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삼(苦蔘)은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도둑놈의 지팡이라는 식물의 뿌리를 말린 것을 말합니다.
고삼이라는 이름에 쓸 고(苦) 자가 맛이 매우 쓰기에 이렇게 고삼이라고 부릅니다.고삼의 약리작용에 대한 현대 설명부터 먼저 살펴볼까요?
고삼 탕전액은 이뇨 작용과 항부정맥 작용과 또한 항병원체 작용이 있어서 결핵균의 증식을 억제하고요. 피부진균(곰팡이균)을 억제하고 항트리코모나스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고삼의 작용에 대해 한의학 의서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청열(淸熱), 조습(燥濕), 살충(殺蟲)
청열이란 열을 꺼준다는 것으로 내장이나 피부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킨다는 뜻이고요.
조습이란 습을 말린다는 것으로 인체에서 배출되는 삼출물을 줄인다는 뜻이겠고요.
살충이란 충을 죽인다는 것으로 항균, 항진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한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실제 고삼이 사용된 경우를 보면 청열, 조습, 살충의 작용이 보이는데요. 몇 가지 살펴볼까요?
혈변이 멈추지 않을 때 고삼을 환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있고요. 치루나 직장의 궤양으로 인해 항문 출혈이 생길 때에는 고삼과 지황을 환으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적백대하라고 해서 붉은색 혹은 흰색의 냉대하가 분비가 될 때 (질염)
고삼과 모려를 환으로 빚어 복용합니다.
습진이 생긴 경우 고삼을 달인 물로 매일 환부를 씻어주도록 했습니다. 농가진, 두드러기, 옴, 무좀, 완선, 소양증에도 고삼을 환으로 빚어서 복용하거나 가루 내어서 환부에 발라주도록 했습니다.
귀 습진이 생겼을 때 고삼 황백 창출 해표초를 가루 내어서 물에 개어서 환부에 발라줍니다.
경부 결핵성 임파선염(나력)의 경우 고삼과 우슬을 환으로 빚어 복용합니다. 오랜 기간 진물이 흐르면서 낫지 않는 악성 종기의 경우
고삼 노봉방 등을 환으로 빚어서 복용합니다.
화상으로 통증이 생겼을 때 고삼 가루를 참기름에 개어서 발라 줍니다.
잇몸이 찢어져 출혈이 생길 때 고삼과 고백반을 가루 내어 양치를 합니다.
고삼의 효능을 이렇게 쭉 살펴보니 피부 질환에 쓰이는 경우가 꽤나 보입니다.
특히 농가진, 옴, 무좀, 결핵과 같이 감염성 피부질환에 쓰인다는 것이죠.
고삼이 활용된 경우에 대한 임상 보고 내용이 있어서 몇 가지 소개해 봅니다.
세균성 이질에 고삼으로 정제나 주사제를 만들어 치료한 경우,
급성 위장염에 복용하는 경우,
급성 전염성 간염에 복용하는 경우,
소아 폐렴에 주사제로 만들어 치료하는 경우,
그 외 급성 편도선염, 만성 기관지염, 트리모코나스 질염 등에
주사제나 가루 형태로 활용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 고삼 가루와 포도당, 붕산가루, 명반가루를 섞어 질 부위에 뿌린 후 질 분비물에서 트리코모나스가 사라진 경우가 있네요.
고삼에 대해 의서에서 언급한 효능을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열독(熱毒)으로 인하여 생긴 혈변, 직장 궤양 출혈, 황달, 적백대하, 소아의 폐렴, 감적(疳積), 급성 편도선염, 치루, 탈항, 피부소양, 옴,
생식기 습진과 진물과 가려움, 나력, 화상을 치료한다."
"악성 피부 궤양을 치료한다."
"고치기 어려운 병에는 술에 담가 먹으면 치료된다.
옴에도 먹으면 제거되는데 이는 살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농가진, 피부 소양증, 혈풍창(습진), 선창(진균증), 직장 궤양 출혈을 치료한다."
"습기를 없애고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이상 고삼의 효능이었습니다. 위의 내용은 <중약대사전>을 기반으로 정리된 것입니다.
피부 외용 한약 시리즈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집니다~
특히 탈모예방에 효능이 있다한다
.....................................................................................................
인삼, 산삼, 고삼,이중에 고삼이 제일 효능이 좋다지요
상품명 : 고삼 국내산 500g 뿌리 효능 차
가격> 12,000원
산삼보다 더 효능이좋고 인삼에 버금가는 효능이 있어 만병을 치료하는, 뱀의 정자나무
이인종 기자 @이코노미톡뉴스(제주)]
인삼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제주도 '고삼은 소임 진통 작용이 뛰어나서 염증치료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많이 준다. 또한 기관지염과 천식 등 폐질환에도 효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출처: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http://www.economytalk.kr)
고삼의 놀라운 효능중에 오장을 좋게 하고 황달을 치료한다 해열과 황달, 편도선염에 좋아요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고 잔류성이며 약성은 매우 쓰고 차다.[苦寒]약리효과로는 백혈구감소증 치료 및 항방사능작용, 관상동맥혈류량 증가, 심장근육 강화, 혈당 낮추는 작용, 항종양, 항균, 면역기능 억제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하초습열로 인한 이질, 대하, 음부소양증, 피부가려움증 등에 사용하며 방광열로 인하여 소변을 잘 못보고 통증이 있을 때 사용한다.
고골(苦骨), 고직(苦?), 교괴(驕槐), 금경(芩莖), 토괴(?槐), 녹백(祿白), 능낭(陵郎), 백경(白莖), 수괴(水槐), 야괴(野槐), 지괴(地槐), 호마(虎麻)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고삼의 효능
고삼의 잎에는 강한 살균력을 가진 성분이 들어 있으며 농작물의 해충과 가축의 기생충을 없엘수 있다. 보통 물이나 술 쌀뜨물에 담갔다가 잘게 썰어쪄서 건조 시킨후 사용한다.
◐ 항균. 소염작용을 한다.
주로 소화기에 대해 효과가 있으며 그 다음이 호흡기이다.소화기질환중에서 세균성 이질에 많이 쓰이며 단방 또는, 복방에서내복용으로 사용해도 좋고 관장에 사용해도 좋다.
◐ 이뇨작용을 한다.
고삼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에는 이뇨작용이 있어 요도의 염증을 없에며 소변의 양을 증가 시킬수 있고 소종효과도 볼수있다.탕제로써 내복 할 때에는 각종 급성 비뇨기 감염으로 나타나는 빈번한 소변 마려움, 혈뇨, 통증 등에 증상에 사용되며 복수를 없에는데도 유효하다.
◐ 지사효과가 있다.
급성 장염 환자에게 고삼은 지사효과를 갖는다.
◐ 효흠기 질환을 치료한다.
고삼을 곤약으로 하여 조성한 간단한 복방으로 상기도의 급.만성 염증을 치료 하는데, 사용되며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다.
◐ 살충. 해독 작용을한다.
외용하면 우수한 살충, 해독 효과를 볼수있다. 또한 피부진균에 억제 작용을 한다.
◐ 혈당 강하. 혈류개선
혈당을 낮추는 효능과 관상동맥혈류량을 증가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 심장근육을 강화하므로서 인체 곧곧에 혈액이 정상적으로 이동하도록 도와줍니다. 인체 건강의 핵심이 혈액의 활동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러한 혈액 정상화에 고삼은 많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 고삼의 살균력은 종양 등을 제거하는데에 좋으며, 세균으로 야기되는, 소화불량, 식용부진, 통증등을 치료하는데에 좋습니다.
◐ 고삼 효능 에서 피부에 좋다는 점을 빼둘수 없는데요. 실제로, 두피의 피부염을 치유하는 효능이 좋기 때문에 고삼성분을 이용한 샴푸제품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 고삼은 신경통에도 효과가 좋으나, 고삼을 많이 드셨을 경우에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적당량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1.질병에 따라 먹는 방법
① 대하 (트리코모나스)에는 질염에 고삼이 자주 사용되는데, 이 병은 대하가 점차 많아지며 아주 가려운 증세가 나타난다.이때 고삼, 사상자,고반을 가미하여 미세한 가루로 만들어 국부에 사용한다.
② 급성 유행성 간염에는 간염으로 피부가 노랗게 누런 소변이 나올 때 사용한다. 고삼으로 분제 혹은 탕제로 복용해도 좋다.
③ 당뇨병에는 당뇨병을 빨리 낫게 하기 위해 고삼을 가루 내어 1회 4g씩 1일 3회씩 복용한다.
약용법
- 사용부위 :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한다
- 채취와 조제 : 꽃이 끝날 무렵에 채취한 후 쪼개어 외피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 용 법 : 뿌리 10g에 물 700ml를 넣고 중불에서 양이 반 이하가 될때까지 서서히 달인 액을 나누어 아침저녁으로 식전에 약 2~3주 복용하고 외용에는 달인 액으로 환부를 씻으면 잘 낫는다(용법용량을 준수)
고삼을 활용하는 법
1) 고삼 엑기스 만드는 법그릇에 물 1~1.5리터를 붓고 고삼(苦蔘) 30~50g 정도를 같이 넣은 뒤 강한 불로 15분 정도 끓인 후 10분정도를 약한 불로 다린다. 건더기를 걸러낸다.
2) 고삼차고삼엑기스에 꿀 설탕이나 물을 넣고 농도를 조절해 먹으면 된다.
3) 고삼샴푸고삼엑기스로 머리를 감을 수 있다. 고삼은 피부에도 좋으며 항균작용 및 특히 비듬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