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맥 tachycardia - 정의
일반적으로 심장 박동수의 정상 범위는 분당 60(또는 50)회에서 100회까지로 정의한다.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 박동수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빈맥이라 한다.
- 원인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빠른 부정맥의 발생이 원인이다. 이러한 부정맥으로는 동빈맥, 심방빈맥, 심방조동, 심방세동,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 심실빈맥, 심실세동 등이 있다. 부정맥 발생의 원인으로는 심근의 원발성인 전기적 현상 이상, 심장질환(허혈성 심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심근병증), 폐질환(폐색전증, 저산소혈증, 고탄산혈증), 전신 질환(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열, 빈혈), 약물 중독(항부정맥제), 전해질 대사 이상 등이 있다.
- 증상
심계항진(가슴 두근거림)이 나타난다. 경우에 따라서는 혈압이 떨어지면서 전신 무력감이나 어지럼증, 현기증이 동반될 수 있다. 심장병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한 심실성 부정맥의 경우 돌연사할 수 있다.
- 진단
심전도 소견으로 대부분의 빈맥을 진단할 수 있다.
- 검사
심전도(표준 12유도 심전도, 24시간 심전도 등) 변화를 보거나 심전기 생리검사를 통해 부정맥을 유발하는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다. 동반된 심장질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의심 질환에 따라 심장초음파, 심근스캔, 심장 CT 또는 MRI 등을 시행할 수 있다.
- 치료
정상 심장을 갖고 있으며 발생이 자주 있지 않은 환자는 특별한 치료 없이 경과 관찰만 할 수도 있다. 자주 있거나 발생시 증상이 심한 경우, 저혈압, 실신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치료를 요한다. 항부정맥제를 이용한 약물요법, 전극도자절제술 등을 고려한다. 돌연사의 위험이 있는 환자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삽입형 제세동기(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ICD)를 이식한다. 그 외에 원인 심장질환에 따라 생존률을 향상시킨다고 알려져 있는 약물들을 복용하게 된다.
- 경과/합병증
원인 심장 질환에 따라 예후가 다양하다. 정상 심장을 가진 환자의 경우 예후는 일반적으로 양호하다. 빈맥이 발생하면 심박동수가 너무 빠른 경우 심박출량이 감소된다. 심방성 부정맥의 경우에는 심방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방은 확장기말에 능동적으로 수축하여 심실의 확장기 혈액량을 증가시키는데, 심방세동이 발생하면 심방 기능이 소실되어 심박출량이 20~40% 감소한다. 빈맥은 심실 기능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재발이 잦은 빈맥성 부정맥은 심실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심장병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한 심실성 부정맥의 경우 돌연사할 수 있다.
- 예방방법
원인 심장질환의 관리를 철저히 한다.
- 생활 가이드
심계항진(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을 방문하도록 교육한다.
- 식이요법
커피나 알코올 등이 부정맥 발생과 관련 있는 환자의 경우라면 이러한 음식의 섭취를 피한다.
- 관련질병
돌연 심장사
| | 위에 자료를 올려주신 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자료를 보고계시는 님께 부탁합니다 글은 인터넷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유일한 모습입니다.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보다 같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코멘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머무시는 동안 만이라도 편히 쉬였다 가십시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