 한다.
프린트 -3페이지
사회 비판은 상관이 하므로 정치인들이 많다.
정관 - 판사
편관 - 군인
상관 - 검사. 경찰. 폭력배. 행동대장이다.
관이라는 것은 평가를 하는 것이고 이것들이 있어야 비판이 가능하다.
정관, 편관, 상관이 없으면 사회에 대한 비평이 없다.
편관 : 쓸 수 없는 버린 시간이 있다. 고통의 시간을 즐기는 사람은 없습니다.
본인 사주에서 편관이 있는 사람이 60년 정도 살고 난 후에는 10년-20년은 쓸 수 없고 허송세월 하고 고생만 했던 시간이 있다.
편관하고 대적하지 말고 중요한 것을 안 하고 세월을 낭비해야 합니다.
편관이란 홀 애비 독신자 잔질고생 성격결함 혹은 대인 비판성을 의미함이다.
偏官이라는게 역학에서 말하는 忌神을 말합니다.
忌神운이라는게 사람에 따라서 정관이 될 수 있고 정인이 될 수도 있고 편재가 될 수도 있는데 대운에서 지목하는 忌神運에는 아무리 열심히 노력을 해도 남는 것 없이 잃어버리는 것이 됩니다.
偏官이란 忌神運이 올 때는 逸脫을 시켜야 합니다. 逸脫(모두 내려놓고 세상과 떨어져 있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말고 일탈을 해야 하는 사람은 편관이 있는데 기신운에 들어가는 사람은 특히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팔자는 못 바꾼다고 일탈하고 노력하지 말고 살라고 해도 晝夜長川 열심히 살려고 합니다.
편관이 있는 사람이 기신운에 결혼해서 고생하고 열심히 노력을 하면서 살지라도 나중에 남는 것이 없는 결혼 생활이 된다.
그래서 偏官이 있는데 忌神運에는 더 힘들 수밖에 없고, 이것이 나를 나쁘게 하고 힘들게 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偏官月에 태어나면 인생이 괴로운 것입니다.
그리고 偏官이 있는데 忌神運에 들어가면 가중처벌을 받듯이 되는 것은 偏官의 특징 때문으로서 偏官이란 것의 기본기는 일간인 나를 패고 달달 볶아서 편안하지 않게 해주는 忌神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내 사주에 偏官이라는 六親은 억부용신이 되었던, 조후용신이 되었던 관계없이 이것은 항상 忌神이 됩니다.
偏官月이나 자기 四柱中에 偏官이 들어가 있다는 것은 계속 나를 시달리게 하는 성분으로 끊임없이 인생을 괴롭히며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偏官이 있을 때 忌神運이 오면 게임 끝이 되어서 고생을 많이 하게 되므로 偏官이 있는데 忌神運을 살면 작전을 짜야 합니다.
- 이 때는 운명이 나를 고생시키고 괴롭히기 전에 내가 먼저 잘못된 시간을 만들어 써야 합니다.
- ①수렁에 빠진다. ②가정이 붕괴 된 것처럼 산다. ③잘못된 애정이나 일 등에 엮여 지내라고 한다.
억부용신운에는 사회에 남아 있어야 한다.
조후용신운에는 군대를 가든 안가든 상관없습니다.
억부상 기신이란 것은 금전이 안 들어 온 것을 의미하므로 이때 군대 보내야 한다.
격용신이 사주에 원국에 있고 격용신운이 또 들어오는 해에는 사회에 남아 있어야 한다.
군대를 가는 운은 딱 2가지가 있습니다.
억부상 기신운하고, 조후용신 운에는 군대를 보내는 것이 적합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억부가 너무 많이 무너졌을 때 군대 보내는 것은 사고우려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프린터 4페이지.
조습세운
역학인이 상담자를 이해 할 수 있는 것은 한난조습의 세운을 살았기 때문이지 육친인 정관. 편관. 식신. 상관. 정재. 편재.정 인. 편인. 비겁운을 살아서 이해하고 아는 것이 아닙니다.
조 세운은?
세상의 밖에 나가 보라는 것입니다.
습 세운은?
우울해 보고 혼자 사색좀 해보라는 것이다.
癸巳年에 할 일은 밖으로 나가야 하는 것인데 그렇다면 사람이 운에 맞게 생활해야 하는지 아니면 뒤집어 져서 역경을 헤치고 생활해야 하는 게 옳은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甲午年에는 甲木이란 오행에는 문제가 많지 않지만 午火의 熱濕은 문제가 많을 것이다.
午火 熱濕이 들어오면 해외로 여행 많이 가고 여행사 잘 될 것이지만 자살률도 많을 것이고 장례식장도 잘 될 것입니다.
甲木을 忌神으로 쓰는 사람이 잘 없고 午火를 用神으로 쓰는 사람이 잘 없습니다.
甲午年의 甲木은 다 用神으로 사용하고, 甲午年의 午火는 거의 忌神으로 작용합니다.
午火의 忌神은 熱과 濕입니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은 熱과 濕이 괴롭히고 못 살게 할 것입니다.
그런데 각자의 사주에서 熱과 濕을 해결할 壬水 申金 庚金이란 3가지가 있어야 방어력이 있는 것인데 이것이 없으면 午火가 들어 와서 괴롭힐 수 가 있습니다. 즉 돈과 정신적 스트레스로 괴롭히게 된다.
만약에 방어력이 없는 사람이 甲午年을 지나면 고생을 곱절로 많이 하지만 세상의 이치를 깨달을 것이다.
아들이고 딸이고 간에 말띠 용띠 해에는 팔자 세다고 애를 잘 낳지 않으려고 한다. (濕때문에 고생해서)
濕세운에 군대가면 군대 생활이 어려운데 甲午年에 군대가면 소수 생활이 가능한곳에 보내야 한다.
癸甲己
巳午未
燥濕濕
庚金 壬水 申金 없으면 癸巳年에 군대 보내서 濕歲運의 절반을 줄여 주어야 할 것이다.
庚午年에 군대가서 午火에 대한 방어 능력 없어서 군대생활 힘들게 했다.
즉 뜨거운 熱과 축축한 濕에 대하여 조절하는 방어능력이 없는 것이다.
조후용신운과 억부기신운 때 군대 가는 게 낫다.
조후용신이 들어오면 겁이 많고 두려워서 군대를 잘 안 가려고 한다.
조후가 안 된 사람들이 고생하는 것을 겁내거나 두려워하지 않는 특징이 습니다.
편한 군생활 하려면 위의 경우를 피해야 한다.
현실적으로는 백이나 배경을 이용해야 하는데 조후 올 때는 청탁을 하고 억부가 올 때는 뇌물을 쓴다.
조후가 천간에 있는 경우와 지지에 있는 경우에 다른 점은 성공하려면 천간에 조후가 있어야 된다.
地支에서 (巳)午未란 熱이 있고 (亥)子丑이란 차가운 水를 조후로 사용 한다면 습도 같이 끌고 옵니다.
天干에 있는 丙丁火나 壬癸水는 오리지널 寒暖용도로서 사용을 합니다.
地支에 있는 巳午未나 亥子丑은 熱도 내리고 차가운 것도 해결할 수 도 있지만 濕도를 끌고 들어오는 것이 진정한 문제가 되므로 해서 지지에 있는 조후 용신을 쓰면 온도는 해결하지만 濕을 해결 못합니다.
地支중에서 亥水와 巳火는 용신으로 쓰기에는 참 좋을 수 있습니다.
地支에 있는 午火 未土와 子水와 丑土를 조후로 쓰면 濕을 끌고 오기에 문제가 많고 弊端이 있습니다.
天干에 있는 丙丁火인 조후용신이 아름다운 것이지 午火나 子水를 용신으로 쓰는 것은 아름답지 못하며 弊端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들은 寒暖은 해결하고 燥濕을 해결하지 못 한 것이다.
그래서 조후가 있어서 성공을 하려고 하면 천간에 있어야지 지지에 있으면 어려움이 많습니다.
天干에 조후용신이 없고, 地支에만 조후 용신이 있으면 성격이 삐뚤어 질 수 있다.
용신에 濕이라는 불순물이 끼어 들어와서 그렇습니다. (갈증은 해결하고 배탈나거나 등등)
風金風風 熱火빛빛
庚庚庚庚 丁丙丙丙
○○○○ ○○○○
亥子丑월 생이 =>
地支에 午火가 있다는 것은 寒을 해결하는 熱의 역할은 했지만 濕은 해결은 못한 것이다.
天干에 丙火가 있으면 궁통 논리상으로는 濕도 웬만큼 해결된다고 본다. (그러나 庚金이 있어야 된다.)
天干에 조후로 火만 있으면 相戰이 나는데 木이 있다면 火가 당하는 것보다 水가 당하는 데미지가크다.
통변이 아니고 논리상으로는 丙火가 있으면 子丑月의 濕도 해결이 된다고 보아야 합니다.
木없이 水火相戰이 나면 火가 당하는 게 水가 당하는 것 보다 크다.
통상적으로 사주가 水가 망가진 것 보다, 火가 망가진 사람의 인생이 더 많이 망가진다.
조후라는 것은 남자를 의미하고 언덕과 배경을 의미하며 父, 祖父에 관한 얘기를 말한다.
조후용신이 망가졌다는 것은 언덕이 될 만한 집안의 남자나 아버지가 시원찮은 것을 의미한다.
조후용신이 잘 서있다는 것은 언덕이고 배경이고 후원자인 할아버지나 아버지가 가장노릇을 잘 하였음을 의미하며, 조후라는 것을 인간관계로 통변하면 남자인 아버지나 할아버지를 의미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水火 상전에서 水는 女子를 의미하고, 火는 男子를 의미하므로 男女 모두 힘들다는 얘기 이다.
水火相戰이 났다는 것은 男女가 잘 못 되었다는 것이고, 이혼했다거나, 부모가 다툼이 많고 금슬이 좋지 않은 것으로 물어 보는 것입니다.
水火相戰이 났다는 것은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가 힘들다는 것을 말하는데 木이 있으면 火가 덜 다친다.
甲木丙火 寅木丙火를 木火가 있다고 하며 乙木丙火를 卯木丙火를 보고 木火가 있다고 하지 않습니다.
亥子丑月生이면 火가 있어야 하고 木도 같이 있어야 된 다는 것은 水火相戰날 때 피해를 덜 입게 된다.
窮通에서 말하는 조후인 火라는 것은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의미하고 대주를 말하는데 이 대주를 얼마큼 잘 보호가 돼서 혜택이 돌아오느냐 인데 水火相戰이 되어서 火가 꺼지면 아버지도 당하고 어머니도 당하는 것이 됨으로 그로부터 오는 혜택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조후인 火가 木이라는 것이 필요한데 멀리 떨어져 있는 것도 사용할 수 있느냐 인데 논리상으로는 쓸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실전인 통변용으로는 사용을 합니다.
이왕지사 水火相戰이 나면 최우선으로 保護해야 할 것이 火를 保護해주어야 합니다.
金水 있고 : 火가 혼자 달랑대고 있으면 큰 문제가 된다. (인생은 金水가 크면 못 씁니다.)
水가 있고 : 木火가 첩신 하고 있으면 火가 보호가 되어 아버지가 살길이 있어서 무너지지 않게 됨을 의미합니다. (인생은 木火가 큰 것이 좋습니다.)
亥子丑월생이 甲木 일간인데 천간에 丙火가 있어도 일간은 木生火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식신도 있고 상관도 있을지라도 일간은 생을 못하며 이것은 일간이 식상에게 설 당하는 것이다.
일간이란 것은 주변에 있는 7글자가 나를 해치는 관계인지 나를 누르는지 등에만 관심이 있을 뿐 일간은 아무것도 생을 못 하기 때문인데 이것이 일간의 이기성입니다.
이처럼 일간이 균형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억부용신이 생긴 것입니다.
☞- 비겁은 식상을 생 할 수 있습니다.
☞- 일간은 인성을 빨아 먹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甲木은 丙火를 생하지만 甲木 일간은 丙火를 生하는 것이 안 됩니다.
丙甲 日干泄 관계이다 ⇐ ⇒ 甲丙 木生火관계이다
丙 甲 甲 丙
○ ○ 子 ○
丙火는 甲木日干을 빨아먹고 일간이 아닌 甲木은 丙火를 생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宮에 따라서 泄도 되고 生도 되는 것이 다름을 잘 알아야 합니다.
만약 日干도 生을 하게 된다면 팔자의 균형을 잡는데 거들어서 관여를 하게 됩니다.
日干이 生을 한다면 8글자의 균형을 잡는 것에 일간이 관여를 해가지고 이래라 저래라 간섭을 하기 시작할 것이지만 다행인지 불행인지 일간은 억부용신이 균형을 잡는 일에 관여하거나 간섭의 능력이 없습니다.
억부용신이란 것은 7글자의 균형을 잡는 것이고 처분을 따르는 것입니다.
첫댓글 자료보내주시고 수고해주신 길라임 선생님 고맙습니다. 더위가 식는다는 처서가 오늘이네요 열공하시고 건강한 여름 나세요^^
술래님 바쁘신 와중에도 후기 올려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자료 정리 하시느라 고생하신 길라임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날씨더운데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