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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팔자 외에 이어서3
부(富)를 결정하는 육신(六神)
정격의 신약격이나 변격의 종왕격이면, 비겁성이 부(富)를 주관하는 성분이다. 정격의 신강격이나 신약의 종격이면, 식상과 재성이 부(富)를 주관하는 성분이다. 즉 내격은 모두 명식 가운데 재(財)를 보는 것을 기뻐하고 재성이 없으면 크게 금전을 지닐 수가 없지만 외격은 다르다.
귀(貴)를 결정짓는 육신(六神)
정격의 신약격이나 변격의 종왕격이면, 인성이 귀(貴)를 주관하는 성분이다. 정격의 신강격이나 신약의 종격이면, 재성과 관성이 귀(貴)를 주관하는 성분이다. 위 경우 신약의 명조로 비겁, 인성의 희신군으로 명조가 구성되어 맑은 명식이 되는 것은 오행의 논리상 성립되기 어려운 경우이다.
신강의 명조로 명조가 재(財)와 관(官) 모두를 구비하면 부(富)와 귀(貴)를 겸전하게 됨을 쉬 짐작할 수 있다.
4. 각 육신(六神) 별로 희기(喜忌)의 양상이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 지를 살핀다. 이 부분에서는 용신(用神)이 올바르게 취용(取用)되었는가를 귀납적으로 검증해보는 기준이 될 수 있다.
비견 용신 : 의지가 견고하고 독립심이 왕성하며 인내력이 있다. 희신 운에 주위의 조력에 힘입어 재복(財福)을 발한다.
겁재 용신 : 행동적이고 지기 싫어하며 역경에도 분투하는 기개를 보인다.
희신 운에 상대의 재물을 탈취해오는 결과를 낳는다.
식신 용신 : 도량이넓고 선량하며 그 재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별 재주가 없어 보이는 듯하면서도 의식주에 곤란을 겪지 않다. 희신운에 자신의 적성을 살려 편안하게 부자가 된다.
상관 용신 : 예민하고 총명하다. 타고난 재능을 살려 문화, 예술, 상공의 분야에서 성공한다. 희신 운에 수단을 위해 목적을 가리지 않는 편으로 자신의 직관이나 안목이 적중하여 대발한다.
정재 용신 성실하고 낭비를 싫어하며 규율적이다. 신용을 중히 여기고 시비를 제대로 가리는 기질이 있으며 착실하게 재물을 모으는 편이다.
희신 운에 재물의 축적이 순조롭다.
편재 용신 : 활동적이고 풍류를 즐기며 남을 돌보기를 좋아하고 산뜻한 성미를 지닌다. 의리를 중히 여기며 재를 가볍게 보는 경향이 있다. 희신 운에 유동재(流動財)를 거두게 된다.
정관 용신 : 의기가 높고 공정하며 의를 숭상한다. 용모는 방정하고 위엄이 있으며 존경을 받는다. 희신 운에 조직 내의 승진이 무난하게 이루어진다.
편관 용신 : 기세가 진취적이고 호방하며 의협심이 강하다. 적극 과감하여 통솔력을 구비한다.
희신 운에 조직의 리더로 급부상한다.
인수 용신 : 지성이 넘치고 자비심이 깊으며 침착합니다.
착실한 노력을 거듭하여 명예를 낳는다. 희신 운에 학업이 순조로우며 두각을 나타내고 학문적 성취를 이룬다.
편인 용신 : 임기응변의 재능이 있으며 독창적이고 파격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희신 운에 동시에 많은 것을 성취하며 그 이름을 떨친다.
결론적으로 부(富)를 조율(調律)하는 성분은 비겁, 식상, 재성이다.
명예와 귀(貴)를 조율하는 성분은 인성과 관성이다.
그러므로 식상생재격(食傷生財格)이나 시상일위편재격(時上一位偏財格)은 거부(巨富)를 실현할 가능성이 높다. 재자약살(財慈弱殺) 또는 재관쌍미(財官雙美)나 살중용인(殺重用印)격은 부(富)와 귀(貴)를 조율하는 성분이 모두 들어있으므로 부귀(富貴) 모두를 누린다. 식상제살(食傷制殺格)은 장애를 극복해내고 대업을 성취하는 인간 승리 표본의 가능성이 농후하다.
현대사회에서는 봉건 사회와 다른 해석을 가할 수 있다.
부(富)과와귀(貴)를 주도하므로 귀(貴)가 부(富)를 주도하던 시대상과는 다른 양상을 띄기 때문이다. 오늘날 재격(財格)이 관격(官格)보다 우위에서는 경향을 보인다. 육신(六神)의 해석법도 다소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정보사회(情報社會)로 진입할수록 상관(傷官)과 편인(偏印)이 가장 각광받는 성분이다. 이른바 벤처업계의 신흥귀족군은 대개 기지와 창조성, 파격성을 대변하는 상관과 편인을 用하는 사례가 많다.
5. 干과 支의 의미를 나누어 명조와 연계해서 행운을 추론한다. 천간의 운은 ‘명리정종(命理正宗)`의 개두(蓋頭)설에 근거하여 한 명조의 성패(成敗)를 주관한다. 일설에 명식은 주체, 대운은 보조자의 역할로 나아가는 방향을 의미하니 ‘내딛는 땅`을 중요시하여 대운법에서 지지의 운을 중요시한다는 내용이 있으나 이는 사주의 기본 구성자인 천간과 지지의 본질을 구분하지 않은 어설픈 비유법이라 할 수 있다. 지지의 운은 단발적인 사건과 사고, 변동을 의미하며 그것의 희기 여부는 오행의 성분에 달려 있다.
그러나 간지(干支)는 상호 보조의 역할을 하므로 이를 완전히 구분하여 운을 추론하면 안 된다.
즉 명식의 천간에 희신 오행의 글자가 분포되어 있을 때 희신 천간이 통근할 수 있는 지지 운에 소원하는 바를 성취하며, 명식의 지장간에서 용신을 구한 경우는 운에서 해당 오행의 천간 운을 맞아야 발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근하여 투출한 건왕한 용신을 쓰게 되면 간지의 구분 없이 명조가 발전함을 예단할 수 있다.
탁명(濁命)의 경우 명식 천간에 희기신이 교차하니 지지의 운에서 희기신 모두 통근할때 희기의 비율에 따라 길함과 흉함을 가늠할 수 있다. 용신을 지장간에서 구하여 그것이 무력한 양상을 띄면 희신 천간운이 오지 않는 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바, 지지의 희신운은 전연 도움을 주지 않는다.
지지 자체의 세력은 그다지 세력이 없으나 삼합(三合) 또는 방합(方合)하여 국(局)을 형성하면 성패(成敗)를 주관하는 천간 운에 비례하는 영향을 미친다. 또한 동기(同氣)가 왕성해지는 삼형(三刑)의 경우도 신상의 문제를 야기하여 발전과 정체를 주관하여 성패(成敗)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지의 충은 사주체가 환경의 변화를 겪거나 사고 등의 일시적이고 단발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이 경우 천간과 연계하여 명식의 희신이 통근한 지지를 충(沖)하면 소원을 성취할 수 없다. 즉 지지의 운도 성패(成敗)를 좌우할 수 있는 경우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지장간에 기신 오행인 흉물(凶物)이 심장된 경우에는 해당 오행의 천간 운에 명조가 타격을 입는 것이지, 지지 운에 타격을 입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간지는 각기 구분되어 그 의미를 해석하여야 하며 오행의 희기로만 행운을 추론해서는 많은 부분을 간과하게 되는 것이다.
통변원론(通變原論) - 성정론(性情論)
I. 성정론(性情論) 론오행(論五行)
성정은 칠정(七情, 희노애락애오욕喜怒哀樂愛惡欲)이 발동한 것인데, 오상(五常,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의 발로이다.
1. 木을 곡직(曲直)이라 하는데 맛은 시고, 인(仁, 어진 마음)을 주관한다. 측은지심이 있고 자비롭고 친절하며 안면이 화락(和樂)하다.
사물을 잘 다루어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 功이 있다. 외롭고 의지할 곳 없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겨 돕는다. 성품은 담백하고 조용하며 인물이 淸秀하다. 목이 왕성하면 어진 마음이 많다. 木이 너무 태과(太過)하면 꺾어지니 집착이 강하고 성품이 편벽(偏僻)되다.
木이 너무 모자라면 자비로운 마음이 없고 질투심이 있다.
2. 火를 염상(炎上)이라 하는데 맛은 쓰고, 예(禮, 예의바름)를 주관한다. 사양하는 마음이 있고, 공경하며 행동거지에 위엄이 있다.
성품은 무겁고 순박하다. 말이 급하다.
뜻은 신속하고 성정은 급하며 안색은 푸르고 붉다.
앉아있으면 무릎이 흔들거린다.
火가 태과(太過)하면 총명하나 성질은 조급하고 머리카락은 붉다.
예의와 법규를 무시한다. 화가 부족하면 안색이 누렇고 말랐으며, 질투하며 독하고, 시작은 있으나 끝은 없다.
3. 土를 가색구진(稼穡句陳)이라 하는데 맛은 달고, 신(信, 믿음)을 주관한다. 성실하고 정성스러우며 언행을 돌아보고 반성한다.
신앙심이 있어 신불(神佛)을 모신다. 얼굴은 넓고 황색이고 처사는 경망스럽지 않고 무게가 있다. 도량이 크다. 土가 너무 태과(太過)하면 순박하나 고집이 너무 세고 어리석다. 괴벽(怪癖)하고 인색하여 대중(大衆)의 마음에 맞지 않으므로 남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마음이 비뚤어져 남들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 일간이 약하면 소극적으로 물러나서 수치스러움을 꺼리고, 일간이 강하면 허무맹랑한 말을 잘하며 한 가지만 집착하여 스스로 잘난 체한다.
土가 너무 부족하면 신용이 부족하고 안색이 근심하는 듯하고 코는 낮고 음성은 무겁고 탁하다. 순박한 듯하나 집요하다.
4. 金은 종혁(從革)이라 하는데 맛은 맵고, 의(義, 정의)를 주관한다.
잘못을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있다. 의리를 중하게 여기고 재물은 소홀히 여긴다. 용감한 호걸의 기상이 있고 염치를 안다. 중용을 지킬 줄 안다.
음성은 맑고 성격은 강하여 결단력이 있다. 金이 태과(太過)하면 인자한 마음이 없고 다투기를 좋아하며 탐욕스럽다. 金이 부족하면 생각이 많고 결단력이 없으며 인색하다. 모든 일에 그 의지가 좌절된다.
5. 水는 윤하(潤下)라 하는데 맛은 짜고, 지(智, 지혜)를 주관한다.
지혜가 있어 시비를 분명히 가리고, 지모(智謀)가 뛰어나고 마음속은 뜻이 깊다. 문학에 능하고 총명하다. 水가 태과(太過)하면 속임이 많고 정처 없이 떠돌며 의지가 약해 실패한다. 음모를 꾸미고 호색한다. 水가 부족하면 간담이 작아 겁이 많고 무모하며 인물됨이 왜소하다. 이상 오행을 太過,不及,中和 세 가지로 나누면 총 15가지가 되는데 누구나 사주에 오행의 태과불급이 있을 것이니, 그 경중에 따라서 분별하면 응험(應驗)이 분명할 것이다.
(일주뿐만 아니고 사주전체의 오행강약에 따라서 성정을 보라는 것임.)
論十神, 正官, 正印
1. 正官은 貴氣가 헌앙하고 성품이 넉넉하고 인자하고 관대하다.
활달하고 음성은 화창하고 수려하고 성격은 민첩하고 총명하다.
2. 정관이 노출되고 淸高하면 위인이 현달(顯達)한다.
3. 月柱에 정관과 정인이 함께 있으면 강개심(慷慨心, 불의를 보고 분노하는 마음)이 있고 총명하며 고귀하다.
4. 정인은 지혜가 많고 신체가 풍만하고 자비심이 있다.
5. 인수격은 지혜가 많고 심성이 너그럽다.
6. 인수가 있으면 병이 적고 음식을 잘 먹으며 신체도 풍만하다.
偏印
1. 편인은 처음은 부지런하고 끝은 게으르니 하는 일이 용두사미가 된다.
2. 편인은 학문과 예술을 좋아하고 배우기는 많이 하나 학문을 이루는 것은 적다.
3. 편인은 고독하니 조상을 여의고 집을 떠난다.
4. 편인은 겉으로는 유화하고 의리가 있으나 내심은 독이 있고 그 속을 알 수 없다.
5. 편인은 각박하고 베푸는 마음이 적다.
6. 편인이 있는 자는 윗사람이 제지하는 것과 같아서 자유를 얻을 수 없고 모든 일에 결함 이 있고 시작은 있으나 끝은 없다.
7. 편인은 재물을 얻었다가 잃고 다성다패(多成多敗)한다.
공연히 바쁘고 성공이 어렵다.
七殺(偏官)
1. 제압함이 있으면 偏官이라 하고, 제압함이 없으면 七殺이라 한다.
2. 칠살은 그 세력이 크고 주색을 즐기고 싸움을 좋아한다. 강한 자는 누르고 약한 자는 도우며 성정은 호랑이와 같고 조급하기가 바람 같다.
3. 칠살이 노출되고 태왕하며 제압이 없으면 흉랑(凶狼)이라 위인이 급하고 포악하다. 제압이 없으면 속임이 있고 敵害를 가져온다.
4. 칠살을 제복(制伏, 식신제살)함이 태과(太過)하면 가난한 선비에 지나지 않는다.
5. 日支칠살이면 성격이 조급하고 영리하며 심성이 교묘하고 총명하나 夭壽하거나 빈천할 것이다.
6. 칠살이 삼형이 되면 과방호색(過房好色)이다.
食神
1. 식신은 음식을 잘 먹고 체격이 크며 노래를 좋아한다.
2. 식신이 有氣하면 재물이 넉넉하고 의식이 풍족하며 체구 또한 비대하고 우유자적한 생활을 한다.
자식복도 있고 장수한다.
3. 월령식신이 왕성하면 음식을 잘 먹고 풍채가 풍만하다.
傷官
1. 상관은 다재다능하고 총명하며 뜻이 크다.
2. 상관은 오만하여 세상 사람들이 자기보다 못하다고 본다.
따라서 사람들이 싫어한다.
3. 상관이 제화되지 않으면 거짓이 많고 사람을 업신여긴다.
4. 상관이 제화되면 心德은 선량하고 온후하며 자상하다.
5. 상관상진(傷官傷盡)이 되면 재성과 같다.
6. 상관이 정관을 보고 관살혼잡이면 호색다음하고 잔재주를 부리고 빈천하다.
7. 상관 격에 관성을 파극하면 마음이 비뚤어졌으니 허위가 많고 속임이 많으며 오만하다.
財星
1. 편정재가 있으면 재물을 소홀히 하고 義를 좋아하며 사람을 받들기를 좋아한다.
2. 월령정재는 부지런하고 인색한 사람이다.
3. 편재는 시비를 좋아하고 주색을 좋아한다.
4. 편재가 목욕지에 임하면 부친이 풍류객이다.
5. 편재가 있으면 강개심(慷慨心)이 많다.
6. 편재가 탁하면 속임수가 많아 사람을 잘 이용하는데 후회할 일이 생긴다.
合
1. 男命이 合이 많으면 성품이 총명하고 위인이 준수하나 여명이 合이 많으면 음천하고 가난하다.
2. 甲己合하고 生旺하면 中正之心을 가지고 있고 귀인을 만난다.
3. 丁壬合이 많으면 음란하고 거짓됨이 있을 것이다.
(남자는 酒色, 여자는 私通)
4. 丁壬이 妬合하면 色으로 인한 禍가 있다.
5. 乙庚合이고 金이 왕성하면 仁義의 풍도가 있다.
6. 丙辛合이고 귀격이면 威權의 직책을 맡는다.
五行
1. 근심이 많고 즐거움이 적은 것은 신약한데 신약한 운을 만났기 때문이다. 2. 甲乙日생이 힘이 있고 火가 있으면 목화통명(木火通明)으로 지혜롭고 문장이 뛰어나다.
3. 壬癸日생이 金이 생조하면 금수쌍청(金水雙淸, 또는 금백수청金白水淸)으로 지혜롭고 복록이 풍성하다.
4. 사주가 금목교전(金木交戰)이면 仁義가 모두 없다.
5. 사주가 수화교전(水火交戰)이면 시비가 그치지 않는다.
6. 갑목이 약한데 금이 왕성하면 인의가 없다.
格局, 神殺, 其他
1. 素食을 하며 마음이 자비로운 것은 인수가 天德을 만났기 때문이다.
2. 好殺(살생을 좋아함)한 것은 양인이 편관으로부터 발하기 때문이다.
3. 일귀(日貴, 丁酉, 丁亥, 癸巳, 癸卯日)는 仁德이 있고 姿色이 있으며 오만하지 않은 인격 자이나 혹 刑害를 겸하면 빈천하고 형충이 심하면 귀인이 노하므로 도리어 화를 초래 하게 된다.
4. 일덕(日德, 甲寅, 戊辰, 丙辰, 庚辰, 壬戌日)는 성질이 자애롭고 선행을 베푼다.
5. 괴강(壬辰, 庚辰, 庚戌, 壬戌)은 성격이 엄격하고 지조가 있고 총명하다. 문장이 뛰어나며 결단력도 강하나 好殺하는 성품이 있다. 만일 사주에 刑殺을 대동하면 禍厄의 피해가 극심하다. 충파를 많이 당하면 小人이다.
6. 금신(癸酉時, 己巳時, 乙丑時)는 용맹하며 호랑이와 같은 폭력으로 위세를 부리니 인격을 겸비하지 못하면 후회할 행동을 하게 된다. 제복되지 못하였으면 관용이 없으니 어찌 복록이 있겠는가? 강하고 과단성이 있으며 재주가 있으나 제복되어야 귀명이 되는 것이다.
7. 甲日卯時이면 암합으로 칠살의 흉조가 사라져서 사람과 화목하고 교합하는 힘이 있다. 여명은 불만족을 느끼고 외모는 아름다우나 사사로운 정이 있고 극부 해자한다.
10. 刑이 많으면 사람이 의롭지 못하다.
11. 辰자가 많으면 남과 다투기를 좋아한다.
12. 戌자가 많으면 소송을 즐긴다.
13. 윤하격은 학문이 뛰어나다.
14. 가색격은 부귀한 사업가이다.
통변원론(通變原論) - 육친론(六親論)
II. 육친론(六親論) 기본원리(基本原理)
부모 : 편재 父, 정인 母
형제 : 비견겁재, 陽干은 형, 陰干은 동생
처 : 정재가 正妻, 편재가 偏妻(첩,情婦)
남편 : 정관이 正夫, 편관이 偏夫(情夫)
자식 : 남자는 관성이 자식이니 陽干이 男息, 陰干이 女息
: 여자는 식상이 자식이니 陽干이 男息, 陰干이 女息
位置
年 : 조상
月 : 부모, 형제
日 : 배우자
時 : 자식
妻子
1. 陰이 많으면 女命에 좋고 陽이 많으면 男命에 좋다.
2. 음일간이 양이 많으면 여자로 인해 집안을 일으키고
3. 양일간이 음이 많으면 남자가 귀하게 된다.
4. 純陽의 남자는 외롭고, 純陰의 여명은 곤곤한 상이다.
5. 남명에 양인이 많으면 중혼이요 여자가 관성을 상하면 재가한다.
6. 양간이 음간겁재를 보면 剋妻害子하고 재물을 손실한다.
6. 음간이 양간겁재를 보면 재물을 손실한다.
그러나 극처하지는 않는다. 말하자면 형이 동생을 만나면 동생은 형의 재물을 겁탈하고 형의 처를 탈취하나, 동생이 형을 만나면 형은 동생의 재물은 겁탈하나 동생의 처는 취하지 못한다.
妻宮
1. 정재는 正妻이고, 편재는 偏妻이다.
2. 재성이 장생지에 있으면 처가 총명하다.
3. 일지나 월지에 재가 있으면 처의 재물을 얻는다.
4. 신왕하고 재성도 힘이 있으면 처첩이 화목하고 처덕을 얻는다.
5. 도화가 일지이면 처로 인해 치부한다.
6. 일지가 재성이고 재성으로 삼합국이 되면 처가 오래전부터 친한 사이이다. 7. 일지상관(日支傷官)은 처덕이 없다.
8. 양인이 많으면 처궁이 손상된다.
9. 남명이 재다 신약이면 처에 의하여 조종된다.
10. 日時가 형충되면 처자궁이 불리하다.
11. 日時가 공망되면 처자를 부양하기 힘들다.
12. 일지에 재성인데 재성이 투출하여 別象을 이루면 이별하거나 再娶한다.
13. 재성이 패지(敗地,목욕지)에 들었으면 처가 부정하다.
14. 재성이 많고 인수가 약하면 소년에 극 모하였으며, 母가 정숙하지 못하고 재혼한다.
15. 재성이 묘에 있으면 처가 인색하여 재산을 지키나 재물을 이루지는 못한다.
16. 관살이 중중하고 재성이 없으면 처가 능히 내조하기는 하나 화합하지 못하여 시부모에 불경하고 처가 무례하여 남편을 이긴다.
17. 정재가 합이 되면 妻가 부정하다.
18. 지지에 비겁으로 국을 이루면 傷妻하고 처가 부정하다.
19. 재성이 사묘절지에 임하면 그 처가 질병이 있고 현명하지 못한데 아니면 나이 많아 처가 재가한다.
20. 군겁쟁재가 되거나 재성이 도화목욕지에 임하면 처가 外情을 가진다.
21. 편재가 득령했거나 생조를 받아 정재보다 왕성하면 첩이 처를 극하니 첩이 처의 권리를 빼앗고, 반대로 정재가 편재보다 강하면 처가 첩을 용납하지 않는다. 여기에 만일 관살 이 있으면 처가 능력이 있어 모든 일을 알아서 잘 처리한다.
22. 만약 재관이 모두 왕성하고 신약하면 처를 꺼리는데 칠살을 보면 더욱 그렇다.
23. 재다신약하면 妻가 夫를 이기고 제압한다.
24. 일지가 공망이면 처를 얻기 어렵고 고신(孤神)과 고란일(孤鸞日, 갑인, 병오, 임자, 신해일)이 음착양차살이 있으면 극처하거나 혹은 부모나 집안 식구들로 인하여 별거하거나 데릴사위, 처가살이를 하게 된다.
여명이 이와 같으면 친정이 몰락하고 혹은 송사로 인해 친정이 패가한다.
25. 비견과 양인이 日時에 있어서 재성을 파괴하면 父가 剋害되고 또 처가 상해된다.
子息
1. 칠살이 자식이고 정관은 여식이다. (정확하게는 관성중 陽干이 아들, 陰干이 딸)
2. 관성이 時에서 생왕되면 자식복이 있고 관성이 시에서 사절이면 자식복이 없다.
3. 식신이 有氣하면 처자가 많다.
4. 칠살이 천월덕지에 임하고 천을귀인과 정관과 식신상관과 재성이 강하면 자식이 부귀 하다.
5. 관살이 생왕지를 얻고 중화가 되었으면 자식 복이 많다.
6. 관성이 생왕지에 있고 재성의 생 조를 받으며 길신이 많으면 자식이 충효하고 현명하다.
7. 사주에 身殺兩停이고 칠살 운으로 간다면 자식이 많다.
8. 時에 인수가 있으면 자손의 힘을 얻고 수명도 장수하고 만년이 길하다.
9. 재성이 득령하여 칠살을 생하면 자식이 和順한다.
10. 관성이 時에서 생왕지가 되면 자식이 많고 총명하며 준수하다. 또 자식이 모두 다 벼슬을 한다.
11. 자식을 해치는 상관, 편인이 時柱나 사주에서 강왕하면 자식이 없다. 12. 칠살이 양인에 임하면 剋子한다.
성인이 된다 하더라도 질병으로 고생한다.
13. 식신상관이 많으면 자식연이 적다.
14. 정관이 많으면 딸은 많고 아들은 적다.
15. 편관이 많으면 자식이 많고, 여식은 적다.
16. 상관이 태왕하면 자식이 끊어진다.
17. 자식이 목욕지에 임하면 파가탕진한다.
18. 시주상관은 자식이 어리석다.
19. 陽日干이 陽時이면 아들을 많이 얻고 陽日이 陰時면 먼저 아들을 얻고, 나중에 딸을 얻으며 陰日이 陰時면 딸만 많이얻고, 陰日이 陽時면 먼저 딸을 나중에 아들을 얻는다.
20. 상관이 왕성한데 정관을 보면 자손이 흉 폭하거나 어리석다.
21. 時上에 상관이 있고 공망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22. 여명이 인수와 효신이 得氣하여 신신상관을 제압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23. 관성이 태왕하면 자식은 많으나 剋子하고 혹 흉폭하거나 어리석고 질병을 얻거나 반신불수도 되며 관성이 적으면 적게 키운다. 태약하면 무자(無子)이다.
24. 관성이 사절지에 있고 생조가 없고 형충공망되면 자식이 빈천하며 질병으로 고생한다. 거기에 더하여 고신과숙이 함께 하면 실의낙담하고 고독하다.
25. 예컨대 갑자일 갑자시이면 경금자식이 子時에서 死地가 되니 늙도록 자식이 없다.
26. 時支가 墓地가 되면 쌍둥이를 받으나 키우기 어려우며 絶地는 一子, 胎地는 딸뿐이고, 養地는 二三子요, 長生地는 七子, 沐浴地는 한 쌍둥이가 있고, 冠帶臨官은 三子요, 帝旺 地는 五子, 衰地는 二子, 病地는 一子이다.
(여환註 : 이는 과거의 예이고, 현재는 자식을 많이 낳지 않으니 이보다 감해서 보아야 할 것이다.)
27. 사주에 관살이 없고 時上에서 生旺하지 못하더라도 대운이 관살운이 되면 자식이 있는데 이미 관살운을 지나쳤다면 자식이 없다.
28. 사주에 관살이 있으나 대운이 식신상관운으로 간다면 자식을 잃거나 다칠 것이요, 이미 지나쳤다면 무방하다.
29. 자식궁은 묘고(墓庫)에 들지 말아야 하니 만약 묘고에 들면 자식이 없다.
30. 時가 일지를 극하면 자식이 父를 따르지 않는다.
父母, 祖宗
1. 월령인수는 부모의 음덕으로 편하게 산다.
2. 연지에 인수가 있으면 조종의 힘을 얻는다.
3. 일지와 월령이 합하면 부조의 유업으로 일신이 편안하다.
4. 월주에 재관인성이 모두 있으면 그 복이 면면히 이어진다.
5. 신왕하고 연월에 재관이 있으면 父祖의 영화가 있다.
6. 월령정재이면 부호가에 출생하더라도 서출이나 양자이다.
7. 재성이 태왕하고 초년대운이 재운이면 일찍 부모를 여읜다. 8. 연상상관은 가장 혐오가 되니 조업이 불리하다. 조상덕이 없고 부모덕도 없다. 9. 연간과 일간이 극충하면 祖宗田宅, 형제붕우를 의지할 수 없다.
10. 월지가 충되면 부모의 인연이 불리하고 刑되면 이별한다.
11. 신왕하면서 干支가 동일하면(일지비견) 극자하고 상처하며 조상의 유업을 파괴한다.
12. 인성중 陽干이 사주에 많이 있으면 생모와 이별하고 부친을 따라서 계모하에서 양육되는데 고생이 심하다.
13. 인수가 많으면 많은 사람의 젖을 먹여야 하니 다른 사람의 집에서 자란다.
14. 진술축미가 거듭 보이면 골육의 刑悲가 있고, 부모의 덕이 부족한데 형제는 離散하고 친척은 멀고 다시 처자에도 손극이 있다.
15. 정인이 합이 되면 母가 부정하고, 편재가 합이 되면 父가 부정하다.
16. 연주가 일주를 극하면 부자간에 친하지 않다.
17. 일간이 연간을 극하면 흉화가 된다. 구제함이 있으면 좋다.
18. 역마가 많으면 고향을 떠나서 산다.
19. 祿이 충파되면 고향을 떠나 산다.
20. 토일간이 강한데 수가 약하면 조업을 파하고 고향을 떠난다.
父親
1. 편재가 인수의 정관이 되니 부친이다.
2. 식신상관이 편재를 생해주면 부친의 복이 많다.
3. 천간편재가 생왕지에 임하거나 천을귀인, 천월덕지에 임하면 부친이 貴하다. 4. 비견이 많으면 부친을 극한다.
5. 편재가 死絶되고 刑을 만나면 일찍 부친을 여읜다.
그렇지 않으면 서로 떨어져서 살며 사이가 나쁘거나 질병으로 고생하여 父德이 없다.
만일 관성이 있어서 비겁을 제압해주면 크게 해롭지는 않다.
6. 만일 편재가 칠살지에 임하거나 사절지에 임하면 부친이 衰敗하고 平常人이며 부친의 덕을 보기 어렵다.
7. 편재가 묘고에 들면 부친이 모친보다 먼저 사망한다.
8. 비견이 많으면 부친을 극한다.
9. 편재가 사절되고 칠살에 임하면 일찍 부친과 헤어진다.
10. 편재가 절지에 임하면 부친이 위태롭다.
母親
1. 정인이 모친이니 정재를 만나면 剋母한다.
2. 정인이 장생지에 임하면 모친이 자애롭고 정숙하고 수명도 길며 모자간 화목 한다.
3. 정인이 왕성하면 모친이 현명하고 귀하다.
4. 만약 정재가 많으면 母가 재가하고 二夫가 있다.
이 때 편재가 사절지에 임하고 식상의 생조가 없거나 비견으로부터 극을 당하면 모친이 前夫를 剋傷했다.
5. 편재가 생조를 받으나 도화목욕지에 임하면 모친에게 外情이 있다.
6. 정인이 양인지에 임하거나 사묘절지에 임하며 고신과숙이 있으면 모친이 현명하지 못하니 질병이 많거나 모자간 사이가 나쁘다.
7. 인성이 칠살지에 임하면 친모에게 병이 있다.
8. 편재가 공망되고 인수가 왕성하면 母를 따라 父를 취한다.
9. 재가 많고 인수가 사절되었으면 일찍 모친과 헤어진다.
兄弟姉妹
1. 비견겁재가 형제이니 양간은 형이 되고 음간은 동생이 된다.
2. 만일 칠살이 많은데 겁재가 득국하여 칠살과 합이 되면 (갑목일간에 庚申이 많은데 을목이 득국하면) 동생의 힘이 강하니 동생의 福力에 의지하여 일어서게 된다.
3. 칠살을 만나면 형을 剋傷하고 정관을 만나면 동생을 剋傷한다.
4. 비겁이 많은데 재성이 약하고 식상이 없으면 군겁쟁재(群劫爭財)로 재물을 다투니 형제간에 불화하고 다툼과 시비가 있다.
5. 비견이 정재와 합이 되면 형이나 언니가 부정하고, 겁재가 칠살과 합이 되면 동생이나 여동생이 부정하다.
6. 월주상관은 형제 덕이 없다.
다시 일시에 상관이 있으면 재화가 심하다.
7. 비견이 역마이면 형제가 떠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8. 관살이 많으면 형제와 연이 적다.
9. 비견이 많으면 형제가 무정하다.
小兒
1. 소아의 명은 인수를 가장 좋아한다.
2. 소아의 명은 인성이 중요하니 재성이 과다하면 반드시 서출이거나 양자이니 부모를 극하였기 때문이다.
3. 초년대운이 재왕운이 되어도 동일하니 모친의 덕이 부족하다.
4. 재성이나 칠살이 태왕하고 약한 인수가 파극되며 초년대운이 재운이나 칠살운이면 일찍 요절한다.
통변원론(通變原論) - 귀천길흉론(貴賤吉凶論)
III. 귀천길흉론(貴賤吉凶論)
부명(富命), 복명(福命)
1. 재명유기(財命有氣, 신왕재왕身旺財旺)이면 재물이 많다.
2. 상관용재는 재물을 얻는다.
3. 재성이 고장(庫藏)중에 있으면 재산을 모은다.
4. 壬癸日생이 金이 생조하면 금수쌍청(金水雙淸, 금백수청金白水淸)으로 명리쌍전하고 복록이 풍성하다.
5. 재관이 역마이면 사업가이다.
6. 辰土는 亥卯를 감추고 있으니 장사하고 사업하는데 이익이 많다.
7. 時에 편정재를 얻으면 복이 된다.
8. 녹마와 귀인이 모두 있으면 복록이 무궁하다.
9. 무기토가 지지에 진술축미를 모두 구비하면 영화가 높다.
10. 남명은 지지 삼합육합이 있으면 좋다.
11. 乙巳,戊辰,庚午,辛未는 현처와 귀인이다.
丙子,丁丑,戊寅,己卯일주도 마찬가지이다.
12. 辛巳,壬午,甲申,乙酉일주는 일지에 재관이 모두 있으니 부귀가 작지 않다.
13. 丁亥,戊子,庚寅일생도 역시 부귀가 작지 않다.
14. 辛卯,丙申,丁酉일은 재관이 안에 숨어있어 명성을 떨친다.
15. 甲子,丙寅은 인수가 흥하니 귀명이요, 己巳,壬辰,癸巳가 동일하다.
16. 오행절처가 胎元인데 절처봉생하여 生氣를 받는다.
(甲申,乙酉,庚寅,辛卯,壬午,癸未,丙子,丁丑,戊子,己丑 十日)
귀명(貴命)
1. 목이 왕성하여 화로 소통되면 목화통명으로 귀하다.
2. 금이 왕성한데 수로 소통되면 금수쌍청으로 귀하다.
3. 천월이덕은 救解하는 신이니 백가지 재앙이 해롭게 하지 못하고 관성과 재성이 천을귀인이면 좋다.
4. 월령상관에 상관상진이면 귀하다.
자세한 貴格은 십신론과 격국론을 보라.
청명(淸命)
1. 인수가 화개이면 대학자가 된다.
2. 금이 왕성한데 수가 있으면 금수쌍청으로 문학이 뛰어나다.
3. 학당이 귀인을 만나면 문장력이 있고 사물을 잘 판단하니 학자나 선생이다.
4. 목화통명은 문장이 특출하고 지혜가 뛰어나다.
5. 사려깊고 생각이 원대한 것은 水氣가 왕성하기 때문이다.
빈천명(貧賤命)
1. 겁재가 많아 재성을 극탈하면 복을 상한다.
2. 식신이 제살하고 있는데 편인이 식신을 파극하면 가난하지 않으면 요절한다.
3. 상관이 재가 없으면 재주는 있으나 가난하다.
4. 재다신약이면 일만 많고 바쁠 뿐이고 소득은 적다.
궁박하고 처량하며 시비가 다단으로 일어난다.
5. 공망을 再見하면 세 번 일어나서 네 번 실패한다.
6. 겁재는 마음은 높으나 하천한 사람이니 빈한하다.
7. 편재는 나타나 있으나 인성이 암장되어 있으면 욕되게 사는 사람이다.
8. 재성이 많이 투출함을 꺼리고 재성이 절지에 앉았으면 불길하다.
9. 금이 약하고 화기가 絶하면 토목공이다.
10. 신강하고 재성이 약하면 火金을 취급하는 기술자이다.
11. 금일간이 강하고 목이 약하면 소상인이다.
12. 을해,경신,기사는 허명허리(虛名虛利)이니 재관이 없기 때문이다.
처궁과 자녀가 허망하다.
13. 갑오,무술,경자는 여자는 극부하고, 남자는 극자하며 을사, 병오, 정미가 마찬가지이다.
14. 임자가 중중하면 외롭고 궁박한 사람이다.
15. 갑인, 을묘, 무오는 천간지지가 동일하니 자식이 부족하다.
16. 기미, 경신, 계해는 월령이 다시 旺하면 禍害를 입는다.
승도인(僧道人), 고독명(孤獨命)
1. 일간이 태왕하여 의지할 바가 없으면 僧道人이다.
질병이 없고 종신토록 건강하고 세속을 피한다.
일주가 태왕하나 歲月에 재성, 관성, 인수가 나타나지 못하더라도 빈한하거나 스님도인이거나 외로운 사람이다.
2. 화개가 공망을 만나면 손실만 많다. 스님도인이 된다.
3. 평생에 敬神尊佛하는 스님도인은 天門인 戌亥를 갖고 있다.
4. 日支가 天門인 사람은 스님도인이다.
5. 金水雙淸은 修道人이다.
풍류파패(風流破敗)
1. 편야도화(遍野桃花,자오묘유의 도화살)는 풍류와 주색을 즐기니 망신살등 흉살과 같이 하면 도적의 부류이다.
2. 도화가 제왕지면 色으로 인한 화가 있다.
3. 도화가 있고 재성이 천간투출하면 淫奢한다.
4. 형합(刑合,천간에 합이면서 동시에 지지는 형이 되는 것)은 주색으로 인하여 가문을 破하고 병을 얻으며 정신이 혼미하되 뉘우치지 못한다.
5. 壬癸水가 왕성하면 남자는 총명하고 지혜로우며 여자는 음란하다.
6. 乙木과 己土가 亥상에 투출하면 남자는 호색하고 여자는 음란하다.
7. 子午卯酉가 전부 있으면 주색에 빠진다.
8. 과방외도(過房外道)는 연지가 목욕지이고 연월이 형충되었기 때문이다.
9. 역마가 공망되면 떠돌아다니는 사람이다.
10. 목일간이 토가 약하면 종신토록 떠돌아다니게 된다.
11. 신강하고 인성이 왕성하면 술을 좋아한다.
12. 목욕살은 다성다패(多成多敗)한다.
남명이 만나면 고독하고 여명은 이별한다.
13. 목욕살이 사주가 탁하고 길신의 도움이 없으면 주색으로 패가망신하고 질병을 앓는다. 그러나 목욕살이 희신이면 오히려 등과급제하기도 한다.
관재(官刑), 재화(災禍)
1. 사주에 관성이 있는데 태세가 이 관성을 충하면 송사가 있다.
비견이 있으면 무사하다.
2. 고신과숙과 공망은 좋지 않은데 그 중 金, 水, 火는 공망이 되더라도 불길하지 않고, 木과 土는 흉한 공망이다. 이것은 생년을 기준으로 한다.
3. 인수격이 財運을 만나면 은퇴하라. 아니면 탐재괴인이니 좌천되거나 관형을 받는다.
4. 목이 춘절에 생하면 편안하고 수명이 길다.
그러나 태왕한데 다시 신왕운으로 가면 요절할 수 있다.
5. 상관격이 대운이 관운으로 가고 재성의 구제함이 없으면 禍厄이 있는 바, 질병이나 신체를 손상하거나 송사가 있다.
혹 救解가 있어도 악질중환으로 겨우 부지하거나 관형을 만난다.
6. 괴강(壬辰, 庚辰, 庚戌, 壬戌)이 만일 사주에 刑殺을 대동하면 禍厄의 피해가 극심하다. 충파를 많이 당하면 小人이니 형액이 빈번하고 지극히 가난할 것인바 대운이 재관운이 되면 기이한 災禍를 방지해야 한다.
7. 식신은 약하고 편인은 왕성하면 災厄이 있다.
요절(夭折)
1. 인수격이 재를 보고 재운이 오고 또 사절지이면 황천객이 된다. 그러나 비견이 구제하면 해소된다.
2. 정관격이 칠살을 보고 상관이 형충파해되며 세운도 그렇게 되면 사망한다.
3. 정재편재가 있는데 비견이 분탈分奪하며 겁재양인이 세운과 충합하면 사망한다.
4. 상관격에 재가 왕성하고 신약인데 관살이 거듭 보이고 혼잡하며 양인과 충되고 다시 세운에서 양인을 충하면 사망한다.
5. 공록공귀격이 전실되고 관성이 공망형충되며 세운에서 다시 관성을 만나고 공망형충되면 사망한다.
6. 일록귀시격이 형충파해가 있고 칠살을 보며 관성이 공망양인형충이 되면 사망한다.
7. 재다신약에 사주에 칠살이 있는데 칠살운이 되면 구제가 있으면 길하고 구제가 없으면 사망한다.
8. 丙이 申에 임하고 다시 임수를 만나면 수명이 오래지 못한다.
이 때 土가 와서 水를 제압하면 수명이 길다.
9. 己土가 亥水를 만나고 乙木으로 가면 요절한다.
이 때 金이 있어 木을 제압하면 좋다.
10. 양인격에 칠살이 있고 상관도 있는데 형충악살이 모이면 횡사한다.
통변원론(通變原論) - 여명론(女命論)
IV. 여명론(女命論)
여명귀격(女命貴格)
아래 여러 가지가 해당할수록 좋은 귀격이다.
1. 일주가 득령하거나 득지하여 힘이 있는 것.
2. 일주가 태약하거나 태왕하지 않은 것.
3. 정관이 천간에 투출하고 지지에 재관의 뿌리가 있거나 득령하여 힘이 있는 것.
4. 정관이 하나만 있는 것. 5. 정관이 일주와 합이 된 것.
(내가 남편과 합이 되니 유정하다.)
6. 정관이 일간외에 타간지와 합이 되지 않은 것.
7. 정관이 도화를 띄고 있는 것.
(내가 남편과 바람이 났으니 더욱 유정하다.)
8. 정관이 천을귀인과 같은 것.
(정관이 천월덕이 되는 것도 좋다.)
9. 정관과 칠살이 혼잡하지 않은 것.
10. 정관과 칠살이 혼잡되었는데 식신이 제살하거나 겁재가 합살하는 것.
11. 칠살이 있으나 신왕하고 칠살은 쇠약한 것.
12. 정관은 없고 칠살은 있는데 칠살이 하나만 있는 것.
13. 재성이 정관을 생조하는 것.
14. 재명유기(財命有氣, 身旺財旺) (단, 이 경우 관성은 약해야 하며 관성이 강하면 재성은 약해야 함.)
15. 인수와 天德이 동궁한 것.
16. 사주에 합이 적은 것. (천간-지지, 지지-지지暗合을 포함함.)
17. 식신이 왕성한 것. 18. 식신생재, 상관생재격
19. 상관이 없거나 쇠약하거나 정인으로부터 제압당한 것.
20. 겁재양인이 없거나 쇠약하거나 정관으로부터 제압당한 것.
21. 사주가 화평하고 극충이 없는 것.
여명천격(女命賤格)
아래 여러 가지가 해당할 수 록 나쁜 천격이다.
1. 일주태왕
2. 정관과 칠살이 혼잡한 것.
3. 정관이 많은 것.
4. 칠살이 태왕한데 제화되지 못한 것.
(인성으로 설기, 식신으로 제살, 合殺)
5. 상관이 태왕한 것.
6. 정관이 일간 외에 다른 간지와 합이 된 것.
7. 정관이 뿌리가 없어 미약한 것.
8. 정관이 사묘절지에 임한 것.
9. 식신이 사묘절지에 임한 것.
10. 재관이 모두 미약한 것.
11. 곤랑도화(滾浪桃花, 상관이 도화가 된 것)
12. 사주에 합이 많은 것.
(천간-지지, 지지-지지暗合을 포함함.)
13. 도화가 많은 것.
14. 비견겁재가 많은 것.
15. 재성이 태왕한 것.
16. 천을귀인이 합이 된 것.
17. 도화살이 합이 된 것.
18. 도화살이 역마와 함께 한 것.
19. 형충과 상극이 많은 것.
20. 양인이 형충을 대동한 것.
21. 재다신약사주
22. 상관견관사주
23. 효신이 식신을 파극하는 것.
女命을 봄에 먼저 夫星(정관)의 성쇠를 판단해야 하고, 그 다음은 신왕신약을 가려야 하며 다음은 子星(식상)의 강약을 살펴야 한다.
여명은 부영자왕(夫榮子旺, 정관과 식상이 힘이 있음)이라야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고, 자사부쇠(子死夫衰, 식상은 사절지에 있고 관성은 쇠약함)하면 고독하고 빈궁한 下賤의 명조이다.
夫도 있고 子도 있는데도 빈한한 것은 일주가 태약한 것이고 夫도 없고 子도 없는데, 창성昌盛한 것은 일주가 힘이 있기 때문이다. 여명은 자세히 보고 신중하게 말해야 하면 함부로 천하다고 말하면 神이 노한다고 한다.
여명귀격상설(女命貴格詳說)
1. 여명은 안정됨이 중요하다. 사주가 화평해야 하고 극충이 많으면 나쁘다.
2. 여명은 夫星(관성)이 왕하고, 子星(식상)이 왕해야 한다.
3. 정관이 하나만 있어야 귀하다.
4. 천을귀인이 하나만 있어야 귀하다.
5. 재관이 청하고 힘이 있으면 똑똑한 남편을 만난다.
6. 일지정관이고 재성이 생조하면 그 남편이 복이 있는 사람이다.
7. 재성과 정관, 정인이 함께 사주에 있으면 부귀한 가문에 태어나 재주와 미모를 갖추고 현숙한 여인이 될 것이다.
8. 인수와 천월이덕이 동궁하면 夫는 영화를 얻고 子는 귀하다.
9. 여명에 천을귀인이 하나만 있고 길신(정인, 정관, 식신)이 함께 하면 혹 절지에 임하더라도 부귀하게 되고 정숙한 여인이 되고, 관록과 재물이 따라온다.
10. 천월덕이 정재와 함께 하면 부귀가 자연히 온다.
11. 신약하고 정관이 왕성하면 정결한 여인이다.
12. 사주에 관성이 없으면 정결한 여인이다.
13. 금수상관격은 용모가 아름답다.
천격상설(賤格詳說)
고독빈천격(孤獨貧賤格)
1. 비겁태왕, 식상태왕, 재성태왕, 관성태왕이 모두 나쁘다.
2. 천간에 관살이 투출하고 지지에 관살이 없으며 다시 休囚死絶地에 임하였으면 男夫의 氣가 끊어진 것이다.
3. 관성입묘(官星入墓)이면 과부이다.
4. 관살이 태왕한데 관살운, 재운이 되면 夫星이 득지하니 과부가 된다.
5. 관살이 극을 받거나 합이 되면 남편이 外情을 가지므로 질투로 다툼이 있는 것이다.
6. 상관견관(傷官見官)이면 剋夫,재가하고 몸과 마음이 피로할 것이며 비록 傷夫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반드시 병환이 있을 것이고 평생복록이 결손 되어 불안한 운명이다.
7. 상관격에 신왕하면 빈천한 下格의 사주이다.
8. 관살이 여럿 있으면 재혼수이니 傷夫하고 재가한다.
9. 팔자 중에 상관이 있고 정관이 死絶地에 있으며 고신과숙이 있고 日時가 공망되었으면 이는 고독한 운명이고 재혼을 여러 번 하더라도 안정하지 못
(신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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