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의 역사속에서 빛바랜 옛모습◈
 ↑ 1930년대 서울 창덕궁 정문인 돈화문 근처에서 통학중인 배재고보 학생들.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제공

↑ 1943년 일본식 속옷 훈도시를 입고 강가에서 수영하다 찍은 기념 사진.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제공

↑ 1933년 경주 수학여행을 찍은 사진들. 불국사와 석굴암, 첨성대 등을 뒤덮은 학생들의 모습이 이채롭다.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제공

↑ 1936년 졸업앨범 사진. 학생들이 서로 엎드린 자세로 어우러져 배재학당의 교표 이미지를 만들었다.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제공

↑ 1920년대 화학 수업 광경.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제공
↑ 1920년대 교정에서 테니스를 치거나 실내에서 탁구를 치는 모습이다.
 ↑ 1936년 찍은 웅변부 동아리의 연습 광경. 각양각색의 자세로 연사 흉내를 내는 모습이 재미있다.
 ↑ 1933년 배재고보의 어느 점심시간.
예나 지금이나 교실에서 도시락을까먹는 건 즐겁다.

↑ 70년대초 대구…넝마주이 소년 1970년대초만 해도 대구 지역 곳곳에는 넝마주이나 아침에 밥을 얻어 먹으러 다니는 거지,
허잡스러운 물품을 팔러다니는 상이군경 등이 많았다. 블록 담장에 지친 몸을 기댄 채 해바라기를 하며 생모를 생각하는 듯 어린 넝마주이의 표정이 더없이 서럽기만 하다.
 ↑ 60년대 대구 물장수 아저씨 60년대만 해도 대구의 상수도 보급률은 형편 없었다. 변두리 달동네 주민들은 매일 공동우물에 가서 물을 길어오거나 매일 동네를 방문하는 물장수 아저씨한테 물을 사먹어야만 했다. 이때는 드럼통이 급수통으로 이용됐다.

↑ 60년대 개구쟁이들의 신천나들이 60년대 동구 신천동 푸른다리 근처 징검다리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 아이(왼쪽에서 네번 째)가 갓난애기를 등에 업고 돌보는 장면이 웃음을 자아낸다."

↑ 구름과자를 아시나요? 반세기 전만 해도 '국민학교' 앞은 불량 군것질거리의집산지였다. 특히 뜨겁게 달궈진 철통 안에 설탕을 집어넣으면 금세 양철통에서 구름이피어올랐다. '구름과자'로 인기가 높았던 솜사탕 제조기는
척박한 일상을 살던 아이들에겐 꿈결 같은 것이었다."

↑ 엄마 제가 이 잡아 드릴께요 공중위생 시스템이 무했던 60년대에는 이와 벼룩, 빈대가 주민들의 몸 곳곳에 기생했다. 좋은 날 동구 신천동 근처 판잣집 앞에서 어머니의 머리카락을 헤집으면서 이를 잡아 주고 있는 딸의 눈매가 더없이 훈훈하기만 하다."

↑ 동네 개구쟁이들의 놀이터 '준공 직전의 경북도청'((( 준공 직전 공사 중인 경북 도청 창문 턱에 올라가 손을 잡고 놀고 있는 동네 개구쟁이들. 도청은 옛 중앙공원 자리에서 1966년 4월1일 현재자리로 이전했다."



 ↑ 1968년 안양역 모습

▲ 1951. 4. 20. 대구 근교 훈련소에 신병 입대자들이 입소하고 있다.

▲ 1951. 5. 15. 대구 근교 훈련소에서 신병들의 수료식이 열리고 있다.
 ▲ 1951. 5. 15. 대구 근교 훈련소, 수료식을 마친 신병들이 부대배치를받고 있다.

▲ 1951. 5. 18. 대구. 훈련소에서 교육을 마친 신병들이 열차를 타고전선으로 가고 있다.

▲ 1951. 5. 20. 지게부대.

▲ 1950. 7. 7. 기마대 행렬.

▲ 1950. 7. 29. 주야간 전투에 지친 국군 병사들이 아무데서나 쓰러져자고 있다.

▲ 1951. 5. 29. 평화로운 한국의 전형적인 농촌 마을

! ▲ 1951. 5. 26. 마을의 평화를 깨트리는 전차가 고개를 넘어 마을로들어오고 있다.

▲ 1951. 9. 11. 피난길에 만난 형과 아우.


◈아름다운 황혼열차◈ -카페지기 석양노을- |
첫댓글 옛모습 잘 보고 갑니다.
즐감하고 갑니다.
어린 시절이 생각 나게 하는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
옛모습 감사합니다.
잘보고 감사 합니다.
50년 전만해도 가난에 찌들었던 나라가 박정희란 희대의 영웅으로 인해 오늘과 같은 부의 영광을 누리는 나라가 되었음을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잊어서는 안된다
인정함.
반세기 만에 발전된 모습 장말 기적같네요
좋은자료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전쟁으로 찌들었던 삶을 기억하게 하네요.잘보고 갑니다.고맙습니다.
귀한자료 감사합니다,
잘보구 갑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귀한사진 잘보고 갑니다.
잊지못한 한역사의 기록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래도 그때가 좋았던것 같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귀한자료 잘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세월의 역사속에서 빛바랜 옛모습 담고싶어 퍼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어려웠던 그시절 역사속의 한 장면같네요
국보급 명, 영상 고맙습니다...
옛모습 사진들 작품과 글 감사한 마음으로 즐감하고 나갑니다 수고하여 올려 주신 덕분에
편히 앉아서 잠시 즐기면서 머물다 갑니다 항상 건강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젊은 사람들은 우리조상님들이 저렇게 힘들게 살아
왔으리라고는 전혀생각도 못할것이다. 왜 그러야면
이 전교조 인간들이 역사교육을 똑 바로 시키지 않
았기 때문으로 알고 있다. 또한 교육부도 책임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
사진 속 나이드신 븐들은 이미 이세상 사람이 아닐 것 같은 세월의 흐름이 있엇네요.
자료 감사합니다
좋아요
귀한자료 감사합니다
귀한자료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