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담=양물을 매우 쳐라◈
옛날 어떤 점잖은 한 선비가 상(喪)을 당하여 건(巾)을 쓰고 길을 떠났다가 그만 도중에 비를 만나 주막에서 묵게 되었다. . 마침 그 날 사당패가 이 주막에 들었는데 여사당 하나가 방에 들어가 보니 이미 손님이 들어 있었다.
아래쪽에는 상제가 벽을 향해누워 있고 윗쪽에는 보부상이 자고 있었다. 피로가 몰려오던 여사당은 개의치 않고 그 윗목에서 태연스럽게 잠을 청했다. . 그런데 한밤중에 누가 와서 몸을 건드리는 것이 아닌가. 여사당은 어둠 속에서 손으로 더듬어 보니 건을 쓴 사람이었다.
몸을 허락하고 난 후 다음날 새벽이 되니 상제는 그녀를 쳐다보지도 않고 서둘러 나가려고 했다. . "이보세요! 재미를 보았으면 값을 치러야할 게 아니오?" . "값을 치르다니?" 상제가 모르는 일이라고 부정하면 할수록 그녀는 더욱 기세를 올려 옷자락을 움켜쥐고 . 큰 소리를 내는 바람에 그녀가 요구하는 대로 몸값 서른 냥을 내주고 집으로 돌아왔다.
선비는 창피를 당한 것이 분하고 억울하여 절치부심 하는 바람에 몸이 수척해졌다. . 이를 살핀 아들이 어느 날 연유를 묻자 선비는 봉변당한 일을 들려주며 침통하게 한숨을 쉬었다. . "부모님 상중이라 몸을 삼가고 있었는데 이런 망신을 당했으니 어찌 낯을 들고 살 수 있겠느냐."
아들도 억울한 생각이 들어 아버지의 결백을 증명할 요량으로 수소문하여 그 날 한 방에서 자고 간 보부상을 찾아 관가에 고발했다. . 그러나 여사당이 자기를 범한 사람이 분명 건을 쓴 상제였다고 주장하기에 사또는 참으로 난처하기 짝이 없었다. . 사또는 며칠 동안 깊이 생각하다가 마침내 좋은 묘안이 떠올랐는지 모두를 동헌으로 불러 내었다.
이윽고 동헌에서는 기상천외한 재판이 벌어졌다. 사또는 근엄한 음성으로 말했다. . "나는 나쁜 짓을 한 사람의 양물만 보면 바로 가려낼 수 있는 눈을 갖고 있다. . 이제 본관이 그 물건을 조사할 터이니 옆에 쳐놓은 홑이불 뒤로 가서 뚫린 구멍으로 양물을 내밀렷다." . 마침내 두 사람은 한쪽에 쳐 놓은 홑이불 뒤로 돌아가서 뚫려있는 구멍으로 자신들의 양물을 내놓았다.
그러나 홑이불에 가려 있으므로 어느 것이 누구의 것인지는 알 수 없었다. . 사또는 잠시 살펴보는 듯 하더니 갑자기 불호령이 떨어졌다. . "어험! 이 놈이렷다! 이쪽 양물을 매우 쳐라!" . 순간, 둘 중의 놀란 한 물건이 구멍 밖으로 쏙 빠져나갔다.
그것은 다름 아닌 보부상의 물건이었다. . 보부상이 지레 겁을 먹고 순간적으로 물건을 뺀 것이다. . 사또가 보부상을 뜰 아래 꿇어앉히고 따져 묻자 . 여자가 말을 안들을 것 같아서 상제의 건을 슬며시 벗겨 쓰고 그랬노라고 자복 하였다 하더라.
◈아름다운 황혼열차◈ -카페지기 석양노을- . |
첫댓글 재미나네요.
재밌게 읽고 갑니다.
선비가 상을 당하여 건을 쓰고 고개를 넘어가는데 소낙비가.쏟아져 날도 저무러 주막에 들러
하룻밤 지새려고 잠을청해,주막방이 꽉차 선비는 건을 쓴채 아래녁에서 자고,보부상들은
윗녁에서 자고있어,남사당패는 잘곳이없어 여남사당은 좁은방 을 쑤시고 드러가 자는중 가슴이
답답하여 보니 벌써 양물이 가랭이속 깊은곳까지드러와,재미를 보는중 머리에건을 쓰고있었다.
아침에 선비가 그냥나가니 ㅅ값을 다라고하니 선비는모르는 일이였다.건을 쓴채,창피를 면하려고
30냥을주고 집에가 억굴하기 짝이없어 하고 있는데 아들이의 물어 삿도에게 고발을 했다.
삿또의 안으로 저놈의 약물를 매우 라하는 바람에.보부상을 아 엄벌하였도다.
삿도 짱
잘 보고
나감니다 수고 하셨읍니다
멋진 사또...
잘 보고감니다 감사합니다.
명판결....
잘 보고 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야담 양물을 매우 쳐라 작품과 글 감사한 마음으로 즐감하고 나갑니다 수고하여 올려 주신 덕분에
편히 앉아서 잠시 즐기면서 머물다 갑니다 항상 건강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사또님 명 판결 잘 보았읍니다..감사합니다..
명판결을 한 사도입니다
현명한 사또이네~!!! ㅋ
잘보고 갑니다.
재판한번 명재판입니다.
이런 사또분 이 시대에 안나타나시려나.....
재미는 누가보고 피해는 누가보아서 되겠느냐 ~~~
거시기 해요.
ㅋㅋ~~~~~~ ^_^
잘 읽고 갑니다~
잘 보고 겁니다
잘보고갑니다
현명한 사또...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