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의 효능
중국의 진시황제가 서불에게 천 명의 아이들을 데리고 가 불로초를 구해오라 했다고 전해지며 진시황의 불로초로 불리던 황칠나무는 높이는 15m에 달하며 어린가지의 색은 녹색이며 털이 없다고 하는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나 타원형이라고 합니다.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어린 나무에서는 3-5개 정도로 갈라지고 톱니모양을 하고 있으며 예전 역사적으로는 중국에 보내는 조공품으로 분류되어 황칠나무가 자라는 지역 백성들의 고통도 심했던 나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효능이 많다고 하는데요, 황칠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액순환 및 기력 회복
황칠나무는 우리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강시켜 주며 혈압과 혈유의 정상화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으로 혈액순환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황칠나무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누적된 피로도 느껴지는 분들에게 좋다고 하는데 황칠나무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이로 인하여 기력이 허한 사람이 먹으면 기력을 회복시켜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신경 안정 및 항암 효과
현대사회에 지내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갖고 살아가는 이들이 많은데 황칠나무를 차로 끓여 드시게 되면 신경을 진정시켜주고 안정시켜주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그로 인해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삼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황칠나무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미 임상실험을 통해서도 그 효과가 입증이 되었을 만큼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3. 집중력 향상 및 항산화 효능
황칠나무는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수험생이나 머리를 쓰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기력을 높여주며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속에 활성 산소가 계속 쌓이고 배출이 잘 되지 못하면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외부 요인으로 인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가 쉽다고 하는데요, 황칠나무를 꾸준하게 섭취를 하면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외부로부터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당뇨 예방 및 뼈 건강
당뇨는 인슐린 너무 과다분비 되어서 혈액 속의 혈당 수치가 올라가면 당뇨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럴때 황칠나무를 먹으면 인슐린을 적정량 분비시켜주기 때문에 갑자기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황칠나무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뼈나 치아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어린이들의 성장에 좋고 관절이나 근육 통증에도 효과가 있어서 골다공증 및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치주 질환 및 숙취 해소 황칠나무는 치주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미 임상실험으로 치아와 치주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는 치주질환에 빠른치유를 돕고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만큼 칼슘 칼륨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황칠나무는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줌으로써 알코올이나 중금속의 해독 작용을 잘 되게 해주기 때문에 음주 후에 섭취를 하면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파괴된 간 세포의 재생을 도와 주어 피로에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