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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에 남는 역학강의록
청명선생님 강의
宮의 역할
◁사주예문 1▷ 丁甲壬壬 女
卯戌寅寅
이 분에게서 신랑과 외간 남자와 누구랑 더 궁합이 잘 맞을까?
식상혼잡인 이 여자분은 외간 남자 만나고 있는데 이러한 것이 남자 만나는 운 때문일까요?
신랑이 싫어서 외간 남자를 선택해서 만난게 아니고 벌이 꽃에 날아오듯이 남자가 생긴 것이고 또한 좋은 남자가 또 생기면 또 만날 것이다. (신랑과 비슷한 느낌을 가진 남자)
옛날에는 신랑이 싫어서 살기 싫을 때 궁합 안 맞는다고 생각하였지만 요즘은 싫다고 안 살지 않고 밖에서 다른 남자 만납니다.
이여자분은 목화 상관격이다.
정화가 조후가 되있는 것으로 건록격이 아니다. (정관이 없어서인데 있어도 문제이다.)
여자 목화 상관격 식상혼잡격에 건록이 정관 없어서 파격이고, 丙火 대신 丁火 투간 하였다.
식신생재격인 신랑이 싫은게 아니고 그냥 유부남이 생긴 것이다.
궁합맞고 안맞고의 기준은 무엇인가?
누가 배우자인지 만나는 유부남인지 구별이 가능할까?
1.격을 비교해 본다.
2.지지합늘 본다.
3.신랑과 격이 비슷한 사람과 연애를 한다.
보통의 여자들이 외간 남자와 신랑이 비슷한 사주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비슷한 사람을 만나서 바람피우지만 다르다고 느끼고 있을 뿐이다.
막상 결혼하면 전 신랑과 비슷해진다.
◁사주예문 2▷ ○甲甲丙 外남
○辰午申
1.식상혼잡격이다.
2.월끼리는 합이들고 일지는 충이다.
합이란 결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연애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 것
午달 甲木에 丙火가 투간하면 뜨거운 사주다라고 역학인들은 말한다.
그러나 본인은 온도, 습도를 그렇게 느끼지 못한다.
역학적으로 말하는 온도와 습도는 사실과 관계없이 논리적인 것으로서 사주가 뜨거우면 낮추고 차가우면 온도를 높이는 것이고 습도가 높으면 말려주어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庚金이나 壬水 申金이 필요하고 용신으로 써야 한다고 하는 논리일 뿐이지 실제로 몸이 뜨겁거나 차가운 것을 느끼지도 못하고 습하다고 해서 갑갑한 것을 느끼는 것이 아니기에 팔자가 뜨겁거나, 차갑거나, 습하다고 해서 실제 몸 상태와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사주에서 열습이나 한습이 되었을 때 오행 용신이 무엇인가를 찾기 위한 용도일 뿐이지 사람자체로는 이것에 대해서 아무것도 체감하지 못 합니다.
예로서 겨울생이면 몸이 차갑고, 여름생이면 몸이 뜨겁고 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즉 내 사주에서 일어난 온도 습도는 체감 할 수 없지만 24절기에서 일어난 온도는 체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름에 태어난 午달 甲木 일간에게는 金水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官印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金水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고 官印을 따라갑니다.
사람은 자기사주의 육친은 체감도 하고 따라가는 경우는 있지만 온도 습도를 따라 가는 경우는 없습니다.
6월이나 7월이 濕熱한 것은 누구나 느낄 수 있지만 사주자체로 느낄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
이 남자는 濕熱이 높으니 안정적 계절인 寅月생의 여자에게 마음이 이끌린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이 차가운 사람을 보면 끌려서 연애 할 거다는 것은 학술적 입장이지 실제는 아니다.
겨울태생과 여름태생 => 궁합이 맞다 안 맞다는 틀린 것이다.
화가 많으면 다혈질이다 함은 육친 때문에 그럴 가능성이 많은 것이지 화가 많아서 그런 것은 아니다.
육친적인 부분은 사람이 체감한다.o
오행적인 부분도 사람이 체감한다.o
온도습도는 사람이 체감을 못한다.x
◁사주예문 3▷ 辛丁丁己 男 신랑
亥未丑亥
1.식신생재격이다.
2.지지합은 없습니다.
이처럼 역학적으로는 닮아 있지만 감정적으로는 좋고 나쁘고가 기울어져 있을 뿐이다.
입추전후의 똑같은 31도라도 느끼는 더위는 다르게 느낀다.
내사주의 온도를 느끼는 게 아니고 24절기의 온도를 느낀다.
신랑은 丑月 丁火 이니 木火가 용신이 되는데 이때 이 사람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가 중요한 것이다.
1.그렇다면 이 사람이 木火에 대한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인가요?
2.아니면 亥子丑월에 대한 겨울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인가요?
이 두 가지에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사람은 五行인 木火에 대한 추구가 아니라 육친인 印比에 대한 추구를 하는 것입니다.
이 사람에게 木火라는 것은 인성과 비겁을 의미하고 이것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조후용신론은 학술적 기반이 대단히 강하다.
그러하기에 조후용신론이라는 것이 실전 통변으로 적합하게 쓰이기가 마땅하지 않다.
조후용신 있을 때와 조후용신 없을 때 통변은 => 역학적 소견이 아니고, 추명학적 소견일 뿐입니다.
겨울태생 木火 필요 - 명리적 소견이라 역학인이라면 한목소리의 말이 나온다.
- 丑月 丁火가 목없이 火가 있을 때 추명적 소견은 같지 않고 모두 다르게 말한다.
- 이때 월상 丁火가 약해서 기대어 살게 된다는 것은 역학인 개개인의 추명적 소견이다.
역학인은 명리를 추명해서 점을 보는 것이지 논리대로 점을 볼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자 ⓵번 살인상생 남자 ⓶번 식신생재 남자 ⓷번 식상혼잡이 된 여자가 있을 때는 격이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야 오래간다. (⓶~⓷이 오래가고, ⓵~⓷은 오래 안 간다.)
만약 살인상생 남자와 결혼한 식상혼잡여자는 밖에서 식상혼잡 남자를 만나면 또 끌릴 것이고 오래간다.
남자 상관격. 여자 정관격 => 결혼할 수 있다. 그러나 밖에서 정.편관격이란 비슷한 사람 만날 수 있고 끌릴 수 있습니다.
격이 상생 안 되고 대립된 사람이 결혼을 하여 살다가보면 다른데 쳐다보고 서로 외도할 확률이 높아진다.
역학인은 상담자의 해당된 사람에게도 감정의 이입 없이 판단해야 하므로 격이 비슷한 사람이 만나서 뚜렷한 이유 없이 헤어지려 한다면 아직 인연이 남아 있어서 더 가겠다고 해주어야 합니다.
신랑이 몇 년전 요로 결석 앓은 후 부터 부부관계가 안 된다고 하는데 중요한 것은 신랑이 싫어서 이 사람을 만난 것도 아니고 이 사람이 좋아서 신랑이 싫어진 것도 아니다.
예문1번 여자 분은 또 다른 식상생재나 나와 상생되는 격의 사람과 만나게 되면 또 연애를 할 것이다.
격이 자기와 닮거나 상생되는 사람을 만나게 되면 또 끌리게 되어 또 만나려 한다.
丑月丁火 습,온도 해결이 필요하다.
월상에서 급한 대로 온도는 해결되었지만 水火相戰이 되어 있다.
木없는 화여서 火가 망가진 것이니 男子의 가권이 무너진 것이라 아들 낳으면 아들이 안 좋다.
아들이 경찰학과에 들어갔는데 안가겠다고 하고 있다.
남자 사주에서 木火가 왕 하면 가부장적 남자가 주도권을 갖고 아들까지 힘 있다.
남자 사주가 金水가 왕하면 주변에 여자가 많거나 여자가 기세 잡는다.
火가 망가졌으니 장수하기가 쉽지 않겠고 집안의 가권잡기 쉽지 않겠다.
통계적으로 여자가 바람이 나면 신랑과 합방을 안 하고 밖의 남자와 합방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통계는 역학논리가 아닌데 이것을 역학에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사주 팔자 운명은 통계학이다 라고 하는데 세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1. 역학을 과학적 수치로 계산을 하려는 의도성 때문이다.
2. 내가 팔자를 보았을 때 경험 수치가 역학 논리보다 우선시 되는 것 때문이다.
3. 역학인이 현장에서 경험수치가 많으면 점보기가 쉬워진다.
◉외도 하는 것에 대한 결론
- 격이 상생되면 오래가는 것이니 기준을 잡아야 한다.
- 격이 상생 안 되어도 밖에서 만날 수 있지만 그 대신 만나는 길이가 짧다.
- 연월일시가 합든 것으로 인연의 길이가 길다고 해서는 안 됩니다.
- 일끼리 합들면 이생에서 인연이고, 월끼리 합들면 전생에서 인연이고, 시간끼리 합들면 다음 생에서
도 맺어진다고 하는 역학인도 있습니다.
예문사주1번 : 건록은 관용신을 써야하는 것인데 없는 상태이니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건록에 관용신은 정석입니다. 없다고 해서 아무것이나 잡아서는 안 됩니다.)
용신이 있다 없다로 부귀공명을 논할 수 없습니다.
단지 용신이 없으면 불행합니다.
용신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도 포함됩니다.
용신이 이것도 같고 저것도 같은 것도 없는 것과 같습니다.
불행이란 단어가 수명이나 돈이나 가정이나 지인이나 등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용신이 없어서 불행한 것은 인생을 방황하고 다니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업, 돈, 가정이 있어도 목표인 용신이 없어서 죽을 때 까지 헤메고 다닌다.
亥子丑月生은 용신뚜렷하면 목표가 확실하여 헤매고 다니지 않습니다.
건록 양인 월겁은 관용신으로 신약하기가 어렵다.
바람 피울 사주 바람 안 피울 사주가 따로 있지 않고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격 상생하는 사람과는 일단 친구가 쉽게 되어서 그 다음은 연애로 간다.
식상혼잡된 사람끼리 연애하면서 싸우는 것은 그 사람의 팔자 자체에서 싸우는 성분이 있는 것이다.
밖에서 연애 하는데는 2종류가 있습니다.
1. 연애하면서 사이좋고 편안한 사이가 있습니다.
2. 연애하면서 계속 싸우면서 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격이란 것은 머리구조이고 생각하는 목표와 같은 것인데 상생하거나 비슷한 격끼리 만나서도 싸우는 경우는 궁합이 안 맞서도 아니고 원래 팔자가 그렇기 때문입니다.
◁사주예문 4▷ 壬丙庚癸 이브자리 남
辰申申丑
壬辰-편관 결혼 했다. (壬水는 칠살아니고 편관이라서 결혼 한다.)
편관 정관 상관 : 관살혼잡되었고 壬辰은 식신제살이고 재가 왕하니 사업가이다.
편관 = 밖에 책임
정관 = 집안 책임
상관 = 나 자신 책임
업소 내에서 직원과 싸우시죠?
정리해서 못 내보내겠네요.
정,편,상관이 혼잡되면 오지랍이 넓어서 내보내지 못하고 짊어지고 간다.
노처녀인 여직원과 연애하면서 같이 일한다.
편관칠살 : 성격거칠고 사납고 옆 동료와 싸운다.
이 남녀는 격이 닮아서 연애가 오래간다.
싸움이 많은 것은 그 사주 자체가 그런 것이지 궁합이 안 맞고 맞고 하는 것과는 별개이다.
밖에서 만난 남자와 싸우지도 않고 조용하고 괜찮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1.결혼을 하지 않고 계속 동거만 하고 살게 되면 안 싸웁니다.
2.결혼 전에는 마음이 잘 맞는데 결혼 후는 다투게 되는 경우가 됩니다.
이 사람은 직원과 연애를 해도 같은 공간에 있게 되면 싸우게 되므로 누구랑 연애를 하던 싸울 것이다.
이런 사람이 밖에 있는 여자와 안 싸우고 집에 있는 배우자와 치고 박고 싸우는데 이것은 거리 때문이다.
◉멀고 가까운 것에 대한 기준을 잡아서 팔자가 전쟁인 사람에게 적합한 연애법을 제시하라.
1.주말마다 만나는 연애를 할 때는 안 싸울 수 있다.
2.한매장안에 있는 여자와 연애를 하면 싸우게 된다.
3.남녀가 한집에서 동거하면 가까운 것이다.
4.동거보다 더 가까운 것은 결혼하는 것이다.
격이 대립되어서 밉다는 것이 아니고 나와 격이 상생하는 사람이 있으면 얼마든지 따라 갈 것임을 말한다.
궁합에 의한 싸움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정인격, 편인격과 편재격은 궁합이 안 맞는다. 이 사람들은 헤어지면 안 보려합니다.
격이 안맞는 것은 성질이 안 맞는 것이고 성질이 안 맞으면 안 사는게 아니고 밖에서 다른 사람을 만난다.
배우자에도 충 맞고 밖의 만나는 사람과 또 격이 대립되어 상충맞은 것은 헤어질 사람을 만난 것이다.
그래서 칠살맞은 것과 편관격이 연애를 하면 싸워가면서도 오래간다.
격이 상생되거나 비슷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 삼각관계가 되었다면 억지로 깨지 말아야 한다.
신랑과는 격이 대립되고 밖의 외간 남자와는 상생이 되면 본 신랑과 살기 어렵다고 해야지 밖에 남자와 결혼 하겠다고 말 하면 안 됩니다. (황혼이혼도 가능한 것입니다.)
이유는 밖의 남자에게 본처가 있다면 그 관계에서 격이 상생인지 아닌지도 살펴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궁합에 의한 싸움은 없고 자기 팔자 때문에 싸움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도적인 것이 나와 상대에 따라 다
르다.)
내 팔자는 평화주의인데 상대편팔자가 싸움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만나지 말아야 하는데 만난 것이니 재수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 팔자에 없는 시달림을 겪어야 하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손해보고 만난 궁합이 되는 것이다.
이 남자는 밖에서 만나는 여자와 백프로 싸우는데 헤어지기 어려운 격상생이 되면 떨어져서 지내라고 한다.
이 사람이 본처와 싸우며 지내고 있다면 주말부부나 떨어져 지내라고 해야 한다.
이 사람처럼 팔자가 사나운 사람은 종업원하지 말고 사장을 하라고 해야 한다. (개인사업권유)
熱濕調節 안된 사람은 처음에 만나서는 사람을 분별 하거나 파악을 잘 못하기에 처음 만나서부터 안 싸우고 나중에 싸우게 됩니다.
熱濕調節이 안되면 자아가 붕괴되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에 그 전에 잡아 주어야 합니다.
옆 사람이 토닥이고 정신적 지주가 되어 주어서 살아야 합니다.
칠살 편관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도 않고 한 두 달이면 터집니다. (가족이 멀리 떨어지면 안 싸운다.)
전쟁
1. 정,편재격은 전쟁이 많다. 책임자는 안 싸우고 지배자는 싸우게 되어 있다.
2. 칠살, 편관도 싸움 많다.
3. 상관견관도 전쟁이 많다.
4. 인다관설도 전쟁이 많다.
5. 水火相戰 : - 수직관계 전쟁
金木相戰 : - 수평관계 전쟁
사업
1. 금전운에 - 사업시킨다.
2. 편재(신왕재왕) - 사업시킨다.
3. 조직내에서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할 때 - 사업시킨다.
☞현대판 격국용신자는 적성과 진로라는 것에 대해 지대한 생각을 갖고 있다.
- 이 사람의 적성이 사업가 체질이냐 아니냐를 가립니다.
☞고전 격국용신자는 적성이 아니라 집안과 사회성이 어떠한지가 더 중요하였습니다.
☞억부용신론자는 적성과 생활이란 것을 무시하고 금전운 왔으니 투자도 하고 사업도 하라고 한다.
길신이 금전운와서 사업하면 부자는 되어도 맨날 괴로워하면서 지낸다.
길신은 돈을 받아야 되는데 월급을 줘야 되므로 괴로운 것입니다.
적성은 사업가인데 금전운이 없을 때는 거지같은 사장이 될 것이다.
습월에 태어난 사람 - 대인관계가 어렵고 단체생활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 사업시킨다.
조후가 잘 있으면 편안한 환경에서 월급 받으라고 한다.
조후 없으면 열악한 환경인 처마 밖에서 비 맞으면서 영업을 하던지 개인 사업하라고 한다.
습월에 태어나지도 않고 편재라는 사업가로 태어났는데 운은 억부운으로 갔다면 대박이 나는 것이다.
격국 : 길신격, 흉신격, 살신격으로 나뉜다.
길신은 - 받고 살아라.
흉신은 - 주고 받아라.
살신은 - 빼앗기고 살아라.
◁사주예문 5▷ 癸甲己壬 女
酉寅酉戌
동거하다 헤어지고 새로은 사람 만나면 또 싸우고 뒤집어 놓는다.
옛날에 동거하다 헤어졌던 사람과 다시 만나고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관에 원진 붙고 식상관 많은 사람이 헤어지고 다시 만나고 한다.
1.편중되지 않아서 억부용신이 없습니다.
2.일간을 괴롭히는 것도 없습니다.
일간체성상 火라는 일간용신은 있어야 한다. (財官을 다루기 위해서)
甲木에게 火라는 일간용신 있으면 전쟁터에 財官이란 총을 들고 나간 것이며 대항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간체성이 없으면 대항을 할 총칼이 없어서 일방적으로 당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사람은 일간 체성이 없으니 재관을 못 다룬다.
이것은 남자가 나에게 오면 받아들이고 떠나서 연락이 끊어지면 못 잡을 것을 의미합니다.
결혼을 하면 집안에서 재물을 내손에서 정리정돈을 하지 못 하는 것이니 돈에 대한 가권이 없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팔자 구조 자체가 억부용신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억부용신이 없습니다.
그러나 정관격에는 정인이란 용신이 필요한 것으로 결정이 나 있는 것인데 억부용신은 상황 봐가면서 정하는 것이고 격국용신은 이미 정해져 있음을 잘 아실 것입니다.
酉寅酉戌
寅酉관계는 金木相戰으로 배우자와 맞먹자는 것이고 수평관계에 금이 간 것이다.
酉寅관계는 자식과 나와의 관계에서 金木相戰이니 유산되거나 태어나도 떨어져 살거나 하는 것이다.
임신했다가 유산하고 하는데 유산이 되는 것도 충돌, 싸움으로 본다.
나 - 일간
너, 상대방, 쟤, 저 사람 - 일지
사랑하던 사람이 애정이 끝나게 되면 나와 너의 관계만 된다.
일간 甲木일 때 甲 甲
辰 戌
일지에 재성을 깔고 있으면 신랑이 돈만 벌어오면 애정 없어도 계속 살지만 돈 안 벌어 오면 끝난다.
일지에 관을 깐 사람은 애정이 끝나게 되면 싸움만 하는 관계가 된다.
이 사람이 만나던 남자와 애정이 끝나서 제삼자가 보게 되면 너나 남자나 똑 같다고 하는데 이유는 천간지지 간여지동이 되어서 애정관계가 끝난 남자하고 여자하고의 관계는 남자도 잘 못되었고 여자도 잘 못 되었다고 보는 것이 됩니다.
酉寅酉戌 => 寅酉 는 부부관계를 보는 것으로 일반적이 아닌 변태냐고 묻는데 이 여자가 결혼하게 되면 결혼 전에 만났던 남자를 결혼 후에도 계속 만나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주예문 6▷ ○己乙辛 男
○亥未酉
未土중에서 투간은 편관이고 칠살은 아니라서 또 5번여자와는 싸우고 헤어져도 또 다시 만나겠네요.
이러한 사람들의 구제의 방법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1. 남녀 사이에 다투는 것은 각자의 사주가 그렇게 생긴 것입니다.
2. 인연의 길이가 오래가는 것은 격이 상생을 하거나 비슷해야 합니다.
프린트 1page 진도 : 대인관계
궁은 : 남들이 보는 나를 말한다.
궁에 대한 통변을 하면 나 그런 사람 아니에요 라고 할 수 있다.
궁은 철저하게 타인이 나를 보는 입장이며 객관성을 갖고 있다.
◁EX▷ 癸甲己壬
酉寅酉戌
월지와 일지가 충돌 맞은 것입니다.
궁이란 것은 이쪽 궁과 저쪽 궁의 관계를 보는 것이다.
관이란 것도 (아버지도 되고 자식도 되고 직장도 되고 책임성도 되고 자존심도 되고 하는 여러 가지의 뜻 이 있듯이, 궁도 여러 가지의 복합적인 것이 많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酉寅는 애인 관계 또는 자식관계다.
己
酉 는 아버지와 어머니관계다. (父宮 : 月上이다. 母宮 : 月支이다.)
酉戌은 아버지와 할아버지 관계다.
寅酉는 부부관계다.
格이란 것은 대단히 주관적이다. (적성과 진로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宮이란 것은 객관성이 있습니다. (궁에 대한 통변을 하다 보면 당사자는 부정을 하기도 한다.)
역학자들이 궁가지고 통변을 해주면 당사자는 아니라고 할 소지가 많지만 그렇다고 해서 궁의 자리가 잘 못 된 것은 아니기에 그것을 인정하기 보다는 참고만 하고 판단을 해야 한다.
寅酉원진 붙은 자식에게 부모에게 참 불편한 자식이라고 말해주면 본인은 아니라고 할 수 가 있습니다.
궁통변을 하면 초급자이고, 육친으로 통변을 하면 중급자이고, 오행으로 통변하면 고급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그렇지 않고 역학인이라면 모두 사용해야 하는 도구입니다.
◁EX▷
일간
○ ◉ ◎ ○
◍ ◐ ◈ ○
◉◐ 일간과 일지는 애정없는 부부 관계다.
◐◈ 일지와 월지관계는 사랑하는 배우자관계다.
◍◐ 일지와 시지관계는 애인관계이다.
나衣
○ ◉ ◎ ○
◍ ◐ ◈ ○
食 住
◉ 나
◐ 너 상대방
◎ 의복
◈ 주택궁
궁 : 객관성 - 다른 사람이 보는 나를 말하기 때문에 본인은 부인할 수 있다.
격 : 주관성
일간은 : 나
일지는 : 저사람(상대방) 애정 없이 사는 부부관계에도 사용된다.
일지와 월지관계는 애정이 있는 부부관계와 부모 관계이다.
밖의 남자를 볼 때 일지와 시지관계를 보는데 애정관계이다.
궁은 확실히 일어나지만 본인은 일이 벌어지기 전 까지 인정 안한다.
궁은 찾기 쉬운 것으로서 일간 빼고 7글자만 찾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궁은 : 타인이 나를 보는 객관성이다.
격은 : 육친을 말하는 것이고 주관성이다.
운은 : 감정성 이라서 운에 따라 감정이 바뀐다.
사업가가 정, 편관운에는 사업체를 망하던 흥하던 끝까지 끌고 가려고 생각을 하는데 상관운이 되면 부하들에 대한 책임성 보다는 나 자신만을 생각하고 자유로움을 추구하게 된다.
정관운을 맞은 사장은 책임을 지지만 그 대신 돈 주는 것을 아까워한다.
대운과, 세운이 바뀌면 감정이 바뀌는 감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습 : 멤버쉽 관계 (조직성)
신살 : 합충변화를 말한다. (원진 형 귀문) => 변화, 사고등을 관장한다.(대인성)
억부 : 오행균형 잡는 것 : 억부용신은 단순히 갯수 세기다. (합충을 보지 말아야 합니다.)
木火土金水 五行으로 8글자의 균형을 잡는 것이 억부이다.
◎억부용신론자들은 신살을 싫어하는데 아래 두가지를 간과 하여서 입니다.
1. 합충도 어차피 신살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2. 酉戌合이 되면 金이 하나 더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렇게는 안 되는 것입니다.
억부라는 것은 원래 간단한 것이었습니다.
억부를 볼 때는 合沖을 보지 말고 갯수만 세면되는 것입니다.
억부용신론에서는 계절을 따지지 않았는데 억부론자들이 여기에다 궁통보감의 조후를 넣고 보게 된 것으로 亥子丑월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모두 신약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억부론자들이 운을 많이 따지는데 금운이나 화운이 와서 나에게 도움이 된다면 신약하지 않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목일간으로 태어나서 신약한사람이 있는데 수운이 왔을 때 억부론자는 일간이 강해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억부라는 것은 운까지 포함해서 균형을 잡는 학문이 아닙니다.
八字에서 이미 신강약이 정해져 있어서 끝난 부분입니다.
억부용신이 들어와도 본인이 체감 못하고 인정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육친에 따라 체감하기 때문입니다.
신살에 들어간 합충을 억부론자들이 가져다가 쓰면 잘 안 맞거나 해서 인정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예) 억부용신운이라고 온것이 편인운이면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불평불만이 쌓이는 것입니다.
결국 이런 사람은 운에서 들어온 육친 때문에 흔들흔들 하는 것이고 이 때문에 시달리는 것 입니다.
억부용신인 五行인 木火土金水 때문에 흔들리고 시달리는 것이 아닙니다.
억부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종 때문에 쓰는 것이라 봅니다.
팔자에는 내격과 외격이 있는데 격국론에서 말하는 주관성은 내격을 말하는 것이지 외격에서 말하는 종을 논하는 것이 아닙니다.
종에대한 것을 설명하고 해결하려고 나온 것이 억부론이라 할 것 입니다.
억부용신론에는 => 일간용신이 있고, 통관용신이 있고, 행운용신법이 있고, 병약용신이 있고, 전왕용신등이 있습니다.
억부용신이란 것은 八字중에 편중五行이 있으면 종으로 갈 것 인지, 통관을 시킬 것 인지를 보고 전왕을 시킬 것 인지를 나누는 것입니다.
억부용신은 원래 학술적이었습니다.
억부용신은 적천수에서 논하는 외격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서 현 근대적인 시점에서 쳐다 본 것으로서 억부용신은 외격에 대한 해설을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억부만 가지고 점사를 본다든가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는 것은 [隔靴搔癢]격화소양 처럼 발바닥이 가려운데 신발을 긁는 것처럼 아무 관계가 없는 동 떨어져 있는 학문을 들이 댄 것입니다.
억부용신법은 편중오행에 대한 구제책일 뿐으로서 편중된 사주에서 억부용신을 잡기는 대단히 쉽지만 편중없는 사주에서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일간土
木土木木
金水木木 金은 억부용신으로 사용하는데 목이 많아 병이니 금은 병약용신이다.
일간土
木土木木
火水木木 火는 억부용신중 통관용신이다.
일간土
木土木木
水水木木 水가 있다면 재관을 따라간다 해서 종재또는 종살이라 하고 전왕용신이라 부릅니다.
일간土
木土木木
土土木木 火運이 오면 행운용신법상 통관용신이라고 합니다.
억부용신은 편중오행에 대한 해결방안으로서 보는 시각에 따라서 종일 수도 있고 편중오행 일수도 있다.
억부용신론자는 편중되어 있는 것을 병약용신이냐 통관용신이냐 행운용신이냐로 구분해서 해결을 합니다.
편중이 아니라고 한다면 종이라는 단어를 안 쓰고 전왕이라는 단어를 쓰는데, 격국론에서 사용하는 종이라는 단어를 억부론에서는 전왕이라는 단어로 바꾸어 사용한다.
신왕. 신강. 종왕. 종강이라고 하는데 종강은 무엇이고 종왕은 무엇이냐면 이것은 억부용신론자가 한 글자를 갖다붙인 것입니다.
원래 종 팔자인데 거기에 종강. 종재. 종살. 종왕 이라고 하는 뒷 글자를 붙인 것입니다.
억부론이란 것은 실생활에서 쓰이는 연구가 아니라 격국 중에서 내격에 해당되는 해결방안에 대한 논리가 억부용신입니다.
종은 : 억부용신자가 말하는 것으로서 傳旺用神이다.
편중오행은 : 통관용신. 행운용신. 병약용신을 말한다.
일간土
火土火水
金土水木
오행이 골고루 있으면 억부잡기 힘들다.
이렇게 오행이 균형잡힌 팔자에서 억부를 잡기 위해 생긴 것이 아니기에 그렇습니다.
이렇게 생긴 팔자에서는 해결할 것이 없기 때문에 억부가 없는 것입니다.
억부용신이란 것은 팔자에서 뭔가를 해결 한다기 보다는 학술적 입장만 갖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억부용신만 잡으면 만사가 해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억부용신은 실생활에서는 잘 못 쓴다.
억부용신은 돈, 결혼, 자식생기고 승진하고 만사형통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지만은 않은데 이유는 육친의 해석이란 통변이 남아 있어서 입니다.
추명적으로 억부가 없을 때는 방황한다. 억부는 중화가 아니고 목표와 같은 것이다.
택일을 하게 되면
1.온도 맞춘다. (습도도 맞추어야 합니다.)
2.편중 안 되게 만든다.
3.육친을 길신으로 만든다.
용신무용론을 말하는 사람들은 억부용신론자들이 하는 말이지, 격과 격용신론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격국용신 :
- 팔자중에서 가장 강한 자를 추종하는 것입니다.
- 격보다 다른 오행이 강하면 변격 될 수 있다. 실생활 에서도 강자에게 적성진로가 끌려간다.
- 몸이 풍요롭습니다.
- 환경은 풍요로운데 속이 비어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외화내빈)
억부용신 :
- 팔자중에서 가장 약한 자를 추종한다.
- 현대는 강자를 추종하는 시대로서 억부가 쓸모없게 되었다.
- 마음이 따뜻합니다.
- 속은 알 찬데 환경은 빈곤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외유내강)
격과 격국용신의 단점 : 속이 비어 있다.
가장 약한 것이란 억부용신일 수 있는데 이것은 약자이나 속이 차 있다.
돈은 큰 오행인 강자에서 버는 것입니다.
마음은 억부인 약자에서 잡는 것이다.
억부용신 2종류로 찾아야 합니다.
일간하고 나머지 7글자중에서 강약을 찾고 어디서 밀렸는지를 보고 그것을 잡아서 해결하면 되는 것이다.
즉 편중된 오행중에서 가장 크게 분포된 것이 무엇인지를 찾으면 됩니다.
1. 편중된 오행에 대한 용신법은 일간대비가 아니고 일간 포함하여 8글자중에서 편중된 것에 대한 처방법으로서 - 병약, 통관, 행운, 傳旺用神등이 있습니다.
2. 억부용신론자들의 일간용신법 - 일간대비 7글자의 힘겨루기에서 필요한 용신입니다. 우리가 배운 일간 체성법하고는 많이 다릅니다.
편중오행 : 대세를 따라 가서 사는 것이어서 주변 환경은 좋아도 본인은 빈곤 하여 빛 좋은 개살구다.
억부용신 : 환경은 비루하나 마음은 평온하다.
격국용신 : 생활이 풍족하고 마음이 가난하다.
재벌팔자 : 억부용신이 잘 생긴 것이 아니고 격과 격용신이 잘 생겨서 권력과 명예 돈 을 다 가졌고 환경은 풍요하나 마음이 가난한 것이다.
격이 커야 부자가 되는데 대신에 마음은 항상 가난하다.
격이 작으면 부자 되기는 힘들어도 마음은 항상 부자다.
윤창 개운상담소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