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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에 남는 역학강의록
청명선생님 강의
재다신약2
예문 1
庚丁丙辛
戌巳申未
재다신약은 관이 칠살 노릇을 하므로 이 사람은 집안의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관살혼잡은 용신이 무엇인지를 찾고 재다신약은 기신이 무엇인지를 찾는게 수월한데 재다신약이 되면 용신을 찾는다 해도 별로 쓸모가 없을 뿐 더러 용신잡기도 힘들고 애매하기 때문입니다.
재다하면 일간이 신약하지 않은 재다신약인지 일간이 신약한 재다신약인지를 우선은 살펴야 할 것입니다.
재다신약이면 관인비중에 용신을 잡아야 하는데 쉽지가 않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람에게 수는 어떠한 경우가 되든 용신이 될 수 없으므로 수운이 오면 안되는 것입니다.
재다신약이 되면 운에서 오는 정관이나 인성도 재생살 또는 재극인 이 되는 것이며 운에서 오는 관은 재생관은 안되고 모두 재생살이 될 뿐입니다.
1>년지란 -> 족보를 의미하고 -> 풍수지리 암시
①성씨를 의미합니다.
②지역을 관장합니다.
③터라는 땅을 의미합니다.
띠 궁합은 어느 땅에서 태어난 무슨 성씨의 집안 이냐와 지역감정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기신이 水인 이사람이 壬辰 癸巳年에 발병이 되었다면 태어난 땅인 辛未년의 터가 잘 못 된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살다보면 어느 해에 사고가 날수도 있고 잘 못 될 수도 있는데 이는 풍수상 나쁜 장소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간이 몸통인데 신약사주에 년주인 辛未는 육친으론 식신이지만 도기가 되어 기신에 해당이 된다면 태어날 때 험한 곳에서 태어났음을 의미합니다.
이 사람도 나쁜 일 안 터졌다면 이러한 년주에 대한 해석을 할 필요 없이 살아갔을 것입니다.
태어날 아이를 년지까지 길신으로 만들 수 있는 역학자라면 대단한 능력자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년에 발병이면 태어난 땅이 잘못 된 것이며, 풍수지리상 나쁜 땅과 좋은 땅이 같이 만나는 것을 싫어한다.
이는 왕이 될 수도 있고 고관대작이 되어 장수 할 수도 있는 땅에서 태어난 사람과 평생천민으로 살다가 단명하는 땅에서 태어난 사람과는 안 맞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띠 궁합이라는 자체가 서로 맞지 않는 사람과는 피하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영남과 호남은 풍수학적으로 좋은 궁합으로 만나서 결혼 할 수 있는 땅이 아닙니다.
2>월지 -> 가정 -> 혈족 -> 씨족
월지는 땅이 아니고 터가 아니기에 택호를 붙이지 않고 성을 사용합니다.
월지에서 천간으로 투간한 것은 황제이며 왕을 의미합니다.
월자라는 것은 투간론이전에 사용하던 것으로 이것이 격이었고 이것을 중심적으로 생활 했던 시대가 있었는데 사회적 신분과 출신성분을 말합니다.
왕족시대에서 申月(戊壬庚)생이 庚金대신 辛金으로 혼잡 투간은 두 임금을 모심을 의미합니다.
壬水가 또 투간 하여 분산이 되면 물을 건너서 제1 제2 제3의 다른 나라를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격국론이라는 자체는 투간을 생각하지 않고 월지자체만 보는 월지 중심론 이어서 출신 성분만을 보는 것입니다.
투간이라는 것은 귀족으로 태어났지만 다른 나라에 가서 살수도 있고 귀족이지만 귀족을 승계 받지 못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지금도 투간이 혼잡분산 되는 것을 꺼려하는 이유는 출신성분이 낮은 지체의 집안인 것을 의미하기 때문인데 사람을 앉혀놓고 하는 소리는 아닙니다.
월지의 중요성을 논하는 것은 출신성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투간을 해서 혼잡을 논하는 것은 두 임금이나 두 사람을 모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간을 의미하는 것은 : 천자. 왕. 국가수장을 의미합니다.
이 사람이 옛날 왕족 시대 같으면 혼란스러운 시대에 태어나서 생활하는 것이고 발탁이 되었다 할지라도 고관대작이 안 될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시대는 혼잡분산이 되는 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되었습니다.
3>일지 ->사랑하는 자 -> 돈과 관련되고 애정 자리도 됨
천합지합은 일주만이 해당되는 단어라 할 수 있습니다.
세운을 볼 때 하는 것은 땅이 옮겨 가는 것이기에 이사하는 것을 찾습니다.
辛未땅에서 계속 壬申 癸酉땅으로 옮겨 가는 것인데 내년에는 甲午라는 다른 지역 땅에 옮겨져서 모든 사람이 활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세대에서는 일지자리가 서로 맞아야 돈과 애정이 맞는 것이고 일지가 충돌 맞으면 돈과 애정부분이 서로 의가 상하고 금이 가는 것이 될 것입니다. 아직은 월지궁합을 보고 있습니다.
대운은 월에서 움직인다.
대운은 아버지 어머니의 동향을 보는 것입니다.
대운을 보고 집안의 각종변고를 추론을 할 수가 있는데, 다만 자식은 어느 대운에 태어 났냐를 논하지 않고 세운에서 논하고 있습니다.
집안이 잘 되었냐 몰락 하였냐를 보는 것은 대운에서 보는 것이고 월지를 대입해서 본다.
대운이 잘 못되면 부모가 시원치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대운이 좋으면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국가의 시책 및 정책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고 대운이 나쁘면 그러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제재가 많을 것임을 의미합니다.
월이 기신이면 출신성분이 비천하고 부모의 은덕이 많지 않은 것입니다.
풍수학상 좋은 자리에 태어나고 싶으면 년에 기대어 살아야 할 것입니다.
혈족인 가족과 부모님의 출신성분과 배경에 기대어 살고 싶으면 월이 기신화 되어서 일간을 괴롭히면 안 되는 것입니다.
겨울추위나 여름더위에 조후가 안 되면 가족 출신성분과 배경이 안 좋고 환경이 열악한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5번째 대운에서 월상월지가 두들겨 패거나 맞게 되는데 이때쯤 해서 부모와의 인연이라든가 부모와 나와의 배경 또는 출신에 대한 것에서 끝이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40대가 넘어가면 월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시작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申月인데 상대편은 인월로서 寅申沖 맞으면 출신성분이 서로 다른 사람을 만난 것이다.
두사람 모두 亥子丑월에 태어난 남녀가 만나서 살더라도 업그레이드 안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월지가 한쪽은 인수이고 다른 쪽은 재성이라면 배경이 다른 것이 아니고, 집안 어른끼리의 두뇌가 다른 것이고 가풍이 다름을 의미합니다.
가풍도 변한다고 할 수 있는데 월상과 월지를 두둘겨 패게 되면 가풍이 무너져서 변하게 됩니다.
가풍이 무너지면 부모님의 말씀도 안 듣고 제 마음대로 살아 버리게 되는데 이때가 5대운 넘어가면서 부터라고 할 것입니다.
월지라는 것이 상생되는 것이 충 맞는 것보다는 나을 것이라고 할 것인데 차후 세대에서는 이 월지라는 가풍이나 배경을 안 쓸 수 있기에 어른들 말보다는 자기들이 하고 싶고 좋은 게 먼저가 될 것 같습니다.
격과 용신이 같으면 부모가 내 살을 뜯어서라도 너를 살려주겠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사람이 수명을 연장함에 있어 부모가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은 기신이 월지에 너무도 당당히 서 있기 때문입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격이 기신화 되어 있기 때문에 부모의 도움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월지가 용신화 되기 어려우면 부모와 잘 다투고 밖에 사람과는 잘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월이 용신화가 안 되어 있는 자식이 부모와 대체로 소소한 다툼은 있지만 그래도 무탈하게 잘 살고 있으며 월지나 월이 통째로 기신화 되어 있으면 도움이 안되는 자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지 비겁이 서있으면 배우자는 나의 동반자로 친구 같고 애인 같은 사이인 것입니다.
일지 식신은 같이 잘 먹고 잘살자 이며 비만해 질 수 있습니다.
일지 상관은 배우자와 싸움관계로 언성이 높아지는 것이고 같이 버릇없이 살아 보자는 것이다.
일지 정관은 나를 끌어주거나 존경할 만한 선생님 같은 사람을 원한다.
일지 재성은 배우자가 돈으로 보여서 무슨 일을 하던 수입만 많이 되면 좋아 합니다. (정,편재 신랑 애인)
일지 칠살은 돈 도 필요 없다고 하며 혼자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지 편살은 편재가 잘 못 된 것이어서 돈 만 달라는 것입니다.
일지 인성은 끝임 없이 편한 것만 찾는데 편한 것이란 환경을 좋아 할 수 도 있고, 돈을 좋아 할 수도 있고, 사람을 좋아 할 수도 있고, 아름다운 것을 좋아 할 수도 있는데 이중에서도 가장 편한 것만 찾는다.
(사람이 착하든 악하든 상관없이 자기가 편한 사람을 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 신세대는 자기가 선호하는 것이 먼저이지 부모까지 생각하는 것은 아니어서 좋아하는 사람의 형태를 볼 때 일지를 보고, 월지를 보는 아이라면 내가 선호하는 것을 자기 부모도 좋아하는 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일지월지 충하면 부모가 선호하는 사람과 내가 데려온 사람이 달라서 안 맞는 것인데 이는 우리집안의 가풍과 맞지 않는 사람을 좋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巳午火일지가 亥子丑月에 태어나서 조후용신이 있다는 것은 겨울생의 집안부모는 자기 아들 딸을 부유한 집과 혼인을 해서 혜택을 좀 보고 살게 하려는 계산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지에 조후용신이 앉아 있는 아들이나 딸과 연애를 한다면 능력을 많이 가지고 결혼을 해야 할 것입니다.
4>시지 -> 우정의 자리다
시간은 몰라도 年月日은 알아야 팔자를 볼 수 있다. (시지인 우정은 팔자보는데 필요한 것은 아니다.)
년지인 띠를 알아야 어느 집안 성씨인지 알 수 있고, 월이라는 것을 알아야 부모가 누구인지를 알 수 있고, 일간을 알아야 본인이 생긴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라는 것은 다음날로 넘어가느냐 아니냐를 가리는 용도와 우정 정도 밖에는 안 되는 것입니다.
용신이 정인이라고 부모은덕을 보라는 것이 아니고, 용신은 어느 자리에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데 용신이 시지에 있으면 쓰잘 데기 없다고 하는데 이것은 기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용신이 식신이냐 상관이냐 재성이냐 정관이냐 등이 중요한 것은 아님을 의미합니다.
용신이 식신이면 식신대로 살 것이고 정관이면 정관대로 사는 것을 의미하지 용신이 상관이라고 해서 나쁘게 살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용신은 어떠한 것을 가지고 있던 그 식대로 살아가는 것을 말할 뿐이고, 용신이 상관이라고 해서 망가지고 용신이 정관이라고 잘 되는 것은 없습니다. 단 용신이 어디에 가서 앉아 있는지가 중요해서 이 것 때문에 망가진 사람은 많습니다.
이 사람은 기신이 년주와 월지에 앉아 있는 것입니다.
재다신약은 나쁜것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기신을 먼저 찾습니다.
인성혼잡은 나쁜것이 많은 게 아니어서 용신을 먼저 찾을 수 있습니다.
재다신약은 파란이 많아서 안 해본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재성은 파란이 많은 것이 아니고 파란을 피해 다니는 사람이고 힘이 없어 보이며 악의가 없습니다.
재가 없거나 약하면 방전이 잘 되고 충전이 안 되어서 집에만 있게 됩니다.
재성은 파워와 에너지를 의미하여서 역마라고 하는 것입니다.
정,편관은 턱을 들고 다니고,
상관은 눈을 치뜨고 다니고,
인성은 눈을 감듯이 깔고 다니고,
재성은 눈을 동그랗게 뜨고 다니고,
비겁은 두리번 거리고 다닌다. (비겁이 없으면 눈치 없고, 앞만 보고 다닙니다.) 스파이. 정보원
비견하고 겁재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비견은 - 비교/ 겁재는 - 재를 탈하는 것입니다.)
비견 겁재는 일간을 해코지하는 성분이지 일간을 돕는 성분이 아닙니다.
대다수 사람들이 일간이 신약하면 비겁을 용신한다고 하는데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비견겁재가 쓰일 곳은 한군데 밖에 없는데 지지에서 통근에만 쓰이고 이용도 외에는 모두 기신이 됩니다.
①재다신약이어서 신약, ②식상다자라서 신약, ③관살혼잡이어서 신약이 있는데 이러한 신약을 해결하려고 비겁을 용신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일간이 신강이던 신약이던 비겁은 항상 모두 기신이 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주에 비견겁재가 많은 것은 무조건 기신노릇을 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亥子丑月 丙丁火일간 에게는 옆에 비겁인 丙丁火가 있어도 용신이 안되고 木만이 용신이 됩니다.
비겁이 용신이 되면 건록과 양인이라는 말이 없어야 되는 것이라 할 것이며, 건록과 양인이 하는 일은 비견 겁재를 두둘겨 패는 성분입니다.
건록은 비견달에 태어난 것이고 양인은, 겁재달에 태어난 것입니다.
비견과 겁재가 용신이 된다면 두둘겨 패면 안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견 겁재가 용신이 안 되기에 두둘겨 패야 하는 성분이 되는 것이고 이유입니다.
절대로 건록과 양인은 일간을 돕는 세력이 아닙니다.
일간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억부에서 일간이 신강하면 괜찮은데 신약한 것은 문제가 됩니다.
일간이 신강하면 관이 용신이 되기에 아름답다고 하는 것입니다.
일간이 신약해서 관을 못 쓰면 많은 부분에서 억울하고 불행하다고 합니다.
일간 억부용신이 가장 겁내하는 것은 조후가 안 된 것 보다 일간이 신약한 것을 겁내고 있습니다.
일간이 신약하면 용신은 여러 가지가 나옵니다.
①인성도 쓰고, ②비겁도 쓰면 안 되는데 쓰고, ③일간을 신약하게 만든 놈 두들겨 패주는 병약용신도 쓰고, ④일간을 신약하게 만드는 놈을 설하는 것도 쓰고, ⑤기신을 설하기도 하고 기신을 패기도 하는 것을 쓰고, ⑥기신은 놔두고 일간을 부축하는 것도 쓰고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간이 신강하면 무조건 관을 용신하며 설기하는 용신은 쓰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 일간이 신강하다고 해서 설 하는 것을 용신으로 잡는데 안 되는 것이다.
그리고 재성을 쓴다는 것은 말단직원 한테 막강한 회장에게 대항하라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일간이 강해야 한다는 것은 존경을 받아야 함을 의미하고 주변의 것들은 모두 일간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억부용신은 일간이 신약하지 않으려고 여러가지를 혼합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인성. 비겁. 통관. 기신설. 병약. 부축하는 모든 것이 용신화가 되는 것입니다.
신약은 가진게 없다 또는 호주머니가 비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프다입니다.
억부용신이란 것은 사회적 복지를 추구하는 것과 비슷하고 닮아 있습니다.
채무에 대한 탕감 또는 힘들고 어려운 것이 무엇 때문인지를 알아서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월지에서 시작하고 - 천간 투간으로 - 투간에서 일간으로) 온 것입니다.
억부적으로 일간이 신강하려고 하는 이유는 관 용신 하려고 하기 때문이고 조후용신도 안 씁니다.
관과 일간만 존재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가 지도층과 피 지도층만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억부용신이 많으면 많을수록 족쇄가 많아서 자유롭지 못하며 배우자에게 묶여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용신이 많으면 항상 이성에게 마음이 묶여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 사람은 억부용신이 없어서 자유로운 영혼이라 할 수 있기에 어떤 사람에게로 갈지 알 수 없습니다.
과거에는 용신이 많아야 좋다고 하는 것은 못 먹고 살 때에 이 사람에게 기대도 먹고 저 사람에게 기대도 먹고 살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못 먹고 살지 않기에 억부용신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닐 수 있고, 전쟁시대가 아니라서 억부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억부가 없으면 기댈 데가 없는 것이고 다르게 말하면 자유로운 것입니다.
억부용신이 와서 연월일시 중에서 합이 붙으면 애증이 시작된 것이다.
억부용신이 합이되면 돈이 생기거나 남자가 생기는 것이기도 합니다.
운에서 억부용신이 오는 것이 합이 붙으면 연애이고, 생이 되면 돈이고, 충 맞으면 출구가 되는 것입니다.
인신충 묘유충으로 충맞으면 입출구가 온 것으로 퇴사든 입사든 사업을 펼치든 접든지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조후용신이 와서 생을 하면 돈 많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합을 하면 돈 은 생기는데 돈 갖다 쓸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애정관계가 없고 배경과 돈 관계만 이야기 했지만 현시대는 애정관계도 포함합니다.
조후의 돈은 배경이 좋아진 것이라 공돈에 가까운데 상속이나 증여를 의미하며, 억부의 돈은 노력의 댓가성을 의미합니다.
억부용신이 합이 붙으면 연애이고 생이 되면 돈이고 충 맞으면 출구가 되는 것입니다.
조후가 와서 생을 하면 돈 많이 생기는 대신 돈 갖다 쓸 사람도 있는 것입니다.
이 모든 상황을 뺀 상태에서 재성자체는 역마가 온 것이라고 보아야지 여자나 돈이라고 하기엔 어렵다.
그런데 재성이 왔는데 돈이라고 하는 것은 일간과 합을 하기 때문이며 단순히 재성이 와서 여자가 생기고 돈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 관계없는 식상이 일지와 합을 해도 연애한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식상이든 인수이든 재성이든 관이든 이러한 육친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합을 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관인비식재가 중요한 것 보다는 합이중요할 수도 있고 생이중요할 수도 있고 충이 중요할 수 도 있습니다.
합은 이성에게 묶이는 것입니다.
생은 유통이 잘 되어서 돈이 생기는 것입니다.
충은 드나들 수 있는 문고리가 생긴 것이다.
관계없는 식상이 일간과 합을 하는 것도 연애를 말합니다.
- 합은 묶이는 것이다.
- 생은 유통이 되는 것이다.
- 충은 문고리가 생긴 것이다.
억부론에서 일간이 강해야 하는 이유는 일간이 약하면 재관을 용신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일간이 강해져서 재관을 용신한다고 했을 때 재관에 대한 통변이 안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지배자와 피지배자만을 의미하는 것이고 일간의중요성만 주장 한 것입니다.
예문 2
丙癸庚辛 女
辰酉寅酉
팔자를 쉽게 보고자 한다면 육친은 제쳐두고 궁만보고도 통변이 가능합니다.
寅酉원진은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과는 집안의 반대로 불편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 사람의 문제는 일지 인성을 깔았으므로 편한 것만 찾으려고 하고 편한 사람과만 연애를 합니다.
상관견관이 불륜이 아니고 오히려 고상하고 멋을 따지며 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시대는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내가 편한 것만을 원하므로 위험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월상 월지의 충으로 아버지 어머니가 불편한 사람임을 의미합니다.
천년전이면 월지가 망가져서 출신성분이 미천한 사람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억부를 잡을 때 통근을 보는데 유근과 무근을 가려야 하는 것은 일간의 신강약을 알기 위함입니다.
이 사람은 통근하지는 못했지만 인성이 버티고 있어서 일간이 신약하지는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이 사람의 출신성분이라 할 수 있는 배경과 집안은 다 깨졌지만 스스로 자립하여 당당하게 사회에 맞서서 길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투간한 것은 그 계층이 나에게 쓸모가 있겠느냐와 없겠느냐를 논하는 것이고 이 계층을 뛰어넘어서 성공할 수 있는지 없는지 를 보았던 것입니다.
투간을 하던 월지가 되었든 어쨌던 계층과 출신성분에 대한 이야기로서 부모가 귀족이면 자식도 귀족이고 천민이면 자식도 천민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고명하신 선생님들의 추명은 오로지 일간과 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월지를 두둘겨 패는 것을 보면 상당히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대다수 역학인의 사고방식속에는 가정이나 위계질서에 대한 계층이 깨지면 안 된다고 하는 관념이 자리 잡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 화금은 교역 -> 화금교역은 금과 화를 모두 용신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교역이되면 금도 쓸수있고 화도 쓸 수 있음을 말합니다.
☞ 금목상전과 수화상전 -> 상전이되면 두가지 다 못 쓸 소지가 많거나 하나를 선택하면 하나를 버려야 하는 것이 됩니다. 목용신이면 금을 못쓰게 되고 금용신이면 목을 못 쓰게 됩니다.
인성이 많아서 관이 설되면 골치 아픈거 안하고 편한것을 찾으러 가게 됩니다.
인다관설이라서 편한 것이 아니고 인성이 편한 것을 찾는 것입니다.
예문 3
○壬庚己 男
○戌午未
일지 편관 칠살의 의미는 나를 지배하는 여자나 배우자를 의미하여서 성질이 이상하고 더러운 남자나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투간이란 것은 나에게 쓸만 하겠느냐를 보는 것이다.
복지사회를 꿈꾸는 단체는 월지와 투간을 깨려고 하는 것입니다.
모든 추명학은 일간과 관에대해서 말하는 것입니다.
일간대비 신살론이 많습니다.
오달 壬水인 사람이 신약하면 庚金을 써야 하는 것이죠. 일간용신은 火이기 때문에 庚金과 午火가 기신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일간에 대한 얘기라는 것은 일간대비 신살론 인데 일지에 신살을 끼고 있는 것을 말하며 백호살. 괴강살. 귀문관살.12신살(겁살.수옥살.천살.지살.도화살.고초살.망신살.장성살.반안살.역마살.육해살.화개살)고란살 등은 모두 일간과 대비한 신살 이야기라 할 수 있습니다.
庚辰. 庚戌 등은 괴강살인데 진토와 술토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일간인 경금을 신살이 끼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육친에 대한 통변은모두 일간과 관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화금교역은 둘다 쓸 수 있는 것입니다.
오행상에서는 화극금으로 충돌 맞은 것은 사실이지만 집안에서 반대하는 것을 무릅쓰는 사람은 아니기에 새장가 안 가는 것입니다.
여자분이 유부녀 였다면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라도 이 사람과 결혼을 할 수 있는 위험한 여자가 됩니다.
그러나 유부남과 처녀관계이기 때문에 여기서 더 진행되지 않고 끝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성들은 편하게 해주면 잘 꼬일 수 있습니다. (편하게 해주면 다 버리고 쫓아 오기도 합니다.)
지금시대는 사람을 알아야지 년월일지 합이니 격이 상생이니 하는 궁합으로 보는 시대는 끝 난 것입니다.
현시대에서 정관격과 정관격이 만나서 행복살지 않고 깨지는 경우도 많지만 그러함에도 사용하는 것은 집안의 출신성분과 계층이란 부분을 살피는 것이지 양가 부모가 친하냐 안친하냐를 보고 결혼을 승낙하는 것은 아닙니다.
억부가 같은 오행이나 같은 육친이라고 해서 결혼하는 궁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억부에 대한 궁합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억부는 각자 사주에서 존재하는 것이며, 격은 쌍방 집안의 모습이 맞냐 안 맞냐를 비교 하는 학문입니다.
억부라는 것은 쌍방집안에 대한 생각이 없는 것입니다.
억부라는 철저하게 일간이 나에 대한 생각만 가지고 있는 것이기에 집안 끼리 맞는 궁합법은 없는 것입니다.
띠궁합법은 현시대에 맞는 얘기가 아니고 일제 잔재라 할 수 있습니다.
격궁합이라는 것은 육친대 육친을 맞추는 것인데 왕조시대에 있었던 잔재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신 성분을 보던 시대에는 격궁합을 보았습니다.
寅木과午火가 합이되냐 안되냐를 보는 궁합법은 억부용신을 보는 수법의 잔재라 할 수 있습니다.
인오술합. 사오미합등을 논하는 것은 억부용신론자가 궁합을 맞추기 위해서 끌어다 사용하는 것이라 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일지합이되고 있다는 것을 보는 것도 억부가 끌어다 쓰는 궁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것도 보는 궁합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종합적으로 판단을 하여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윤창 개운상담소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