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십간록 (十干祿)(펌)
(록에서 앞으로 두자리를 가면 금여(金輿)가 된다. 벼슬한 사람이 수레를 타고가는 것을 비유한 것이다. 그래서 록 다음에 금여를 논한다.)
록(祿)은 작록(爵祿)이다. 즉 벼슬과 봉록(俸祿)을 의미한다. 12운성상 록의 자리는 힘이 있어 작록을 누릴 수 있으니 줄여서 록이라 한다. 10간 12지지에 맞게 나눠보면 甲乙은 동쪽의 寅卯에 배치한다. 丙丁은 남쪽의 巳午에 배치한다. 庚辛은 서쪽의 申酉에 배치한다. 壬癸는 북쪽의 亥子에 배치한다.
십간의 록은 지지에 자신의 오행이 왕한 자리이다. 甲의 록 寅,乙의 록 卯,庚의 록 申,辛의 록 酉,壬의 록 亥,癸의 록 子,丙의 록 巳,丁의 록 午. 戊己는 巳午를 빌려 록으로 쓴다. 巳午는 화가 왕한 곳으로 화의 자식인 戊己토가 어미를 따라서 록을 얻게 된다는 의미이다. 진술축미의 경우, 辰戌은 괴강으로 이른바 ‘변비악지(邊鄙惡地)’ 즉 변방의 거친 땅으로 록원(祿元)이 자리하지 않는다. 丑未는 천을귀인이 드나드는 문으로 록원이 피하는 자리이다. 그래서 진술축미에는 록이 자리하지 않는다. 또한 사계(四季: 진술축미)에는 여러 기운이 섞여 있어 오행의 집중력이 떨어지므로 록을 취할 수 없다.
甲의 록은 寅이다.
甲목이 丙寅을 보면 甲토가 丙수를 극해 재성이 되고, 丙화는 甲목의 식신으로 복성(福星)에 해당되므로 복성록(福星祿)이라 한다.
戊寅은 장생인 화토가 상생하며 복마록(伏馬祿), 즉 말이 숨어있는 형상이다. 둘 다 길하다.
庚寅은 庚금에 의해 寅목이 손상되므로 파록(破祿)이라 하는데 길흉이 반반이다.
壬寅은壬의화기(化氣)가목이고, 寅과甲도목이므로정록(正祿)이라한다. 절로공망(截路空亡)이있으면반드시중이나도사가되지만 복을 누린다.
甲寅은 식신이 寅에서 장생하므로 장생복성록(長生福星祿)으로 크게 길하다.
乙의 록은 卯이다.
乙卯는 乙목이 자신의 록에 앉아 상태가 양호하므로 희신왕록(喜神旺祿)이라 한다.
丁卯는 절로공망으로 록이 공망이고 천간 식신도 공망이 되므로 흉하다. 己卯는 진신의 하나이므로 진신록(進神祿)이며 벼슬을 해도 오래가지 않는다. 己토가 卯에서 사(死)가 되기 때문이다.
辛卯는 칠살이 록을 차지하고 있어 파록(破祿)이라 하고, 또 교신(交神)에 해당하므로 길흉이 섞여 있다.
癸卯는 태을(太乙)을 지니고 있고 사록(死祿)이다. 비록 출세를 하더라도 끝내 가난하다.
(역주: 太乙은 수를 의미한다. 癸수의 화기(化氣)는 화로 乙의 화기 금을 극할 수 있다. 또 癸수는 편인으로 식신을 극할 수 있다.) [js1]
丙의 록은 巳이다.
己토의 록은 午인데 록에서 뒤로 한자리인 巳를 보면 록구천(祿九天)이라 한다. 그래서 丙이 己巳를 보면 구천구록(九天庫祿)이라 한다. 길한 작용을 한다.
辛巳는 절로공망이다.
癸巳는 복신(伏神)이며, 巳는 癸수의 천을귀인, 癸수는 또한 丙화의 관성이므로 癸巳를 복귀신록(伏貴神祿)이라 부른다. 복신(伏神)은 흉신의 성질을 갖고 있어 전체적으로 반길반융(半吉半凶)이다.
乙목의 록은 卯에 있고, 卯의 역마는 巳에 있다. 死는 병화의 록이기도 하다. 그래서 乙巳는 왕마록(旺馬祿)이라 부른다.
丁巳는 丁화가 자신의 록에서 뒤로 한자리인 巳를 만나므로 구천고록(九天庫祿)으로 부르는데 모두 길하다.
丁의 록은 午이다.
庚午는 절로공망으로 흉하다.
壬午는 丁화와 합을 하므로 덕합(德合祿)이라 부른다.
甲午는 진신록(進神祿)이다. 모두 길하다.
丙午는 일간이 약할 때 희신 역할을 하므로 희신록(喜神祿)이지만 ,양인(羊刃)이 있어 반(半)정도 길하다.
戊午는 양인이 숨어있어 복양인록(伏羊刃祿)이라 한다. 많은 경우 흉한 작용을 한다.
戊의 록은 巳이다.
己巳를 보면 구천고록(九天庫祿)이라 하고 대체로 길하다.
辛巳는 절로공망이다. 癸巳는 癸수가 천을귀인 위에 있어 귀신록(貴神祿)이라 한다. 戊癸합이 되므로 관성이 있다면 지위가 높다.
乙巳는 乙목의 록인 卯의 역마가 巳이고 무토의 록이 巳이므로 역마와 록이 같은 자리에 있게 되므로 역마동향록(驛馬同鄉祿)이라 부른다. 丁巳는 구천고록(九天庫祿)이다. 모두 길하다.
己의 록은 午이다.
庚午를 보면 절로공망이 된다.
壬午는 납음 목이고, 또 己토의 관살이 사(死)에 해당되므로 사귀록(死鬼祿)이라 한다. 모두 흉하다.
甲午는 진신이면서, 己토의 정관과 합을 하고, 午는 己토의 록이므로 진신합록(進神合祿)이라 하며 출세하는 형상이다.
丙午는 희신록(喜神祿)이라 한다. 일간이 약할 때 희신의 역할을 할 수 있다.
戊午는 양인이 숨어있어 복신양인록(伏神羊刃祿)이라 하며 흉한 작용을 한다.
庚의 록은 申이다.
壬申을 보면 대패록(大敗祿)이라 한다. 壬申은 갑자순에서 자신의 록이 공망이 되므로 대패(大敗)라 한다.
甲申은 절로공망이다. 壬申과 甲申은 둘 다 흉하다.
丙申은 대패록(大敗祿)으로 성패(成敗)의 기복이 있다.
戊申은 복신(伏神)이며 申은 역마이므로 복신, 역마, 록이 겹치므로 복마록(伏馬祿)이라 한다. 막혀서 고생이 많은데 만약 천을귀인 같은 복성(福星)이 있다면 귀하게 된다.
庚申은 장생록(長生祿)으로 크게 길하다.
辛의 록은 酉이다.
癸酉를 보면 복신록(伏神祿)이라 하는데 수화를 같이 보면 흉하다.
乙酉는 乙목의 록을 충하므로 파록(破祿)이라 부르며 성패의 부침이 있다.
丁酉는 공망이며 丁화가 천을귀인에 앉아있어 귀신록(貴神祿)이라 한다. 丁목(木)이 수기(受氣),辛수(水)가 목욕에 해당하므로 음탕하다. 희신이 있으면 길하다.
己酉는 진신록(進神祿)이다.
辛酉은 자신의 록에 앉아 있으므로 정록(正祿)이라 한다. 戌이 있으면 길하다. 년간이 戊토인데 사주에 辛금의 양인인 戌이 있는 경우, 양인과 록이 서로 공격을 하면, 일반백성들은 질병으로 피를 보고 재물이 흩어지고, 여자는 출산에 어려움이 있고, 군자는 눈병을 앓는다. 특히 乙卯年이 크게 흉하다. 戊戌년에는 양인이 발동하여 하늘의 재앙이 따른다.
壬의 록은 亥이다.
丁亥를 보면 丁화와 壬수가 합을 하고, 丁화는 천을귀인에 앉아있으므로 귀신록합(貴神合祿)이라 한다. 乙亥월에 태어나면 乙목이 천덕이 되므로 천덕록(天德祿)이라 한다.
己亥는 왕록(旺祿)이라 한다.
辛亥는 지지에 역마가 있어 동마향록(同馬鄉祿)이라 한다. 모두 크게 좋다.
癸亥는 십악대패로 대패록(大敗祿)라 하는데 겁재가 천간에 있어 가난한 경우가 많다.
癸의 록은 子이다.
甲子는 진신록(進神祿)으로 과거시험에 합격하여 출세한다.
丙子는 교신(交神)이며 천간 丙辛수의 양인록이다. 복성(福星)이 있다면 출세하여 권력을 잡는다.
戊子를 보면 戊토는 정관으로 양인을 제복하고 또 癸수와 합을 하므로 복양인합귀록(伏羊刃合貴祿)이라 부른다. 반 정도 길하다.
庚子는 천간에 정인이 있어 인록(印祿)이라 하는데 길하다. 壬子는 천간 壬수가 지지에 양인을 보고 있어 정양인록(正羊刃祿)이라 하는데 흉하다.
생성록(生成祿): 甲乙인이 甲寅, 乙卯를 보는 것이다.
명위록(名位祿): 甲인이 丙寅을 보는 것이다. 명위록은 말그대로 높은 지위를 얻는다는 의미이다.
진록(眞祿): 甲인이 丙 또는 巳,乙인이 己나 午를 보는 것으로 ,모두 귀격(貴格)이다.
진퇴진록(進退眞祿): 戊辰이 丁巳, 戊午가 丁巳,丙辰이 癸巳, 丙午가 癸巳,癸亥가 甲子,癸丑이 甲子,壬戌이 癸亥,壬子가 癸亥를 보는 것이다. 나아가면(進) 평탄하고 쉽고, 물러나면(退) 어려움이 있다. 아울러 복신(福神)이 있다면 귀명 (貴命) 이 될 수 있다. 거듭 보는 것을 꺼린다.
(역주: 진퇴진록은 병정무기임계만 해당되고 갑을경신은 해당되지 않는다. 戊辰이 丁巳를 보면 進이 되고, 戊午가 丁巳를 보면 退가 된다. 단순히 진퇴를 논하지말고 사주 전체의 구조를 보고 길흉을 판단해야 한다. 乾造:癸酉 乙丑 戊午 丁巳. 일주 戊午가 丁巳를 만나 퇴신록이지만 재관인이 유정하여 좋은 명조이다. 상서의 명조이다.)
록치회합(祿值會合): 甲의 록인 寅이 庚戌을 보는 것으로 록이 삼합하는 것이다.
식신대록(食神帶祿): 壬의 식신이 甲인데 甲寅을 얻고,癸의 식신이 乙인데 乙卯을 보는 것,戊의 식신이 庚인데 庚申을 보는것,己의 식신이 辛인데 辛酉를 얻는 것이다. 좋으 조합이다. 식신이 자신의 록을 얻은 것을 말한다.
(역주: 식신대록이 있다면 1. 식신이 있는 궁위, 2. 식신의 근이 유일한지를 본다. 3.식신의 용도, 제살 또는 생재를 하는지 본다.4. 식신과 다른 록의 손상여부, 5. 식신대록의 간지와 일주와의 관계 등을 고려 해야한다.)
식신합록(食神合祿): 甲의 식신은 丙으로 丙申이나 丙寅을 본다. 乙의 식신은 丁인데 丁未나 丁卯를 본다. 庚의 식신은 壬인데 壬辰이나 壬子를 본다. 辛의 식신은 癸인데 癸巳나 癸丑을 얻는 경우이다. 8가지 경우는 모두 길하다. 이는 삼합 또는 육합으로 록을 불러오는 것을 말한다.
록두재(祿頭財): 인욕살(絪縟煞)로도 불린다. 甲인이 戊寅,乙인이 己卯를 보는 것이다. 부유하며 명망이 있다. 록위에 재성이 앉아있는 것을 말한다.
록두귀(祿頭鬼): 록위에 귀가 있는 것으로 적구살(赤口煞)로도 불린다. 甲인이 庚寅,乙인이 辛卯를 보는 것이다. 관재구설이 있다.
순중록(旬中祿): 같은 순(旬)에서 록이 있는 간지를 보는 것이다. 甲申이 庚寅,戊午가 丁巳보는 경우이다. 출세하여 높은 자리에 오른다.
천록귀신(天祿貴神): 丁인의 록은 午이다. 둔간하여 午위에 丙을 얻는다. 그리고 丙의 천을귀인은 酉亥인데 辛酉, 辛亥를 얻고 또 辛의 천을귀인 午를 얻는 경우이다. 높은 벼슬에 오른다.
간지합록(干支合祿): 甲의 록이 寅인데,甲寅과 己亥,乙의 록이 卯인데,乙卯와庚戌을 얻은 것이다. 관직이 높다.
호환귀록(互換貴祿): 庚寅이 甲申을 일이나 시에서 보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乙酉辛卯,丙子癸巳,丙午丁巳,丙午己巳,戊午丁巳,戊午己巳,丁亥壬午,己亥壬午,壬子癸亥 등 10개의 조합이 있다. 이런 조합은 부부의 상이 있다. 두 간지의 관계가 매우 친밀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조원록(朝元祿): 寅인이 일이나 시에서 甲을 보는 경우를 말한다. 또 태원에서 일시에 투간된 것을 보는 방법도 있다. 귀하게 된다.
(조원록에는 두가지가 있다. 일간, 시간의 록이 년에 있는 경우와 년간의 록이 일 또는 시에 있는 경우이다.)
조원래합(朝元夾合): 癸巳가 戊辰, 戊午를 보는 경우이다. 두개의 戊토가 癸수와 합을 하고 戊토의 록인 巳를 협(夾)한다. 나라에서 작록(爵祿)을 받는다.
(역주: 협(夾)으로 불러오는 록이 년에 있고, 년간을 합하는 경우이다. 乾 壬午 戊申 丁巳 丁未. 壬수가 丁화와 합을 하고, 일시의 丁巳 丁未가 정화의 록인 오를 협한다. 어사의 명조이다.)
록입록당(祿入祿堂)” 이우가(理愚歌)에 ‘록이 록당에 들어가면 출세해 조정에서 임금에게 큰 절을 한다.’고 했다. 이허중(李虛中)은 ‘甲인이 甲戌을 얻는 것’이라고 했다. 甲 년간이 오호둔법으로 甲이 있는 간지를 찾는 것으로 甲戌이 해당된다. 이를 록당(祿堂)이라 한다. 辛壬은 록당이 두개인데,辛은 辛卯 辛丑,壬은 壬寅 壬子가 록당이 된다. 록당에 대한 충극이 없고, 돕는 것이 있다면 크게 발복(發福)한다. 록당은 지지에서 삼합육합이 되면서 천간에 관살이 오는 것을 꺼린다. 甲戌을 예로 들면 귀(鬼)가 丑위에 있으면(辛丑) 丑이 戌을 형하므로 두렵지만, 辛未가 오면 오히려 戌이 未를 형하므로 未를 꺼리지 않는다. 乙酉를 예로 들면, 귀(鬼) 巳위에 있으면 지지가 삼합하므로 해(害)가 된다. 관이 辰위에 있어도 지지에서 육합을 하면 복이 줄어든다.
(역주: 록입록당(祿入祿堂): 년간을 의미하는 의미하는 록이 오호둔법으로 어느 지지에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이는 삼명학의 관점이다. 자평법에서 이를 응용하면, 일간을 기준으로 둔법을 적용하여 일간과 같은 천간이 어느 지지에 있는지를 보면 된다. 甲은 甲戌,乙은 乙酉,丙은 丙申,丁은 丁未,戊는 戊午,已는 已巳,庚은 庚辰,辛는 辛卯辛丑,壬은 壬寅壬子,癸은 癸亥이 록당이 된다. 乾:壬申 丁未 丁亥 丙午. 일간 丁의 록당이 丁未이며, 또한 일간의 록이 시에 있다. 일지에서 투간한 임수가 비견겁재를 제한다. 장원(狀元)의 명조이다.)
고인들이 말했다. “록에서 앞으로 두자리를 가면 배(背)라 하고, 록에서 뒤로 두자리를 가면 향(向)이라 한다.”
심지(沈芝)는 ‘건향근합(建向近合)’네 글자가 좋은 작용을 한다고 보았다. 건(建)은 향(向)보다 못하고,근(近)은 합(合)보다 못하다. 네 글자중 두 개가 있으면 출세한다. 甲의 록은 寅,寅을 건(建)이라 한다. 丑은 향(向)이 되고,卯는 근(近)이라 한다. 亥는 합(合)이 된다.
건록(建祿)이 있으면 몸에 살이 많고 기운이 충실하며 체격은 마르지 않고, 평생 평안하다. 사주에 재성이 충분하면 그렇고, 재성이 사절되면 기운은 탁하고 정신은 산만하며 인색하고 비열하다. 록과 원진(元辰)이 같이 있으면 도박으로 돈을 벌었다가 도박으로 재산을 날린다. 관부(官符)와 같이 있으면 정부와 거래해 돈을 벌지만 소송으로 많이 싸우기도 한다. 겁살(劫煞)이 같이 있으면 좋지 않은 방법으로 작은 장사를 한다. 천중(天中: 공망)이 같이 있으면 많은 경우 재산을 잃는다. 록귀(祿鬼: 록두귀)와 도식이 같이 있으면 대금업, 중개업으로 돈을 번다. 죽을 때까지 남들과 소통하지 않고 오로지 돈 만을 읊조리는 사람이다.
또 이런 해석도 있다. “고(庫)란 록이 모이는 곳이다. 甲乙은 未,丙丁은 戌,戊己壬癸는 辰,庚辛은 丑에 고가 있다. 甲乙亥가 많고 未를 보면 록(祿: 벼슬, 재물)이 두텁고 풍족한 사람이다. 합(合)은 록이 늘어서 있는 것이다. 甲의 록이 寅인데 亥를 얻는 것은 ‘명합(明合)’이라 하고, 寅이 없고 亥만 있다면 ‘암합(暗合)’이라 한다. 비록 록을 보지 않았지만 록을 본 것이나 같아서 복이 몰려온다.
공록(拱祿)은록가운데가장좋은것이다. 甲의록이寅에있는데寅이없고丑卯 양쪽에서공(拱)으로寅을불러오는것이다. 이를“허공(虛拱)”이라한다. 만약甲인이寅이있는데,丑卯 양쪽에서공(拱)을하면“실공(實拱)”이라한다. 실공(拱實)은공허(拱虛)만못하다. 공(拱)이있으면크게부귀하다.
(역주: 乾:乙卯 戊寅 乙卯 庚辰. 乙목이 자신의 록에 앉고, 양 옆에 寅辰이 일지를 공(拱: 받들다)한다. 乙庚합은 봄이라 반화(反化)하여 목이 된다. 사주 전체가 곡직(曲直)의 상이 된다. 명나라 예부상서 동기창(董其昌) 명조이다. 서예로 유명하다.)
명에 록이 있으면 길한 경우도 있고 흉한 경우도 있고, 귀한 사람도 있고 천한 사람도 있다. 록만으로 길흉을 판단할 수 없다.
천을묘지(天乙妙旨)에 나온다. “록마귀인 등이 없어도 오행의 선악을 잘 판단하면 된다. 천간의 강약만으로는 허물이 되지 않는다. 지지가 견실하면 좋은 일이 있다.”
원수가(源髓歌)에 나온다. “록마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사주에 록마가 있어도 자신의 앉은 자리가 쇠패사절이 되고, 길살(吉煞)이 돕지 않으면 조상의 유산을 없애고 떠돌게 된다.”
먼저 오행을 논하고 다음에 록마를 봐야한다. 오행이 생왕하다면 록마가 쇠절되는 것을 두려워하지않는다.
사마계주(司馬季主)가 말했다. “록이 많고 역마가 적으면, 몸과 마음이 힘들고, 록이 적고 역마가 많아도 잘 조절하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
통현경(洞玄經)에 나온다. “甲목의 록은 寅인데, 庚칠살과 壬도식이 록 위에 있으면 좋지 않지만, 역마가 많다면 때에 따라서는 없는 것보다 낫다. 사주에 록은 수가 적어야지 많으면 안된다. 또 록의 천간은 본주(本主년일)을 손상시키면 안된다. 특히 효신(편인)을 범하면 안된다.”
또 이런 문장이 있다. “모든 사주에서 록을 충하면 ‘파록 (破祿: 록이 파괴된다)’이라 하여 가장 꺼린다. 甲의 록인 寅이 申을 보거나, 乙목의 록인 卯가 酉를 보는 것이다. 기운이 흩어지고 모이지 않는다. 고위관리는 직무가 정지되고 벼슬을 빼앗긴다. 일반인들은 의복과 식량이 부족해진다.”
원수가(源髓歌)에 나온다. “재성, 인성, 록, 역마를 충하면 복이 되지 않는다.”
록과 역마는 충을 싫어한다. 공망에 떨어지는 것을 ‘한록(閑祿)’이라 하여 가장 싫어한다. 甲辰순은 寅卯가 공망인데 甲목이 록인 寅을 만나는 경우이다.
고인들이 말했다. “록이 공망되면 재물이 모였다가 흩어진다. 태(胎)나 생시에서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빈천하여 노비가 되거나 거지가 되고, 홀로 동서를 떠돌게 된다.”
심지(沈芝)가 말했다. “록이 공망되면 헛된 명예로 남의 비웃음을 산다.”
록은 공망을 싫어한다. 대체로 사주가 격국이 성립하면 록만으로 사주를 분석하지 않는다.
◎윤창 개운상담소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