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테로바이러스 감염증
[엔테로바이러스(enterovirus) 감염에 의한 질환]
신고범위 : 환자
신고시기 : 7일 이내 신고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 환자 :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증에 합당한 임상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다음 검사방법 등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의 검체에서 엔테로바이러스 특이유전자 검출
신고방법 : 표본감시의료기관은 표본감시의료기관용 신고서식(부록2-16, 2-17)을 작성하여 관할보건소로 팩스 및 웹(http://is.cdc.go.kr) 등의 방법으로 신고
표본감시 대상 의료기관 여부 확인 : 관할 보건소로 문의
Ⅰ. 환자 및 접촉자관리
엔테로바이러스 감염 환자는 격리가 필요하지는 않으며 접촉한 사람도 특별한 처치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Ⅱ. 역학적 특징
1. 세계현황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은 매년 전 세계적으로 개별사례나 유행사례가 발생하며, 주로 온대기후지역에서 여름철이나 초가을에 발생합니다.
2. 국내현황
국내에서는 2-3년에 걸쳐 주기적으로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한 무균성수막염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3. 전파경로
엔테로 바이러스는 환자의 대변 또는 호흡기 분비물에 직접 접촉되어 전염됩니다.
Ⅲ. 임상적 소견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은 3~7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이 나타나고 심하면 뇌수막염, 뇌염, 급성이완성마비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가벼운 증상을 일으키나 뇌염, 마비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Ⅳ. 진단검사의학 소견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은 감염된 환자의 대변 등 환자 검체에서 엔테로바이러스 유전자를 검출하거나, 엔테로바이러스를 분리한 후 엔테로바이러스 중화항체를 이용하여 혈청형을 동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Ⅴ. 치료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의 치료제는 아직까지 개발되어 있지 않고 대증치료를 시행합니다.
Ⅵ. 예방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누와 온수를 사용하여 손 씻기를 철저히 하고, 음식물을 충분히 익혀 먹으며, 안전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